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여 있을 로난민을 위해 타게임과 비교하며 어떤 차이가 있을까를 적어보려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단계인 사람들에게 소개글 개념으로 적어보려하는데 
파판을 오래한 사람이자 여러 rpg를 해본 경험으로 그냥 하고 싶은 말과 어떻게 즐겨야하나를 적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글은 굉장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댓글로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싶으신 분은 맘껏 써주십시오
굉장히 긴 글이 돼버렸으니 흥미가는 부분만 읽으셔도 됩니다

ㄴ게임을 이미 시작하신 분에게 도움되는 게임 내 설정관련 글 
1-1 전투가 지루하다(극초반만)

이 게임은 2.5초의 글로벌쿨타임 기반 게임입니다 
글로벌쿨타임이 뭐냐하면 1번스킬을 눌렀을 때 2번스킬도 같이 쿨이 돌아가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니까 1번스킬을 누른 다음 2.5초가 지난 뒤에 2번스킬을 써야하는 스킬 순서 또는 콤보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파판 만렙이 되면 대략 직업별 평균 스킬개수 30개~32개 정도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스킬개수가 2개, 3개 이렇기 때문에 111111, 121212만 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 게임은 핵앤슬래쉬가 아니기 때문에 잡몹하나 잡는 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비교적 긴 시간을 1번만 누르며 1레벨 몹인 무당벌레를 잡다가 폐사하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글쿨게임의 특성상 레벨이 올라갈수록 논글로벌쿨타임 기술이 많아지기 때문에 2.5초의 글쿨 사이에
1~2개의 논글쿨스킬을 끼워넣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점점 거의 1초 단위로 피아노치듯이 재밌게 딜사이클을 굴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초반부는 어쩔 수 없이 좀 인내를 해야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1-2 스토리 관련 당부

게임을 시작하셨다면 오로지 메인퀘만 밀어서 성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메인퀘 스토리만 보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에 적절하게 매칭해서 들어가는 4인 던전도 있고 8인 토벌전도 있습니다 중간에 24인 레이드도 있고 
매칭 관련 문제는 낮은 레벨의 던전이라도 파판의 숙제 자체가 레벨이 강제로 조율되는 무작위 매칭 던전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매칭은 됩니다 (16레벨의 던전이라면 실제 90렙이어도 19레벨로 조율되는 식의 시스템)

또한 파판14의 메인퀘는 각 확장팩 별로 타이틀이 있습니다
패치 2.0~2.5 신생 에오르제아 (만렙 50구간) - 가장 폐사가 많은 구간 50렙퀘에서 정체된 체로 퀘를 많이 밀게 되기 때문에 지칠 수 있습니다 이후로도 X.1~X.5 구간 퀘스트들은 경험치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적응하셔야 됨
패치 3.0~3.5 창천의 이슈가르드 (만렙 60구간)
패치 4.0~4.5 홍련의 해방자 (만렙 70구간)
패치 5.0~5.5 칠흑의 반역자 (만렙 80구간)
패치 6.0~6.3 효월의 종언 (만렙 90구간) - 현재 나오는 중인 메인입니다 신생 에오르제아에서부터 이어진 대서사시가 거의 10년에 걸쳐 6.0 패치에서 마무리되고 6.1 이후로는 새로운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막 시작한 초보 새싹을 위한 기초 가이드 | 파판14 인벤

파판에서는 다양한 컨텐츠가 있지만 강제하는 컨텐츠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나 유일하게 강제하는 것은 메인퀘를 미는 겁니다 근데 이 메인퀘가 플탐이 굉장히 깁니다 영상 다 보면서 했을 때 대략 250시간 정도를 잡습니다
평균적으로 스토리를 모두 즐기면서 하신 분들은 대략 2달 정도 동안 스토리를 미시게 됩니다 
온라인 게임으로서는 굉장히 과다한 플탐이긴 하죠 그래서 초반부엔 로아 초반부의 영광의 벽 같은 것처럼 뽕차는 것도 별로 없고 그래서 초반부에 폐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다르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9800원으로 (2달이라면 39600원으로) 플탐이 긴 스팀겜을 즐긴다고 생각하며 그냥 일단 자유롭게 모험을 한다고 생각하고 그냥 시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파판14는 스토리가 쩐다고 흔히들 말하지만 단순 스토리만 쩌는 게 아니고 중간중간에 컷신연출이나 npc들의 표정묘사, 브금, 각 던전이나 토벌전의 연출과 브금들, 모든 것들로 스토리에 몰입시키기 위해 굉장한 공을 들인 게임입니다 어릴 때부터 오랜 기간 다양한 게임을 해온 게이머로서 이 게임을 1레벨부터 효월의 종언까지 보신다면 엄청난 보람과 재미와 몰입감을 줄 것이라고 보장합니다 

난 이런 거 보면 무조건 폐사한다 나는 인생 통틀어 게임의 스토리 따윈 본 적없다 뼛속까지 스킵충이다 
이런 분이라면 점핑을 고려하는 게 좋겠으나 그게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스토리에 관심이 있다면 천천히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3 점핑의 위험성

위에서 이어지는 얘기입니다. 
점핑을 하셔도 스토리만 쩌는 게 아니라 레이드나 전투컨텐츠, 다른 다양한 컨텐츠들도 훌륭한 게 많기 때문에 
점핑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점핑이 위험한 이유는 비단 스토리를 못 본다로 끝이 아닙니다
일단 점핑을 해서 80렙이 되면 90렙까지 스토리를 밀어야 되기 때문에 스토리를 하게 되는데 효월 스토리 분량이 많아서 싹다 스킵때려도 3일~5일은 걸립니다
또한 새로운 패치 때마다 새로운 스토리로 설레는 게 아니라 그냥 짜증나는 숙제 정도로 생각되어
게임을 오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보다 심각한 것은 이 게임의 다른 시스템 말고도 전투시스템에 대해서 전혀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1레벨 스킬설명부터 쫙 읽어보고 익혀야 되는 겁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스킬개수가 30개에 육박하고 
거기에 딸려오는 스킬특성도 따로 있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배우는 거조차도 버겁습니다
그 30개에 육박하는 스킬을 갑자기 한꺼번에 스킬창에 올리려니 머리도 아프실 겁니다
1레벨부터 키우시게 되면 스킬 하나하나 천천히 익히시면서 잡퀘도 깨고 해서 스킬 하나씩 배우고 전투에 익숙해져가는 과정을 자연스레 터득하게 되는데 점핑은 그 과정이 없습니다 
뭐 로아에서는 점핑하면 수련의 방이나 스토리 요약도 제공하지만, 파판은 그런 건 없기 때문에 정말 천천히 익히시는 게 추천됩니다 물론 점핑하셔도 길가는 멘토한테 말 거셔서 다 배우실 자신 있으면 상관없습니다

2-1 파밍구조

파판은 시즌제 게임입니다 
그전에 뭘 해두면 계승이 된다거나 재화를 모아놓으면 좋다거나 그런 거 없습니다
레이드를 간다 - 템을 먹는다 - 장비를 바꾼다(템렙이 올라감) 끝입니다 

금모씨가 말한 쉬다오세요 개념은 사실 파판에서 통용되는 개념입니다 
예시로 그전패치에서 풀파밍해서 템렙 600렙 찍어도 
다음 패치되면 첫 스토리 레이드에서 파밍되는 템이 610렙 템입니다
아니 전패치에서 600렙 찍었는데 그걸 바로 완화하면 레이드 왜함? 이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그냥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를 즐긴다는 생각으로 즐기기만 하시면 됩니다
레이드돌다 사람스트레스 받고 피곤하고 정 지치면 집착하지 말고 쉬다오면 다음 레이드의 연출과 브금과 기믹을 즐길 수 있을 때 돌아오면 되는 겁니다 
또 영식이 어렵다 못하겠다 하면 안 하셔도 됩니다 안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템렙이 올라가는 대략적인 구조만 말씀드리자면
일반던전, 무작위매칭숙제로 석판 모으기 또는 일반난이도 레이드에서 파밍(섞어서) > 
극난이도 토벌전 트라이해서 무기 먹기 > 
영웅난이도 레이드(영식)에서 풀파밍까지 달리기

또한 파판의 특이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파판에선 어려운 난이도와 그렇지 않은 난이도 구분이 매우 명확합니다
일반난이도 레이드나 토벌은 매칭으로 그냥 대충가서 적당히 해도 스토리용이기 때문에 1트만에 깹니다 
근데 극난이도 토벌전이나 영웅난이도 레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턴 고난도 임무라고 부르며 8인의 기본적인 직업숙련도가 필수입니다 그러므로 실력적인 준비를 충분히 하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고난도 임무 기준 난이도 순서로 따졌을 때 이렇고
극토벌/환토벌 < 영식1,2,3층 < 영식4층 < 절난이도 레이드
제가 로아했을 때 기준으로 대략적인 난이도를 비교하자면
극토벌은 어비스 던전, 어비스레이드 정도보다 좀더 어렵거나 비슷하고 
영식 1,2,3층은 군단장레이드 정도 
로아 헬은 제가 안 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얘기를 들었을 땐 영식 4층급과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레이드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안 되므로 그냥 개인적인 체감입니다 
아참 제가 말한 비교는 로아 딜찍 말고 딱렙기준입니다 
파판에는 레벨조율이 있기 때문에 로아같은 딜찍은 안 됩니다 rpg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개념의 쩔도 없구요

2-2 정기적으로 출시되는 컨텐츠 

파판에서는 패치 주기(4~5개월)마다 제공되는 메인컨텐츠가 정해져있습니다 
일단 X.0에는 정식 확장팩으로 엄청난 분량의 메인스토리가 나오고 각 패치마다 스토리가 계속 나옵니다

짝수패치 주기 X.0 / X.2 / X.4 - 각 패치마다 전투 레벨이 올라가고 새로운 8인 레이드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영식이라고 부르는 가장 메인이 되는 전투컨텐츠입니다 
홀수패치 주기 X.1 / X.3 / X.5 - 24인 레이드(어렵진 않음)가 출시되고 생활쪽 템렙제한이 올라갑니다

8인 레이드는 1층~4층으로 나오고 24인 레이드는 1개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해당 확장팩이 마무리될 쯤 X.5패치 정도에는
8인 레이드 개수가 총 12개(일반난이도와 영식난이도가 따로라고 생각한다면 24개), 
24인 레이드가 3개가 나옵니다
X.5 패치 이후에는 좀더 오래걸렸다가 다음 X.0에 해당하는 정식 확장팩이 나옵니다
(2.0패치부터 생각하자면 레이드개수와 토벌전개수가 엄청 많다 이걸 다 해야하나 싶지만 
옛날 거 할 필요 없습니다 템렙을 올리기 위해 해야되는 것은 새로운 것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각 메인컨텐츠는 정해져있지만 그 메인컨텐츠에 딸려서 각종 수평컨텐츠나 서브컨텐츠들이 추가됩니다
그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레터라이브라는 소통하는 방송에서 발표가 됩니다 뭐 로아온 같은 축?제 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그냥 소통방송개념으로 주기적으로 나옵니다
오랜 시간 파판하면서 인게임컨텐츠가 뭐 불만이라서 불타오른 적은 거의 없네요 
(저는 좋아했지만 전투만 좋아하시는 분들은 칠흑 때 아주잠깐 있긴 했음)

3-1 직업선택

파판은 직업군 구분이 명확합니다 탱/딜/힐
일단 파판은 직업선택 전에 직업군을 먼저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너무 맘에 드는 컨셉이 있다면 그냥 고르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초보에겐 딜러를 추천합니다

탱커는 몹의 어그로를 끌고 유지하며 몹의 스킬에 따라서 몹의 위치나 머리방향을 정확히 주차하거나 
생존기를 타이밍에 맞춰서 켜서 힐러의 부담을 줄이고 딜러의 딜각을 만들어주는 역할입니다 
(원래 옛날에는 어그로유지 자체도 어려웠으나 지금은 어그로유지는 굉장히 쉬워졌기에..)

힐러는 몹의 스킬에 따라 뎀감기를 쓰고 탱커의 피를 유지하며 파티원을 회복시킵니다

부가설명을 더 하자면 다른 게임 서포터 생각해서 힐러가 막연히 쉬울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진 않습니다 
딜할 때 글쿨이듯이 힐도 글쿨이고 캐스팅까지 달려있기 때문에 그렇게 쉽지는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게다가 힐러가 딜을 안 하는 것이 아니고 파판에선 탱커도 힐러도 딜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딜을 할 땐 딜을 해야 하고 힐하는 타이밍에는 반드시 힐부터 해야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걸 글쿨로 해야 되기 때문에 쉽진 않습니다
탱커의 경우엔 추가적으로 배워야 될 개념이 조금 있어서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생존기 사용법이나 주차법, 각 던전 몰이법, 무적기사용, 탱교대 등 직업군 자체를 배워야합니다
그거만 익숙해지면 탱커는 쉽긴 합니다

그리고 그러면 힐러가 너무 어려운 것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딜러한테는 견제나 정신교란이 있고 광역딜이 들어올 때 추가 뎀감기가 있습니다 이게 왜 있을까요?
어려운 얘기는 던져두고, 
영식에서는 그냥 일반적으로 쓰는 광역딜에 즉사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번 나옵니다 그렇다면 거기에 각 파티원들이 생존기를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론 탱커와 힐러가 쓰지만, 쿨타임이라는 게 있죠? 
딜러들도 그러한 뎀감기를 같이 배분해 써서 데미지를 낮춰줘야 합니다
그러니까 다같이 딜하고, 다같이 뎀감하는 겁니다
마치 로아에서 배템을 적절히 쓰거나 카운터를 나눠치는 것과 같은 겁니다

3-2 직업변경과 서버변경

파판에서는 직업을 맘대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 직업선택에서 너무 많은 고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직업을 하고 싶다면 그 직업길드에 가서 퀘스트를 받고 무기를 바꿔끼기만 하면 그 직업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원래 직업을 할 때는 그냥 저장해둔 장비세트로 바꾸기만 하면 다시 그 직업 그 레벨이 됩니다
창술사로 시작해서 20레벨 창술사였다가 갑자기 주술사 하고 싶어서 직업 얻으면 주술사 1레벨, 다시 창술사 장비세트로 바꾸면 20레벨 창술사인 겁니다 
이렇게 바꿀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직업을 키우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배럭도 필요없습니다 오직 한 캐릭으로 다 합니다
*추가로 종족도 아무거나 하시면 됩니다 외형적인 부분만 다릅니다 

또한 서버선택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예 인게임에서 서버이동이라는 게 있어서
다른 서버라도 그냥 모든 걸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필드사냥조차도요 
매칭도 파티도 친추 등등 당연히 전서버 통합입니다
(다만 장터게시판이 있는데 이건 서버마다 다릅니다만 어차피 서버이동이 3초면 되기 때문에 싼 거 구하고 싶으면 다른 서버도 둘러본다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됨)
물론 서버가 다를 때 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자유부대(길드) 가입은 서버가 같아야만 할 수 있어요 

서버선택하는 기준은 일단 가르쳐줄 지인이 있는 서버를 고르시고 그렇지 않다면 우대서버로 가시면 됩니다
경험치 증가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우대서버로 가면 메인퀘 자체 진행레벨보다 훨씬 높게 다닐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한섭 메갈이슈

있습니다 운영진도 ㅁㅊ놈들입니다
근데 그냥 합니다 메갈이슈 터지기도 전에 하던 사람인데 뭐 어쩌겠어요 
근데 뭐 늘 그렇듯 ㅁㅊ놈 없는 게임이 어딨나요 안타깝게도 본가인 FF14가 너무 갓겜이라 
인게임에서는 딱히 뭐 볼일이 많이 없기에 그냥 적당히 즐기면서 삽니다 보이면 차단하고 신고합니다
뭐 메갈에 데였다 어쨌다 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알빠노. 
뭐 게임 이미지가 어떠네 저떠네 알빠노. 
게임이미지니 점유율이니 그런 거 신경 쓰기보단 그냥 내가 즐거우면 그만이라 알빠노입니다
알아서 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