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 있는 정보는 어디에도 없는 신기한 팁은 아니고
'영정 공략에 이미 있는 정보' 아니면 '매우 사소한 팁' 입니다.
그렇지만 이걸 몰라서 '남들과 다르게' 하는 사람들이 종종 보여서 몇가지 정보 모아서 정리해봅니다.


1. 마법각인 생성

6시에서 쉐어/산개 처리 후 왼쪽이나 오른쪽 앞으로 이동해서 다음 쉐어/산개 처리하게 되는데,
왼쪽으로 가든 오른쪽으로 가든 산개위치는 똑같습니다. 대칭이 아닙니다..
왼쪽이랑 오른쪽 갈때 좌우대칭으로 산개하다 사람을 죽이는 경우가 종종 보이네요..
여기다가라도 적어놔야 좀 덜 그러려나 싶어서 씁니다.




2. 생명의 열매 #4 (3미노, 1소)
영정 공략에서 '소가 등장하는 알 위치를 6시로 기준하는' 부분입니다.
소 줄 대상자 4명은 소 주위로, 미노 줄 대상자 2명은 반대편 미노 뒤로, 무징 2명은 중앙 미노를 12시로 유도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무징, 즉 미노 부채꼴 공격을 12시로 유도하는 역할은, 유도 후 옆이 아닌 6시쪽으로 가야 안전합니다.
간혹 부채꼴만 피해서 부채꼴 범위 옆으로 살짝 비켜서는 사람이 있는데,
중앙미노 부채꼴은 회피가 될 지 몰라도 줄달린 미노가 휘두르는 몽둥이에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줄달린 미노 유도자가 반대편 미노 등 뒤가 아니라 해당 원형바닥 12시 끝쪽으로 붙어주는 친절을 베푼다면 괜찮겠지만, 줄 미노 유도자가 탱커나 근접딜러라면 위치에 따라서 그런 친절을 베풀 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 그리고!! 무징은 맵기준 12시유도 이런게 아니고 소있는곳을 6시로 봤을때 기준 12시 즉 소 반대편으로 유도해야 합니다!! 초행팟가면 진짜 한릴내내 맵기준 12시유도하는사람들 있어서 씁니다



↑ 영정시트에 있는 해당부분의 움짤 갈무리입니다.. 12시로 유도후 6시로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대로만 해주세요



3. 아티스의 칼날잎 + 다중 시전
여긴 별건 아닌데 '잘 밀리는 위치'를 알아두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간혹 너무 옆으로 밀려서 칼날잎 엑사를 맞는 사람들이 보여서요.. 그게 아니더라도 좋은 위치로 다함께 밀리면 쉐어 편하게 맞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엑사플레어가 정확히 맵을 3등분하는 선으로 오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이로 딱 떨어지면 좋은데요,
밀리는 곳이 맵 정중앙 부근이다 보니 방향이 조금만 틀려도 멀리 떨어져서 쉐어때 허겁지겁 오거나 심하면 칼날잎을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맵 바닥 문양을 잘 보고 그 위에 서면 편안하게 엑사 진행선 바로 사이 중간지점으로 밀리게 됩니다.

위 그림은 다른분 플레이영상에서 캡쳐했습니다..
동그라미 친 곳에 딱 서라는 건 아니고 그냥 저 라인 위 대충 저런곳 서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동그라미 위치는 그리 중요치 않고 저 라인이 중요함


위 라인에 서서 넉백되면 이 그림처럼 아주 좋은 위치로 넉백되게 됩니다.


4. 맹렬한 생명의 번성(통칭 '맹')
'맹'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저도 아직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하긴 하지만..

'맹'은 기본적으로 열매가 2개인 지역을 12시로 기준삼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12시를 그저 찾아두기만 하지 말고, 12시 지역으로 미리 가서, 12시에서 고정으로 출발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내 자리를 찾는 것이 훨씬 덜 헷갈리고 편한 것 같습니다.

맹은 크게 보고 단계를 나누면 1) 도착 지역(12, 4, 8시) 찾기 -> 2) 최종 회피위치(2곳 중 하나) 찾기 입니다.
(12시: 두 미노 중 산개도에서 정해진 녀석 하나 / 4, 8시: X자로 교차시키기 위한 위치 둘 중 하나)

그런데 12시 방향만 봐두고 매번 다른 곳에서 즉 아무데서나 출발하면 1단계 도착지역 찾기 단계에서 까딱하면 헷갈리기가 쉽습니다.
이게 헷갈리면 자연히 2단계 위치 찾는것도 지연되고, 이게 누적되면 결국 시간이 부족해서 본인이 유도해야 할 것을 제대로 유도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다른 기믹과 시간은 동일하게 주어지는데도 맹에서 유독 빠듯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1) 도착 지역 찾기 단계를 최대한 단순하게 진행해야 하는데, 그 해법이 바로 12시 지역 고정 출발인 것입니다.

이걸 사례를 통해 좀더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 본인이 줄 연결이 안된 경우
- 12시 고정 출발: 출발위치가 정답지역이므로 유도할 미노만 찾으면 되어 매우 쉬워짐
- 아무데서나 출발: 12시 지역을 찾아 이동하면서 유도할 미노도 찾아야 해서 방향 잃으면 헷갈림


※ 본인이 줄 연결이 된 경우
- 12시 고정 출발: 무조건 줄 안달린 지역으로 이동하면 OK (지역 결정 쉬워짐) - 이동하면서 X자로 교차할 위치 보는건 이제 쉬움
- 아무데서나 출발: 운좋게 정답지역이면 꿀이겠지만 아니라면 지역 이동부터 헷갈림, 자기가 서있던 곳이 12시이면서 정답위치인줄 오해하는 수도 있음



"4시나 8시 지역에 있어도, 반대쪽으로 미노줄 연결 뜨면 개꿀 아니냐?" 하실 수도 있는데,
줄연결 미노는 두 지역에 걸쳐 흩어져 있기 때문에, 4시나 8시 지역에 있을 경우 거기가 정답일 확률은 1/4 입니다.
반면 12시 지역에서 출발하면, 줄연결 안되면 무조건 그 지역이 정답이기 때문에 12시 지역에서 출발 시 거기가 정답일 확률은 1/2 입니다.
즉, 12시에서 출발하면 -> 위치 찾아가기도 쉽고 그 지역 자체가 정답일 확률도 두 배나 높습니다.
12시 출발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정 공략시트도 잘 보면 전원 12시 지역에서 출발합니다.
아래 그림뿐만 아니라 시트에 있는 움짤도 잘 보면 전원 12시 출발합니다.
가급적 12시에서 출발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