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8을 대비하여 시즌7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셨던 빌드인 오공반달 빌드를 정리하였습니다.
시즌이 끝나감에도 제대로된 오공반달 가이드가 없는 것 같아 미약한 지식과 경험으로나마 
새로운 시즌 시작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즌7은 여타 시즌에 비해 짧은 기간으로 진행되었고 일주일을 쉰 후 시즌8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별다른 패치 및 픽스가 없이 시즌8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오공반달은 시즌8에도 여전히 유효한 빌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공반달에도 몇가지 빌드가 있습니다만 (ex. 집자오공 등)
이 글에서는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를 사용하는 빌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정답 혹은 절대적인 사항이 아니며 
   개개인의 플레이스타일 및 성향에 따라 충분히 변할 수 있고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 양지하시길 바랍니다.



1. 오공반달 개요



■ 원숭이 왕의 의복 세트효과를 활용 : 휘몰이 중첩 1을 소모, 공격력이 3000% 증가된 반달차기를 주력기술로 하는 빌드

■ 장점 : 반달차기의 강력한 스킬딜 / 인검을 활용한 저단 및 일균 파밍 용이(정예컷)
■ 단점 : 용오름을 쓸 수 없어 몹몰이에 어려움이 있음 / 휘몰이 스택관리에 따른 피로도 / 휘몰이 유지 실패 시 딜로스 및 끔살 위험 / 손가락이아픕니다




2. 스킬

 스킬 배열은 취향껏 하시길 바랍니다.




■ 천지권법 - 염화의 주먹

공력 수급 및 휘몰이 중첩 유지용 주 기술입니다. 여타 다른 주 기술들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염화의 주먹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른 주 기술에 비해 높은 적중계수를 가지고 있어 휘몰이 스택 유지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염화의주먹에 관한 글(수도사게시판 붕붕잉 님)


활용법 : 전투 사이사이 사용하여 공력보호대 효과 발동 및 유지 / 공력회복 / 휘몰이 중첩 유지


■ 반달차기 - 싹쓸이차기

주력기술인 반달차기입니다. 싹쓸이차기 룬을 사용하는 이유는 용오름이 없어서 몹을 모으기 힘든 오공반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인데요, 싹쓸이차기 룬이 다른 룬보다 공격범위가 15미터로 넓으며 전방만 타격하는 것이 아니라 360도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달차기 룬 중에서도 데미지가 높은편에 속하기도 합니다.(825%)

#활용법 : 적이 몰려있는 곳에서 꾹~~~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 눈부신섬광 - 믿음의 빛

cc기 및 공력수급용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3초의 실명은 물론 카나이의 함 셰프의 율법 효과 적용으로 공력 165를 즉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믿음의 빛 룬을 사용하여 사용 후 공격력을 29% 증가시킬 수 있는 혜자기술입니다.

#활용법 : 공력이 부족할때마다 사용해주시고 상황에 맞추어 대형몬스터의 큰 공격모션이나 균열수호자의 공격모션 캔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 휘몰이 - 내면의 폭풍

오공반달 필수스킬입니다. 손오공셋을 착용했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이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룬은 내면의 폭풍 룬을 사용하여 초당 공력 회복량 8을 가져와 공력 수급에 도움을 줍니다. 휘몰이 스택 유지는 생존 및 딜링을 위해 필수이며 가급적이면 주 목표 몬스터를 휘몰이 범위 안에 넣어놓고 때리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달차기 범위 15미터/휘몰이 범위 10미터 이므로 단순 클릭으로 반달차기 시전 시 휘몰이 범위에 들어오지 않은채로 타격이 이루어져 휘몰이 중첩 회복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 진격타 - 광채

유틸최강스킬 진격타입니다. 딜링용 스킬이라기보다 이동을 통한 회피 및 유틸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룬은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지만 탱킹이 충분하다면  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광채 룬을 사용합니다.(공속15%) 
하지만 강인함이 부족할 때에는 날랜 몸놀림 룬으로 회피율을 챙길 수도 있으며 저단이나 큐브런 시에는 유성의 도 룬은로 이속을 보강해 줄 수도 있습니다.

#활용법 : 단순 이동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으며 지형지물을 넘어다닐때도 활용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동과 회피외에도 전투중 수시로 사용하여 진격타 룬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발동상태로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고단 기괴살덩이와 융해와 같은 정예속성의 몬스터를 상대할 경우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진격타 1회를 꼭 남겨두도록합니다.


■ 해탈 - 사막의 장막

사용 시 제어방해효과에 면역상태가 되고 공력수급을 도와주며 공격 시 적에게 순간이동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막의 장막 룬을 활용하여 받는 피해를 50% 줄여주는 고단 진행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기본적인 재감 및 황도궁으로 인한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를 통해 해탈을 상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중요! : 재감 & 자감은 어느 정도가 좋은가?  
현재 필자의 세팅은 재감 39% / 자감 46%로 고단 균열 사냥 시 전투의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면 거~의 무한 해탈이 가능합니다. 재감/자감/광피or적생이 달린 트리플 무기를 구하는 경우 컨트롤에 큰 이상이 없다면 사실상 100% 무한 해탈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결론 : 재감 39% (이타르의횃불/어깨/황도궁/정복자스탯) + 자감 46% 이상(무기2개/황도궁/투구보석/장갑/정복자스탯)을 확보할 경우 거의 무한 해탈에 가까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지속기술

# 이타르의 횃불 : 재감 20%를 주는 필수 스킬입니다. 
# 조화 : 단일저항 상승치의 40%를 모저로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필수로 가져갑니다.
# 주도권 : 공속상승! 필수스킬입니다.

위의 3가지 기술을 고정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나머지 1개는 취향껏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수행자의 사명 : 회피율을 상승시켜 강인함을 높여줍니다.
#가차없는 공격 or 투지 : 딜이 필요할때 사용합니다. 둘중 하나만 고르자면 보스전에도 힘을 쓸 수 있는 가차없는 공격쪽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임사체험 : 하드코어 유저라면 필수. 그 외에 끔살이 두렵다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1분마다 실수 한번을 커버






3. 아이템 세팅




■ 머리 : 갸나 나 카슈 (공력구슬)



핵심 아이템 갸나 나 카슈입니다. 반달차기를 사용하는 빌드에 있어서는 필수 아이템이며 고대 전설 먹기도 힘들지만 반달피해가 높으면 화염구 피해가 낮고 혹은 그 반대이거나.. 파밍하기 짜증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보석은 토파즈를 박습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극확/홈/반달피해
*보조속성 : 단일저항


■ 몸통 : 손오공의 영혼



손오공 세트 갑옷입니다. 파밍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정예피해감소와 생명력은 취향입니다만 둘다 써본 결과 개인적으로는 정예 피해감소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보석은 에메랄드 추천드리며 강인함이 부족한 경우 다이아를 박습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정예피해감소or생명력
*보조속성 : 단일저항


■ 다리 : 손오공의 각반



손오공 세트 바지입니다. 역시 파밍 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주속성에 방어도 대신 모저가 있다면 쓰셔도 무방합니다.
단, 모든저항이 주속성에 붙어서 나올 경우 보조속성에 단일저항은 나오지 않습니다. 보석은 에메랄드 추천드리며 강인함이 부족한 경우 다이아를 박습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방어도
*보조속성 : 단일저항


■ 어깨 : 손오공의 균형



손오공 세트 어깨입니다. 파밍이 어려운 부위입니다. 모저가 고정으로 나와서 민첩/활력/재감/자감 과 같이 옵션이 붙지 않습니다. 재감/자감/광피 중 2개가 같이 붙으려면 민첩/모저/재감/자감 과 같은 방식으로 붙어야 하는데 이러면 활력 옵션이 없어 강인함이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민첩/활력/모저/재감으로 세팅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모든저항/재감
*보조속성 : 아무거나 괜찮습니다.


■ 손 : 손오공의 손



이 부위도 파밍하기 은근 어려운 부위입니다. 먼저 극확 극피를 기본으로 가져가며 추가로 재감이나 자감이 달리는 아이템이 좋은 장비입니다. 가급적 쌍극에 자감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속성 : 민첩/극확/극피/자감
*보조속성 : 단일저항


■ 목 : 손오공의 신단



파밍 난이도 극악의 손오공 목걸이입니다. 모험가의 서약과 달리 홈은 고정으로 나오지만 제대로된 옵 뽑기가 정말 힘듭니다. 게다가 고대를 뽑기란 더더욱 어려운 부위입니다. 졸업옵은 물리피해/극확/극피 입니다만 물리피해가 없다면 민첩이나 피해도 아쉬운대로 괜찮습니다.

*주속성 : 물리피해/극확/극피
*보조속성 : 단저


■ 손목 : 공력보호대



은근 잘 나오는 공력보호대입니다. 공력 생성기 사용시 받는 피해를 최대 40%까지 감소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가급적 고유옵션은 40%에 가깝게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주속성 : 물리피해/극확/민첩/활력
*보조속성 : 단저


■ 발 : 리베라 춤꾼



반달차기 필수 아이템 리베라 춤꾼입니다. 특이한 점은 모든저항이 고정옵으로 나와서 보조속성에 단일저항을 챙길 수 없다는 점입니다. 역시 고유옵션은 300% 가까이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모든저항/반달피해
*보조속성 : 아무거나 괜찮습니다


■ 허리 : 한밤의 마술사



고대뽑기 정말 힘든 한밤입니다. 뿐만아니라 내가 민첩캐릭이라고 해서 민첩달린 템을 준다는 보장도 없는 양아치 아이템입니다. 그렇지만 딜은 확실하게 올려주는 벨트입니다.

*주속성 : 민첩/활력/공속/극피
*보조속성 : 단일저항

<허리의 경우에는 취향에 따라 몇가지 선택지가 더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원소모감소를 더 챙기고 싶다면 : 개나리색복대




#저단이나 일균에서 휘몰이 스택관리를 더 편하게 하고 싶다면 : 쿄시로의 영혼



너무 아파서 탱킹을 좀 보강하고 싶다면 :  귀 꿰미





■ 반지1 :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필수 반지 황도궁입니다. 자원 소모 공격 적중 시 다른 기술의 재사용 시간이 1초씩 줄어듭니다. 따라서 반달차기를 사용할때마다 눈부신섬광/해탈/진격타 재사용 감소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공속을 마부하여 홈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속성 : 극확/재감/자감
*보조속성 : 단저


■ 반지2 : 화합의 반지



파밍난이도 상. 화합의반지입니다. 정예피해가 고정으로 나옵니다. 쌍극붙은 화합 먹기 정말 힘듭니다. 게다가 홈도 고정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아쉬운대로 민첩/극확/정예피해나 피해/극확/정예피해도 괜찮습니다. 추종자에게도 꼭 하나 끼워주셔서 효과 발동시켜주시면 됩니다.

*화합의 반지 활용법 : 추종자에게 '추종자가 죽지 않음' 옵션의 소지품을 착용시키면 추종자가 무적이되어 화합의 반지를 나누어 착용하였을 때 플레이어가 받은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들며 추종자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추종자가 공격을 받더라도 무적상태이므로 플레이어에게 피해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주속성 : 극확/극피/정예피해/홈
*보조속성 : 단저


■ 무기1, 2 : 흉터의 사절 / 복수의 바람 or 수정주먹




반달차기 딜의 핵심인 흉터의 사절과 휘몰이 중첩 증가로 중첩관리가 용이한 복수의 바람입니다. 무기 둘을 함께 묶어서 설명하는 이유는 한쪽무기의 옵션에 따라 반대쪽 무기의 옵션 선택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양쪽 무기에 우선 자원소모 감소를 고정으로 가져가며 둘중 한쪽에 적중시 생명력을 챙기고 취향에 따라 다른 한쪽에 재감 혹은 광역피해를 챙겨줍니다.
간혹 정말 말도 안되게 민첩까지 지워서 트리플(자감/재감/광피or적생)이 나오는 무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정말정말 드문 경우이기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주속성 : 민첩/자감/적생 + 민첩/자감/광피or재감
*보조속성 : 최대공력 



휘몰이 중첩 관리에 문제가 없다면 복수의 바람 대신 수정주먹을 사용하여 강인함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는 카나이에 넣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4. 카나이의 함

■ 무기 : 비룡



일정 확률(3%)로 공격시 공격속도가 7초간 2배가 됩니다.
비룡 카나이의 실질 dps상승률은 약 34%라고 하네요

*비룡DPS에 관한 글(수도사게시판 이오나희의 님)




■ 방어구 : 셰프의 율법



눈부신 섬광을 사용하여 공력을 수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장신구 : 왕실 권위의 반지



손오공 세트를 5개 장비하였으므로 6세트 효과를 보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 외 선택 가능한 카나이의 함 장비들>

#저단 및 일균 파밍 시 : 인검



정예 위주로 커트하며 진격타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동성이 탁월합니다.





5. 전설보석


■ 난해한 변화 : 저항 수치가 낮아 속성 피해에 약한 탱킹을 보강합니다.
■ 갇힌자의 파멸 : 대놓고 딜을 올려주는 꿀보석입니다.
■ 고통받는자의 파멸 : 대 보스전용. 균열수호자 및 쎈정예를 뚜까 팰때 좋습니다 




6. 추종자

■ 추종자는 자원(공력)수급에 도움을 주는 기사단원을 사용합니다.

추종자 아이템 세팅은 취향이지만
저같은 경우는 운명막이+우레폭풍보다 반지 슬롯 하나를 더 쓸 수 있어서 푸른서슬을 사용합니다.
여유가 생긴다면 각 아이템에 공속 및 재감을 마부하여 푸른서슬이 더 잘 발동하게 하고 
기사단원의 첫번째 스킬인 치유를 더 자주 사용하도록 해줍니다.



■ 푸른서슬 : 적중 시 빙결 효과로 특히 보스전에 도움을 줍니다. 공속 옵션을 붙여 효율을 높여줍시다.
■ 차단의 얼음 : 적이 추종자를 공격할 시 방패막기에 성공할 경우 빙결됩니다. 방패막기 확률을 높여 효율을 높힙니다.
■ 요한의 정수 : 마치 용오름을 사용하듯이 추종자가 몬스터를 끌어옵니다. 용오름이 없는 오공반달에게는 꿀아이템
■ 마력 깃든 호의 : 추종자 죽지 않음. 필수 아이템.
■ 눈동자 반지 : 적 처치시 힘 집중지역 발동으로 전투시 깨알같은 딜상승을 노립니다. 공속 및 재감옵션을 붙입니다.
■ 화합의 반지 : 플레이어와 하나씩 착용하여 탱킹에 힘을 보탭니다. 공속 및 재감옵션을 붙입니다.




7. 운용법 

 가급적 적 다수와 싸우는 것이 좋고 적들 한가운데에서 싸워야 휘몰이 중첩 유지 및 싹쓸이차기 딜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험한 상황에서는 진격타로 수시로 위치를 바꾸면서 싸우는 임기응변도 필요합니다. 
진격타 룬 효과도 진격타를 계속 사용하여 유지해 주시고 염화의 주먹을 전투 사이사이에 넣어 공력보호대 효과 및 휘몰이 스택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갸나 나 카슈의 화염구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적이 다수가 뭉쳐있을 경우 화염구가 적 다수에게 적중하도록 하는 센스가 필요하며 특히 화염구 발사방향에 있으면서 반달차기 범위에 있는 적에게는 반달차기 딜 + 화염구딜이 함께 들어가므로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컨트롤이 썩 좋지 않지만 85단 클리어 영상 첨부합니다. (화질 죄송...)










마치며.

 디아를 처음 접한 시즌7. 첫 캐릭을 수도사로 만들어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 했고 
 그 결과 아시아서버 수도사 1인 88단 라는 뿌듯한 기록도 남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시즌7을 함께해온 오공반달이기에 애정이 많이 가네요..
 오공반달을 단순히 악몽반달을 위해 거쳐간다는 빌드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빌드이기에 더 많은사람들이 오공반달을 플레이하길 바래봅니다.
 (아 물론 악반은 굉장히 좋은 빌드입니다. 하핫...) 

 이글을 쓰는 와중에 시즌7이 종료가 되었네요 그동안 시즌7 달리느라 수고들 많이 하셨고 
 일주일 잘 충전해서 시즌8도 달려보자구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처음써보기도 하고 글솜씨가 없어서 쓰다보니 벌써 밖이 깜깜해졌네요 ㅠ
 아무쪼록 새로운 시즌을 수도사로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두들 저녁식사 맛있게 하시고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