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작성에 앞서 다소 길어 질 수 있다는 말씀과 함께, 내용과 무관한 댓글은 정중히 무시하겠으며, 손토 유저라는점 알려드립니다.참고로 150단은 4번정도 클리어 했습니다.

최근 글중에 기갱에 어려워 하는 글들이 자주 보여 쓰는 팁이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만....
준비하고 쓴 글이 아니기에 다소 정리가 미흡한 부분이 있을수 잇으니 댓글 바랍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기갱의 핵심은 3가지입니다.

1)셋팅(재감+광피)
2)몹(보스포함)+맵+신단빨(운)
3)드리블 및 운영(도관신단 먹는 타이밍+시즌스택관리)




1)셋팅(스킬+재감+광피)
 쉽게 생각하면 칼날부채가 풀로 유지되는 최소한의 재감을 마춰놓고 챙길수 있는 광피를 다 챙겨라가 템 셋팅의 핵심입니다.

 기본적으로 기갱셋팅은 순위표 상위에 있는 셋팅을 기준으로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무기+장갑+악세 파밍이 굉장히 힘들겠지만 기본적인 재감을 1순위로 38%이상 마춰놓고(복수 및 칼날부채 쿨)나머지 챙길수 있는 광피를 챙기시길 권합니다.
필자가 추천드리는 재감 부위>>>>>>새벽64%이상 기준 향취+어께+장갑
장갑에서 쿼드라를 못 드셨다면??? 무기는 일단 피해보단 광피가 더 효율이 좋으며, 재감이 부족할시 피해대신 재감마부를 권합니다.
 추종자 템 및 스킬은 개인적으로 기사단원을 추천 하고 싶습니다.
템은 우레폭풍+차단방패+눈동자+운명막이+요한의정수를 사용하였고, 스킬은 좌/좌/0(안찍음)/좌
 추종자 컨트롤을 누가 잘하냐역시 클리어의 핵심요소중 하나이니 3)에서 추가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2)몹(보스포함)+맵+신단빨(운)
 더 말할것이 있나요.... 그분이 오셔야 합니다.
본인이 한계단수에 왔다 생각하시면 맵은 1층 썩숲(1순위)or영전(2순위) 두개만 보시고 진행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2층까지 붙어주면 금상첨화구요

좋은 몹으로는 대체적으로 잘 죽고 준수한 게이지에 드리블이 잘되고 개채수가 많은 애들이 좋습니다.
그런 몹으로는
1순위>벌레때,철갑
2순위>육신,좀비돼지,역사(어미좀비많은),가시마귀,좀비,소환사,수렁덩치,
3순위>할배영매
정도로 분류하겠습니다.

신단은 도관이 핵심이며, 개인적으로 알고있는 신단 타이밍은
0%공짜신단(거의 없는 신단이라 보시면 됩니다)
10%이전 첫신단(이 첫신단을 기준으로 다음신단 타이밍을 보셔야 합니다)
10%~25%(10%신단이 안나왔다면
약 35% 첫신단(위에 말씀드린 신단들이 안나왓을경우 거의 확정적으로 주는 신단입니다.)

첫 신단을 기준하여 
약 30%마다 신단을 하나씩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말씀드린 신단 타이밍은 어디까지나 이때 많이 나오더라...하는 카더라확률이며,
보장되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는 이유는 신단관리역시 굉장히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며, 최소한의 기준을 갖으시길 바라는 점에서 제가 이용중인 기준을 말씀 드린겁니다.

예>15%퍼 첫신단 약40~50%사이 두번째 신단 약80~90%사이 세번째신단
이경우 말씀드린 게이지 안에 신단이 안떳을 경우 무작정 신단 있을꺼라고 밝히지 말고,

3)드리블 및 운영(도관신단 먹는 타이밍+시즌스택관리)
 이부분이 아마 굉장히 길어질 듯 합니다.

3-1)드리블
 추종자 컨트롤이 기본적으로 되야 합니다. 이정거리 이상 떨어지면 추종자가 내위치로 순간이동 되며,
그 추종자를 기준으로 주변의 몹들을 어그로, 모았다 싶으면 어그로를 추종자한테 준다 생각하고, 추종자주위를 뱅글뱅글 돌면서 딜 하시면 됩니다. 눈반뜨면 눈반 밟으면서 딜 하시구요.
 
드리블 하는 타이밍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타이밍 1>>>정예가 3퍼 이하라면 잡고 진행을하시되, 잡몹을 기준으로 40마리 이하라면 잡던 잡몹을 일부 놓치더라도 드리블 해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타이밍 2>>>시즌버프 발동 20~30초 전
2의 경우 시즌스택은 최소 60~70이상 쌓아놓길 권유하며, 잘 쌓았다면 어차피 시즌버프 발동되면 몰아놨던게 다 잡히면서 스택도 주니까 그다음 시즌버프 이용하기도 용이 합니다. 꼭 시즌버프 발동 전엔 한번더 드리블하는걸 추천드립니다.

3-2)운영(아마도 위에 말씀드린 모든걸 정리하는 내용일듯 합니다)
 경험의 차이이기도 하며, 여기서 깨고 못깨고 갈린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내용에 앞서 한가지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900초(15분)안에 보스까지 잡아야 한다.
 90초(1분30초)마다 시즌버프가 발동 된다.(900초 안에 시즌버프를 9번 쓴다는 이야기,마지막 10번째는 15분에 발동,)
이 2가지 요인으로 보스를 팝업하기 위해선 최소 시즌버프 8회(12분 발동)안에 100%를 밀고 보스를 띄워야 하며 마지막 시즌버프 발동은 13분30초 라는 것, 시즌버프가 발동 될 때 까지 못해도 12~3%의 게이지는 먹어야 하며, 지금 딜하고 잇는 몹들이 5퍼도 안주는 애들이면 드리블해야 한다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첫 0스택일때 1층 입구쪽에 잡몹이 많다면 20스택이라도 쌓고 이동하시고, 드리블 하시되 신단관리를 위해서 한포인트씩만 드리블하길 권합니다. 
첫신단이 나올때까진 다소 소심하게 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 때에 따라선 이동반경을 넓혀 최대한 많은 몹을 잡아 첫시즌버프를 발동 시키면 게이지를 밀어낸 만큼 첫 신단이 뜰 확률 역시 높아집니다.

몰아놓은 잡몹들은 대량 50스택이면 어느정도 정리가 되는 편이니 시즌버프 발동전엔 스택을 여유있게 60~70스택은 먹어놓고 발동시키겠단 마인드를 가지셔야 하며, 활쟁이 정예처럼 드리블히 굉장히 힘든 정예들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잇는거라도 잘 드리블 해서 와따가따 하는 동선낭비를 최소화 시킵니다.
시즌버프 발동 20~30초전 드리블하고 버프 발동 시키고, 발동중인 시즌 버프(눈땡이,돌개등등)를 이용하여 잡몹 및 정예 정리 후 몹 개채수 확인 한번더 드리블(신단도 볼겸) 시즌 스택이 충분히 싸여서 스택이 100이상 이라면 딜보다는 더욱 많은 몹 어그로를 끌어서 다가오는 시즌버프때 더 많은 몹을 쌓아놓고 발동 시켜서 게이지를 밀어 냅니다.

(지금 내가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신단 관리 역시 굉장히 중요하다 말씀 드렸습니다.
오로지 운에 맡기는 사람들과 어느정도 기준을 잡아놓고 운영하는 사람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은 게이지를 밀어야 신단이 뜰 확률이 높으니 기본적으로 드리블하시면서 몹이 많은 좋은 자리에서 이전에 잡던것들 잘 대리고 다니면서 게이지를 밀어야 하구요.

딜 하시다가도 첫신단 보고 30퍼 넘게 밀엇는데? 싶으면 잡던애들 잠깐 놔두고 신단자리 한포인트를 밝혀보고 오는겁니다.

그래서 매 신단이 뜰때 몇퍼에 신단이 떳는지 기억하셔야 하구요.

개인적으로 이속신단은 안먹는걸 권유 하고... 능력신단은 고통보석끼고 보스 잡으시는분들이라면 킵 하시고, 고통없이 하시는 분들은 이냥저냥 이정도 모앗으면 딜해도 되겠는데? 싶을때 걍 드시면 될듯 합니다.
이케 성의 없이 말씀 드리는 이유는 기승전 도관 이기 때문입니다.
(아.. 근데 무조건은 아닌데,,,. 예외의 경우는 이따가 다시 말씀 드림)

 우리는 도관을 띄우기 위해 운영을 하는 겁니다.
도관이떳으면 일단 esc누르세요.
확인할것들 입니다.
이맵에는 몇 정예 맵인지 (썩숲이라면 최소 6마리 이상, 영전이라면 5마리)그리고 나는 도관을 보기까지 몇정예를 대리고 다녓는지, 잡힌 정예는 몇마린지 확인하셔야 하고, 앞쪽 밝히지 않은 곳의 정예들을 한무리로 많들어서 도관으로 잡을경우 잡몹 포함 몇퍼의 게이지를 줄지 계산을 해놔야 합니다.
대략 정예1마리당 구슬까지 먹고 5퍼라고 생각 하시고, 잡몹은 개채수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런 도관을 먹는 타이밍 입니다.
위에 말씀 드린것 처럼 대략적인 계산이 끝낫다면 진행을 해야 합니다.
지금 게이지상태가 30%이고 도관먹으면 35%는 먹겟다 싶으면 우리는 65%까지 밀 곳을 찾아야 합니다.
과감히 도관을 지나쳐서 같은층 앞쪽에 찾지 못한 정예들 위치와 잡몹 상태를 파악할겸 쭉 이동, 몹이 얼마 없다면 남겨놓고 다음방을 가지만 도관을 먹고도 정리가 안될만큼 많다면???(좋은맵 뽑앗네...)한번더 때려서 게이지도 밀고 정예 피도 조금 깍아놀겸 딜 하고 넘어갑니다.
이렇게 할 경우 필연적으로 2층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2층도 몹 맵이 좋으면 좋겟지만 항상 그러라는 법은 없지요.
최대한 시즌버프 발동시 게이지를 많이 주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2층안좋으면 3층까지도 과감하게 달리세요
쓰레기 맵에 쓰레기 몹은 매 순간순간 손해입니다.
2~3층까지 왓는데도 헬이고 그 과정에서 게이지가 너무 많이 밀렷다면 과감하게 리방을 하시되, 여유가 잇거나 연습이라도 하실꺼면 65%까지 게이지를 밀어 내고 마을로 가버립니다.
마을 가시면 1분 30초 동안 도관 주변으로 정예들을 죄다 끌어다 놓으시고, 시즌버프 발동 되면 도관을 먹습니다.
시즌 버프발동전(보스잡이용 마지막 시즌버프)향취 덕분에 1분동안 도관이 지속되고 도관이 끝나면 남는 시간 30초는 보스를 구석으로 이동시키는 이동 타이밍+추종자 귀한시키기+돌개떠라~눈땡이 떠라~~~ 불뜨지 마세요~~등등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기도하는시간 중요합니다.(요즘 코로나 때문에 종교활동도 못해서 기도가 부족하니까 잘 안되시는 거예요들)

도관을 너무 빨리 먹어서 도관이 끝낫는데 99%상태이고 이러면 짜증나지만 어쩌겟나... 싶구요.
여유있게 게이지를 밀고와서 도관이 채 끝나기도전에 보스가 뜨면 그것도 마이너스예요.
처음의 경우엔 애도를 표하면서
두번째의 경우엔 일부러 정예구슬을 안먹고 잡몹을 먼저 잡아놓고 도관이 끝나면 남겨놓은 구슬을 먹어서 팝업시키시는걸 권합니다.
참고로 막보를 잡으려면 최소 100스택이상 돌개바람or눈땡이 생각하시면 되요.
나머지 불장판이나 번개,운석은 나가리 되는겁니다.300스택으로도 잡힐란가 몰것네용.


도관없이도 클리어 가능하긴 해요. 몹맵 겁나 잘나왓고 투사체 둔화가 나와서 게이지를 굉장히 밀엇을경우.
죽어라 도관은 안떳고 그럼
85~90퍼 정도에 200~300마리 모을 생각으로 드리블만 죽어라 해댑니다. 시즌버프 발동후 딜 시작
오로지 딜로 시즌스택 먹으면서 보스팝업.
결론적으로는 보스띄우기전에 보스잡을 스택을 최소 100이상은 가지고 보스 팝업 하란 말이네용..
이경우 능력신단떳을때 신단 주변 좋은 자리 있다면 보험용으로 남겨놔도 괜찬겟네요. 마찬가지로 이것들 잡으면 대략 몇프로 주는지도 계산 해노셔야 하구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치며..

이번시즌은 잡몹만 잡히면 되요. 정예 딜해본다고 죽어라 때려봐야 손해입니다.
잡몹 잡아서 시즌버프로 그냥 잡으세용. 활용은 하기 나름입니다.
눈땡이는 어떻게 굴려야 한다. 돌개바람은 어디서 띄워야 한다... 등등 팁은잇지만 아마 다들 잘 아실꺼라 생각 되며 팁이 더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나 다른분들이 사용하는 방법등 팁이 오갈것 같습니다.

본인의 클리어 단수는 1분30초의 시즌버프 발동전 잡몹이 50~60마리 잡히냐 안잡히냐로 판단 하시면 될듯합니다.
하다못해 딜1도 없는 900렙 작살이 150단 1인 클리어 했겟어요.

다~~ 운빨 및 운영의 차이로 깨고 못깨고 하는건데, 템 + 렙이 높다면 운의 비율이 조금 더 내려가는 것 뿐이지 기본적인 운영이 먼저 준비되 잇어야 한다는 점 말씀 드립니다.

방송키고 간단한 영상강의도 계획중이니 준비되면 따로 글 작성 해보겠습니다.

다들 몸관리 잘 하시고, 다른 질문이나 태클은 댓글 남겨주시면 틈틈히 리플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