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인벤의 공지글 및 데굴곰 님의 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C%D2%B8%F4%C0%CC&sterm=&iskin=&l=641

 

등을 참고하셔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에서는 다른 글에서 다뤄지지 않았을 법한 사소한 팁들을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1. 해당 위치를 찾아가봤는데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나올까요?

 

미칠듯한 저주케릭인 제 경우를 예시로 들자면. 방 하나를 만들어서 방을 나오기까지를 1회로 쳤을 때

 

[검은 버섯] : 대략 30번 시도끝에 획득

[레오릭의 정강이뼈] : 3번만에 획득

[무지개물] : 150번에 가까운 뻘짓과 눈물겨운 노력끝에 획득

[워트의 종] : 돈모아서 그냥 사면 됨.

[재잘재잘 보석] : 역시 30회에 가까운 시도끝에 획득

[도안: 소몰이 지팡이] : 14번의 시도 끝에 획득했습니다

 

와 같습니다. 운이 좋은 제 친구는 거의 대부분 몇 번만에 획득했지만, 외국 게시판 등을 참고해도 운이 나쁘면 수십번을 도전해야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결국 발로 뛰어야 합니다.

 

 

2. 검은 버섯이 나오는 맵은 따로 있다?

 

검은 버섯이 비록 랜덤하게 나오긴 하지만, 나오는 방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래 그림

 

 

에서 보실 수 있듯이 고정된 방에서 나오지요. 그리고 이 방은 항상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지도를 대충 둘러보고 이렇게 생긴 방이 없다면 곧바로 방을 폭파하고 새로 들어오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방이 있다고 해서 검은 버섯이 항상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3. 무지개물은 어디서 얻나요?

 

물론, 개략적인 방법은 다들 아신다고 생각하고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달구르 오아시스의 지형을 보시면

 

 

1번, 2번이라고 표시한 곳을 보시면 아래로 툭 튀어나온 광산 통로가 있습니다.

 

둘 중 아무데나 다 랜덤하게 등장하지만, 효율성을 생각하면 1번 위치만 확인하시고 바로 나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달구루 오아시스 관련 퀘스트를 잘 선택하시면 지도상의 웨이포인트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1분에 한 번 꼴로 체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막힌 입구와 함께 간혹 몬스터 무리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랜덤하게, 유령 몬스터 몇 마리와 함께 연금술사 자켄이 있는 경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령들을 처치하면 자켄이 광산 문을 열어주며, 신비로운 동굴 입구가 열립니다. 그 다음에는 동굴 내부에서 '신비로운 상자'를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신비로운 상자 역시 랜덤하게 나오며, 저는 4번째 동굴 탐사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신비로운 상자는 신비로운 동굴 1층에서만 나온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확인되지 않은 소문에 의하면 2층에서도 나온다고 합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2층도 뒤져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서리 동굴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학살의 평원에서 얼음동굴이 등장할 수 있는 위치는 총 6군데이며, 그 가능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위 사진은 가능한 경우들을 합성하여 하나의 지도로 만든 것이지, 6군데 모두 나온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한 맵당 정확히 한 개의 얼음동굴이 위의 위치 중 랜덤한 곳에 나옵니다.)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투석기(?)가 랜덤하게 나오는 위치와도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위에 흰 선에 칠해진 순서대로 돌아보시면 생각보다 빠르게 탐사할 수 있습니다. 역시 퀘스트를 잘 선택하셔서 지도상의 웨이포인트에서 시작하시면 더욱 빠른 효율을 자랑합니다.

 

얼음던전 맵에서 단 한 군데만 생기며, '서리 동굴' 과 '얼음 뭐시기 동굴' 이렇게 두 종류 중 한 가지가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얼음 뭐시기 동굴에서는 절대로 나오지 않으므로, 눈 앞에 있는 동굴이 서리 동굴이 아니다 그러면 바로 방 폭파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잘재잘 보석은 서리동굴 2층의 칠타라라는 녀석이 줍니다. (그러므로 1층은 그냥 지나치셔도 좋습니다.) 칠타라가 등장하면 항상 재잘재잘 보석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나, 막상 칠타라가 나올 확률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방 폭파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5. 액트4의 병참장교에게 갔는데 소몰이 도안을 안 파네요. 어찌된 일인가요?

 

우선 액트4의 퀘스트를 어느 정도까지 진행시켜야 합니다. 정확히 어느 시점까지인지는 잘 알지 못하지만, 이주얼 잡기 직전까지 오셨다면 소몰이 도안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조건이 다 갖춰졌다고 해서 소몰이 도안 자체를 항상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방 폭파를 반복하면서 계속 병참장교 상점을 살펴봐야 합니다.

 

p.s. 공지를 안 읽고 오신 분들을 위하여 노파심에 말씀드리자면, 일반 난이도의 소몰이 지팡이 도안은 이주얼을 잡아야 (랜덤하게) 나옵니다. 악몽, 지옥, 불지옥 난이도의 소몰이 지팡이 도안을 해당 난이도의 액트4 병참장교에게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기타.

1. 확인되지 않은 루머에 따르면, 오래된 폐허, 즉 구 트리스트람에서 랜덤하게 워트의 시체가 나오고, 그 시체를 뒤지면 워트의 종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황상 거짓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혹시 관련된 정보를 아시는 분이 있나요?

 

2. 기본 소몰이지팡이의 재료 5종 + 도안 1종은 모두 난이도에 상관없이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불지옥 대성당 1층에서 검은 버섯을 얻을 수도 있고, 악몽 이주얼을 잡아서 도안을 얻을 수도 있다는 뜻이지요.

 

 

 

이상 허접한 팁이었습니다.

 

기타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계속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