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이란 무엇일까요? 

1이라도 이득을 주면 효율이다? <--이건 효율에 대해서 정말 무지한 것이죠. 조삼모사의 전형이랄까요? 

모소리가 하는 개소리는 효율이아니라 '주면 무조건 먹는다'에 가깝습니다. 

효율을 이야기할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수치와 데이터,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비교입니다. 

비교없이 효율을 이야기하는건 그냥 자기만족이자 허공의 절규일 뿐이죠. 

뭔가 주장하기 앞서 수치와 데이터를 제시 해주길 바랍니다. 그래야 누구든 쉽게 비교를 해보겠죠. 

우리가 논리적으로 효율을 이야기할때 

'A가 B보다 효과는 좋지만, B가 A보다 효율면에서 낫다.' 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겁니다. 

(물론 이런 말이 통할 ㅅㄲ는 아니죠. 알아 먹지도 못할거고~)


우선, 

지난 번 천재님의 경치셋은 '6%정도 경험치 상승 효과(이건 효율아닙니다. 최소 국어는 되셔야겠습니다.)가 있다' 입니다.

그리고 천재님은 경치셋의 효율적인면에 대해서는 말씀하시지 않았구요. 



그래서 이 6%의 효과가 얼마나 효율적인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표를 보니까 의외로 쉽게 정랩으로 환산이 가능하더군요.



* 위 표를 보면 단수를 무조건 높게 도는게 얼마나 무지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단수별 경치상승치보다 완료경치가 2.5배가량 좋기때문에 무조건 완료경치를 많이 먹는 단수를 선택하는게 이득임을 알 수 있죠. 


130단 대균 한판당 전체 경치셋으로 얻을 수 있는 경치는 



65,877,068,359에서 658,770,683*6=3,952,624,098 >> 판당 경치셋으로 먹는 추가경치6%

288,212,174,072+3,952,624,098= 292,164,798,170  >> 판당경치+추가경치 6%

292,164,798,170/3,952,624,098=73.91666673231925  >> 추가경치로 몇판을 돌면 1판경치가 되나~


74판하면 전체 경치에 +1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전에 천재님이 계산하신 30판은 잘못된거 같구요)  



결국

3판당 1랩으로 계산하면 1랩하기 위해선 221판을 돌아야 하는 군요.

한마디로 

2판당 1랩하는 정랩이라면 148판을 돌면 되고
3판당 1랩하는 정랩이라면 221판을 돌면 되고
4판당 1랩하는 정랩이라면 296판을 돌면 되고

참고로 정랩4000만 되도 130단을 3판은 돌아야 될 겁니다. 

즉 정랩이 높아질수록 경치셋 효율은 떨어진다.(너무 당연한가? 그래도 개소리는 모르는듯)



여기서 클리어 시간과 사망시 경우수를 추가 해보겠습니다. 

 
1. 1판당 평균 클리어 시간이 비경치셋이 무조건 빠르겠죠? 

   클리어 1분 30초 기준

   2초 빠르다고 쳐도 2*45=90 45판마다 1판 더 돈 효과? 74 vs 45 

   앞에 말씀드렸듯이 조삼모사의 결론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ㅋㅋ

   그리고 'A가 B보다 효과는 좋지만, B가 A보다 효율면에서 낫다.' 


2. 사망하면 6%이득을 볼려다 25%를 잃는다. (1번이 너무 쎄서 2번은 계산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결론: 비경치셋이 정랩이 더 빨리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