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도가 시대에서도 음유의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믿는,,
백희주@톤베리 입니다.



비록 클 수는 적지만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생각만큼 택틱을 완성하기도 했고, 혹시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적어 보아요.
이 글에 대해 궁금하신 건 댓글이나 인게임 귓 또는 디코 백희주#3276 으로 편히 여쭤보심 최대한 답해드릴게요!

절 용시는 페이즈도 많으니 페이즈별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것만 적는 느낌으로 갈게요 :)
(0페 교황청은 금방 넘어가니 생략)

1페 기사신 토르당

대지신 : 오프닝 MT, 지팡이 이전 SH

방랑 : (4/4 쉐어)
↳ 파티 딜과 힐러들의 택틱에 따라 다르게 쓸 수 있어요.
힐러 조합이 백학인 경우 4/4 쉐어에 무조건 써주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점학인 경우 안 써도 충분히 커버 되는 것 같습니다.
⭐대신 쉐어 때 사용했을 경우 마지막 팝업 때 2휘둘까지 봐야 쿨이 돕니다.

<2팝업>

1팝업 땐 평범한 오프닝이니 생략할게요.


보스 타겟이 가능할 때 도트가 보통 1~2초가 남기 때문에 굳결-담시로 시작해줍니다.
사혈 화살은 쿨 돌아올 때마다 다 써주고, 정점의 화살은 최대한 100시상으로 써주는게 좋아요.
하지만,, 다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시상이 잘 차지 않는다면 담시 18초 프록까지 기다려보고 80이상인 정점의 화살을 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논글쿨로 노래를 꼭 군신의 찬가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메테오를 처리하면서 시상도 쌓이고, 다음 무곡+시너지 버스트 때 종지부 3스택을 사용할 수 있어요.

<3팝업>



평범한 오프너로 시작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논글쿨 분배를 위해 사혈 화살을 2개만 사용하고 1개를 남겨두는 거예요.
마지막 토르당이 휘적휘적을 사용하기 전엔 특수하게 "당황" 이라는 디버프가 붙습니다.

이 디버프는 토르당이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입니다.
그를 뜯어봐도 안 나와서 정확하게 몇 퍼센트 증가인지는 모르지만, 최대한 디버프가 적용될 때 강한 스킬들을 사용해줘야 합니다.
마구쏘기와 독사강습의 쿨은 미루면 손해본다고 생각하여 정점의 화살만 초반에 쓰지 않고 미룹니다.
시너지도 다 묻으므로 더 맛있습니다 🤑



+수정) 토르당에게 적용되는 "당황" 디버프는 토르당이 받는 피해 대략 30% 증가 디버프입니다.


절대 음감을 사용할 때가 보스에게 디버프가 묻는 타이밍인데,
꼭 토르당 디버프 창에서 디버프가 묻은 걸 확인하고 논글쿨 2개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약간의 클리핑이 생길 수도 있지만 시너지 안에 다 들어가니 문제 없어요.


2페 넘어가기 전 담시를 쓰고 넘어가주는게 고점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딜컷하지 않는 파티는 폭풍 화살 사용 후 1~2 글쿨 내로 보스가 죽으므로 담시를 쓰고 넘어가지 못 합니다. 이럴 경우엔 무곡을 그대로 니드호그 오프닝까지 다 사용하고 담시로 넘어가면 됩니다. ➡ 무곡43-담시33-군신43

⭐그러나 딜컷을 한다던지 등 담시 쿨이 도는 2휘적까지 다 보는 파티면 마지막에 담시를 켜주고 넘어가는게
    시상이 쌓여 정점-폭풍 사용 횟수가 늘어나 더 좋습니다.
대신 니드페이즈 담시를 끝까지 사용해 줍니다. ➡ 무곡43-담시43-군신43


2페 니드호그

대지신 : 토르당 2휘둘에 SH / 주사위 부여 전 SH(맵 바뀌고 빨간 원들이 나올 때 주면 돼요.)
↳ 힐러 택틱에 따라 다르니 조율하거나 학자의 버프창을 확인한 후 줍시다.

방랑 : 니드킥
↳ 맵과 노래가 바뀌고 쓰면 광뎀 이후 보스 평타까지 뎀감 돼요.

전반적인 사이클은 위에 적어 놓은 것처럼 파티 딜에 따라 다르게 굴리는거 외에 신경쓸 건 없습니다.

마지막 시너지 때만 신경써주면 되는데, 탕약 타이밍은 1페 오프닝에 마셨다는 가정 하에
1. 파티 딜이 좋을 경우 : 탕약 쿨이 돌아오자마자
2. 파티 딜이 적당한 경우 : 군신 5초 때 (1페 오프닝에 마시지 않았다면 2번 방법 사용)
사용해주면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시너지 올리기 전 게이르스코굴 시전바가 끝나면 줄 탱버 판정도 끝나기 때문에 최대한 가운데에서 사용해줘야 외곽에 있는 캐스터들도 다 받을 수 있어요. 전질 추천!

시너지 버스트가 끝난 후 앞에서 1페 ➡ 2페 넘어가기 전 담시를 사용할 수 있는 파티면 2페  3페 넘어갈 때도 담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2페 종료 전 담시를 키고 넘어가세요.


3페 쌍눈

대지신 : 페이즈 전환 후 SH/광 맞은 후 도트 끝나고 SH
↳ 힐러 택틱에 따라 다르니 확인하고 올려주세요.

방랑 : 쌍눈이 자리 잡으러 가면 사용
↳ 이 때 써야 뒤에 광 + 도트틱까지 다 감겨요.

⭐앞서, 환영 강타 시전 전까지 왼눈(파랑눈) 피통이 50~52% 사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확인하면서 딜 해주세요.

이 페이즈 제일 중요한 점은 최대한 2타겟을 쳐야 하는 것이에요.
노래는 (무곡43)-담시43-군신43 사이클로 노래를 끝까지 사용합니다.


⭐눈알 클릭 했을 때 저 위치에 서면 반대 눈까지 라돈 화살이 닿아요.
히트박스 선을 캐릭터 가운데에 둔다 생각하면 좋아요.
오프닝, 환영 강타 전, 환영 강타 후 이 세 곳에서 가능하면 최대한 라돈 화살을 당겨줘야 합니다.

정점의 화살은 2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2페 ➡ 3페 넘어갈 때
1. 무곡이 남은 상태로 넘어갔다.
↳ 최대한 100시상을 채우고 써줍니다.
(예외적으로 운이 정말 좋을 시 80시상마다 털어주면 2번 사용 가능합니다. 전 해당되지 않는거 같더라고요,,)
2. 담시를 키고 넘어갔다.
↳ 80시상마다 털어줍니다. 웬만해서 2타겟 정점-폭풍 콤보를 2번 사용 가능해요.
(2번을 쌍눈 페이즈에서 다 털면 4페 시너지 때 정점만 쓰던지 정점 폭풍 둘 다 사용 못 한다던지 할텐데,
그래도 2타겟 정점-폭풍을 두 번 해주는게 더 이득입니다.)


4페 시간역행

대지신 : 감옥 생성 전 SH
↳ 힐러에 따라 고무 전개를 아예 안 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방랑 : 탱리 끝나자마자/원딜 광익섬 맞으러 갈 때



시작은 이 위치에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위 짤처럼 끌려가면서 글쿨 하나를 쓸 수 있기 때문에
1. 시너지 밀림 x
2. 천상의 화살 밀림 x
라는 이득을 보게 돼요.

특히
1번은 앞에서 쿨을 조금 당겨와야 5페이즈 2팝업 시너지 사용 시 군신➡무곡 넘어갈 때 얻는 군신의 가호 버프를 시너지에 다 사용 가능해요. (물론 4페➡5페 넘어가는 시간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2번은 이렇게 천상의 화살을 밀리지 않고 계속 사용해야 페이즈 동안 총 4번 사용 가능합니다.

이 페이즈에서도 노래를 다 사용하지 않고 바꿔주고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야 하는데, 무곡➡담시 때 그래야 해요.
사람들마다 어떻게 넘어가는 진 모르겠지만, 전 무곡 18초~15초 사이에 넘어가는게 좋더라고요.
그 때 천상의 화살 쿨이 알맞게 돌아서 할로네의 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혈 화살도 늘거든요.

⭐시너지 내 사용하는 굳은 결의의 경우 파티 시너지가 다 올라오자마자 바로 도트 리필하여 최대한 시너지 도트를 묻히는게 좋습니다.


5페 기사신 토르당


대지신 : 바람창 전 SH

방랑 : 바람창 불장판 2~3회 사이, 마지막 퀘이가 전
↳ 아스칼론 후 불장판 5회 뺄 때 최대한 전질키고 가운데에서 방랑을 쓰고 가는게 좋습니다.
  불장판이 끝날 쯤에 사용하면 파티의 메테오 딜에 따라 마지막 퀘이가에 쿨이 안 돌 수가 있어요.


<1팝업>



⭐오프닝은 항상 천상의 화살로 시작해줘야 바람창 전에 총 3번을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글쿨-천상으로 시작해도 3번 사용할 수 있지만, 마지막 천상의 화살이 시상은 채우지만 딜은 들어가지 않게 돼요.

첫 천상의 화살 후 80시상 이상이 찼다면 위처럼 정점으로 시작, 80이하라면 아래처럼 도트로 시작하면 됩니다.
정점-폭풍을 80시상 때 바로 털어줘야 다음 2팝업 시너지 때 확정적으로 100시상을 쌓을 수 있더라고요.


천상의 화살로 시작해도 담시➡군신 넘어갈 때 처음 사용하는 천상의 화살을 위 짤처럼 바로 사용해줘야 합니다.
약간의 클리핑이 나도 바로 사용해줘야 마지막 3번째 천상의 화살이 딜로 들어가더라고요.


마지막 글쿨을 자신의 군신 스택에 따라 바꿔줘야 하는데요.
위 짤처럼 바람창 캐스팅이 절반쯤 찼을 때 군신이 이미 4스택이라면 다음 쿨의 천상의 화살을 굳결이 아닌 다른 글쿨과 사용 가능하여 1글쿨 이득 보지만, 3스택 이하일 경우 굳은 결의를 1글쿨 당겨 써야 합니다.

<2팝업>



다른 때와 달리 4페➡5페 넘어가는 시간에 따라 담시➡군신 타이밍이 바뀌므로 천상의 화살 배치가 달라집니다.
만약 2팝업 후 군신이 몇 초 남았을 경우 위처럼, 바로 무곡으로 넘어갈 수 있으면 아래처럼 굴리시면 됩니다.
(p.s. 저는 천상의 화살을 최대한 쉬지 않고 바로 사용하는게 더 좋다 생각해서 이 방법을 채용했습니다.)

⭐여기서도 몇몇 페이즈와 같이 마지막에 무곡➡담시로 바꿔줘야 해요.
대부분 무곡 15~12초 남았을 때 바꿔주더라고요.

⭐굳은 결의는 파티 시너지가 다 올라오자마자 바로 리필해서 최대한 시너지 도트를 묻히는게 좋습니다.

<메테오>


사진과 같이 서서 정점-폭풍 3타겟을 해주시면 되고, 화살비 3타겟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돈 화살과 같이 최대한 화살비를 사용해주세요. 화살비는 평균 3회정도 사용 가능한거 같아요.

노래는 담시43-군신43으로 다 사용합니다.

⭐메테오가 끝난 후 딜컷 구간에서 천상의 화살 쿨은 보스가 죽지 않는 선에서 쿨 돌 때마다 꼭 사용해주세요. 그래야 쌍룡 오프닝 시너지에 100시상에 가까운 정점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페 쌍룡

대지신 : 1 멸살 인계 때 SH

방랑 : 아크몬 안전지대 도착하기 직전(캐스팅 바 끝나기 전에 맞춰서)

노래는 무곡43-담시-43-군신43(33)-무곡-담시로 틉니다.
(군신의 2가지 경우는 밑에서 설명할게요.)




맵 바뀌자마자 탕약 먹고, 정점-폭풍 2타겟을 위해 전질을 꼭 켜주는게 좋은 오프너입니다.

항상 선 도트 리필은 흐레스벨그로 해야 관리하기 편해요.

⭐도트 리필 타이밍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오프닝 시너지
2. 아크몬 디버프 부여 전
3. 2 아크 아파
4. 2브레스
   ↳ 마지막 카탈 전 리필 방법도 있지만, 2브레스에 니드호그 선일 때 화상 디버프의 위험이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용 2타겟이 가능할 땐 최대한 라돈 화살을 사용해 줍니다. 사진처럼 옆 히트박스 선에서도 가능하니 잘 활용해보세요 :)

⭐정점의 화살은 80시상일 때 최대한 2타겟으로 털어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80이상 찼는데 한 쪽 용이 날아가 2타겟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80에 털어야 사용하는 폭풍 화살 횟수가 늘어나요.

위에 써놓은 군신이 2가지 경우로 나뉘는 이유가 있어요.

1. 저희 공대에선 착지 후 용 피가 너무 적어 시너지를 다 못 쓰는게 아까워 2브레스 후 시너지로 바꿨습니다.
이런 경우엔 아크몬 때 사용하는 담시를 43초 다 쓰고 , 군신을 10초 당겨 무곡으로 넘어가는 담시43-군신33-무곡43으로 틀었어요.
2브레스 다음 탱커와 원딜 멸살 인계 후 시너지기 때문에 시너지를 파티원 다 받게 사용하면서 군신의 가호를 전부 다 시너지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채용했습니다.

2. 대부분 파티가 사용하는 착지 후 시너지일 땐 담시43-군신43-무곡으로 틀게 되는데, 2브레스 후 무곡을 시너지 없이 그냥 사용합니다. (7페이즈에서 사용하게 되는 군신➡무곡 사이클이랑 같습니다.)

⭐7페 넘어가기 전에 꼭 노래를 담시로 바꿔틀고 가야 합니다.
    그래야 7페 첫 시너지에 종결부 3스택도 쌓이고, 시상도 쌓아갈 수 있어요.
    딜이 너무 빠르지 않은 이상 무곡을 43초 다 쓰고 담시로 넘어가게 되겠지만,
    만약 무곡을 다 쓰지 않았는데 용들이 죽어간다면 잡기 전에 미리 바꿔주심 돼요.


7페 기룡신 토르당


대지신 : 6페➡7페 사이 2번째 광 맞고 SH, 6크몬 전 삼위일체 SH

방랑 : 6페➡7페 사이 2번째 광 맞고 도트 3초 남았을 때, 6크몬 전 2번째 삼위일체 맞고나서, 7크몬 쿨 돌자마자



군신 오프닝으로 시작하고 첫 글쿨을 미리 쌓아둔 100시상 정점의 화살로 시작합니다.

노래는 군신43-무곡43-담시33-군신43-무곡43-담시 순으로 틉니다.

⭐마지막 페이즈도 쌍룡 페이즈와 같이 첫 100시상을 턴 후 시너지 버스트 외엔 80시상 찰 때마다 털어줘야 해요.
그래야 시너지에 최대한 100시상에 가까운 정점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어요.

첫 번째 군신 다음 무곡은 용맹한 사격과 시너지가 쿨이 돌아도 쓰지 말고 1기가 1번째➡2번째 착탄 사이 용맹한 사격, 2번째➡3번째 착탄 사이 시너지 이런 식으로 사용합니다.

탕약은 1기가 시너지와 마지막 7크몬 시너지 두 가지 방법 다 사용해 봤는데, 항상 그랬듯 로그상으론 마지막 시너지에 탕약 마신 후 최대한 빠르게 잡는게 더 높게 측정되는거 같아요. 강추합니다⭐


-----------------------------------------------------------------------------------------------------------------------------------


사실 3페 쌍눈과 6페 쌍룡 이 두 페이즈가 2타겟이라 동선을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해요.
대신 절렉과 다르게 기믹 처리 순서가 랜덤이기 때문에 항상 같은 타이밍에 고정된 동선을 짤 수 없다는 점이 까다로운거 같습니다.

쓰고 나니 또 길어졌네요,,
언제나 그렇듯 이 택틱이 절대 정답은 아니고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그렇구나 하고 참고하심 감사하겠습니다.

시점 영상은 여태 완벽하게 클한 판이 없어 아직 없네요,,
혹시 후에 녹화하게 된다면 다시 첨부해보도록 할게요.

+추가)


7페 넘어가기 전 담시는 쿨이 살짝 안 돌아서 못 켰고, 7페 첫 군신 때 80게이지 정점 안 날린 건 실수입니다,,
그래도 그거 제외하면 생각한대로 굴려서 올려봐요.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2022. 11. 27 6페➡7페 넘어갈 때 무곡➡담시 미리 트는거 추가
+ 2022. 12. 04 1페 토르당 당황 디버프 수치 추가
+ 2022. 12. 09 시점 영상 추가
+ 2022. 12. 18 1페 토르당 당황 디버프 수치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