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테마 아세이아 입니다.
지난번 3.0 소환사 가이드 번역&정리에 이어
이번에도 Elysium 의 Hai Hai가 정리한 3.4 소환사 가이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3.4소환사 가이드이지만, 패치 내역중 중헌 것은

[3.2] 루인가 위력 120 → 200
[3.3] 가루다 평타 위력 100 → 110
          이프리트 평타 위력 120 → 135


뿐이므로, 3.2에서의 오프너와 3.4에서의 오프너 사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설명 및 운용에 관해서는 지난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name=nicname&keyword=akaia&l=2916
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9oKu4Isuu8rn4v5Lc4gjQhTkXSZFcmnPrcFJWVSKlvU/preview#


 

0. 시작하기에 앞서

 변화점이 루인가의 위력 상승뿐이지만 덕분에 엄청난 오프닝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바하무트 빙의 중에 루인가로 인해 얻는 위력이 132 - 80 = 52 뿐이였지만, 패치로 인해 220 - 80 = 140이라는 초월적인 수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바하무트 빙의 동안 최대한의 루인가를 쓰는 것이 핵심 과제가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각종 수치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바하무트 빙의 도중 1글쿨(GCD) 동안 얻는 위력비교입니다.


기존과의 큰 틀에서의 차이는 없지만, 확연하게 루인가를 썼을 때의 기대이득이 엄청나게 늘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루인가는 빙의 상태가 아닐 때 난사하기에는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3.2에서 딜 기댓값을 늘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빙의 도중에 루인가를 난사하되, 디재스터 정도만을 끼워넣어주는 편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빙의의 지속시간은 15초이고 시속=0 일 때의 GCD는 2.5초 입니다.
여기에 데스플레어와 디재스터가 각각 모션쿨로 인해 1초를 소비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중요] 빙의 - 루인가x5 + 디재스터 + 아크몬


을 가지고 가는 형태가 되게 됩니다.
굉장히 GCD의 여유가 촉박하기 때문에, 다른 논글쿨기(oGCD)를 끼워넣을 여유가 모자라고, 따라서
기타 필요한 oGCD는 빙의 이전에 미리 사용한 상태로 빙의에 진입
하는 편이 좋습니다.

위 계산식은 시속이 0일때를 가정한 것이기에, 시속이 높을 경우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1초의 여유가 더 있다면 루인라를 끼워넣을 수 있고,

혹은

과 같이 버스트를 끼워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와 같은 6루인가 도 가능합니다.
레딧에 따르면 6루인가를 위해 필요한 마시속은 약 800 ~ 850 이상이라고 하는데,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각자에 맞는 사이클을 경우에 따라서 바꿔가며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이클은 에테르 및 각종 쿨기가 돌아오는 사이클부터 비슷한 형식으로 반복되므로
바하무트 에테르를 관리하면서
적절한 도트 리필 및 루인/루인라 를 사용하다가 빙의 사이클을 반복해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1. 1/1/1 (ED) 오프너


3.0에서는 누구보다 빠른 빙의를 제외하면 이점이 하나도 없는 아이였지만,
3.2부터는 최대한 빠르게 oGCD를 모두 사용하고 빙의 상태에 진입하여 루인가 사용에 전념할 수 있는 오프너 입니다.
Leith Noir의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nTPOi0ZHlM

에테르를 생명력 전환에 쓸 경우, 물론 버스트 보다 150의 위력손해를 보게 됩니다만, 빠르게 빙의 상태로 진입함으로서 다른 파티 버프 (전투 기도, 속임수 공격) 를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는 엘리시움 가이드에 있는 표의 스킬을 한글로 살짝 수정하고 첨가하였습니다.



입맛대로 튜닝해서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맨 좌측에 시간은 계산해보면 GCD가 밀리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GCD를 세는 카운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Sleigh (2F/1P) 오프너


2번의 버스트를 통해 에테를 스킬 데미지를 극대화 하는 오프너입니다. 충분한 시속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중간에 4연속 oGCD가 보는 사람을 심히 당혹스럽게 하지만, 신속마를 통해 루인가+디재스터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7PbZa9QMvsk&feature=youtu.be




역시 입맛대로 튜닝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3. 1F/2P 오프너

3.0때 제가 입맛대로 튜닝해서 쓰던 오프너이지만, 빙의 도중에 필연적으로 루인라를 섞어야 하는 문제로 인해, 루인가가 버프된 3.2에서는 쓰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개하지 않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원문을 찾아보시거나 이전 3.0 사이클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틀린 점 및 오타는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소환사 게시판 및 팁게에 같이 게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