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하드컨텐츠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기도 하고

자유게시판과 질문게시판 쪽에서 종종 어떻게 읽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한번 설명을 하는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넣어야 하는 부분은 덧글로 적어주시면 추후 확인 후, 추가합니다.






[모출/상무] 1클 1공룡리트 / _건_학닌리무흑
2상 파밍팟 [10시출] 09 파장 딜12상관없음
2상/09 업타임/클목팟 



이건... 도대체 무슨말인가요?
(죄송합니다 지금 현 시각에 있는 파티 모집에서 끌어오고 조금 수정을 가미했습니다...)


별다줄
네...
이고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파티 설명 문구가 너무 길어지면 보기가 힘들어져서
어쩔 수 없이 줄이긴 하는데...
요즘에는 너무 많이 줄여지고 자음으로만 적어주시는 것도 있어서
알아보기가 힘들긴 하죠


파티 모집 문구에서 적는 것들의 대부분은


거의 확정적으로 들어가는 문구 

1. 출발 시간 
모출 = [모]집 완료 후 [출]발
n시 출 = [n시 출]발


2. 공략법 
해당 레이드 공략법을 적는데, 최근 기준 연옥은 09정지 하나라서 안 적혀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조금 다른 방법은 업타임과 고정식이 존재. 대부분 업타임으로 사용합니다.
공략법이 2가지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적혀있는 편.


3. 해당 파티 진도 or 목적 
초행 파티 = 이 레이드는 처음 들어와서 처음부터 하는 파티.
~~트라이 파티 (트팟) = 해당 기믹을 보고 한번 시도 해보는 파티. (기믹명 or n페(페이즈)로 표기)
~~안정화 파티 = 해당 기믹을 트라이 해봤고, 그 기믹이 익숙치 않아서 안정화 하는 파티.
클목 파티 = 클리어 목적, 기믹도 다 봤고 안정화가 되어서 이제 클리어만 남은 파티.
성불 파티 = 클목 파티와 같은 파티나 다름이 없지만 정말정말 클리어 하고 싶다고 간절한 분들이 적어놓습니다

파밍파티 = 파밍을 하는 파티입니다. 완숙을 기준으로 하며, 파밍 하고 '싶은' 파티가 아닙니다.
클리어 한 분들이 기준이므로 해당 층을 클리어 한 기록이 1번도 없으신 분이 들어가시면 안되고,
파밍파티이다보니 영식에서는 2상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상자 보유권이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미숙파티 = 파밍을 하려는 데, 기믹이 미숙한 분들의 파티입니다.
중요합니다. '기믹이 미숙한 사람' 이여서 '미숙'입니다.
'해당 직업군 미숙'의 '미숙'이 아닙니다.
클리어 한 분들이 기준이므로 해당 층을 클리어 한 기록이 1번도 없으신 분이 들어가시면 안되고,
기믹 미숙 + 파밍파티이지만, 나름 파밍파티이므로 2상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상자 보유권이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해당 '미숙'이라는 단어는 다른 방법으로도 사용이 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미숙 파밍파티로 사용됩니다.

갱신파티 = 해당 층을 클리어 한 분들이 FFlog에 올린 로그가 마음에 드는 로그들이 아니라서 더 높은 로그를 위해 작업을 하는 파티. 좋은 로그를 위해 작업을 하는 만큼 해당 층에 대해 완숙이여야 합니다.

사장파티 = 사장님이 계신 파티입니다. 타 게임과는 다른 개념으로 보셔야 합니다.
사장님이 누워서 깨는 것은 대부분 불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엄청 옛날에 나온 레이드나 토벌전이면 가능, 현역레이드는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파티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사장님도 공략을 알고 계셔야 하는게 대부분입니다.
진도사장팟 (진도를 나가기 위해 용병을 모은 파티, 보상은 대부분 별개이지만 전 시즌의 레이드 경우에는 보상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혹시...?' 싶으시면 보상을 포기 해야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한번 사장님께 물어보도록 합시다. ) 과 아이템 포기팟 (전부 포기 혹은 몇몇 층이나 특정 아이템을 포기하고 해당 아이템에 대한 가격을 받는 파티) 이 존재합니다.
용병으로 들어가는 것이시라면 당연하겠지만 완숙이셔야 합니다.
(+보상을 현금 or 크리스탈샵의 아이템으로 적지 마세요. 현거래로 제재 대상입니다.)

(Q. 그럼 반숙파티는 뭔가요?
A. 미숙파티 설명 문구를 보시면 됩니다.)

헤딩파티 = 공략 미숙지 상태에서 일단 박아보고 기믹을 보고 서로 의논하여 해당 기믹을 어떻게 파훼하는 것인지 알아내어 클리어 하려고 하는 파티.
해당 파티는 공략을 파티 내에서 파훼하고 알아내는 파티이다 보니 미리 기존에 있는 공략법을 숙지하고 와서 이렇게 하는 거라고 파티에서 해당 기믹을 의논 하기도 전에 피드백을 해버리는 것은 비매너 행위로 취급되는 편이므로 주의. 


4. 상자 수 (해당 주의 클리어 여부, 매주 화요일 오후 5시마다 상자 획득 권한이 초기화됨)
상무 = 상자 무관, 상자가 없던 있던 상관이 없습니다. (상자수 확인을 X)
무상 = 무 상자, 상자 없어요. (확정) (없을 무의 無상) (0상도 동일합니다. 0상자)
(+ 상무와 무상은 엄연히 다른건데... 옛날 용어다보니... 요즘은 섞어서 쓰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아마 상무를 적으시려다가 순서를 바꿔서 적으신 것으로 추정. 그냥 그려러니 하시면 됩니다.)
(+ 사장팟의 무상은 '무기 상자' 이므로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1상 = 상자 1개, 미클자 4명이상 모여있음.
2상 = 상자 2개, 전원 이번 주 미클자라 상자 보유권 다 있어서 보상이 최대치임.

[영식의 경우 상자가 해당 주의 클리어를 한 사람이 몇명인가에 대해 정해지는 편인데
해당 주에 클리어 한 사람이 없음 -> 미클 8, 클자 0 -> 2상자 
해당 주에 클리어 한 사람이 1~4명 있음 -> 예시) 미클 5, 클자 3 -> 1상자 
해당 주에 클리어 한 사람이 5~8명이 있음 -> 예시) 미클 2, 클자 6 -> 0상자]

[+ 1층을 클리어 하지 않고 2층으로 건너갈 경우, 1층의 보상권은 사라집니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도 있는 문구 

1. 현재 모집된 직업 
암전백학사_음_ <- 이런식으로 적혀 있는 게 이것에 해당합니다.
해당 직업 앞 글자를 적어 놓은 것.
암흑기사, 전사, 백마도사, 학자, 사무라이, 음유시인
빈 공간의 자리는 현재 모집중인 자리.

(+ 이거 순서도 정해져 있는 편입니다.
탱커 (2명) - 힐러 (2명) - 딜러 (4명)
T1 (메인 탱커), T2 (서브 탱커)
H1 (메인 힐러 = 퓨어 힐러), H2 (서브 힐러 = 배리어 힐러)
D1, D2, D3, D4
유행하는 공략법에 따라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D3은 유격대, D4는 캐스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의 그냥 고정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 경우가 많음)
(그럼 D1, D2는 누구 자리인가요? → 근접 딜러인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D2 자리에 흑마도사가 가는 경우도 종종 있음. 이 경우에는 근접딜러와 비슷한 딜을 낼 수 있는 자신있는 분들이 종종 갑니다. 다만 D4와 직업이 겹치면 안됩니다.)


2. 확정 직업 예약인지 아닌 지에 대한 여부 
확직예약, ㅎㅈㅇㅇ이 해당됩니다. ([확][직][예약])
파티 모집 내용을 봤을 때에 확정적으로 직업이 걸려 있는 칸은 예약된 자리입니다.


3. 누군가 직업 or 자리 변경이 가능 한지에 대한 여부
암기님 멘섭탱 가능, 백마님 섭힐 스왑가능. 무도가님 닌자로 직변가능
라고 적혀있는 것들이 해당됩니다.

암기 메인서브 상관없이 탱킹가능하니 다른 탱커 직업군 유저분은 편하게 오시면 됩니다.
백마도사 서브힐러(배리어 힐러)로 변경가능하니 메인힐러 오셔도 괜찮습니다.
무도가님 닌자로 변경 가능하니 유격대 직업군 유저분들은 편하게 오셔도 됩니다.


4. 해당 자리 가야만 한다고 적는 경우.
'D4 소환사', 'D2 용기사' 라고 적힌 경우.
D4 자리를 소환사가 갈 예정이니 D4 자리를 가려고 하시는 분들은 오지 말아주세요.
D2 자리를 용기사가 갈 예정이니 D2 자리를 가려고 하시는 분들은 오지 말아주세요.
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5. 파티를 일정 시간동안 유지를 하는가에 대한 여부.
1음식, 2음식, 1릴이 이에 해당합니다.

1음식 = 음식 1개를 먹고 이 음식 유지 시간이 끝날 때까지 파티를 유지 해보는 것.
2음식 = 음식 2개를 먹고 이 음식 유지 시간이 끝날 때까지 파티를 유지 해보는 것.
1릴 = 해당 전투를 입장하고 그 전투에 주어진 제한 시간을 다 소모하거나 거의 다 소모할 때까지 유지하는 것.


6. 반대로 파티를 얼만큼 하고 그만 하는 가에 대한 여부.
n트쫑이 이에 해당합니다.
3트쫑의 경우 3번 트라이 했는데 실패 했을 경우 바로 파티를 터뜨린다. 입니다.

사실 1음식이 여기에도 해당이 될 수도 있는데.
1음식을 먹고 그 동안 클리어를 못 할 경우 바로 파티를 터뜨린다가 될 수도 있습니다.


7. 추가적인 클 여부.
극 토벌전에서 많이 사용 되는 문구인데.
1클, 2클, 3클의 경우
1클리어, 2클리어, 3클리어 입니다. (클리어 하는 판수를 뜻함.)
갱신파티에서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n클후 출퇴자유도 포함됩니다. (=n회 클리어 후에 파티에 남아 계시거나 파티를 나가셔도 괜찮습니다.)


8. 상자 유지를 위한 장치
'클각 시 자살' 파티가 해당됩니다.
이건 무슨 말이냐? 싶으실텐데
영식의 경우 클리어를 하는 순간, 보상이 1상자이든, 2상자이든, 아니면 아무 상자도 없이 토큰만 먹든...
뭘 하더라도 클리어를 하는 순간 보상권은 사용한 것으로 취급이 되며, 해당 주에 더 이상 그 층에서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자신에게 공대가 있고, 공대 일정도 남아 있는 데공팟에서 연습을 하다가 클리어 각이 보였다...?
보통은 클리어를 하려고 하죠.
그런데 공대일정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는 매우 곤란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연습을 안 할 수는 없잖아요?
해서 어느 순간 나오게 된 파티가 '클각 시 자살' 파티입니다.
클리어 각에 모두가 자살 (장외사를 하던... 장판에 몸을 던지던... 탱버를 같이 맞던... 아무튼 죽으면됩니다...! 보스가 죽기 전에, 파티원 전체가!!!) 을 하게 되면 전투가 초기화 되면서 보상 획득권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진도는 클각까지 보고 그 전 단계의 진도도 연습 했고 보상 획득권도 유지하고... 그런 파티입니다.
대부분 공대 일정이 남아있는 분들이거나, 클자분들이 헬퍼로 와서 도움을 받되 클리어는 미클자끼리 해서 보상을 2상자로 받기 위해 진도 나가는 용으로 오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9. 극 토벌전 전용 용어
[1] 말작, 새작, 개작, 용작, 냥작
이라고 적혀있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해당 문구는 극 토벌전에서 일정 확률로 드랍되는 탈 것을 획득하는 피리를 작업하는 파티로 해당 토벌전에서 나오는 탈것에 따라 이름이 저렇게 다릅니다. 이름만 다를 뿐 뜻하는 의미는 같습니다.
(드랍 되는 동물: 신생 - 말, 창천 - 매, 홍련 - 개, 칠흑 - 용, 효월 - 스라소니)
피리를 먹고 '싶은' 파티가 아니라 피리를 '작업하는 파티' 입니다.
기본 적으로 직업 이해도가 충분하셔야 하며 기믹도 완숙인 파티입니다.
조율 해제의 토벌전인 경우 종종 완숙을 요구하지 않는 파티도 있으나, 파티 설명 문구에 헤딩, 초보 or 초행 환영 같은 문구가 없으면 공략 숙지가 기본이고, 현역 토벌전의 경우 반드시 완숙이셔야 합니다.

[2] 초뽀
'초행 보너스' 의 줄임말입니다.
추가 석판이나 쿠로의 재도전 포인트가 추가적으로 보상이 붙습니다.

[3] 쿠로
'쿠로의 공상 수첩' 입니다. → [해당 인벤 가이드]
일정 던전, 토벌전, 레이드를 클리어를 하면 수첩을 채울 수 있으며, 다 완성하면 기본 보상이 주어지고 채운 스티커로 빙고를 맞추면 맞춘 빙고 수 만큼 추가 보상이 나오는 컨텐츠입니다.
파티모집 문구에 '쿠로' 라고 붙어있으면 해당 컨텐츠를 하기 위해 모집하는 파티입니다.

[4] 총당
'총당님의 환상반' 입니다.
환 토벌전에 붙는 문구이며, 해당 컨텐츠를 하기 위해서는 환 토벌전을 반드시 클리어를 해야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횟수가 주어지기 때문에 모집하는 파티입니다.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서

[모출/상무] 1클 1공룡리트 / _건_학닌리무흑

을 해석하면


1. 출발 시간 - 모출 ([모]집 완료 후 바로 [출]발)
2. 공략법 - (사실 이거 공략법이 좀 여러개면 다 적혀있는건데... 연옥이 09정지말고 없어서 생략되는 경우가 많음...)
3. 해당 파티 진도 or 목적1클 [목적]
4. 상자 수 - 상무 ([상]자 [무]관 = 몇 상자가 뜨던 상관이 없음) 

+추가적으로 붙은 문구인

1. 현재 모집된 직업_건_학닌리무흑  (건브레이커, 학자, 닌자, 리퍼, 무도가, 흑마도사)




해서


'모집 완료 후에 바로 출발하는 클리어 1판이 목적이고
첫 패턴이 공룡패턴이면 리트라이를 하는
섭탱 건브, 섭힐 학자, D1 닌자, D2 리퍼, D3 무도가, D4 흑마도사 조합의 파티에서
메인탱커와 메인힐러를 구인합니다!'


정도 되겠네요!




다른 것도 하나 볼까요?


2상 파밍팟 [10시출] 09 파장 딜12상관없음


의 경우


1. 출발 시간 - 10시 출발
2. 공략법 - 09(정지)
3. 해당 파티 진도 or 목적 - 파밍 파티 (파밍을 하고 '싶은' 파티 아닙니다...)
4. 상자 수 - 2상

+추가적으로 들어간 문구
3. 누군가 직업이 변경 가능 한지에 대한 여부파장 딜12상관없음


해서 해석하고 이어 붙이면

' 10시 출발09정지 공략법을 사용파밍이 목적인 이번주 클리어를 하지않은 사람들이 모이는 2상자 파티.
파티장 D1 D2 자리 상관없이 다 갈 수 있으니, D1 혹은 D2 가는 분들은 편히 오셔도 괜찮습니다. '

정도가 되겠네요







하여 파티 문구 보는 법을 적어 보았는데...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찾으시는 파티 찾으실 수 있게 되셨으면 좋겠고

즐거운 모험이 되시길 빕니다!



추가적으로 영식 파티 모집에서의 주의 사항을 적어보면 어떻냐는 의견을 들어서


1. 층을 건너 뛰어서 파밍해도 되겠죠?
위의 상자에 대해 설명을 적으면서 적었지만...
1층 미클리어 + 2층으로 바로 감 이면 1층의 상자+토큰 획득권은 사라지고
1, 2층 미클리어 + 3층으로 바로 감 이면 1, 2층 둘 다 상자+토큰 획득권이 사라집니다.
해당 층에서 나오는 보상이 필요 없으시면 괜찮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2. 사장이 직원 구하는 파티도 있는 데, 파찾에서 직원이 사장을 구하는 파티를 만들어도 되나요?
인게임 제재 대상입니다.
만약 목격을 하신다면 스크린샷을 찍어서 고객센터에 찔러넣으시면 제재 목록에 올라오는 것을 목격 하실 수 있습니다.


3. 이번 주 파요일 (초기화 되는 화요일, [파]밍하는 [요일]) 에 파밍을 못해서 토요일에 파밍 하는 파티를 구해도 되겠죠?
해당 부분은 다른 모집 태크가 아닌 아무것도 설정을 안 하는 기타 탭에서 모집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수요일에 연옥 영식 4층 파티 태그에서
[토요일 10시출] 파밍 / 2상 / 09 
라고 적으시고 모집을 하신다면...  재 대상입니다. 
(+ 공대 모집도 안됩니다...!!)

전투를 설정하고 모집하실 때에는 무조건 당일에 출발하는 파티이셔야 합니다!




4. fflog 라는 게 있던데, 이거 점수를 기준으로 파티를 모으면 클린하게 파밍 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해당 사항은... 실제로 있던 일 입니다.
파티 모집 문구에 적으시면 인게임 제재 대상입니다.

돌려서 말하셔도 안됩니다... 전부 제재입니다.

예시로는
탱 로그 몇, 힐 로그 몇, 딜 로그 몇 이상  ←  정말정말정말 당연하게도 안됨.
파랑 몇, 초록 몇, 빨강 몇 이상    다아아아아아앙연하게도 안됩니다.
물 샤드 몇, 바람 샤드 몇, 불 샤드 몇 이상    이것도 제재된 전적이 있음.

애당초 fflog 자체를 인게임 내 공개되어 있는 곳에서 언급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뭐 지인들끼리 링크셀 같은 곳에서 이만큼 나왔다 좀 더 어떻게 할 수 없을까? 하고 의논하는 부분은... 괜찮지 않나 싶긴한데 공개된 장소에서는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