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서버에서 음유시인, 닌자로 플레이하고 있고 알테마서버에서 용기사 '카실리아'로 플레이하고있는 유저입니다.
닌자 게시판이 나온 기념으로 간단하게 제가 글섭에서 닌자로 플레이하면서 익힌 노하우들이나 간단하게 제가 알고있는 것들을 공유하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어 글을 씁니다.

글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닌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닌자의 장점
3. 닌자의 미래(확장팩을 기준으로)
4. 닌자의 중요 기술
5. 인술 사이클 및 인술 우선순위
6. 오프닝 딜사이클 및 무기기술 사이클
7. 기타 미세먼지팁



1. 닌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닌자는 이번에 2.4패치가 되면서 추가된 새로운 근접 딜러 직업으로, 45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를 항시 유지하는 것으로 글로벌 쿨다운을 약 2.1초 이하인 상태를 항시 유지하는 빠른 템포를 지닌 직업입니다. 또한 20초마다 무기기술 사이에 인술을 우겨넣어야하는 약간 손이 바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P가 항상 부족한 직업인 몽크나 전사에게 를 걸어주어 전투 지속력을 향상시키거나, 로 10초간 파티의 화력을 10% 상승시켜줄 수 있는 현재 파판에서 거의 유일한 딜링시너지를 가진 딜러이기도 합니다.


2. 닌자의 장점
 a. 방향조절이 간단하다 : 닌자는 비교적 복잡한 스킬시스템인 인술을 20초마다 어떤 인술을 사용할지 선택하면서 사용해주어야하는 대신 다른 근접 딜러 직업군에 비해 방향제한이 없는 수준에 가깝습니다. 전방 보너스를 갖는 와 후방 보너스를 갖는 밖에 없지요. 이는 무빙에 자유도를 주고 무빙의 자유도는 생존력으로 직결됩니다.

 b. 위에서 언급했던 파티 시너지 : 현재 파판에서 상시적용되거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다른 직업과의 딜링시너지를 갖는 직업은 단 두개밖에 없습니다. 로 음유시인의 딜량을 상시 10% 상승시켜줄 수 있는 용기사와, 로 파티 전체의 화력을 올려주는 닌자밖에 없지요. 하지만 의 경우 파티에 음유시인이 없다면 무용지물이지만, 은 누구에게나 적용된다는 점에서 막강한 범용성을 보여주는 시너지 스킬로, 파티에서 닌자의 자리를 굳건히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대상의 베기저항을 10% 감소시켜주는 는 닌자뿐만 아니라 나이트와 전사도 같이 효과를 받으므로 상당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음유시인도 마인의 진혼곡으로 캐스터와의 시너지가 있지만, 3초의 캐스팅이 필요하고, 개인의 활용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스킬이므로 보단 효율이 덜합니다.

 c. 저항감소 셔틀을 얻기 쉽다 : 몽크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침공3층에서 다른 몽크를 모셔다가 쌍룡셔틀을 부탁드리면 딜이 평소보다 높게 나온다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저항감소 스킬의 위력손실은 상당히 큰 편입니다. 똑같은 3타인 와 를 비교하면 60이나 되는 위력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고, 이는 도트 두틱에 해당되는,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 차이입니다. 하지만 구하기힘든 몽크의 쌍룡셔틀과는 달리 닌자는 와 전사의 '폭풍의 눈'이 효과가 동일하기 때문에 파티에 전사만 있다면 대신 만 사용해가면서 딜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진성이나 극만신등, 딜을 최대한 높혀야하는 컨텐츠에서 파티에 전사분이 계시다면 폭눈 유지를 부탁드립시다.(4인 던전같은 경우, 특히 쫄구간에서는 전사분들이 첫콤보로 보통 어글콤보를 때릴 것이기때문에 저항 감소는 닌자가 거는 쪽이 나은 케이스도 많습니다.)


3. 닌자의 미래 (확장팩을 기준으로)
 2.4때를 기준으로 하나 확장팩을 기준으로 하나 근딜들은 다들 각자의 특징을 강하게 가지며 딜링 차이는 크게 없는 황금밸런스를 유지하는 듯합니다. 닌자는 언제나처럼 의 강력한 시너지로 파티원들에게 환영받으며, 대상에게 15초간 자신의 어그로발생치의 80%를 이전하는 (한마디로 와우의 속거죠)의 존재로 메인탱커가 어그로콤보를 덜쓰고 딜링콤보에 더 집중할 수 있게해주어 탱커의 딜량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확장팩에서 메인탱커로 사랑받는 암흑기사의 경우 딜링콤보를 더 때리는 것으로 마나수급이 더 쉬워져 운용난이도 자체가 낮아지므로, 닌자의 는 특히 암흑기사가 굉장히 좋아하는 스킬이 됩니다.



4. 닌자의 중요 기술
 : 대상의 베기저항을 10% 감소시켜 본인의 딜량을 약 10% 가까이 상승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항시 유지해야합니다.

 : 후방에서 쓰면 400의 위력+10초간 파티화력 10%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미친 스킬입니다. 만약 방향지정에 실패했다면 피눈물이..ㅠㅠ

 : "전방"에서 쓰면 500의 미친 위력을 자랑하는 엄청난 스킬입니다. 다만 와 쿨다운을 공유하기때문에, 10초 안에 파티가 1000의 위력을 갖는 공격을 못할 것같다는 판단이 들때만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탱커에게 충방, 수비태세가 생기기전엔 사용하지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은신 공격의 특성상 이 없을 경우 첫타로 500의 데미지가 들어갈 수 밖에 없기때문에, 첫타로 꽂아놓고 그 몹을 잡는동안 닌자 회피탱을 하게됩니다.

 : 자신의 공격속도를 15% 상승시켜주는 스킬. 사용했을 시, 기술시전속도 약 500을 기준으로 2.08초의 글로벌 쿨다운을 갖습니다.

 : 위력이 낮아 후져보이지만, 사용하고 난뒤에 10초간 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스킬입니다. 위 두 스킬의 불이 들어와있다면 꼭 사용합시다.

 : 표기위력은 240이지만, 뱀독&벌독의 20% 데미지상승 효과를 받고, 의 베기저항 감소의 효과도 받으므로 실질적인 위력은 312입니다. 360인 과 엄청 큰 차이는 아니므로 사용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인술 쿨을 초기화 시켜준 뒤, 다음 인술은 무조건 크리가 뜨게 해주는 버프입니다.  긴급 리필이나, ,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인술 우선순위 및 인술 사이클
(버프유지) > (이 사용가능할 때) >   (필사의 각오, 효과가 있을 경우) > 
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와 인데요. 위에서 언급했다싶이 는 사실상 312의 위력을 갖고, 는 360의 위력을 갖습니다. 당연히 48이나 위력이 더 높은 를 사용하는 것이 맞는 것 같지만, 은 인을 두번 누르게 되면서 글로벌 쿨다운을 살짝 잡아먹어 딜로스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버프가 없는 경우 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근데 이것에 대해서 이것저것 구글링도 해보고 영상도 찾아보았으나 를 사용한 뒤 를 사용하는 등, 약간 중구난방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냥 중에서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를 토대로 전투 시작후 인술 사이클을 돌린다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 (->->->->->... 반복


6. 오프닝 딜사이클과 무기기술 사이클
 제가 닌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딜사이클입니다. 딜사이클은 무기기술(능력)-> 의 순으로 배치됩니다.
일단 오프닝 딜사이클입니다.
(전투시작 15초전)->15초후 전투시작-> (발경, 필사의각오)-> (영약)-> ()-> (,) -> () -> () -> ()->->->... 이후 사이클에 맞춰서
오프너때 상당히 손이 바쁜편으로 인술누를때, 특히 때 손이 꼬여 토끼를 뽑으면 딜량이 반토막나므로 조심조심 누르셔야합니다.
아래는 인술 등의 능력은 제외한 순수 무기기술 사이클입니다.
->->->->->->->->->->->->->->->->->->->->->->->->->
위의 순서대로 사용하고나면 딱 가 7초, 가 10초, 가 12초남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만약 파티에 전사가 있다면 "폭눈 유지"를 부탁드리고 전에 들어가는 첫 만 사용하신 뒤 뒤에는 모두 로 대체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7. 기타 미세먼지 팁
 a. 위에서 제가 돌리는 사이클에 의하면 항상 뒤에는 무조건 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두 스킬은 항상 묶어서 생각합시다.
 b. 2레벨에 배우는 회피스킬의 경우 일부 중요한 스킬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극시바가 활페이즈에서 사용하는 대상 마킹후 밀쳐내기(영문명 Avalanche)를 회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공4층에서 넬이 MT를 대상으로 사용하는 다라가브 다이브도 회피할 수 있습니다.
 c. 광역 딜링시 의 총 기대위력은 대상당 240으로 대상당 180의 기대위력을 갖는 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단 두 틱이라도 덜 들어가는 순간 보다 손해가 되므로 전투시작시에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정했습니다. 토둔이 270, 화둔이 240이라고 착각했네요ㅋㅋ)
 d. 는 만년 TP 부족 직업인 몽크에게 걸어주시거나, 파티에 몽크가 없다면 전사에게 쿨마다 걸어주신다고 생각하고 하시면 좋습니다.
 e. 꼭 15초 짜리 카운트다운 매크로를 만들어서 들고다니는 편이 좋습니다. 탱커분에게 카운트다운에 맞춰서 전투시작을 요청하시는 쪽이 좋습니다. 오프닝 딜사이클에서 전투 시작 5초후 들어가는 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15초 카운트다운 매크로입니다. 풍둔 사용과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
/p 풍둔 사용!
/p 15 <se.7><wait.5> 
/p 10 <se.7><wait.5>
/p 5 <se.1><wait.2>
/p 3 <se.1><wait.1>
/p 2 <se.1><wait.1>
/p 1 <se.1><wait.1>
/p 고고고 <se.3>
------------------------------

이상 간단한 닌자 가이드글을 마칩니다. 이미지사이즈때문에 상당히 가독성이 안 좋은 글이 나온듯 합니다만 그래도 많은 닌자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제가 적은 것이 맘에 들지 않으시거나, 이 이상의 정보를 원하신다면 "http://solitude.guildwork.com/_/alecs-ninja-guide"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5년 12월21일 업데이트 : 토둔, 화둔관련 수치오류 수정 및 저항감소와 관련된 좀더 상세한 내용 추가+매크로 오류 수정
2016년 2월 23일 업데이트 : 오프너에서 첫 칼날선풍에 속임수공격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속임수공격 순서 변경, 영약 순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