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확팩 2일차 부터 균열6단에서 수없이 죽어가며 운수만 판 운수게이 입니다.

 

균6을 쉽게 돌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지 요즘 수도게시판에 운수를 지망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운수도 같은 운수가 아니라 세팅에 따라 고기방패가 될 수도 있고,

클리어타임을 단축시키는 열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래 세 가지로 나눠 글을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운수의 기본 셋팅

 

1-2

 

고단에서의 효율

 

1-3

 

효율적인 파티 구성원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

 

1-1

 

운수의 기본 셋팅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의 캐릭터는 전혀 파티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전형적인 고기방패의 표본입니다.

 

운수 초보분들 또는 운수에 대해 잘 모르는 타 클래스 분들은 아즈주먹과 몸만 되면 운수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큰 오산입니다.

 

이미 운수를 오래 하신분은 눈치 채셨을겁니다.

 

저 스크린샷에 캐릭터는 공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지요.

즉 아즈주먹의 최대 장점인 폭장을 난사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좋은 운수의 기본 덕목은 세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1.길찾기 능력

2. 얻어맞으며 파티원을 지키는 능력

3. 공력회복

 

1번은 운수를 하다보면 경험적으로 느는 부분입니다.

2번의 경우는 당연한 것이지요

수도사의 경우는 단일 저항을 맞춰 저항 수치를 늘릴수 있습니다.

만물의 조화가 그 스킬이지요

초보분들을 위해서 6단의 수치를 제가 주관적으로 적어드리겠습니다.

강인함 1800만 이상

모든저항 1700이상

피통 50만 이상

쿨감 50퍼센트 이상

방어도 8천 이상

위의 조건을 충족하면 6단에서 버티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우선순위로 정해드린다면

쿨감/단저 > 방어도/활력 이 뿐입니다.

 

제 공략의 핵심은 이런 수치적인게 아니라 다음에 설명드릴 내용입니다.

 

3번의 경우가 가장 중요합니다.

고단에서의 클리어 타임 단축은 운수가 많은 공력으로 폭장을 난사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 이기 때문이지요.

 

그럼 공력회복은 어떻게 하느냐!?

 

현재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쿨감 입니다. 고단에서 활약하시는 운수분들을 보면 대부분

50퍼센트 이상의 쿨감을 가지고 계십니다.

 

왜냐!?

 

해탈(스킬) / 세프의 율법(투구) / 마음의눈(투구) 를 활용하여 많은 공력을 수급한 뒤 폭장을 난사 하기 때문입니다.

 

사신손목싸게와 생구조합으로 공력을 회복하는 것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한가지 조언을 드린다면 사신손목에 맛 들이지 않으셧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파티가 제한적이 되기 때문이죠.

 

 

해탈의 경우 매초 공력을 회복 시켜 주며 사막의 장막룬의 경우 부족한 탱킹력까지 받쳐줄수 있기 때문에

아이템이 다 갖춰지지 않은 운수분들께서 활용하시기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위의 아이템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운수의 완소템입니다.

쿨감셋팅 시 눈부신섬광의 쿨이 짧아지기 때문에 한무리의 몹을 만날 때 마다 쓸수 있으며 쿨감이 높을 수록

공력회복에 이점이 있습니다.

 

 

마음의 눈 아이템의 경우 내면의 안식처 스킬 위에 있을때 공력을 회복 시켜 줍니다.

내면의 안식처 스킬의 경우 저는 고정으로 들고 다니는 스킬중에 하나인데요 딜러 보호와

몹을 몰아 내면에 올려놓은뒤 그냥 갈 수 있는 즉 한턴을 먼저 나아가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딜러의 딜이 쎈 파티 일 수록 공력회복의 효과는 미미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위 세가지가 쿨감으로 얻는 최고의 효율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적정 쿨감수치는 어떻게 되는가?

 

저는 50퍼센트 이상의 쿨감이면 어떤 파티를 가더라도 운수의 역활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현재 가장 클리어 타임이 빠른 비취팟에서도 공력 수급에 전혀 문제가 없었기에 확신 드립니다.

(하지만 쿨감을 높을 수록 안정감이 있습니다 ^.^)

 

그럼 스킬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운수 스킬의 경우는 항상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파티원들의 조합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뜻이죠.

 

우선 효율적인 스킬들을 뽑아보자면

 

폭장 / 용오름 / 해탈 / 진언류 / 내면의 안식처 / 진격타 / 눈부신섬광 / 마비의파동 등이 있습니다.

 

폭장과 용오름은 고정으로 가는 스킬인건 다들 아실 겁니다.

 

나머지 네개는 파티원의 특색과 상황에 맞게 가시면 됩니다.

 

파티원들을 지켜줄 수 있는 스킬로는 내면의 안식처 / 눈부신 섬광 / 회복의 진언

파티원들의 딜을 올릴 수 있는 스킬로는 내면의 안식처 / 신념의 진언 / 마비의 파동

나의 탱킹력이 조금 부족하다 내면의 안식처 / 눈부신섬광 / 해탈 등으로 커버 하시면 됩니다.

 

왜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진격타를 넣지 않느냐는 반문이 있을 수 있는데

진격타는 선택입니다. 파티원 중에 이속증가 벨트를 착용하신 야만용사분이나 네팔렘구슬을 뽑아주는 성전사가 있다면

구지 사용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스킬이 정답이다! 라는 말씀은 드리지 않습니다.

이것은 운수의 재량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쓰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유동적은 스킬트리가 있을수 있으니 차후 운전에 능숙해 지시면 시도해 봅니다

 

패시브로는 이타르의 횃불 / 만물의 조화 / 주도권 / 득도 / 초월 등이 많이 쓰이는데

 

이타르와 만물, 득도의 경우는 모든 운수분들께서 고정으로 사용하시리라 생각 되구요.

 

탱킹력을 패시브에서 채우고 싶다 하신 분들은 주도권을

회복력을 챙기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초월을 들고 가시면 됩니다.

 

그럼 두번째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2

 

고단에서의 효율

 

1-1에서 핵심적으로 다뤗던 쿨감을 맞추신 분이라면 고단에 도전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고단에서 느린 클리어 속도는 저단순삭보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으로 간략하게 공략 해드립니다.

 

얼마전 폭장에 대한 실험글이 올라왔었는데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396772

실험해주신 karolus님께 운수로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위의 사진에 보시면 정예 피해가 95프로 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karolus님의 계산법대로라면 제가 가진 아즈주먹과 물피를 합산하면 312%의 폭장 데미지가 나옵니다.

 

감이 잘 안오실겁니다. 쉽게 설명드릴께요

 

풀피인 균열6단 보스에게 파란챔피온몹 한무리(3마리)를 폭장으로 터트리면 균보가 죽어버리는 수치입니다.

 

상상이 가시나요?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앞서 설명한 쿨감으로 충분한 공력을 확보하고 정예 피해와 물리피해를 극대화 시키면 어마어마한 폭장 수치가 나오고

 

이는 클리어 타임의 단축에 결정적인 열쇠를 제공합니다.

(실제 필자는 최대한 정예무리를 몰아서 잡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폭장 뎀이 120%만 되도 하수인 잡으면 챔이 죽을 것이다!

구지 올릴 필욘 없다! 라고 생각했었는데요 그래도 한번 올려보고 눈으로 직접 확인하자라고 생각하고 올렸습니다.

그리고는 새로운 결과가 나왔죠. 구지 하수인을 힘들게 안잡아도 쫄몹의 연쇄폭발로 정예들이 터져나갑니다.

 

쿨감과 정예피해증가, 물리피해증가 이것이 숙련된 운수가 클리어 타임 단축을 위해 갖춰야하는 필수적인 요소 인것이죠

 

1-3

효율적인 파티구성원

 

저단에서의 파티는 법사분들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장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법사분들의 화력이 엄청난 단계이기 때문이죠.

저단에서는 사실 폭장보다 용오름만 잘 써주시면 됩니다.

 

그럼 고단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조합은

 

아즈정피운수 / 비취부두 / 악사 / 야만용사 입니다

 

폭장과 비취의 수확은 정말 최고의 투톱입니다. 정예가 1~2초에 사라져버리니 말이죠

그러나 비취부두의 경우 걸음이 매우 느리고 잡몹 처리가 난감한 수준이기 때문에 잡몹을 처리해줄 악사와

기동력을 증가 시켜줄 야만용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파티원마다 요구되는 스펙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위팟 또는 귀족팟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좋은 조합

 

운수 / 악사2 / 생구부두

 

굉장히 편하게 게임 할 수 있는 조합이고 저스펙의 운수분들도 사신싸개만 있다면 가능한 파티 구성입니다.

그러나 사신싸개와 생구에 현혹되면 항상 생구파티밖에 할 수 없어 파티선택에 제한적이 됨으로 추천 하지는 않습니다.

 

운수 / 악사2 / 야만용사 또는 성전사

 

따로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럼 매우 비효율적인 조합이 있지 않느냐?

당연히 있습니다.

 

설명드립죠.

 

아즈주먹을 끼고 정피작업을 한 운수분들께서 꼭 피해야 할 클래스

 

마 법 사

 

이 글은 마법사에 대해 어떠한 감정과 해코지의 뜻이 있지 않다는 것을 우선 밝힙니다.

 

마법사의 경우 단일딜링이 매우 약해 모든 몹들의 피가 많이 닳아 없어진 시점에서 폭장이 터집니다.

(일점사가 어렵습니다.)

 

또한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블랙홀 스킬에 걸려 바둥되는 몬스터는 폭장이 터지지 않기 때문에 아즈주먹에 정피를 올린

운수와 시너지가 매우 떨어짐으로 마법사와의 파티를 비추합니다.

 

아즈주먹이 없거나 정피물피작을 하지 않으신 운수분께는 어쩌면 좋은 파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몇몇 운수분의 요청으로 공략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제 공략이 정답이 아닙니다. 많은 운수분들께서 각자만의 셋팅법을 가지고 계신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1인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운수를 하면서 운수의 단계를 차근차근 밟고 올라온 저로써는 가장 효율적이다 싶어 적은 글이구요

 

6단을 솔플로 도는 타 캐릭터들이 6단을 클리어 했다고 해서 스펙업을 놔버리는게 아닙니다.

그냥 템 파밍이 목적이고 목표가 딜수도 인분들은 그저 6단 돌 스펙만 만들면 되지만 저 포함 운수에 재미를 느껴

하시는 분들께서는 6단만 돌 스펙이 나온다고 스펙업을 안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운수를 이해하고 계시고 계속 하실 분들이라면 제 글을 스펙업의 방향제시 라고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튼 많은 운수분들과 운수를 지망하시는 분들께서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균열 클리어 영상 올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