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가이드는
대지의힘은 8/9일 패치이후 이발사에도 행운적중 피해스킬이 적중이되어
돌아온 대지의힘 빌드입니다.


트위치 방송주소 : https://www.twitch.tv/sjun1116 

몇일동안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회일정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하고있을것입니다.
그래도 디아블로관련 질문받으니 부담없이 오셔서 물어보시면됩니다.

유튜브 가이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Ep7M0ZueEw&ab_channel=%EB%B0%B1%EB%B2%94%EB%A1%9C

엔드게임은 현시점 가장 어려운 100단 4인 혼자서 도는게 가능한 빌드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릴리트 또한 2인 그 이상도 가능한빌드임을 알려드립니다.

백범로의 완벽한 폭풍 회오리드루이드 가이드(입문용):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7792

누구나 다 잡을 수 있는 릴리트 가이드 (회오리 드루이드)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8035

백범로의 엔드게임 자격 회오리 드루이드 가이드(최신판):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8548

백범로의 번개폭풍+동료 가이드(최신판)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21562?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안녕하십니까 트위치,유튜브에서 방송중인 백범로입니다.
이전 가이드글에서는 자연의 격노를 채용한  엔드세팅을 추천드렸습니다. 
엔드게임용 두개를 한 곳에 적다 보니 너무 방대한 글이 될 것 같아 가이드를 따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세팅난이도 완벽한폭풍 < 대지의힘<=자연의격노 쯤으로 보고있습니다.
완벽한폭풍으로 파밍을 하시며 세팅을 하여 
행운적중까지 챙기는 대지의힘 빌드나 자연의 격노 빌드를 하시면될것같습니다.

대지의힘과 자연의 격노는 취향차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팅자체가 위상하나 말곤 모든세팅이 동일하니 취향껏 골라하시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는 노란 글상자에서 테스트 내용과 각 빌드의 이점을 적어놨으니 여러분 취향껏 골라 쓰시면됩니다.


대지의 힘 빌드 의 핵심은
대지의힘을 사용하여 행운적중시 (5%+극대화확률*10%+<밀려난or기절or이동불가적 + 10%>) 
모든자원회복
5초간 확정적인 극대화 적중을 활용합니다.
물론 전설위상 하나를 강폭풍(대지의힘을 폭풍기술에도 적용됩니다) 를 써서 전설위상을 한자리를 버리는 형국이지만 핵심지속효과인 대지의힘이 핵심기술+전설위상의 위력을 나타내고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행운적중확률 옵션의 가치를 상승시켜 행운적중옵션 챙길수있게 만들어줍니다. 
대지의힘 적중시 모든자원회복 능력을 용하여 영력관리가 편해집니다.
5초간 확정적인 극대화 적중옵션을 통한 빠른 예열과 높은 극대화 확률을 활용하여
야수의 광란 인간위상(극대화피해시 극대화 피해+10% 최대1000까지)을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대지의힘 vs 자연의 격노

대지의힘
행운적중 5% 확률로 
모든 자원회복
5초동안의 극대화 확정적으로 들어감
극대화확률 에 비례해서 10%(EX.50%의 극대화확률이면 10%계산시 +5%)
기절,이동 불가상태 , 밀려났을경우 10%증가(해당상태이면 5%+ (극대화확률비례 *10%)+10%로 계산) 
<+10%의 좋은 능력이긴하나 이 옵션이 간악한 : 거침 없는 힘 (궁극기시 적을끌어당김),회오리갑옷 적을 밀쳐냄에도 적용 될 것 생각합니다만 행운적중 25퍼센트의 행운적중이라고 계산을 하고 실험을 할려고해도 몇초동안인지 나오지않고 버프창에도 나오지 않아 회오리 늑대 드루이드에게 효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궁극기당 대략적으로 1.148 저번 가이드에서 행운적중확률 계산으로 나온수치입니다.
(극대화확률 50퍼센트를 가정으로 입니다.)


테스트 내용입니다 
실험방법은 현재 스펙에서 장비를 일부로 깨트려서
3번의 4초 이발사를 터트리는 딜을 비교한것입니다.
1의 수치는 1인 릴리트의 체력의 1칸(전체체력의 1/4)로 보시면됩니다.

대지의힘                           자연의 격노

0.07 0.7 0.8  1.7                    0.1 0.8 1     1.9
0.1 0.7 0.7   1.5                     0.1 0.8 0.9    1.8
0.1 1 1        2.1                    0.2 1 0.9     2.1
0.1 1 1         2.1                   0.1 0.9 1     2
0.1 1 0.9        2                    0.1 0.9 1     2
0.05 0.6 0.7    1.35                0.1 0.8 1     1.9
0.1 0.3 1      1.4                    0.2 0.9 0.9   2
0.1 0.3 1.1   1.5                     0.2 0.9 0.9    2
0.1 0.9 0.9  1.9                      0.2 1 0.8    2.1
0.2 1.2 1  2.4                        0.2 1 1       2.2
(밑줄친 데이터는 위의 값은 뺄려고하였으나 고점을 예시들기위해 넣었습니다. 0.2 1.2에 패턴이 
넘어가버려 대지의힘이 안터진 3번째딜의 평균치보다 높은값을 넣었습니다.)
0.1 0.9 0.9  1.9
0.1 1 1.1
               1.8375                                 2.01

해당 실험으로 나온 결론  (시행횟수를 늘려도 그렇게 차이가 나지않을것같아 10회 12회 시행 하였습니다.)
자연의 격노가 평균적으로 10퍼센트의 딜이 더강력하다
하지만 대지의힘이 확률성에 의존하는 고점은 더욱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쉽게말하면 딜의 고저차가 높으나 평균적인 딜량은 10퍼센트 낮은것으로 보입니다.
예열이 12초 전에 끝나기 때문에 뒷구간딜을 예측시 자연의 격노가 평균적으로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지의힘 효과가 작동만한다면 자연의균형+자연의 격노딜과 비슷하거나 더 강력할수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행운적중이 다중타겟 전투에서 좋은 효율을 나타내기때문에 
대지의힘 버프의 업타임에 따라 더 강력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다중타겟에서의 행운적중의 효율상승으로인해 
대지의힘은 자연의 격노보다 좋은 자원 관리 효율성을 보입니다.
또한 다중타겟에서 비슷하거나 더 강한 데미지가 나올수있다.
대신 자연의 격노는 자연의격노가 궁극기 업타임을 더욱 높게 가져옵니다.
대지의힘이 평균적인 단일전투시에는 데미지적 효율이 낮습니다만 

물론 행운적중을 챙기지않는 대지의힘트리나 자연의 격노를 사용하실수는있으나
엔드게임 세팅시 행운적중을 챙기며 대지의힘빌드나 자연의 격노빌드 둘중하나를 채용하시는것이 좋아보입니다.

대지의힘 
1.자원 관리가 수월해진다.
2. 다중타겟에서 비슷하거나 더 강한 데미지가 나올수있다. (대지의 힘 업타임에 따라)
3. 1번 문항에 따라 세팅 난이도가 조금 낮아질 수 있다.

자연의격노
1.쿨기의 업타임이 더 늘어난다.(산사태를 이용한 더 높은 행운적중 확률)
2.단일전투에서 더 높은기대 값을 가진다.

솔직히 둘을 비교했을때의 이점은 이정도라고생각합니다
둘의 차이는 사실상 수월한 자원관리 <대지의힘>  vs  궁극기 업타임 <자연의격노>
                           
(자연의격노 또한 이번 몹팩 패치이후 자원을 별 신경 쓰지 않고 플레이가 가능하고
 대지의힘은 대비책스킬 (보강량 획득) 대신에 아이템옵션에서 피해감소옵션을 챙겨올수있습니다. 
현재의 추천아이템 트리에서
신발의 영력소모감소량을 부상피해감소 옵션으로 대체하거나
토템의 영력소모 감소량을 중독피해 감소옵션으로 대체하여 방어력옵션으로 대체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대체를 안해도 전혀 상관없어 개인의 취향 영역입니다.


현재 자연의균형(폭풍기술 12%극확/대지기술 극피 45%)VS 강폭풍(대지의힘이 폭풍기술)대체후
세팅으로 두 빌드 모두 릴리트실험과 100단 기준 실험으로는 
아이러니하게도 몹팩이 늘어나서 이발사의 효과가 더욱 증대되어   
1인 100단 같은경우 모든 몬스터가 사라지며
4인 100단 같은경우도 정예몹을 제외한 몬스터가 사라집니다.
릴리트의경우 대지의힘이 운이 좋게 터지면 딜은 더 잘나오고 평균적인 값은 낮습니다.
현시점의 두빌드의 고점을 체크하기엔 컨텐츠가 부족합니다.

대지의 힘과 자연의 격노 빌드는 위에 자료로 보았을때 정말 강력하고 좋은빌드입니다.
무한 회오리를 원하신다면 대지의힘
무한 궁극기를 원하신다면 자연의격노 쯤으로 이해해주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사실상 두 빌드 다 무한회오리 무한 궁극기가 안되는건 아니라 되기 때문에 
정말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빌드 다 강력하고 좋습니다.

빌드의 유연성 또한 아이템옵션을 공유하고 있어 넘어갔다 넘어 오기도 편합니다.
두빌드중 편하신것을 선택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양쪽 다 활용하시고싶으시면 나머지 위상은 공유하니 그대로쓰시고
토템에 (극확 재감 행적 영감) 자연의균형
토템에 (극확 재감 행적 영감or중피) 강폭풍을 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완벽한폭풍 또한 모든 컨텐츠는 가능합니다만 이 글에서는 극한의 효율성을 위해 엔드게임용 세팅을 언급하기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스킬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5807
(사진올릴시 너무 화면이 커져서 주소로 대체합니다.) 
폭풍강타 1/ 강화된폭풍 강타 1

회오리바람 5 */강화된회오리바람1/격렬한 회오리바람1

포식본능 3/지행걸음 3 
회오리갑옷 2/강화된 회오리갑옷 1/ 보존하는 회오리갑옷 1 
선조의 인내 1/수문장 3 * 
피의울부 짖음 1/강화된 피의 울부 짖음 1/보존하는 피의 울부짖음 1 * 
신경독1*/독살3 */독성발톱 1 * 
원소조합1 /끝없는 비바람 3

공명 3/생명의순환1/반항 3 
회색곰의격노1/극상의 회색곰의격노 1/최고의 회색곰의격노 1 
방어자세 1/ 자연의결의 1/ 무절제 3 

대지의힘

기본스킬 매커니즘은 아래 가이드주소에 있는 완벽한 폭풍 빌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영혼은총 

경계심: 정예에게 받는피해 10%감소 
[낫발톱: 극대화확률 5%증가] 급강하공격: 공격속도 10% 증가 
재앙:궁극기 시간 25%증가 
[피학성: 행운적중 변신기술 극대화시 최대 75퍼센트 3% 체력회복]
폭풍전야: 자연마법 행운적중시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2초감소 

[ ] 안의 영역은 취향의 영역입니다. 
저는 낫발톱 을 더높은 데미지 + 대지의힘을 조금이라도 더 자주발동시키기위해  채용하지만 
생존을 위한 체력회복을 위해선 피학성을 챙기시는것도 좋습니다.


아이템(기존의 아이템 세팅과 같습니다.) 

머리: 폭풍의 포효(고유) 고정 (*필수)   
가슴: 중독피해감소,피해감소,총방어도,근거리 피해감소, 원거리피해감소,체력 
/(원기 늑대인간형상시 15퍼뎀감)    or 미친늑대의 환희(고유)    
바지: 중독피해감소,피해감소,총방어도,근거리 피해감소, 원거리피해감소,체력 
/(*불복: 어떤형태로든 공격시 방어도증가 0.5% 최대30%)  
장갑: 회오리+3,극대화 확률,공격속도, 행운적중   
/(*폭풍추격자: 회오리바람 최대 3마리적 추적)  
신발: 이동속도 ,늑대인간 총방어도, 영력 소모량 감소[부상피해], 모든능력  (피하기충전+)   
/(*폭풍변형자: 싹슬바람 사용시 변신기술 2+)  
목걸이독살+2,재사용대기시간감소 ,영력 소모량 감소, 이동속도, 중독피해감소,피해감소,늑대인간 방어력,  
/ (광란의 야수인간: 회색곰격노시간증가 극피추뎀)  
반지: 취약피해,극대화확률 ,행운적중,최대생명력
 /(강폭풍: 대지의힘이 폭풍기술에도 적용됩니다 
 (반격: 보강량에따라 최대 40% 데미지증가)  
무기(한손도끼):취약피해,의지력,모든능력치,핵심피해(합연산 공격옵션) or 극대화피해(효율은 낮음) 
/(광포한 늑대 : 궁극기사용시 이동속도 영력소모감소)  
토템:재사용대기시간감소,극대화확률, 영력 소모량[중독피해감소] ,행운적중 
/(가속하는:핵심기술피해시 공격속도 최대 25퍼 증가 ) 


양쪽 빌드 다 활용하고싶으시면 나머지위상은 공유하니 그대로쓰시고
토템에 (극확 재감 행적 영감) 자연의균형
토템에 (극확 재감 행적 영감or[중피]) 강폭풍을 쓰셔도됩니다.

[ ]안에 옵션은 대지의힘빌드시 취향에 따라 
한부위나 두부위 옵션을 바꾸셔도 될 것 이라 생각하여 넣었습니다.

반드시 적혀져있는 위상자리에 넣으셔야되는건 아닙니다. 
장갑은 회오리 트리만 쓰는거라 폭풍추격자 추천 
갑옷 원기태초 , 바지 불복 ,신발 폭풍변형자  고정 
(나머지 공격위상은 아무데나 넣으시면됩니다.
이 세팅은 행운 적중확률을 기용하셔야 합니다. 
기존의 밤의 울음꾼 or 어스름 or 자연의 균형위상 강폭풍(대지의힘이 폭풍기술에도 적용됩니다.)위상으로 교체 작업만해주시면됩니다.



악의심장 

진노한: 이발사 (극대화 적중시 2~4초에 걸쳐서 축적 초당10/12/14/15% 데미지증가 후 폭발)
진노한 악의심장 중 가장 많은 직업군들이 활용하고 이번 시즌은 이발사의 심장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활용한다면 어떤 빌드든 딜 부족현상이 해결이 되어 버릴 정도로 강력함을 나타냅니다.
   
냉혹한: 보복 (받는 피해억제 최대20%)
피해억제 20%라는 말도 안되는 효율성을 보여주어
현시점 한자리는 반드시 써야되는 효율성이 좋은 악의심장입니다.

간악한: 거침없는 힘 (궁극기 사용시 적을 최대 50마리까지 끌어옴
궁극기 유지시간동안 최대 50마리를 끌어오는 악의심장입니다.
궁극기 유지시간이 긴 회오리 늑대드루이드에게 상당히 유용한 악의심장입니다.
멀리 있는몹을 당겨와 회오리를 더욱 쉽게 맞출수 있게 해줍니다.

이발사관련
소숫점단위 데미지 증가가 없을것으로 예상하여 소숫점자리를버리는
2.0초 , 3.0초, 4.0초가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4초는 전투 상황에 따라 유리한 초가 다르기때문에  개인 취향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릴리트 트라이시 4초 추천 패턴을 넘겨 쉽게 깨기 위해선)

4초: 단일전투에서 유리
2초: 다중타겟전투에서 유리 



정복자보드  
(기존보드 그대로사용 그러나 추가로 찍혀있는 공격속도를 처치시 영력생성으로 변경하면 좋을것으로 예상
                                                               예시 링크는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21873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9358 (레벨업용 ~90레벨정도까지 사용) 
레벨업용 정복자 판은  
1.기본판
2.대학살의욕망
3.천둥충격 
4.선조의 인도 
5.내면의 야수위 보드에 찍힌 만큼 찍으셔야지 아래세팅으로 갈아타실수있습니다.
  
레벨업 용 보드는 문양보다 전설노드를 먼저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 착취or세력권 > 늑대인간 > 대학살의욕망 > 천둥충격 > 선조의인도 > 천지개벽 > 원정> 송곳니와 발톱)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21887 최종 세팅(90레벨 이후) 
제 정복자보드는 90레벨 이후에 따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전에는 대학살의욕망,선조의인도 , 천둥충격 노드를 다 찍을수없습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9828 의지력+모든능력치를 챙긴경우 최종세팅 (수정함)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22653 모능 합이 조금 부족하신경우의 노드

정상적인 상황이면 5보드 모든 희귀 노드 활성화 되는 상황입니다. 
저 같은경우는 무기 신발 모능 2부위에서  62( 무기+신발 최고옵 69 -7) 정도되서 맞춘수치라서 
천지개벽쪽에서 민첩노드 17짜리까지 땡겨썼습니다.
아마 이부분까지는 같을것이고 모능이 더좋으신분들은 지능이나 민첩노드를 의지력 노드쪽으로 땡겨쓰시면될것같습니다.
모든능력치가 2부위 합이 59 미만이시면  공속노드or 늑대인간 의지력에서 더 빼셔서 천지개벽이나 송곳니와발톱 쪽에서 마법노드에 추가하셔서 스탯을 맞추시면될것같습니다.


1.기본판 (착취or세력권 취향차이) 
2.고조된악의(천지개벽)  
3.천둥충격(송곳니와발톱) 
4.내면의야수(원정) 
5.대학살의욕망(늑대인간) 
6.선조의인도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9851 릴리트 세팅
고조된 악의빼고 다른것 찍으면됩니다. 
릴리트 트라이이후 비교해서 찍은건아니지만 노드 4개를 남겼습니다.
스탯이 부족하신분들은 늑대인간 노드의 마법노드를 찍으시면 편하게 찍으실수있습니다.
부족하시다면 공격속도 노드 나 늑대인간 의지력 노드를 빼서 쓰시면됩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9368 재미로 찍은 7보드 6문양(비효율적임) 

착취와 세력권은 데미지적으로 차이가 미미합니다. 
하지만 세력권은 근접피해 10퍼센트 데미지감소 를 더챙길수있고 
착취는 근접공격이 아닌곳에서도 딜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근접공격은 대략적으로 폭풍강타가 때려지는범위라고 보시면됩니다.
캐릭터 키 범위정도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송곳니와발톱 천지개벽은 2,3번 아무데나 꼽아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천지개벽 먼저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전설노드는 대학살의욕망,선조의인도 , 천둥충격 ,고조된악의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고조된 악의는 최후에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생각보다 업타임이 낮음    


긴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궁금한점이있으면 댓글이나 빠른피드백을 원하시면 트위치 방송,유튜브 방송에 오셔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대지의힘 가이드 영상같은경우는 현재 일정이 있어 일정이 끝나고 빠른시일내에  추가하겠습니다.



[시즌1] (완벽한폭풍)(완벽한폭풍)회오리 드루이드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7792?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시즌1] 회오리 드루이드 (엔드게임 자연의격노)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8548?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