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r.inven.co.kr/view/491

한국서버 크리스탈 컨플릭트 6.1 패치 잡 랭킹 입니다. 반쯤 재미로 봐주시고 매 패치마다 작성할 예정입니다.
*한국서버는 글로벌 서버 기준 6.18 패치로 들어와 다시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의견과 주변 지인분들의 의견 그리고 해외 게임사이트 game8의 티어표도 참고 되어있습니다


S급 닌자, 나이트, 현자

닌자가 근딜 중에서 최상위 티어가 되었습니다. 분신술의 유지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 하였고 리밋의 재사용 시간이 10초에서 8초 너프, 수둔의 회복력도 소폭 감소되었지만 사무라이가 심각한 너프를 당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내려가서 닌자가 근딜 중에서 유일한 탑 티어를 달성하게 됩니다.


나이트의 신성한 방벽을 10%에서 15%로 버프 받으면서 라인 유지력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적군이 CC기를 이용해 아군을 터트리는 것을 막아낼수있고 리미트의 밸류가 매우 높아져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수 있는 수준까지 됩니다. 


현자는 변경점이 없지만, 백마도사의 너프 나이트의 버프를 따라 방어적인 메타에 더욱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급 흑마, 암기, 몽크, 학자, 점성, 적마, 리퍼, 무희


흑마는 너프를 당했지만 아직도 좋은 픽으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물몸 인것만 제외하면 빠른 템포의 리밋 강력한 광역 대미지 CC기 생존기 모두다 겸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서버에선 SSS등급의 흑마도사를 볼 수 없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암기는 높은 숙련도와 확실한HP계산이 필요합니다. 리밋의 최소 대미지 그리고 주요 스킬의 대미지 증가와 스킬 패널티가 감소가 되었습니다. 이번 무적기 메타와 어울리고 강력한 딜링으로 어떤 맵이던 아주 좋은 픽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몽크는 강력한 터널링과 가드를 무시하는 짧은 리밋으로 상대 중요 힐러 혹은 딜러를 끊어내서 흐름을 망가트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금강의 극의로 탱킹과 회복력을 그리고 발중보법으로 상대편에게 빠른 접근과 아군을 케어할때 좋습니다. 현재 글로벌 서버는 리미트가(75초)와 달리 한국 서버는 리미트가 60초 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에 강력한 선공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학자는 고갈을 이용한 회복 디버프와 질풍노도계를 이용한 방어적인 운영이 뛰어납니다. 방어적인 메타와 잘 어울리며 버프와 디버프의 유지시간이 증가 되어 더 좋은픽이 되었습니다. 학자는 S티어에 준 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팀의 의존도가 높고 극도로 수비적인 직업임을 감안하여 A티어로 책정하였습니다.


점성은 비레고와 물병으로 변수 창출과 광역힐이 뛰어나 빠른 공격 포인트와 파티 유지력에 큰 힘이 됩니다.
그라비라의 너프와 대우주 너프로 조금 뼈 아플수 있지만 위에 언급한 변수창출의 능력때문에 높은 티어를 유지합니다. 메인힐러로써 좋은 직군이나 매 판 점지(드로우)의 랜덤성에 의존 해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리퍼는 빠른 리밋으로 첫 싸움혹은 두번째 싸움의 판도를 가져올수 있고 단일 대상 버스트는 훌륭하고 어그로 핑퐁과 생존기가 좋습니다. 숙련만 된다면 좋은 픽으로 쓸수있습니다. 다만 60초 쿨기의 몽크와 달리 확정킬이 아닌 공황으로 아군을 지원하기때문에 요구 숙련도가 높습니다.


적마는 이번 너프를 통해 CC기 위력 감소 그리고 생존력 감소로 생존에 조금더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하지만 그래도 아직 좋은픽 입니다.


무희는 광역기와 도주기 마주서기 대상자에게 유지하는 버프 스킬이 버프를 받고 리밋은 어느 메타와 잘어울려 어색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고 사용자에 따라 편차가 많이 나는 직업입니다.
실제로 글로벌 서버에서도 패치 이후 상위 랭커들이 적응하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B급 용기사, 사무, 기공

 *저티어 등반에 용이함
용기사는 백마도사와 전사가 나락으로 가면서 조금 따라간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픽이고 무희와도 잘 어울려 사용하기에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티어 등반에 용이함
사무는 지천 절반 너프와 CC시간의 감소로 사실상 불맵 이외에는 사용하기 어렵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트와 현자의 강세로 리미트 사용도 조금 어려워졌습니다

 

기공은 팀의 영향도 제일 많이 받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유격대 중에선 그나마 무난한 성능에 무난한 픽이라고 보입니다


C급 음유, 전사, 소환사


음유는 버프를 받았지만 바람맵과 기본맵 이외엔 사용하기 조금 힘듭니다. 리밋의 밸류는 높아졌지만 점성의 비레고의 하위호완 수준입니다 유격대 중에선 제일 안좋은 평가를 받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제발 불맵에선 사용하지 마세요 팀원한테 민폐입니다.

*저티어 등반에 용이함
전사는 흡혈과 방어막의 너프가 뼈아픕니다. 한국서버 시즌 초 그리고 낮은 티어에서는 잘 쓰일수 있으나 높은 티어로 갈수록 전사는 할수있는 플레이가 줄어듭니다.

소환사는 버프를 받아서 쓸만은 해졌지만 다른 캐스터들의 기세가 너무 강력하여 다른 캐스터를 만났을때 힘을쓰기 힘들때가 많습니다.

D급 건브, 백마


건브는 상당히 많은 버프를 받았지만 그래도 사용하기에 아직 어렵고 성능도 어려운만큼 나오지않습니다.

*저티어 등반에 용이함
백마는 이제 자생능력도 부족하고 리미트의 CC시간도 줄어들고 변이 스킬도 사거리가 짧아져 적들에게 거리를 많이 내주게 되어 사용하기 어려운 픽이 되었습니다. 사실상 6.2 패치 전 까지는 픽을 하지않는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전장 후기 겸 잡랭킹
그리고 전장 직업티어도 문의 하는분이 있어 짤막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위과 같은 패치로 인하여 전장에서는 주로 근딜이 힘을 낼수있는 메타입니다. 따라서 암기, 전사, 용기사, 무희가 제일 좋은 픽이 됩니다.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온살하카이르 같은경우는 나이트로 감싸기로 노드 털이가 가능해서 생각보다 많이 픽이 되고 그걸 막기위해서 리퍼도 많이 픽이 됩니다. 
사무라이나 닌자 같은경우도 리미트를 활용해서 다수의 적을 쓰러트리고 단시간에 높은 투쟁을 쌓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암전용무가 가장 좋은 이유는 글로벌 서버에서 맞춤 전장을 할때 대부분 이 조합으로 전장을 합니다.
이 조합이 싸우는 방식이 보통 암기가 돌진해서 감염지대로 끌어당기고 전사가 리미트로 가드를 봉쇄 혹은 무희가 리미트로 가드를 무효화 후 용기사 리미트로 마무리 이런식의 싸움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다른 직업들은 힘을내기 힘들어 사용이 많이 까다롭습니다.




잡랭킹 티어표 검수를 도와주신 Punchdrunk Love @Typhon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댓글이나 쪽지로 편하게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