가이드 글이 너무 적어보이길래 적어봅니다.

※ 별점은 그냥 취향의 차이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만점 5점

 활용도는 본인이 클리어한 불지옥 1막까지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1. 주기술

 - 거진 활용도 면에서 평타는 친다. 그리고 수도사는 평타가 거의 전부다. ㅠㅠ


 천둥주먹 (활용도 : ★★★★★)
 
 특징 : 평타를 쳤을때 공력 회복 속도가 가장 빠름, 3타 후 약간의 밀림

 기술 룬 
 
 천둥소리 - 특징 : 사용시 대상의 근처로 이동 (보물 고블린 잡을때 완소, 초중반 사냥시에도 유리) (활용도 : ★★★★)

 전광석화 - 특징 : 극회피 탱킹시 가끔 사용 (회피 점감상 수치만큼 100% 증가는 아님) (활용도 : ★★★)

 정전기 - 특징 : 일단 한방은 쳐야됨 (활용도 : 한방한방 치라고?)

 혈기왕성 - 특징 : 5월 21일 기준 휘몰이와 사용시 무한공력, 패치후 사용안됩니다. 120523 기준 (활용도 : ★★★) (수정)

 약동하는 빛 - 특징 : 넉백을 지우고 데미지를 올림, 후반에는 넉백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음 (활용도 : ★★)

 
 연속 격파 (활용도 : ★★★★)

 특징 : 사용시에 나의 공 방을 올릴 수 있는 룬이 있음

 기술 룬

 날카로운 삼지창 - 특징 : 1타는 1갈래 2타는 2갈래 3타는 3갈래 (초반 천둥주먹의 데미지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의외로 괜찮음) (활용도 : ★★)

 예리한 눈 - 특징 : 4초동안 방어도가 50% 늘어남 보스전 혹은 어려운 챔피언 몬스터를 상대할때 방어력 뻥튀기를 해줌 (활용도 : ★★★★)

 분산 타격 - 특징 : 3타가 나를 기준으로 원안의 여섯명을 타격함 (그 전까지의 스킬 룬은 모두 나를 보고 정면으로 형성됨) (활용도 : ★★★)

 건너 치기 - 특징 : 크리시에 공력 10 하지만 묻힘 (활용도 : 고인)

 선견지명 - 특징 : 공격력이 30초 동안 18% 증가, 공격력이 증가하는 만큼 활용도가 있음, 보스전에서 종종 사용됨 2공력 생성 스킬을 사용한다면 아마 필수로 쓸거 같은 스킬 (근데 우리는 방어 스킬 넣어놓기 바쁘잖아.. 안될꺼야 아마...) (활용도 : ★★★★)


 마비의 파동 (활용도 : ★★★★) 

 특징 : 이전까지의 공격이 직선타였다면 마비의 파동은 원형이다. 그리고 맞은 적의 이속, 공속을 낮춘다. 여러모로 완소 스킬

 기술 룬

 짓이기기 - 특징 : 공격력이 증가함, 초반에 자주 쓰임 (활용도 : ★★)

 뇌진탕 - 특징 : 맞은 적의 공격력 또한 20% 감소시킴 불지옥같은 몹의 공격력이 어머니 출타하신 곳에서 사용하면 좋음 (활용도 : ★★★★)

 밀물 - 특징 : 역시 크리 데미지를 주면 공력 생성 (활용도 : 고인)

 해일 - 특징 : 3타(광역공격)의 데미지 범위가 늘어나고 맞은 몹의 이속이 추가로 감소, 휘몰이와 조합하면 가공할만한 광역거점딜링 가능 (활용도 : ★★★★)

 부서지는 파동 - 특징 : 공격을 받은 몹이 데미지를 더 받음 (활용도 : ★★)

 
 천지권법 (활용도 : ★★★)

 특징 - 이름은 강력해보임... 그러나 실상은 ㅠㅠ, 대 보스전에서 천지권법의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지옥불 이전까지의 난이도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하니 추가로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기술 룬

 백열권 - 특징 : 2타째의 공격횟수가 늘어남 (활용도 :★★★) (수정)

 삼매경 - 특징 : 크리가 뜨면 5초동안 공속, 이속 5% 증가 3중첩 가능 (극대화 증가 옵션이 없는 유저의 기본 극대화는 5%임) (활용도 : 고인)

 염화의 주먹 - 특징 : 짧은 천둥소리 ...  (활용도 : ★★★) (수정)

 공력 수련 - 유일하게 크리가 안터져도 15% 확률로 공력이 15 생성됨 다만 휘몰이와 조합이 안되는 슬픔 (활용도 : ★★)

 일진광풍 - 특징 : 이름은 파.괘.한.다 초중반에는 조금 유용할거 같은데 60랩에 사용가능, 극 후반에 3타 원거리 공격을 이용한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수정) (활용도 : ★★★)



2. 보조기술 

 - 나름 쓸만한 기술들이 많다. 활용도에 따라 극딜로도 쓸 수 있고 생존기로도 사용가능


 반달차기 (활용도 : ★★★★)
 
 특징 : 리신궁 같음, 이크! 후반가면 나를 지키는 생존기와 같음 붙은 몹을 밀어버림, 그리고 보물 고블린이 문열고 집갈때 강제로 밀어버릴 수 있음

  
 기술 룬

 매 발톱 차기 - 특징 : 랩이 낮을땐 쓸게 없어서 쓸 수 밖에 없음 (활용도 : ★)

 싹쓸이 차기 - 특징 : 몹을 멀리 밀어내기 때문에 불지옥 혹은 지옥에서 몹이 나를 포위하고 있으면 사용한다. (그러다가 법사한테 붙어서 죽어버리면 친구는 톡으로 나에게 욕을 선사했지) (활용도 : ★★★★)

 불꽃 소용돌이 차기 - 특징 : 이름은 멋있는데 ... (활용도 : ★)

 전갈의 침 - 특징 : 밀려나지 않는 대신에 확률로 스턴을 줌, 반달차기는 쿨이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공력만 있다면 높은 확률로 스턴을 넣을 수 있음. (활용도: ★★★)

 이타르의 손 - 특징 : 발차기를 했는데 멀리있는 사람이 맞음 안밀려남 (활용도 : ★)

 
 포풍 질주 (활용도 : 애도..)

 특징 : 특징을 말하고 싶은데 눈물 한줄기가 울컥, 이거 쓸거면 진격타 쓰세요 두번 쓰세요


 기술 룬

 북풍 - 특징 : 공력 소모량이 줄어든다. (활용도 : ...)

 순풍 - 특징 : 더 빨리 달려들 수 있다. (활용도 : ...)

 동요 - 특징 : 맞은 적의 이동속도를 확실히 감소시킴 '2초간' (활용도 : ㅠㅠ)

 바람결 - 특징 : 달려가는 동안 받는 피해가 25% 감소 데미지 감소는 좋지만 기술이 너무 슬픔 (활용도 : ★★)

 엄포 - 특징 : 맞은 적의 공격력이 20% 감소한다. (마비의 파동 뇌진탕 쓰면됩니다.) (활용도 : ★)


 빛의 파동 (활용도 : ★★★)

 특징 : 경주 박물관에서 에밀래종을 렌탈해서 사용함. 나름 수도사 기술 중에서 시각적인 효과로는 최강이라고 생각함.

 
 기술 룬

 빛의 벽 - 특징 : 첫 타격으로 주는 데미지가 늘어남 (근데 직선) (활용도 : ★★)
 
 일파만파 - 특징 : 에밀래종 쓸꺼면 이거써요 딴거 별로임, 종의 파동이 8방향으로 뿜어져나감 (활용도 : ★★★★)

 강한 파동 - 특징 : 소모 공력이 75에서 40으로 감소함, 일파만파 쓰면 75로 8방향 공격 이거 쓰면 40으로 한방향 공격 * 8 해야 수지타산이 맞음 (활용도 : ★)

 눈부신 빛 - 특징 : 크리가 터지면 3초간 기절, 말했죠? 우리의 기본 크리확률은 5%임 (활용도 : ★★)

 고대인의 석주 - 특징 : 2연타를 날리지면 결국 한방향 ㅠㅠ (활용도 : ★★)



3. 방어 

 - 수도사가 수퀴벌래가 되는 스킬들이 여기다있네

 
 눈부신 섬광 (활용도 : ★★★★★)

 특징 : 눈뽕, 공격회피, 몬스터 모션캔슬 등등 활용도 면에서 최강임 

 기술 룬

 자숙 - 특징 : 눈머는 시간이 1초 늘어남 1초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지만 캔슬은 한번밖에 안됨 (활용도 : ★★★)

 뵈는 것도 없고 정신도 없고 - 특징 : 이름은 긴데 그닥요 요술사가 매혹쓰면 자기들끼리 침 (활용도 : ★★)

 눈부신 메아리 - 특징 : 한방 터트리면 한방은 추가로 6초 뒤에 눈뽕이 한방 더터짐 모션캔슬 2번 가능 (활용도 : ★★★★★)

 찬란한 빛 - 특징 : 정예 몹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 증가, 좋지만 다른게 더 좋아서... (활용도 : ★★★)

 믿음의 빛 - 특징 : 기술 사용 후에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30%가 올라가는 만큼 천상의 숨결 힐에 붙어 있는 공격력보다 2배가 높습니다. 충분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활용도 : ★★★★) (수정)

 
 천상의 숨결 (활용도 : ★★★★★)

 특징 : 힐, 이 이상 무슨설명이 필요하리...

 기술 룬

 경멸의 원 - 특징 : 힐을 쓰면 주변 적에게 데미지를 줌 근데 그렇게 높지는 않음 (활용도 : ★★)

 생명의 원 - 특징 : 힐량이 증가함, 자기가 힐 없이 못살거 같으면 써도 좋음 (활용도 : ★★★)

 불 같은 노여움 - 특징 : 공격력이 15% 증가함 패시브 쓰면 16% 추가로 증가함 무려 45초 지속 (패시브는 15초) (활용도 : ★★★★★)

 빛의 기운 - 특징 : 힐을 쓰면 공력이 더 잘참 효율은 좋지만 의외로 잘 사용하지 않게됨 (활용도 : ★★★)

 참회의 불꽃 - 특징 : 1.5초간 공포에 질려서 도망감, 장점으로는 붙은 몹을 떼어낸다는 것이고 단점은 몹이 어느방향으로 튈지 모른다는거 (활용도 : ★★★★)

 
 평안 (활용도 : ★★★★★ + ★★★★★)

 특징 : 이거 안쓰고 수도사 할려구요? 3초간 모든 데미지 흡수 되시겠다.

 기술 룬 

 평화로운 휴식 - 특징 : 무적을 썼을 뿐인데 힐 한방이 공짜 (활용도 : ★★★★★)

 뿌린 대로 거두리라 - 특징 : 무적을 쓰는 동안 받는 데미지를 흡수해서 근처 몹들에게 다시 무상분배 해드림 다만 계수가 좀 낮은게 단점 (활용도 : ★★★)

 고요 - 특징 : 나만 좋은게 아니라 파티원들도 좋아짐, 하지만 상황이란게 모두 같은 상황이 아니라서 내가 무적을 써야된다고 꼭 아군까지 필요한 상황은 아닐때가 많음 특히 수도사는 최전방에서 있기 때문에 룬 자체는 좋지만 의외로 활용도는 좀 낮음 (활용도 : ★★★)

 승천 - 특징 : 무적의 지속시간이 1초 늘어남, 세상은 1초 사이에 많은일이 일어남.... (활용도 : ★★★★)

 업보 청산 - 특징 : 데미지를 반사해서 돌려줌, 의외로 많이 줄거 같아 보이지만 내가 받는 데미지가 높은편이 아니고 몹의 체력이 낮지 않기 때문에 별로 효율이 좋지는 않음 (활용도 : ★★★)

 
 내면의 안식처 (활용도 : ★★★)

 특징 : 구역 생존기로서 좋음 챔피언몹이 소용돌이가 없고 근접일때 사용하면 상당한 효과를 자랑함 

 
 기술 룬

 천상의 안식처 - 특징 : 내면의 안식처 범위 안에 있는 동안 체력이 회복됨 (활용도 : ★★★)

 성지 - 특징 : 내면의 안식처가 끝나면 그 위치가 슬로우 존이 되어서 몹이 오면 느려짐 (활용도 : ★★)

 축성 - 특징 : 지속시간이 2초 늘어남, 내면의 안식처 쿨다운이 20초여서 의외로 좋음 다만 다른게 더 좋음 (활용도 : ★★)

 보호의 원 - 특징 : 여기 위에 있으면 데미지를 덜받음 특히나 비전강화 같은걸 피할 수 없을 때 사용해주면 죽을걸 사는 기적을 볼 수 있음 (활용도 : ★★★★)

 금단의 궁전 - 특징 : 위에 있으면 공격력이 증가하지만, 디아3은 일단 공격력이 강할라면 지구정ㅋ벅ㅋ 정도 아니라면 그냥 살아야 딜이 잘됨.. (활용도 : ★★)


    
4. 무예

 - 쓸만한 돌진기인 진격타와 광역 도트딜링 밥줄인 휘몰이가 있다.


 진격타 (활용도 : ★★★)

 특징 : 몹에게 달려든다는 것은 포풍질주와 같을지 모르지만 빠르다. 탈출기로 활용할 수 있을정도로 빠름


 기술 룬
 
 유성의 도 - 특징 : 적에게 돌진하고서 이속이 증가함, 도망갈때는 좋지만 공격할때는 매우 좋지는 않음 (활용도 : ★★★)

 날아 옆차기 - 특징 : 60% 확률로 스턴을 건다. 스턴 확률이 반달차기의 그것과 비교해서 10% 높음 (활용도 : ★★)

 유연함 - 특징 : 공력 소모가 15 감소되서 10 듬, 근데 공력소모는 25나 10이나 크게 차이는 없는듯 그리고 초월 패시브도 있기 때문에 소모가 왕창 높지 않다면 낮출 필요까지는 없어보임 (활용도 : ★★★) (수정) - 자세한 활용 용도는 댓글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길어서 본문에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비상타 - 특징 : 경로의 적을 모두 느리게 한다. 하지만 일직선이다.. (활용도 : ★★)

 날랜 몸놀림 - 특징 : 사용후 3초간 회피확률이 20% 증가한다. 회피는 점감을 받기 때문에 무조건 20% 증가가 아니다. 그리고 3초는 회피의 진언을 써도 15%는 증가한다.. 극회피 조합에서도 시간이 짧아서 쓰기 힘듬.. (활용도 : ★★)


 폭발 장법 (활용도 : ★★)

 특징 : 폭딜을 위해서 사용해 봤지만 극딜을 맞추기가 너무 힘들었다..


 기술 룬 

 육신이 약하도다 - 특징 : 맞은 적이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더 받는다. (활용도 : ★★★)

 공력 분출 - 특징 : 몰린 상태에서 터질 적에게 귀신같이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한 공력만큼은 회수할 수 있을 법 하다. (활용도 : ★★)

 서서히 찾아오는 죽음 - 특징 : 적의 이동속도가 많이 감소한다. 다만 단일 대상이라는게 단점 (활용도 : ★★)

 파멸의 임박 - 특징 : 출혈 효과의 시간이 증가한다. 초당 데미지는 줄어들지만 오히려 출혈 상태에서 죽일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해서 좋다. (활용도 : ★★★)

 불사르기 - 특징 : 연쇄적으로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좋다. 하지만 스킬 자체가 워낙 타이밍을 잘 맞춰야되서 아쉽다.. (활용도 : ★★)


 휘몰이 (활용도 : ★★★★★)

 특징 : 붙어있는 범위내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준다. 천둥주먹 - 혈기왕성과 같이 사용하면 몹이 몰려있을때 무한 공력을 유지하는 캐릭터를 볼 수 있다. - 이제 고인됨

 
 기술 룬

 바람돌이 - 특징 : 회오리 바람의 지속시간이 10초로 늘어난다. 일반 휘몰이는 6초 지속이다. 그걸 보완해주는 룬이다. 공력이 많이들기 때문에 휘몰이 유지가 힘들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활용도 : ★★★)

 칼바람 - 특징 : 휘몰이 룬 가운데 데미지가 가장 높게 나오는 룬이다. 휘몰이 3중첩이 되면 데미지가 상당히 높아진다. (활용도 : ★★★★★)

 불바람 - 특징 : 휘몰이 범위가 늘어나는 룬으로.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범위에 안닿는 적이 적어진다. (공력 수급시에는 이게 더 좋아보임) (활용도 : ★★★★★)

 내면의 폭풍 - 특징 : 휘몰이 3중첩이면 매초 3씩 공력이 생성된다. 근데 휘몰이 + 천둥주먹을 하면 공력이 모자르는 경우는 거의 없다. (활용도 : ★★)

 벼락 폭풍 - 특징 : 번개바람이 생겨나서 데미지를 준다. 데미지는 나쁘지 않고 활용도도 좋다. (활용도 : ★★★★★) (수정)



5. 집중 

 - 버리기는 아까운 기술들이 상당히 많다.

 
 용오름 (활용도 : ★★★★)

 특징 : 몹을 나에게 끌어당기는 기술이다. 지옥 난이도까지는 몹을 잡기 위해서 끌어당기고 지옥불부터는 아군을 살리기 위해서 잡아당긴다. 나름 괜찮은 탱킹 기술이다.

 
 기술 룬

 태풍의 눈 - 특징 : 용오름의 공력 소모량이 감소된다. 용오름의 공력 소모가 의외로 높은 것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다. (활용도 : ★★)

 응폭 - 특징 : 적을 끌어당기는 범위가 증가한다. 비교적 멀리 있는 적도 끌어당길 수 있다. (활용도 : ★★★★)

 이글거리는 태양 - 특징 : 일정 확률로 적을 공포상태로 만든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공포상태는 몹이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 아쉽다. 그리고 광역스킬이라 그런지 확률도 좀 낮다. (활용도 : ★★)

 바람의 벽 - 특징 : 용오름을 사용한 후 3초동안 회피율이 증가한다. 점감을 받지만 용오름의 회피룬이 좋은 점은 용오름은 적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생존력이 좋아지는 회피율 증가가 나쁘지 않다. (활용도 : ★★★)

 상쾌한 바람 - 특징 : 용오름을 사용하면 끌어당기는 범위 안에 있는 우리편의 피가 찬다. 유저에 따라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활용도 : ★★★)

 
 칠면 공격 (활용도 : ★★★★)

 특징 : 공격 기간동안에는 원래 있던 위치에도 없고 무적판정이다. 즉 디아블로가 화염구를 땅으로 쏴서 터트리는 공격같은 것을 무효화 할 수 있다. 1인 대상이 되면 데미지도 나름 괜찮고 생존기의 용도로 사용하기도 좋다.

 
 기술 룬

 급습 - 특징 : 데미지가 늘어난다. 특별한 것은 없다. 바닥 클릭으로 탈출기로서 활용할 수 있다. (활용도 : ★★★)

 다면 공격 - 특징 : 공격의 횟수가 늘어난다. 무적판정의 시간도 쥐꼬리만큼 늘어나고 데미지도 2번 더 치는 만큼 늘어난다. (활용도 : ★★★)

 혼돈 - 특징 : 칠면 공격을 할때 마다 25% 확률로 7초간 스턴을 건다. 보스몹의 패턴을 무시함과 동시에 끊기도 할 수 있는 좋은 룬이다. (활용도 : ★★★★)

 끊임없는 공격 - 특징 : 쿨다운이 7초 감소한다. 기본 30초이기 때문에 23초가 된다. 파티 플레이를 하면 네임드의 패턴도 무효화 할 수 있는 혼돈이 더 좋지만, 솔로 플레이를 한다면 나만 살면 되기 때문에 끊임없는 공격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활용도 : ★★★★)

 폭타 - 특징 : 몹 다수가 몰려있을 때 사용한다면, 범위 내의 몹을 한방에 정리할 수 있을정도로 광역 살상 기술이 된다. 만랩을 찍고 지옥 난이도에서 앵벌할때 쓰기 좋음 (활용도 : ★★★★)

 
 신비한 벗 (활용도 : ★★★)

 특징 : 룬을 바꿀때마다 활용도가 바뀐다. 기본적으로는 평타만 치는 바보이지만 룬이 바뀌면서 점점 좋아진다.

 
 기술 룬

 물의 벗 - 특징 :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서 나간다. 활용 자체는 그닥.. (활용도 : ★★)

 불의 벗 - 특징 : 직선상으로 데미지를 주는 화염 발차기가 나간다. 데미지는 그럭저럭 나쁘지 않다. (활용도 : ★★★)

 공기의 벗 - 특징 : 인생로또다. 2% 확률로 공력이 100 생성된다. 하지만 이것 보다 벗이 휘몰이를 같이 쓴다. 나도 휘몰이를 쓴다면 2휘몰이가 된다 인생은 뱅글뱅글 도는 법이다. (활용도 : ★★★★)

 영원한 벗 - 특징 : 죽으면 다시 살아난다. 근데 어차피 죽으면 다시 뽑으면된다. (활용도 : .....)

 흙의 벗 - 특징 : 흙인 탱킹 노예다. 티리얼은 고기방패라 흡혈몹한테 피를 주는 나쁜놈이지만 이 흙인은 다르다. 무려 도발도 한다. 불지옥 난이도에서 탱킹할때 특히 좋은거 같다. (활용도 : ★★★★)


6. 진언

- 수도승이라면 버프하나쯤은 들고다녀야 예의 아닌가요?

 
 회피의 진언 (활용도 : ★★★★★)

 특징 : 회피가 늘어난다. 회피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부가적인 옵션도 좋다. 솔플 쌍수 수도사라면 완전 사랑..


 기술 룬 

 힘든 상대 - 특징 : 방어도가 20% 증가한다. 나름 증가폭이 큰 편이다. 시간도 3분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 (활용도 : ★★★★)

 신의 가호  - 특징 : 체력이 낮아지면 짧은 시간동안 받는 데미지를 큰폭으로 감소시킨다. 좋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는 임사가 터진다... (활용도 : ★★)

 갈대 사이로 부는 바람 - 특징 : 이속이 5% 증가한다. 아직까진 이속은 중요 순위에서 조금 밀려나는 느낌이다. (활용도 : ★★)

 불굴 - 특징 : 버프가 켜져 있으면 제어 불능 상태의 지속시간이 20% 감소한다. 근데 빙결같은거 걸려있으면 불지옥에선 그냥 저장지점에서 부활이 뜬다.. (활용도 : ★★)

 반발 - 특징 : 회피를 하면 데미지를 준다. 근데 회피 확률이 나름 높기 때문에 의외로 데미지가 쏠쏠하게 들어가는 편이다. 특히나 지옥 4막에서 골드 노가다를 할때 사용하면 특히 데미지가 잘 나온다. (활용도 : ★★★★)

 
 응보의 진언 (활용도 : ★★)

 특징 : 데미지를 받으면 데미지를 반사한다. 근데 난이도 가높아지면 데미지를 받고 반사시키기 전에 회색화면이다...


 기술 룬

 응징 - 특징 : 진언이 반사하는 피해의 양이 60%로 증가한다. 원거리 공격도 반사한다. 다만 난이도가 높아지면 맞는순간.... ㅠㅠ (활용도 : ★★)

 단죄 - 특징 : 진언을 키는 동안 공속이 8% 증가한다. 매우 좋다. 데미지 반사보다 이게 더 좋아보인다. 근데 다른진언이 더 좋다..... (활용도 : ★★★)

 비분강개 - 특징 : 데미지를 반사하면 10% 확률로 적이 기절한다. 근데 확률이 너무 낮다. 일반몹 한테 사용하기에는 일반 몹은 그래도 잘 녹는편이라 아쉽다... (활용도 : ★★)

 역경 극복 - 특징 : 진언이 켜져 있는 동안 데미지를 반사하면 공력이 생성된다.( 일정확률로 ) 근데 확률을 모르겠다. 그리고 공력 수급기는 이거 말고도 많은 편이다. ( 활용도 : ★★)

 남은 업 - 특징 : 데미지 반사할때마다 30% 확률로 공격한다. 데미지는 회피의 진언보다 10% 높다. 근데 30% 확률이다. 회피의 진언의 그것은 회피할때마다 반사한다. 회피셋팅을 맞춘다면 회피 확률은 진언 3초 뻥튀기를 포함했을때 극 셋팅시 70% 어간까지 가게된다.. 손해다 많이 엄청 (활용도 : ★★)

 회복의 진언 (활용도 : ★★★★★)

 특징 : 매초마다 피가찬다. 피만 차도 어이쿠 감사인데 룬마저도 버릴게 없다.


 기술 룬 

 자양 - 특징 : 피 회복량이 2배로 늘어난다. 단점은 다른 룬이 더 좋다 뿐.. (활용도 : ★★★)

 순환 호흡 - 특징 : 이걸 찍으면 패시브 하나를 안써도 된다. 매초마다 공력이 3씩 회복된다. 무려 패시브로 올라가는 것보다 1씩 더찬다. 좋다 많이 (활용도 : ★★★★)

 보호의 은총 - 특징 : 방어막이 생긴다. 피통이 커지는 만큼 더 효율도 늘어난다. 상당한 효율을 자랑하고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유용해진다. 단점은 환난의 시기와 같은 기술이라는거. (활용도 : ★★★★)

 하늘이 내린 육신 - 특징 : 활력이 10% 늘어난다. 150이라면 165가 되는거다. 누누히 말하지만 활력 통 자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특히 15는 더 그렇다 (활용도 : ★)

 환난의 시기 - 특징 : 모든 저항이 20% 늘어난다. 만물의 조화와 함께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기스러운 룬이다. 이거 때문에 다른 룬들도 효과가 좋지만 묻혔다.. (활용도 : ★★★★★)


신념의 진언 (활용도 : ★★★)

 특징 : 나의 공격력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 주변의 적이 피해를 더 받는다. 어차피 수도승의 기술은 거의 자기 주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범위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기술 룬

 위압 - 특징 : 적이 받는 데미지가 큰폭으로 늘어난다. 3초간은 무려 50%에 육박하는 데미지를 더 받는다. 하지만 앞에서부터 꾸준히 말해왔지만 결국 난이도가 높아지만 공격보다는 방어에 치중해야되는 것이 수도사다... (활용도 : ★★★)

 위협 - 특징 : 적이 주는 공격력이 10% 줄어든다. 어찌보면 상당히 좋은 기술이다. 치유의 진언 - 환난의 시기는 올레지를 20% 늘여주지만 저항력은 증가폭에 따라서 점점 점감이 된다. 그래서 20%가 올라가지만 저항력이 높은경우에는 20% 만큼이 증가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적의 공격력을 줄이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활용도 : ★★★)

 기 꺾기 - 특징 : 적의 이속도를 30% 감소시킨다. 근데 느끼지만 수도사는 어차피 몹과 근접해서 싸우기 때문에 이속감소는 크게 중요치 않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내가 칠라면 적도 칠수있으니까 (활용도 : ★★)

 갱생 - 특징 : 공격을 성공할때 마다 30%확률로 피가 쥐꼬리만큼 찬다. 나의 피통이 낮고 쌍수를 쓰는 낮은 레벨이라면 유용할지도 모르지만 배우는 랩이 55다... (활용도 : ★★)

 문책 - 특징 : 적에게 초당 공격력의 12%씩 데미지를 준다. 근데 휘몰이가 더 좋다... (활용도 : ★★)



7. 지속 기술

 축지법 - 특징 : 이동속도가 10% 증가한다. pvp가 생기면 좀 좋아질지두... (활용도 : ★)

 결의 - 특징 : 내가 공격을 하면 적의 데미지가 25% 감소한다. 상당히 좋다. 특히나 불지옥과 같은 몹의 데미지가 모친출타하고 한대 한대 맞을때마다 뼈가시리는 아픔이 오는 곳에서 활용하기에 참 좋은 기술이다 (활용도 : ★★★★)

 득도 - 특징 : 공력이 100 증가한다. 최대 공력 증가는 스킬을 연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하지만 휘몰이 - 천둥주먹의 활용으로 공력은 매일 가득차있다.. 초 중반에는 꽤나 쓸만하다. (활용도 : ★★)

 초월 - 특징 : 소모한 공력 1마다 피가 일정 수치만큼 회복된다. 생존을 위한 패시브이다. 효율면에서는 상당히 좋은편에 속한다. 가끔 빼놓는 경우도 있다. 초 중반 피통이 낮을때는 스킬을 써도 짤힐만큼은 차는 느낌이 든다. (활용도 : ★★★★★)

 공명의 독경 - 특징 : 진언의 지속시간이 7분으로 증가한다고 써있지만 7분이 추가되서 10분이 된다. 근데 어차피 우리는 진언 계속 쓰잖아... 그리고 초당 공력이 2씩 회복된다 이 스킬의 장점은 죽은 다음에 스킬을 써도 어느정도 공력이 회복된 상태에서 몹과 다시 상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활용도 : ★★★★)

 주도권 - 특징 : 방어도가 민첩의 100% 만큼 늘어난다. 민첩만 올리면 방어도는 공짜 올라가는 감뎀률 자체가 상당히 좋기 떄문에 유용한 기술이다. (활용도 : ★★★★★)

 수행자의 사명 - 특징 : 쌍수 무기 사용시에는 회피 확률 15% 증가(물론 점감 먹음) 양손무기를 사용하면 공력 생성이 25% 증가한다. 양손무기는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공력 생성 자체에서 패널티를 먹기 때문에 만들어 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양손무기는 별로다..... 아 그렇다고 쌍수가 좋다는건 아니다. 쌍수는 Don't try this at inferno (활용도 : ★★★)

 육감 - 특징 : 회피 확률이 극대화 확률의 30% 만큼 증가한다. 말했다. 많이 말했다. 우리의 기본 크리 확률은 5%라고.. 30% 증가해봤자 얼마 안된다 (활용도 : ★)

 평화주의 - 특징 : 제어불능상태에서 받는 피해가 75% 감소한다. 사실 평안쓰면 제어불능상태 해제가 되서 잘 안쓴다. 근데 평안을 안쓰면 올려봄직 하다. 근데 우리는 평안을 쓰잖아.. 그래서 안될꺼야 아마도 (활용도 : ★★)

 이타르의 횃불 - 특징 : 쿨감이 15%이다. 사실 엄청 좋을줄 알았다. 근데 생각해보니 쿨이 30초가 넘는것을 찾기가 힘들더라 . (칠면공격이 룬 없이 30초임) 그리고 이 기술을 사용한다고 해서 힐, 평안, 눈뽕의 효율이 커지지도 않는다.. 실상 주로 사용하는 기술의 쿨이 15 20 15지만 몸에 와닿지가 않는다. (활용도 : ★★★)

 인도의 빛 - 특징 : 다른 플레이어가 힐을 받으면 공격력이 강해진다. 장점은 나도 강해진다. 거기에 힐 특성에서 공격력 15%를 찍으면 공격력이 31% 증가한다. 단점은 다른사람에게 힐을 주기가 힘들다. 상대방과 나의 거리는 칠월 칠석에 만나는 견우와 직녀만큼 떨어져있으니까.... 나름 불지옥 도살자를 잡을때 유용하게 활용했었다. 법사랑 1+1로 풀딜을 쏟기 위해서 법사가 근접법사를 했었는데 인도의 빛으로 16% 올려주니까 불지옥 도살자가 도살되더라 (활용도 : ★★★)

 만물의 조화 - 특징 : 모든 저항력이 가장 높은 하나로 통일된다. 그래서 수도사는 저항력을 올레지 + 특정 저항력 1개로만 올리기 도 한다. 근데 불지옥 2막과 같은 곳을 갈려면 그냥 올레지를 높게 올리고 패시브 하나를 유용한 것으로 바꿔야 한다는 분들도 많다. (활용도 : ★★★★★)

 조합 공격 - 특징 : 공력 생성기를 2개 쓰면 공격력이 8% 증가한다. 연속 타격의 공격력 증가 스킬과 조합되면 좋을거 같다고 말했었다. 근데 우리는 공력생성기를 2개나 올려놓을 만큼 여유롭지 못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못쓴다 ㅠㅠ (활용도 : ★★)

 임사 체험 - 특징 : 90초에 한번씩 주금을 면제받는다. 장점은 007 두번살자처럼 두번살수있고 단점은 장판위에서 주금 했는데 임사가 터지고 다시 주금 ... ㅠㅠ 눙물이 앞을가린다. (활용도 : ★★★★)



 총평. 수도사가 지옥까지는 상당히 좋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하든 플레이를 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불지옥에 오면 불지옥의 높은 벽에 많은 유저분들이 좌절을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간 많은 수도사 선배님들이 연구를 해서 레지 셋팅등 최적화 된 조합이 점점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지옥 2막 부터는 그냥 주금입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야만용死제외) 밀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는 결국 그쪽에서 파는걸 공략을 위해서 살 수 밖에 없는 컨슈머밖에 되지를 못합니다. 불지옥 1막까지 수도사는 할만합니다. 그리고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의 공략을 위해서는 상당히 준비된 유저가 아니라면 힘든 것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힘냅시다. 언젠가는 쌍수들고 불지옥도 청소할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ㅠㅠ

 
p.s. : 혹시라도 지적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수정사항을 알려주시면 상당히 감사하겠습니다.

90% 이상의 기술과 룬은 제가 직접 지옥과 불지옥에서 실험을 해보면서 적었습니다. 별점은 저의 주관적인 점수를 뜻하니까 나는 이게 좋았는데 별점은 이거밖에 안되네 글쓴이 ㅄ 이라고 말하셔도 됩니다..

p.s.2 : 모든 스킬에 높은 별점을 내릴 수도 없고 강조 표지를 할 수도 없는 것이, 수도사가 100% 절망이라고 생각은 안하지만 그렇다고 모두 다 좋다고만 설명하기에는 조금 뭔가 모자른 기술들도 있구요 제가 정확하게 활용하지 못해서 그런 것 일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유저 분들께서 제가 경험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좀 더 많이 공유해 주셔서 원활한 사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