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발리키커#3660 입니다

발리 라고 불러주시면됩니다.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이미 레니아워님의 공략글이 있지만, 7월 1일 은퇴하신 이후 나타난 외국 주류빌드 등에 대한 정보
시즌1 초기에 나타난 짓사태 대방의 폐기 이유 등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이쯤에서 7월1일부터 지금 1달간 일어난 상황들에 대하여 한번 정리하는 공략을 쓰고자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프리시즌 쳐부->한손레니아워대방->마녀대방->마녀부상대방을 하였고,
이번시즌에도 쳐부-> 짓사태 대방->부상대방->제 나름의 템트리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즌1 100단 클리어 스크린샷과 당시 스펙입니다.

체력 8천미만 83레벨에 달성할수 있었고 제가 구한 템들의 렙제가 좀 낮았다면 75렙근처도 가능할듯 합니다.
(부상드루이며 물론 쉬운던전이고 쉽게 깼습니다.)

이것은 자랑을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8천미만에 보호막 4천미만으로 깼다면
이미 정석빌드는 딜누수가 아닌 방누수가 생긴것은 아닌가? 

상의와 반지등에서 만렙임에도 HP를 챙기는 것에 대해서 이미 과다한것이 아닌가?

이외에도 각 부위별 세부 템들을 보면서
그럼 한달이 지나간 현시점 사멸한 빌드는 무엇이고 최적화 빌드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연구한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글을 써보았습니다.


1. 유튜버 아닙니다. 개인계정입니다.
2. 원기깜박하고 못하고 치돌을 써버렸네요. 심장은 모으기 억제 이발사2.9초를 썼습니다.
3. 맹독덩쿨...깜박해서 자꾸 안쓰네요. 그래도 딜은 충분합니다!


8/4일
-이발사 핫픽스로 관련 심장 내용 조율.  현시점 이발사 판도/존엄급
-대방 진입시점에 대한 공략 추가

8/6일
-부상드루 주의점 서술
-동영상 추가 86렙 100단





역사는 너무 거창한 단어이지만, 왜 이렇게 한국빌드와 외국빌드의 정석옵들이 달라졌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우리 머법관레니아워님께서 너무 좋은, 그리고 높은 퀼리티의 글을 써주셨고 한국의 정석이 되었으며, 
그것에 대한 업데이트가 7월1일 마지막 업데이트로 멈춰버렸지만 한국에선 여전히 정석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하필이면 그 날 7/1일 부터 외국 대지방벽드루들은 부상드루라고 하며 대격변을 맞이하였고,
시즌조차도 시작되었지만
한국에서의 빌드는 여전히 7월 1일에 갇힌 분들이 많으시지요.

이 때문에 우리 레니아워님께서도 기존 제목에 [시즌0]을 붙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표에서 색칠한 부분들이 우리 디아블로4 한국인벤유저들이 놓치신 정보들입니다.
있습니다.

한달간 큰 토픽은
1. 부상드루의 등장
2. 심장이라는 신규 변수 (무엇이 판도이고, 무엇이 폐급인지)
3. 짓사태대방의 등장과 몰락
4. 연구된 부분들, 신규 추천 아이템조합  으로 나누어보고

순서는 흐름에 맞춰서 
3-1-2-4로 진행하겠습니다.

※빌드를 부를때에는 레니아워흑마처럼 '님'을 빼고 부르겠습니다. 저도 레니아워님 팬이에요. 유령기사는 판도고 유령거미는 폐급이죠!!



먼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순서와 다르게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시즌초기에 핫했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하고있는 짓사태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시즌1이 시작된 직후 드루이드에게는 하나의 버그가 생겼습니다.

대지방벽드루이드는, 자연의분노+공생을 메인 메커니즘으로 활용합니다.
이 스킬과 위상이 시너지를 내며
30%확률로 폭풍스킬(발톱평타)시전시 대지스킬 영력소모0과 함께 대지방벽 8초 쿨이 줄어들게됩니다.

하지만 시즌1시작된 직후
짓밝힌 위상(짓밟기 시전시 산사태 시전)
지하(맹독덩쿨 시전시 산사태 시전) 위상애서 산사태를 시전하는 것이

0으로 산사태를 시전한다=자연의분노효과인가보네?=대방쿨확정감소
(왜 폭풍이 아닌 대지가 줄었는지는 어떤버그인진 모릅니다)

라는 버그가 있었고, 이 버그를 기반으로 만든것이 짓사태대지방벽입니다.

짓밟기,덩쿨을 사용하면 확정적으로 대방쿨을 줄여주던, 이 빌드의 핵심인 버그는
25일~6일경 잠수함패치를 통하여 사라졌고 더이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단순 짓밟기 이동기 하나 추가에 위상 3개자리(짓밟,여파,지하)를 날려먹기만 하는
더 이상 작동 안하는 빌드가 되어버린 것이죠.

하지만 단순히 공략을 보고 따라한 분들은 원하는 만큼은 아니여도
대지방벽이 워낙 세고하다보니 그냥 쓰시는 분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100단 깨고 있는데? <-하시는 분이 있다면,
그건 대방 베이스가 좋기에 그냥 깨는 것이죠
마치 라면에 뭘넣어도 실패하긴 힘든것 처럼요.

드루이드 오픈채팅방에 하루에도 몇분씩 짓사태대방인데 너무 힘들다고
자기 컨트롤탓, 아이템이 부족한 탓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빌드탓입니다.

짓대방(지하드루)은 그만하세요. 고장났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가야하는가? 그리고 기존고수들이 돌아가고 있던 빌드는 무엇인가?를 다음챕터에 설명하겠습니다.





자 이제 7월1일 발표되고 디스코드에서 정석을 다 바꿔버린 부상드루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위는 디아블로4 에 있는 드루이드와 관련된 피해감소들입니다.
상시발동일수록, 조건이 덜 어려울수록 낮은 피해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Aceofspade(대방원작자)가 생각한 것은, 
"
저기 저 2배 효율을 가진
부상시(체력이 만피의 35%이하) 피해감소를 3부위 하면
(100%-47.3%)^3= 85%가량의 피해감소가 붙네?
이걸 상시로 유지할 방법은 없을까?
"
였습니다.

부상피감을 0강기준 으뜸인 31.5%가 아닌 타협가능한 28.5%정도로도 3부위를 챙기면
그것만으로도 80%의 상시 피해감소가 적용됩니다.

100데미지가 겨우 20만 들어오니까 5배의 효율이 나옵니다.

물론 신발은 일반 클래식드루도 이속보생늑총방/부피감 을 가기에 이외의 부분으로 따지면
실제로는 대략 한 3배이상정도의 효율을 보이긴하지만 5배로 홍보는 하더라고요 

대방은 100레벨기준 7959(100렙알몸피통)의 무한대로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그렇다면 7959 * 5 = 약 4만의 보호막을 대지방벽초기화될때마다 유지하는 겁니다.
 
부상을 유지하더라도 hp는 hp니 
100레벨기준 1만이더라도 3500의 hp와 7959는
(3500+7959)*5= 57295

즉 5만5천이 넘어가는 피에 몇초마다 4만씩 피를 회복해대는 괴물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이론으로 탄생한 것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가?
라는 질문일겁니다.

아래는 제가 지난시즌
[너프 전] 100단 시체활을 버티는 모습입니다.

위세 있고 원피감 1부위정도 있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만,
자세히보시면 불복이 겨우 1~4스택인 상태로 버티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을 해보신 분들은 불복없이 시체활을 한방이라도 버티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알고 계실겁니다.

사실 부상드루 템옵션은 간단합니다.
클래식드루에서 신발,목걸이,바지에 28.5% 이상의 부상피감을 맞춰주시면됩니다.

겨우 그것만으로도 이만한 괴물이 탄생하고, 부상드루 라는 것이 나오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보호막의 생성량은 현재hp가 아닌 100레벨 맨몸기준이 한계이기에,
hp의 우선순위를 낮추는 것입니다.

hp를 챙기는 곳은 3곳이죠
반지에서는 hp대신 극피나 대지극피를
상의에서는 hp대신 피감~총방을
머리에서는 hp대신 총방,올스탯,쿨감 등

물론hp를 챙겨도 일반 대방보다 75%의 추가효율을 올리기에 적절히 원하는 만큼 가지셔도 됩니다.
hp 1000 = 부상은 35%만 인정 = 350
350의 5배 효율 = 1750 

[8/6] 신규 챕터
1. 흐르는 그늘과 독 등 앞에서는 평등합니다. 주의해주세요.
2. 처음진입시 35% 를 외부에서 맞고 오는 시동이 필요하지만
반대로 1번을 활용해 피를 낮춰도 무방합니다.
참고영상 3분 42초에 확인해보세요.

3. 현시점 부상드루는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80레벨대부터 100단 스무드하게 도시기엔
괜찮을듯하고, 또한 몹팩증가 패치가 예고되어있습니다. 몹팩증가 = 들어오는 데미지 증가로 이어지겠지요.

패치전 현시점에는 2단 부스터처럼, 시동귀찮으면 그냥 건강상태로 다니다가 피 떨어지면
2단부스터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무난할듯합니다. 물론 36퍼에서 한번에 죽으면 답은 없지요.  




[8/6] 신규 챕터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세부내용은 코멘트에 적어 놓았습니다.

8/3 신발위상이 빠져있어서 수정했습니다...!


부상빌드가 부상아이템 3개 끼워서 부상빌드가 된것처럼,
기존 빌드의 보완점을 적용한 빌드입니다.

닉네임이 발리키커니까 발리빌드라고 불러보고 싶었습니다 ㅎㅎ

아이템옵션은 위에 나와있는 그대로 입니다.

먼저 초기화 성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 7초공생이라 3회연속 터져야 1회 대방이 가능하기에
8초 공생이되면 이 gif 보다 1.5배 더 자주 대방을 사용하게됩니다.

아래쪽에 깜박이는 대방(3번째스킬)을 확인해주세요.

로딩을 위해 저화질gif 로 사용했습니다.


정복자부분이 핵심인데

현재 제가 이 빌드를 하게 된 점은 이것때문입니다.

1. 시즌 패치후 공생너프,쿨감너프로 2회 이상 자연분노 적용되어야 방벽이 쿨초가 된다.
(자연분노공생 맥시몀 8초, 대지방벽 노쿨감시 16초)

간단히 말해, 예전에는 1회 쿨초시 1회 대지방벽이 나갔다면 지금은 2회, 즉 2배만큼 대지방벽을 덜 쏘아낸다 보시면됩니다.

2. 간악한 심장중 몬스터 모으기로, 딜 집중력이 매우 높아졌다.

대방으로 밀쳐내더라고 궁극기중이면 다시 몹이 돌아오는 기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궁극기를 자주사용하면 할수록 클리어가 더 빨라집니다.

그럼 답은 하나로 귀결됩니다.

"어떻게든 공속을 미친듯이 끌어오되,
기존트리에서 약한 부분만 변경해보자"

-정복자

이 빌드의 핵심입니다. 프리시즌때부터 유명했던 정복자 빌더 료운님이 만드신 빌드입니다.
료운님은 현재 드루이드 야영지 부방장을 맡고 계십니다.

정복자 면에서, 일단 공속관련 정복자를 최대한 끌어왔습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8738 <-정복자 확인-시작후 왼쪽갔다가 오른쪽 쭉 진행.

이 정복자의 핵심은, 문양을 최대한 많이 쓰면서(무려 7문양)
정복자에서 공속을 가져오는 2부분을 모두 최대한 대방으로 넘어가는 초기 부분(65렙이전)에
활성화를 시키는 것이였습니다. 

그걸 가져옴으로써 너프후 대지방벽 빌드의 아쉬움이 어느정도는 가시고
또 그 공속을 기반으로 대지방벽을 쌓아올리며 렙업하기 너무 쾌적하더군요.

자세한부분은 료운님께...!

-위상 및 아이템 옵션
사실 망가져버린 짓사태 드루이드에서도 가속한위상(핵심극피시 공속증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서, 짓밟힌위상까지 사용해야 하고, 깨진돌이나 자연의균형중 둘 다를 희생해야 하는
상황이 나오지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입니다. 

그런 것을 제외하고 기존효율을 유지하며, 일단 기존 아이템에서 약한 부분들을 찾아보았습니다.
Aceofspades 원작자와도 이야기를 나누며 찾은 부분은 장갑의 행운의적중, 신발의 보강재생량 증가 2가지였습니다.
장갑은 ace, 신발은 레니아워님의 공략에서 찾았습니다.

이 2가지 부위를도적의 전용마부옵션인 "공격회피시 공격속도 증가(장갑,목걸이)"를 섞었습니다.
이 마부는 5강시 최대 24.5%까지 공격속도가 4초간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도움주신 도적 오픈채팅방의 라온파파님, 신선한고기 도살자님 감사합니다)

2부위를 챙기면? 4초마다 공속 50%를 추가로 더 챙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4초마다 회피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게 아니면
의미가 없는 옵션이죠.

그래서 이 쓸모없는 옵션에 숨을 불어넣되,
기존 피감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회피옵션을 붙일 곳을 찾았습니다.

답은 바로 신발의 보강재생 슬롯에, 체감 안되는 보강재생량 대신 "회피"를 신는 것입니다. 
보강은 어차피 바로바로되고, 부상드루이드이기에 애초에 피가 35%이하라 보강유지가 지나치게 쉽거든요.

그렇게 신발에 회피를 붙이자, 주변에 몹이 5마리 이하더라도 4초마다 한번씩 하얀 회피가 뜨더군요.
기본회피 2~4%와 신발 8% 도합 10~12% 의 회피확률로
아래와같이
기존 피감등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2~3초마다 회피가 뜨는 기적을 볼수 있었습니다.

해당 실험gif 는 공속회피1부위, 재빠른 전으로, 
대방회복률이 아닌 주기적인 회피(하얀글씨)가 어느정도 자주 나오는지를 확인해주시면됩니다.

이후
정복자,장갑 공속 40% + 재빠른위상 30% + 도적마부 40~48% = +100%이상이 되는 순간 엄청난 리셋이 일어났습니다. 너프전 느낌이 바로 나오더군요.

아래는 제가 모은 3신기입니다. 



즉 정리하면, 제가하고 있는 빌드, 발리빌드는

1. 정복자 공속을 다 챙긴다.
2. 신발 정석 보강재생 자리에 회피를 챙긴다
3. 도적전용옵션인 공격회피시 공속 마부를 챙긴다(노강기준 14%이상)
4. 방어가 넘쳐서 부상빌드하기 싫다면 그냥 빌드에 위의 123번만 적용해준다.

입니다.

장점
1. 너프전 대지방벽의 위상을 다시 볼수 있습니다. 뒤에 따라오던 대지방벽 잔상은 사라진게 아니라 공속이 느린것이였습니다.
2.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보호막이 바로바로 리필되기에, 보호막으로 사는 부상드루는 1초마다 피가 4만씩 다시 채워지는 기적이 보장됩니다. 시체활 동시에 여러대 맞지 않는 이상 죽을일이 없습니다.

단점
1. 해당 옵션은 로그전용 옵션입니다. 로그템을 거래로 구해서 마부를 돌리던 혹은 로그를 키우던, 아니면 본템을 로그로 창고이동후 마부를 진행해야합니다. 전 해외디코에 1-50악몽뚫 버스가 700만골드이길래 버스로 45분걸려서 50렙 도적을 만들었습니다.

2. 템을 구하려고할때, 로그 비주류 옵션이라 다 안팔고 갈아버려서 조금 구하기 힘듭니다. 이 공략글이 나오면 사람들이 조금은 덜 갈고 매물로 나올수 있길 바랍니다.

겨우 템 옵션 몇개가지고 본인이름따서 빌드냐고 할수 있겠지만,
저는 이걸 진행하는 순간 마치 시계처럼 딱 맞아 떨어지는게 소름이 돋을 정도로 기쁘더군요.

혹시나 여유가 되신다면, 로그를 키우신다면 꼭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킬트리는 ace의 정석대지방벽 트리를 활용했습니다.


자 심장입니다.

시즌1의 꽃이죠.


사실 1,2 번은 필수이고 3번은 없어도 진행하는데 하등 문제가 없습니다.

[8/4] 심장 패치로 변경. 현시점 이발사 OP. 다만 곧 추가 패치 봐야함. 현시점 유령기사느낌. 일단 판도.
지금 핫한 이발사를 비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갸우뚱 하실수 있는데,
2초~4초 안에 피해를 넣어야 한다는 점과, 시동 첫타가 씹히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대지방벽과 어우러지지 않고있습니다.
40~60단정도까지는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고단에서는, 
"원래 6천~7천? 아니면 1억도 나와야 하는데 딜이 왜 몇백만밖에 안나오지?"라면 그 원흉은 이발사입니다.

2초 이발사라면 -첫 취약3초 사이에 터질수 있으나, 2초 사이에 대방을 확정적으로 먹여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소위 말해, 아다리가 안맞는다면 잡몹하나 남겨놓고 10초간 대방사이클을 돌려도 잡몹피 한번남은걸 못죽일 때도 있습니다   4초 이발사라면 -취약이 이미 끝나있습니다.

가장 큰 점은,  고단에서 대방의 레벨비례데미지로 폭발적으로 오른 딜을 이발소가 그 딜을 몹의 최대hp만큼으로 억제 하는 묘한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최대체력 이상의 딜을 뽑아낼수있는데, 최대체력만큼만으로 폭발하기때문이죠.

8월 3일 핫픽스로 이발사가 수정되었습니다.
1차수정-잡몹딜씹히는 버그등 메카니즘 해결  <- 핫픽스로 적용완
2차수정-파티원딜까지 합산되는 부분 변경예정 <- 아직 적용안됨.

현재 1차수정기준으로 심장은 OP입니다만...
2차수정(1.11패치)이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8/4] 신규 챕터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이셨습니다.

결론부터는 마녀만 있다면 65~70부터 가셔도 큰 문제 없다입니다.

물론 공생, 마녀지팡이는 필요합니다.
다만 85~90전에는 피맥 1~2부위정도만이라도 챙겨주셔야합니다.
보석은 올루비->루비반 다이아반->올다이아로 변경해주시면됩니다.

[진입가능사유]
아마 대방고수분들 중 갸우뚱하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천천히 이유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지방벽은 90~100렙을 위해 만들어졌고 그 렙대에 변경을 추천했던 빌드이다.]
라는 전제가 프리시즌엔 있었던게 맞습니다.
정복자도 다들 쳐부에서 넘어가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졌기에 100렙 기준이였지요.

현재 바뀐점을 보겠습니다.

관련 변경점1. 프리시즌은 에리두,용사런등 동레벨~동렙이하의 몹을 물량으로 잡아가면서 업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75이후부터는 악몽등반이 강제가 되지요. 쳐부수기가 예전만큼 힘을 못쓰는 이유이지요.
기존대비 좀더 탱킹을 챙겨오는게 과한 것이 아님이 되었습니다.

관련 변경점2. 정복자를 바꿨습니다.
기존 정복자는 95이상(마지막 의연함까지는 애드온이라 생각합니다)을 기준으로 짜여진 정복자였습니다.
료운님께서 만드신 이 정복자는 초반부터 공속등을 통해서 힘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프리시즌처럼 90~95까지 쳐부로 업 -> 대방이나 회늑으로 변경이 아닌
65이후부터 가셔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8/6]  이상 추가사항
당시 장비를 지금도 끼고있으므로 장비 공유합니다.
1. 반지한짝(균형)은 좀 많이 심각합니다. 바꿔야하는데 간악한 홈 괜찮은게 없네요 ㅎㅎ
   업글도아까워서 4강으로 쓰고있습니다...
2. 갑빠등은 대충 입고있습니다. 최종세팅은 아닙니다!
3. 머리는 치돌 테스트용으로 끼고있는데 조만간 바꿉니다!
4. 머리,목걸이는 리롤을 안했습니다. 머리는 정복자 더 찍으면 모능->쿨감이나 피통 으로 바꾸려고합니다.
목걸이역시 8초 나오면 쿨감부분을 이속이나 높은 쿨감으로 바꾸려합니다!




며칠 간 퇴근후 렙업도 미루고 디스코드와 도적오픈채팅방등을 뒤져가며 
아이템들을 찾아보고 실험해보는 것은 참 재미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나중에 언젠가 또 대지방벽이 너프되고, 드루이드가 빌드보완이 필요할때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발리키커 올림. 



 추천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