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 어렵게 트라이를 거치고 이제 파밍중인 나이트 입니다. 현재 템렙은 203 정도네요. 피통 풀셋팅 기준 21700 정도 (파티 보너스 포함) 기준입니다만 뭐 여까지 안하셔도 195 넘으면 요리먹고 2만 근처는 다들 가잖아요? 이 글은 완전 활력 나이트 기준입니다. 나오라 지금까지 경험상 나이트 한테 딜 요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격대 악세 안끼셔도 되요. 만약 나이트가 공격대를 껴야 할 상황이라면 그건 딜러가 바보인겁니다. 195 템렙 전후 딜러만 되도 페이즈만 잘 넘어간다면 절대 딜 모자랄일 없는게 나오랍니다. 나이트 한테 딜하라는 파티장이 있으면 ㅗㅗㅗㅗ 날려줍시다

 

이글은 전사 + 나이트 탱 + 학자 / 백마 기준으로 작성 되 있습니다. 나오라에서는 학 전 나의 호흡이 공대원을 살리는 포인트 입니다. 주로 거기에 맞춰서 쓰겠습니다.

 

 

1. 시작하기전 우선 딜러들의 상태를 봐라.

 

 나오라에서는 의외로 탱커가 마나를 쓸일이 거의 없습니다. 남아도는 나이트의 마나는 스톤스킨 + 관용으로 소진 하면됩니다. 시작하기전에 우선 딜러 힐러들의 피통 상태를 확인 해봅시다. 나오라 기준 안정적인 클리어 피통은 13000 정도. 만약 이게 안되는 딜러 힐러가 있다면 (주로 소환사 / 흑마 / 백마가 피통이 좀 적어요) 늘 요주 해서 보도록 합시다. 스스 타이밍엔 저사람들 먼저 감아주는겁니다.

 

 

2. 시작 ~ 토르당 퇴장 까지.

 

 오프닝에 전사의 수태 + 재활 + 고무 + 전개 정도 터트리고 시작하면 백마가 시작후 40 초 정도는 탱커한테 빡힐을 박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리제네 정도만 발라놔도 충분히 살아요. 들어갈때 임전 + 방던 + 내면 까지 치고 123 시작하시면 됩니다. 가끔 방벽 켜고 들어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방벽은 딱 3초만 후에 켭시다. 첫 평타 2대 이후 첫 횡 베기가 들어오는데 고무전개 상태에서 횡베기 방패 막기로 막으면 피가 거의 안닳습니다. 그냥 맞았다간 꽤 아프니.. 첫 방벽은 가능한한 횡베기 때 켭시다.

 

 첫번째 메테오 레인때는 딜러들이 있는 방향을 잘봅니다. 밀리딜러들이 보통 여섯시에서 딜을 합니다만 약간 틀어진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그 사람에 맞춰서 살짝 움직여주면 메테오레인때 한쪽 측면이 완전히 비게 됩니다. 그리 뛰어 갑시다. 정상적으로 글쿨을 돌리고 있다면 이 타이밍에 할로네의 분노가 들어올껍니다. 글쿨 안밀리게 주의합시다.

 

 용의 눈이 지나고 용의 마안이 들어오기 직전쯤 내면쿨이 돌아옵니다. 이렇게 돌아오면 얼추 맞게 박고 있는겁니다. 첫 마안이 들어올때 야성의 검격 정도 찌르고 마안전에 할로네를 집어넣었으면 내가 지금 제대로 글쿨을 돌리고 있는겁니다. 만약 마안때 재빠른 정도가 돌고 있다면 메테오레인때 무빙하면서 글쿨이 꼬였다는 증거 입니다. 연습합시다. 우리는 활력나이트지만 최소한 글쿨은 다 챙겨가면서 해야겠죠?

 

 백뢰 산개 직후 나이트는 중앙으로 오면서 신성한 보호막을 켭니다. 신보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한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추후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여기서 켜면 얼추 다음 쓸때 맞게 돌아오고 약 20초가 남습니다. 혹시 여기서 놓치면 신보는 아낍시다. 마염 이후 에인션트 퀘이가 캐스팅을 보는 순간 철벽을 켭니다. 캐스팅 스타트때 철벽을 켜면 딱 천상의 발꿈치 까지 철벽 하나로 맞을수 있습니다. 또한 퀘이가 캐스팅중에 철벽이 돌아가야 추후 창천기사 1차 검무때 딱 철벽이 돌아옵니다. 미리미리 씁시다.  천상의 발꿈치 캐스팅 볼때 방벽을 돌려주면 아마 토르당 퇴장 직전에 파멸의 진 / 제왕의 일격 / 방패 후려치기까지 싹 때려박을 수 있을겁니다. 이때 토르당 피가 70% 정도면 매우 안정적인겁니다. 제왕의 일격은 이때만 쓰시고 앞쪽에는 어글 먹읍시다. 전사 부탱이 좀 쩔면 매우 많이 따라올테니 딜은 전사에게 맡기고 우리는 어글 먹는거에 신경 씁니다.

 

3. 중앙 산개 부터 메테오 페이즈까지

 

  중앙산개 시작할때 처음 충검을 켜면 됩니다. 제피랭 딜은 보통 123 123 12 에서 거룩한 십자가가 터지니 첫 123은 재폭꿰를 해도 나쁠건 없습니다. 귀찮으면 그냥 재야제 합시다. 임전무퇴가 돌아왔을테니 여기서 한번 켜주면 딱 메테오 페이즈 시작 전쯤 돌아옵니다. 여기서 임전 쓰고 빡딜 합니다. 나이트의 마격기는 메테오때까지 쓸일이 없으니 마격 켜지면 박아 줍시다.

 

 1) 내가 첫 방패 탱일떄

 

 창천기사 둘이 나뉘는 페이즈는 대부분의 파티가 전사쪽 장르누를 먼저 패는 공략으로 갈껍니다. 나이트는 첫 공격은 재폭꿰를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방패가 되더라도 도트기 데미지는 유지 되니 한번 재폭꿰 박고 빠르게 재야할 합시다. 신성한 검무 전에 할로네 꼭 박아두세요. 혹시 없이 맞으면 쪼매 아파요. 검무는 내가 방패일떄는 철벽방어 + 방벽 을 씁니다. 아까 토르당이 에인션트 퀘이가 캐스팅 시작 할 때쯤 철벽을 켰으면 여기서 딱 돌아올겁니다 한 5초 정도 여유있게. 내가 방패 탱일땐 철벽 + 방벽만으로 충분히 견디고 자기 스펙이 쫌 딸리다 생각 되면 예지력 까지 켜줍시다.

 검무 이후 어차피 내가 방패 탱이면 내 딜은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야금야금 할로네만 리필 하면서 파란징표 3타 맞는 딜러들에게 스스 + 관용 살살 챙겨 줍시다. 힐러 부담이 엄청 줄어 듭니다. 공대 딜이 좋아서 첫 창천태세때 장르누가 퇴근 했다면 뭐 다행이지만 만약 장르누가 살아있다면 처음에 말한 피통이 적은 공대원에게 스스를 계속 챙겨 줍시다. 힐러분이 눈치를 채면 조금 설레 할 수도있습니다.

 

 2) 내가 첫 검탱 일떄

 

  검탱 일때는 살짝 변수가 있습니다. 우선 첫 검검무는 경계 + 방패 각성 으로 견딥시다. 가끔 여기서 철벽 + 방각으로 버티면 안되요? 하는 분 있는데 경계 여기서 써도 다음 꼭 써야되는 타이밍에 살아옵니다. 아끼지 마세요. 그리고 전사탱의 경우 검검무일때는 그냥 파태 켜고 1:1 돌려버리니까 상관없지만 오히려 전사쪽이 방패 탱일때 검무 맞고 뒷 힐업이 안되서 죽는 경우가 꽤 나옵니다. 내피를 최소한으로 깎아야 힐러들이 부담없이 전사 힐 줍니다. 생존기 아끼지 맙시다.

 파란징표 3타 스스관용 지원 몇번 하고 나면 아마 마지막 장르누를 잡으러 갈텐데.. 간혹 전사가 3타째 검무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성한 검무는 캐스팅을 시작하면 도중에 장르누 피를 다 빼도 끝까지 쓰고 죽는 끈질긴 기술이니 자기쪽 창천기사가 정리되면 뒤도 안보고 뛰어가서 우선 전사 감싸기부터 합시다. 검무가 들어오면 나이스땡큐고 안들어와도 뭐 파란딱지 딜러가 쳐맞는거보단 우리 맞는게 덜 아플 껍니다. 특히 검무를 감싸기로 빼주면 전사도 설레 할 수 있습니다.

 

 

 창천기사 둘을 모두 잡고 나면 신성한 보호막이 쿨이 돌아와 있을껍니다. 중앙으로 모일때 보호막 써주고 여유되면 피적은 공대원 스스까지 챙겨줍시다. 센스 좋은 학자는 이 타이밍에 사기고양책으로 쭉 보호막을 돌릴껍니다. 신보 + 사기 + 스스 면 최대 5천 가까운 보호막을 깔아 줄 수 있습니다. 밖에 얼음징표 깔고 안으로 들어와서 밀려 날때 피가 꽤 많이 빠지고 바로 다음 메테오 페이즈다 보니 힐업할 여유가 없습니다. 센스 있는 백마님은 여기 중앙에 뛰어들어 모일때 심판으로 광역힐 돌리기도 합니다. 보통 메테오 페이즈에서 싸는 경우는 힐러 힐업이 안되서 그런건데 알다시피 모여서 메디카라 받을만한 여유가 없다보니 여기서 트라이 하는 파티도 꽤 있습니다. 신보잘쓰면 죽을사람 여럿 살립니다. 잘 씁시다.

 

 여기서 다시 충검 + 임전을 씁니다. 메테오는 가능한한 최 외곽에 있는 것 부터 잡아줍시다. 딜러들이 외곽을 왔다 갔다 하다보면 하늘에서 떨어지는 운석 + 바닥에 가끔 쓸리는데 탱커야 이런거 걱정 없으니 임전 켜고 재야제 하면서 깨면 혼자서 한개 정도는 충분히 깰 수 있습니다. 내가 탱커라고 바닥 얼음징 깔린 가운데 메테오에 달려드는 짓은 하지 맙시다. 힐러가 에스나 쓸려다가 힐 밀려서 딜러 죽일 수 있습니다. 멀리서 임전 켜고 방패만 던지다가 바닥 사라지면 들어가세요

 짤팁입니다만 여기서 화면을 내 머리위 수직으로 놓고 보면 바닥이 정말 잘 보입니다. 혹시 자기가 미숙이라고 생각 하시면 여기서 카메라를 수직으로 봅시다. 연습하기 좋습니다.

 

 외곽 메테오 다 잡고 가운데 메테오 피가 여유있게 빠질꺼 같으면 우리는 또 스스를 돌립니다. 토르당의 밀어내기 7타 공격 전까지 열심히 감으면 네명정도는 감아 줄 수 있습니다. 이게 좀 요령인데 여기서 감아주는 네명은 피통이 많은 사람을 기준으로 감는게 좋습니다. 피통 13000 이하일 경우 토르당의 밀어내기 공격에 이미 스스가 다까여서 허망 할 수 있습니다. 밀어내기 공격 전에는 피통 크고 방어력 좋은 용기사 / 전사 / 자기 기준 정도로 감고. 밀어내기가 끝난 이후에 스스를 두번 정도 더 쓸 시간이 나는데 이때는 피적은 소환사 / 흑마 / 백마 감아줍시다. 고무전개크리 + 스스 까지 걸려있으면 리밋 게이지 수치에 따라 리밋 제로 데미지라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땐 꼭 학자님을 잡고 /칭찬 해줍시다. (갓 학자 찬양해) 이 타이밍에 혹시 전사가 멍때리면 수태 + 재활 켜주세요 합시다. 센스 있는 학자라면 바로 거기다가 고무 전개 때립니다.

  고무 전개가 아주 중요한데 7 -8  페이즈의 공대 몰살의 주범인 사룡의 마염을 넘기는 키포인트가 고무 전개 입니다. 미리미리 쓰게 합시다.

 

 4. 6페이즈 할로네 창 -> 용의 마안 -> 에인션트 퀘이가 -> 용의 눈까지.

 

  6페이즈가 시작하면 위 그림 처럼 힐딜은 전부 A 로 모여있을껍니다. 탱커는 A 바로 아래 위치에서 방패 던지면서 기다리다가 토르당이 무빙 하면 그대로 가로 질러서 두번 째 그림 같은 모양으로 탱킹을 합시다. A 와 할로네의 창 줄서는 동선에 측후 범위를 쥐어주기 위해서 이렇게 탱킹 합니다.

탱킹 시작 하고 좀 지나면 임전무퇴 돌아옵니다. 빡딜 타이밍이니 켜고 같이 빡어글 잡읍시다. 이때 파티창을 잘 보고 있으면 힐러 한명한테 스턴마크가 뜹니다. 이때 전사 파티창에 스톤스킨이 감겨있으면 셀프 스스, 혹시 전사한테 스스가 안감겼으면 감아 줍시다. 돌진 보면서 철벽 켜면 발꿈치 -> 에인션트 퀘이가 까치 철벽이 살아있으니 힐러 스턴 마크 생기는 거 보면 철벽을 켜 줍시다. 천상의 발꿈치는 방벽 하나 더켜고 혹시 여유되면 이때 스톤스킨 셀프로 한번 더 감으면 좋습니다. 이 직후 전체 힐량 감소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힐러가 힐업하기 쉽지 않으니 힐에서 최대한 피가 빠지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공략을 보면 용의 눈깔 하고 토르당을 일직선으로 마주보게 하고 탱은 90도로 고개를 돌려라 라고 공략에 써있는데 탱커가 마안맞으면 그 파티는 무조건 끝입니다. 우리는 쫄보라는 손가락질을 받더라도 살아야 하는 숙명을 지닌 탱컵니다! 마안 타이밍에는 뒤로 돌아서 한 두걸음 더 나가서 안정적으로 마안을 뺍시다. 다른 딜러들은 "어! 돌았는 줄 알았는데!" 해도 그냥 살리면 되지면 맨탱 죽으면 리틉니다. 할로네의 창은 마뎀이라서 감싸기가 안되더라고요 몇번 테스트 해봤는데.. 퀘이가 이후에 용의 눈 나오는거 보면 용눈쪽으로 뽈레 뽈레 갑시다. 완전히 등지지 말고 약간 옆으로 비켜서 내 마안 뺄 각도 270도를 확보 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딜러 힐러들은 용눈 -> 토르당이 일직선이란 전제하에 움직이기 때문에 내가 한 90도 떼먹어도 딜러 힐러들이 마안 빼는데는 크게 무리 없습니다.

 

7 페이즈 4기둥 + 바닥 + 사룡의 마염 + 횡베기 (제일 중요함)

 

 6페이즈 끝에 자리를 잡고 나면 바로 나이트오브 라운드 시전후에 마안이 들어옵니다. 마안을 빼는데 너무 쭉 빠지진 말고 한 두걸음만 빠집시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데 마안 터지는걸 보자마자 바로 신보를 돌립니다. 이 신보는 중앙 사룡의 마염을 막을때 쓸려고 돌리는겁니다만 사룡의 마염 맞을려고 중앙 간 다음에 쓰면 후에 막 페이즈 광역기때 진짜 5초 차이로 신보가 안돌아옵니다. 미리 써서 한 10초 남았을때 마염에서 신보가 터진다는 감각으로 쓰시면 좋습니다.

 

 마안을 보고 나면 퍼지는 바닥이 나오는데 여기서 딜러들은 혼란과 카오스상태 일껍니다. 탱커는 침착하게 한걸음 한걸음 움직이면서 바닥 두개를 피합시다. 보통 이때 최 외곽 근처에서 빼는데, 가능한한 중앙 쪽에서 맨 바깥의 중간 정도 위치에서 빼면 좋습니다. 그래야 마염때 후다닥 중앙으로 뛸 수 있어요. 나는 공대원을 살릴 가장 중요한 신보를 켜놓은 상태 입니다. 최대한 빨리 중앙에 가서 학자가 사기 쓸 수 있게 해줍시다. 바닥 터지는 거 보는 순간 중앙으로 달립시다. 사룡의 마염은 신보 + 사기만 잘돌면 공대원피가 50% 도 안빠지게 하고 넘길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마염이 터지는걸 을 보자마자 탱커만 초 스피드로 중앙으로 뛰어나와서 공대원한테 얼굴 돌리게 해야 합니다. 평타 1회 후 바로 횡 베기가 들어오는데 이거 삑나면 공대원 몽창 쓸립니다. 이때 우리는 사이버 포뮬러의 제로의 영역터진 마냥 모든 공대원의 위치를 고속으로 확인 하고 안정적인 방향으로 횡베기를 빼줍시다. 횡베기 범위는 대략 전방 150 도 가량, 길이는 칼끝딜 기준 나랑 토르당 중심과의 거리의 2배 정도 됩니다. 저놈의 횡베기가 공대 리트 나는 가장 큰 첫번째 요인입니다. 가능한한 탱커는 마염터지기 직전에 보호막 돌아간걸 확인 하고 그냥 빠져 나오는게 좋습니다.

 

8페이즈 노란줄 + 파란징 + 사룡의 마염

 

 공대에 따라는 7페이즈 이후 7페에 A 징에서 맨탱 탱킹을 하라고 합니다. (평공 영상이 이렇게 되있거든요) 근데 그것보단 차라리 중앙에서 A 징을 등지고 탱킹 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뭐 몽땅다 숙련자라면야 BC 징 대상자가 순식간에 찍히자마자 뛰어주면 문제 될 건 없지만 서도.. 우리는 트라이중이니 딜러를 믿지 맙시다. 여기서 전사 수태 + 재활 + 고무 + 전개가 또 힘을 쓸 상황이 됐습니다. 백뢰 캐스팅이 돌기 전에 미리 공대원들은 백뢰 대형으로 서는데 이때 전사를 여섯시 방향에 세웁시다. 아마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될겁니다.

 

 뭐 공략이야 여러가지겠지만 백뢰 돌기전 나이트 오브 라운드 캐스팅 할 때쯤 전사가 수태 재활을 켜고 거기다 학자가 고무 눈눈 전개를 터트립니다. 그럼 빨간 투명범위 정도가 사정거리 되는데 근딜 / 백마 전사 정도는 충분히 범위에 들어오고 원딜도 뭐 센스 좋게 하면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전개 사정거리가 10미터로 케알가 범위보다 약간 좁습니다. 딜러들은 센스있게 범위안에 들어와주면 마염을 껌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나이트 이때 굉장히 할 일이 없으니 어글 여유 남으면 피적은 딜러들 스스 감아 줍시다. 백뢰 캐스팅을 보면 탱커는 바로 A 방향으로 빠져서 자리를 잡읍시다. 혹시 A 징표가 딱 안전위치가 아닌곳에 찍혀있다면 징표를 다시 옮겨줍니다. 지금까지 경험상 이때는 굉장히 경황이 없어서 A 징이 안전 위치가 아닌곳에 찍혀있어도 딜러들은 그냥 A 징으로 모이는 경우가 많으니 디테일 하게 찍어줍시다. 마염 빠지는걸 보고 탱커는 바로 중앙 너머까지 달려나갑니다. 고무 전개가 잘 돌았으면 마염도 별로 안아픈 상태에서 페이즈가 넘어갈껍니다. 횡베기는 천상의 발꿈치가 들어온 이후에 들어오는데 이때 들어오는 발꿈치가 굉장히 아픕니다. 지금까지 맞은 발꿈치야 미리 준비한다고 스스감고 고무감고 어쩌고 했지만 이번 발꿈치는 생짜로 내가 맞아야되니 여기서 경계 + 방벽 씁시다. 발꿈치 직후에 횡베기가 들어오니 절대 파티원이 쓸리지 않을 위치를 보고 맞아야되요. 발꿈치 횡베기 둘다 매우 아픕니다. 중앙 주차 이후 용의 눈이 나오면 용눈 방향에 내가 있도록 횡베기에 파티 쓸리지 않을 수 있도록 야금야금 돌립시다. 이러면 두번째로 어려운 페이즈 넘어간겁니다.

 

9 페이즈 아스칼론 + 얼음징 + 마안 + 불꽃사슬 + 불꽃바닥 (지금까지 나온거 총 집합)

 

9 페이즈가 참 어렵습니다. 트라이 하는 파티들은 여기서 또 많이 싸요 특히 아스칼론에 쓸려나가는 사람이 많죠..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순서가 용의 마안 캐스팅 -> 바닥 깔리고 불꽃 사슬 이어짐 입니다. 무빙 스타트는 마안 캐스팅이 시작 되고 불꽃 사슬이 이어지는걸 본 다음에 무빙 해야 됩니다. 10페이즈 산개 기준은 용의 눈을 열두시 기준으로 움직이는 겁니다. 어버버 대다가 A 옆으로 뛰어가면 같은 방향으로 뛴 딜러랑 /작별 하고 펑 터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메인탱커는 얼음징을 맞아도 별로 안아프고 아스칼론까지 맞아도 사실 안아프기 때문에 밖에 뛰어나가면 강철의 의지를 켜줍시다. 전사는 이타이밍에 1:1 로 안밀려 나갈 수 있습니다. 아스칼론에 겁먹지 말고 내 주변에 나랑 같이 얼음징 맞을 딜러나 힐러가 있는지만 보고 그것만 신경써서 무빙 합시다. 아스칼론 맞으면 뭐 별수 없습니다. 어차피 강철의 의지 켜서 밀려나가진 않으니 그냥 7천짜리 공격 한대 맞은셈이에요. 여길 통과 했는데 죽은 사람이 없다면 꺤거고 한 둘 있다면 다시 긴장 해야 됩니다. 9페 마지막에 에인션트 퀘이가랑 천상의 발꿈치가 같이 들어오는데 퀘이가 떄 그냥 천무 켭시다. 광역힐 하기 매우 바쁩니다 힐러들

 

막페이즈 광역기 + 제피랭(이놈 보면 거의 쫑..)

 

막페이즈가 시작되면 그때부턴 탱도 신나게 힐 지원 합니다. (딜넣는게 아닙니다.) 막페이즈 구성 상 이미 힐러들 엠은 바닥을 치고 있고 엄청 아픈 광역기가 꽤 연타로 들어옵니다. 만약 7페이즈에서 제가 시킨것 처럼 빨리 빨리 신보를 돌렸다면 딱 이페이즈 중간 광역기 돌기 2초쯤 전에 신보가 돌아올껍니다. 신보 쿨만 보면서 죽어라고 눌러줍시다. 이때는 힐러들이 이미 내 힐을 붓고 있는 상황이니 쭈글하게 나 신보켰어요! 안해도 잘 돌아갑니다. 공대원 전체 한테 신보 감싸겠다고 무빙 하는 탱 없기 바랍니다. 여기선 횡베기가 수시로 들어옵니다. 이때쯤 되면 예지력 / 경각심 / 철벽 / 방패각성 정도 살아 있을껍니다. 한개씩 한개씩 최소한 끊기지 않을 만큼 집어 넣습니다. 여기서 만약 제피랭을 보게 된다면 10중 8 9 못잡습니다만.. 딜러들이 뭐 어찌어찌 딜박을 수 있을꺼 같으면 탱커는 마안만 신경 씁니다. 제피랭 캐스팅 70% 정도에서 용의 마안이 터지니 나는 토르당 멱살 잡고 열심히 방패 던지다가 마안때만 홱 돌아섭시다. (문제는 여기 마안 피하고 나도.. 제피랭 거룩한 십자가 맞고 거의 전멸 납니다.) 그러고 열심히 딜박다 보면 어느샌가 업적이! 떠있을껍니다! 타이틀하고 같이! (제피랭 거룩한 십자가를 탱리밋으로 막겠다고 설치는 바보 탱커 없기 바랍니다.. 탱리밋으로 못삽니다)

 

 

여기까지 해서 잡고 났으면 내 딜은 좀 나락에 떨어져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나도 클디피 300 좀 넘는수준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해서 깨는거에 성공하면 뭘 아는 힐러 탱커들은 열심히 당신을 친추 할꺼고 그 이후 파밍팟에 멘탱으로 열심히 불러줄꺼고. 또 트라이 팟 맨탱으로도 초빙 하곤 할껍니다.

 

지금까지 쓴 공략은 활력탱 기준으로 쓴겁니다. 활력탱으로 내딜을 때려박기보다는 안정적으로 공대원을 살려 가면서 하는 공략이죠. 지금의 파판은 딜 만능주의가 팽배해 있습니다만 나오라 같이 광역 아픈 딜, 복잡한 택틱 공략이 많은 보스에서는 한명이라도 죽어서 쇠약 걸려서 딜못뽑는걸 나이트가 막아 주는게 자기 DP 200 더뽑는거보다 백배는 가치 있는 일입니다.

 

영식때 처럼 딜안나온 나이트 꺼지셈 하는 레이드가 아니니 우리모두 슈퍼 탱킹 나이트가 됩시다. 탱커는 튼튼하기에 탱커다!! (힘셋 입은 전사 쥬거라 엉엉)

 

키포인트 세항목 정리.

 

1. 신성한 보호막 + 사기고양책 이나 수태 + 재활 + 고무 + 전개를 잘 활용 합시다

 

  1) 메테오 페이즈 직전에 신보 사기

  2) 얼티밋 맞을때 수태 재활 고무 전개

  3) 7페이즈 기둥 터지고 중앙 사룡의 마염때 신보 사기

  4) 8페이즈 백뢰 전에 수태 재활 고무 전개

 

2. 나이트는 딜박을려고 하지 말고 최대한 파티원 살리세요

3. 생존기 막 쓰지 말고 위에 쓴글 잘보고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