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포리아입니다.


오픈이후 인벤은 주기적으로 눈팅해왔는데 유독 수도사게시판에서 감정글 호갱글이 올라와서(저항만 붙었다 하면..)
참고하시라는 뜻으로 2부 아이템편 쓰다 호갱글 생각하니 혼자 빡쳐서(..) 커피 한잔 마시고 이어서 다시 씁니다.

 

처음부터 제가 제시한 기준을 맞추려고 하면 골드는 당연히 부족하기 때문에(보통 한피스당 10만-100만 사이)
저걸 참고로 10만 이하의 저렴한 아이템을 산 후 나중에 골드를 벌면 되팔아서 한부위 한부위씩 차근차근 업글해가면
불지옥 액트 3,4 정복도 가능합니다.

 

1. 경매장을 이용하여 골드를 모으고 템을 맞추자

 

 - 수많은 옵션의 템이 나오지만 결국 팔리는 템은 정해져 있습니다.
 - 성능에 따른 아이템은 2부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므로 그쪽을 참고해주세요. 조건성립이 많을수록 가격은 붕붕방방
 - 60제 잡템 / 59제 추종자템 / 59제 악세는 상점에 팔지 말고 해체해서 나온 재료를 경매장에 올리는게 더 비쌉니다.
 - 웬만한 직업 전용템(화살통 액막이 마력원 등등)은 다 시망이니까 직업게시판에 감정글 올리지 말고 조용히 경매장에서 검색하세요
 - 매찬/골찬/공속/극확/단일스탯 180이상이 붙은 템은 매직이라도 팔지말고 일단 경매장부터 검색하세요
 - 이것저것 잡스러운데 쓸수는 있겠다 싶은 템은 경매장에 팔면 싸게는 2만 비싸게는 몇십만도 팔리니까 눈여겨보세요
   (직업게시판에 감정글 올리지 말고 조용히 경매장 검색좀 하세요)

 

2. 팔 템은 어디서 조달할까? ~액트1 클리어까지

 

 1) 첫맵에서 좀비한테 맞고 멘붕합니다.
 2) 가진 골드를 총동원해서 스펙을 만듭니다. (추종자는 마술사 추천 - 공속버프 방어도버프)
    - 민첩 1000이상 / 피통 2.5만 이상 / dps 13000이상 / 레지 500 이상 / 방어도 4000 이상 / 공속2.0 이상이면 OK
 3)천둥주먹(천둥소리)/휘몰이(칼바람)/평안(승천)/천상숨결(불같은노여움)/눈부신섬광(믿음의빛)/회피의진언(힘든상대)
    특성은 초월 / 주도권 / 만물의조화로 액트1시작~해골왕까지 돌아봅니다.

   안되겠으면 지옥 액트3,4에서 돈벌어서 템 다시 맞추시고 편안하면 진언을 응보의진언(응징)으로 바꿔서 쭉 진행합니다.
 4) 만일 총 극대확률이 20% 이상이라면 휘몰이(벼락폭풍)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5) 이후 도살자까지 편안하게 잡을 수 있다면 인벤 공지를 참조해 도살자를 반복해서 잡으며 아이템 파밍을 하고 골드를 모읍니다.
 6) 액트 2는 오르지 못할 나무이므로 쳐다도 보지 않습니다(..)

 

3. ~액트 2 클리어까지

 

 1) 첫맵에서 말벌이랑 라쿠니한테 맞고 멘붕합니다.
 2) 가진 골드를 총동원해서 스펙을 만듭니다.
    - 민첩 1200이상 / 피통 3.5만 이상 / dps 15000이상 / 레지 600이상 / 방어도 5000이상 / 공속 2.0이상 / 적생 600이상
 3) 아마 저정도 스펙으로는 액트1은 암만 발컨이라도 순삭이겠지만 액2는 자칫 잘못하면 수도가 순삭당할겁니다.
     주공격 스킬을 연속격파(예리한눈) / 휘몰이를 칼바람->불바람(or 벼락폭풍)으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해서 돌고 정 안되겠으면 휘몰이 대신 마비의파동(뇌진탕)을 넣어서 평타 2개를 반복 사용해 봅니다.
     특성에서 초월 대신 결의를 넣어서 공격력 다운을 노립니다. (최대한 방어적인 세팅)
 4) 마그다까지 순조로운(전혀 순조롭지 않겠지만 일단 5팔렘이 되긴 하면) 진행이 되면 5팔렘+마그다 사냥을 합니다.
     아이템을 정말 왠만큼 맞추기 전까지는 회피의진언(힘든상대)는 바꿀 수 없을 겁니다.
 5) 정 안되겠으면 다시 무한 도살자런을 합니다. 하지만 저정도 스펙이라면 근성으로 벨리알 킬도 가능합니다.

 

4. ~액트 3 클리어까지

 

 1) 첫맵에서 익룡한테 파이어볼맞고 멘붕합니다.
 2) 가진 골드를 총동원해서 스펙을 만듭니다. 여기부턴 2에서 제가 쓴 최소기준을 다 만족하지 않으면 진행 자체가 안됩니다.
    - 민첩 1300 이상 / 피통 4.5만 이상 / dps 18000이상 / 레지 750 이상 / 방어도 6000이상 / 공속 2.2이상 / 적생 800이상
 3) 여기부턴 평타 2개 사용해서 죽일 수 있는 적 체력이 아니므로 휘몰이를 쓰던가 dps 자체가 높아야 합니다.
     또한 레지와 방어도가 특히 높은게 아니라면 평타는 무조건 연속격파(예리한눈) 고정입니다.
 4) 성채 진입 이후에 골치아픈 챔피언은 지형을 이용해서 좁은 곳이나 문으로 유인하여 싸우던가

     아니면 어딘가에 짱박고 도망칩니다(..)
     어떻게든 잡아야 한다면 입구까지 유인한다음 4초 싸우고(평안) 다른층으로 이동후 생존기 쿨타임

     기다려서 다시 싸우는 식으로 반복.

★★★챔피언 사냥시 죽느니 차라리 와리가리하면서 잡는게 낫습니다!! 피 회복된걸 다시 잡으려면.. 두통이★★★

☆☆여기부턴 황금고블린 보셔도 쿨하게 무시하세요.. 연속격파랑 2만도 안되는 dps로는 못잡아요

      포탈열고 도망치려 할때 넉백기 쓰면 되긴 하지만 이스펙으로 그렇게 하면 일반 챔피언 상대할때 네팔렘 못쌓아요☆☆
 5) 공성런까지 가는 길이 익룡과 역병때문에 굉장히 험난할텐데 저스펙이면 근성의 무빙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무적하수인GG)
 6) 티리엘 패치 이후 흡혈챔피언의 장판만큼도 못빼는 공격력이므로 공성런은 비추하며(무빙하면 잡을수는 있습니다만)
     템파밍과 골드가 필요하면 도살자 무한러시나 불포니방으로 가야 합니다. (불포니가 액3보다 쉬워요..)
 7) 탑에 들어가면 위상수 휘갈이 서큐버스 챔피언들이 심마에 빠지게 할텐데 입구로 데려온다음

     생존기 쿨타임을 이용해 오르락내리락하며 잡습니다.
     어떻게든 챔피언을 잡을 수는 있는 스펙이라면 아즈모단도 잡을 수 있습니다.

 

5. ~액트 4 클리어까지

 

 1) 이스카투는 바닥 색깔이 이상해서 신성모독이 잘 안보여서 어려울 수도 있는데 열심히 무빙하며 폭발장법을 쓰면 쉽습니다.

     (어차피 위치상 네팔렘도 못쌓으니 잠시 스킬 바꿔주세요)
 2) 의외로 수정탑 들어가기 전엔 평몹도 챔피언도 액트 3보다 쉬워서 놀라실 겁니다.
 3) 수정탑 들어가면 저 스펙으로는 잡을 수 없는 챔피언이 나오기 시작하므로

     (흡혈챔피언이 티리엘 피를 빠는걸 무빙해도 dps가 못쫒아감)
     어떻게든 생존기로 유인해서 짱박고 이동합니다.

     라카노트는 이 스펙이면 거의 말뚝딜도 되요;;; 개구리따위 휘몰이랑 용병이 잡아줍니다;;
 4) 이주알은 핑이 나쁠수록 잡기 힘든 보스인데(액3에 써둔 스펙으로 평타 3방맞으면 죽음)

     기둥을 끼고 이동하면서 영혼의 짤짤이(..)를 하시던지
     흙벗, 천지권법(일진광풍)의 3타로 잡으면 됩니다. (티리엘 응보진언은 안먹히더군요)
 5) 디아블로는 크게 3phase로 나뉩니다. 전 발컨이라 발컨도 잡을 수 있는 공략으로 쓰겠습니다.
   5-1) 1 phase
          액3에 써둔 스펙이라면 예리한눈 평타와 회피진언+초월로 제자리 공격도 가능합니다.
          다만 손을 들어올리며 감옥을 만드는 동작은 눈부신섬광으로 끊어주면 좋습니다.(전 발컨이니까)
          장판 파이어볼은 안맞으면 좋겠지만 90%이상 맞게되므로 바로바로 빠져나와줍니다.

          흙벗을 계속 써주면 거리조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3) 2 phase
          수도사가 두종류 랜덤으로 나오는데 내면의안식처 쓰는 녀석(호구)과 빛의파동 쓰는 녀석(요주의)로 나뉩니다.
          빛의파동 쓰는 녀석은 잘못맞으면 골로 가므로 생존기를 총동원해주고 흙벗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디아블로 자체는 1phase와 똑같이 상대해주면 되지만 장판 파이어볼을 더 많이 쓰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 색깔이 어두워서 감옥생성이 한층 더 안보이므로 눈부신섬광은 감옥만드는 동작때 써줍니다.
  5-4) 3 phase
          장판 파이어볼을 더 많이 씁니다. 이때부터는 양쪽의 회복샘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영혼의 연속격파 짤짤이(..)와
          흙벗의 공격력을 믿는(나믿흙믿)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 맞으면 골로 가는 공격만 하기 때문에

          나믿흙믿 짤짤이 반복이 낫습니다.

 

6. 번외편 : 포니방


 사실 액3 스펙이면 포니방도 안정적으로 돌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때문에 앵벌은 이쪽이 더 낫겠지만
들어가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과 5팔렘을 해도 안나오는 템을 보면 회의적인 느낌이 나긴 합니다. 심지어 무적하수인 챔피언이라도 층간 와리가리(..) 생존기 무적을 이용하면 잡을 수는 있으므로 시도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7. 결론

 

저는 지금까지 쓴 방법으로 클리어타임 100시간에 노현질, 자력으로 불지옥 디아를 클리어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최종스펙은 dps 19000 민첩 1400 피통 4만5천 적생 800 공속 2.6 방어력 6000 레지 700임을 밝혀둡니다.

스샷을 전부 찍었는데 왜 0kb로 저장된건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1.03패치를 기다리며 템은 다 경매장에 팔아버렸습니다.

난이도 하향 패치 전에 어떻게든 불지옥을 깨고싶으신 분들이 보고 참고하실수 있다면 좋겠네요 수도사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