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솔플을 주로 즐기는 검시타 외길인생 망전 6년차 썩은물입니다.

이번 신규레이드 요하드의 패턴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시타분들이 생각보다 많은거같아

솔플영상올리는김에 장문의 공략글도 한번 써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써보는 팁공략글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공략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공략은 공속40이상만 되면 전부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각 페이즈별 패턴대응법을 먼저 소개한뒤 마지막 항목에서

시작부터 클리어까지 분석하는 형식으로 가보겠습니다. 

 

목차

Ⅰ. 비감염 페이즈

Ⅱ. 감염 페이즈

Ⅲ. 기타 패턴

Ⅳ. 요하드 마약 풀코스 체험

 

Ⅰ. 비감염 페이즈

 

4연타 

오른팔을 쓸어담듯이 한번 휘두른 뒤(1타) 몸을 한번 뒹굴고(2타) 꼬리를 흔든뒤(3타) 다시 몸을 돌리는(4타)

연타패턴입니다.

 

 

첫타에 ①범위 내로 슬립대시를 쓴후 다음공격에 맞춰 우측②방향으로 슬립대시스루를 연속으로 써줍니다.

 

 

그럼 스샷과 같이 요하드가 남은 3,4타 공격을 하는동안 평타를 장전할 수 있는 충분한 거리가 확보되고, 마지막 뒤돌아서는 공격을 하는 순간에 4타스매시-퓨리를 긁을 수 있습니다.

①범위내로 첫 슬립대시를 쓸 때 가급적이면 플레이어기준 뒷방향으로 쓰는것이 몹과 비벼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직 퓨리 넣는 각도가 완벽하게 파악되지 않은 좀 더 난이도 높은 대응법이 하나 있습니다.

첫 1타를 슬립대시로 피한 후 플레이어기준 ↗방향으로 대시스매시-퓨리 후 마찬가지로 거리가 확보되어 4타스매시를 꽂을 수가 있습니다. 가만 대시스매시의 각도가 조금만 비틀어져도 2타공격에 맞게되고 퓨리 역시 맞추는 일보다 빗나가는 경우가 더 많아 바람버프만 날릴 가능성이 큽니다. 

퓨리넣는 방향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필요한 대응법이지만 성공하면 분명 처음방법보다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요약

(↙↓↘→)슬립대시 - (→→)슬립대시스루 - 4타스매시 - 퓨리

or

(↙↓↘→)슬립대시 - (↗)대시스매시 - 퓨리 - 4타스매시 - 퓨리

 

돌진4연타

4연타 이전에 선딜이 짧은 빠른 돌진공격이 한번 추가된 패턴입니다.

플레이어와 일정거리가 벌어졌을 때 시전되는 패턴으로 반응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 거리가 벌어질 때마다 바로바로 좁혀주어 해당 패턴이 안뜨게 하는것이 최선입니다.

 

 

대응법은 기존 4연타의 대응법 중 ①범위내로 슬립대시 대신 슬립대시-스루까지 써주면 됩니다.

 

 

영상과 같이 이 돌진후 4연타 패턴은 뒤점프와 같이 플레이어와 거리가 벌어지는 패턴을 사용한뒤 바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요하드와의 거리를 빠르게 좁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

(↙↓↘→)슬립대시스루 - (→→)슬립대시스루 - 4타스매시 - 퓨리

이 패턴이 시전되지 않도록 요하드와의 거리를 빠르게 좁혀준다.

 

찍고 휘두르기

오른손을 전방으로 내지르며 땅을 찍고 한박자 쉰 후에 다시 왼손을 크게 휘두르는 패턴입니다.

 

첫타를 슬립대시더크로 대응합니다만 더크를 긁은 후에 플레이어의 위치가 어디에 있느냐에따라 후속 대응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①범위

 

가장 딜넣기 쉬운 위치입니다. 요하드의 뒷발을 긁으며 꼬리쪽으로 이동하거나(영상첫번째) 다리사이의 뒷공간을 퓨리로 뚫고 들어가면(영상두번째) 다음패턴까지 짧은 프리딜타임이 생깁니다.

 

②범위

 

별로 좋지 않은 위치입니다. 2타에 맞춰 카운터퓨리를 넣기 쉽지 않으니 슬립더크후 다시 슬립더크를 넣은 뒤 퓨리로 마무리해줍니다.

 

③범위

플레이어기준 ↗방향으로 카운터퓨리를 넣어주면 2타를 스쳐지나가면서 딜이 들어갑니다.

특히 끝자락에 있을경우(영상두번째), ①범위만큼이나 딜넣기 편한 위치입니다.

 

①③의 범위로 가려면 첫 슬립더크를 각각↖↗방향으로 넣어주는 것이 좋고, 뒷방향 혹은 정면으로 하면

②범위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요약

( )방향으로 슬립대시더크 이후 위치가

(↖)①범위 - (뒷다리 혹은 다리사이로) 퓨리 

(↓↑)②범위 - 슬립대시더크 - 퓨리

(↗)③범위 - (↗)퓨리 

 

나머지 패턴

딱히 대응법이 있다기보단 빠른반응속도로 회피기를 써주는 것정도만 요구되는 패턴들은 한곳에 모았습니다.

 

크게 휘두르기

 

왼팔을 크게 한번 휘두르는 패턴으로 준비동작이 매우긴 쉬운 패턴입니다.

 

 

옆쓸기

 

두발로 일어선 후 팔로 한번 휩쓰는 패턴입니다. 생각보다 선딜이 길지 않은 편이니 무리한 퓨리욕심을 자제하고 침착하게 슬립대시-더크를 써줍니다.

 

 

짧은 돌진물기

 

살짝웅크리며 크르릉거린뒤 빠르게 짧은거리를 돌진하는 패턴입니다. 비감염페이즈때 상당히 자주 나오는 패턴이며 마찬가지로 선딜이 길지 않으니 무리한 퓨리욕심을 자제하고 슬립더크를 써줍니다.

 

 

뒤로 점프

 

뛰는 순간과 착지하는 순간에 판정이 있는 패턴으로 이 패턴자체는 별거 없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거리가 벌어지면 돌진4연타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으니 니들캔이동등으로 빠르게 요하드와의 거리를 좁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Ⅱ. 감염 페이즈

 

감염5연타

회불기 떡칠이었던 테섭때와 달리 전부 회피가능으로 수정되어 대응하기 아주 쉬운 패턴입니다.

 

시작은 첫 1,2타공격을 슬립대시스루로 피해 2바람버프를 얻어준뒤

① 충분한 공간이 확보됬으며, 슬래싱하이 상태거나 스태미나 여유가 충분한 경우

 

니들캔,연아스탭 등으로 요하드와의 거리를 벌린 후 몸이 엎어지는 4타공격때부터 평타장전을 시작하여 

4타스매시 - 퓨리를 긁어 줍니다.

 

② 구석, 벽면등의 비좁은 공간이거나 니들캔이동을 할만큼 스태미나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비비기로 대응해주면 됩니다. 3타공격때 슬립대시더크를 긁어주고 다시 4,5타공격을 슬립대시스루더크로 피한뒤 퓨리로 마무리해줍니다.

 

당연히 패닝을 긁는 ①이 ②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니 ①을 자주 써줍시다.

 

 

요약

슬립대시스루 - (니들캔,연아스탭)거리확보 - 4타스매시 - 퓨리

or

슬립대시스루 - 슬립대시더크 - 슬립대시스루더크 - 퓨리

 

감염4연타

발로 땅을 찍은 후 감염5연타패턴의 3타공격부터와 동일한 공격을 하지만 마지막 공격이 방무뎀 회불기인 패턴입니다.

 

 

발로 찍는 첫 1타공격을 플레이어기준 ↖방향으로 슬립대시더크를 해주면 자연스럽게 왼발을 내지르는 2타공격의 히트박스에서 벗어나게 되어 같은방향으로 퓨리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이후

 

① 충분한 공간이 확보됬으며, 슬래싱하이 상태거나 스태미나 여유가 충분한 경우

 

감염5연타와 마찬가지로 니들캔,연아스탭등으로 거리를 확보해준 뒤 3,4스매시 - 퓨리를 긁어줍니다.

 

② 구석, 벽면등의 비좁은 공간이거나 니들캔이동을 할만큼 스태미나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 기준 →방향으로 슬립대시 후 ↗방향으로 바로 스루를 이어주면 마지막 4타회불기의 히트박스에서 벗어 나게 되니 더크-퓨리를 긁어줍니다.

 

위방법이 어렵거나 첫타공격때 몹과 끼거나 하는 이유로 ↖방향으로 벗어나는데 실패한다면 당황하지 말고 2타공격역시 슬립대시더크로 한번 피해준뒤 ②방법으로 대응해 주면 됩니다.

 

 

요약

(↖)슬립대시더크 - (↖)퓨리 - (니들캔,연아스탭)거리확보 - 4타스매시 - 퓨리

or

(↖)슬립대시더크 - (↖)퓨리 - (→)슬립대시(↗)스루더크 - 퓨리

or

슬립대시더크 - 슬립대시더크 - (→)슬립대시(↗)스루더크 - 퓨리

 

회불지면강타 + 가불도약찍기

붉은 이펙트의 긴 준비동작과 함께 땅을 강하게 내려찍은 뒤, 높게 도약하여 한번더 찍는 패턴으로,

첫타는 회불기입니다.

 

첫 지면강타는 회불기니 빠르게 이동하여 공격범위에서 벗어나 다음공격때까지 프리딜을 넣어줍니다.(꼬리쪽에서 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 도약찍기는 약간의 유도성을 지녔으나 회피가능이니 슬립대시더크-퓨리로 대응해 주시면 됩니다.

 

요약

(뒤로이동한뒤) 빡딜 - 슬립대시더크 - 퓨리

  

나머지 패턴

마찬가지로 대응법보단 빠른 반응속도정도만 요구되는 패턴들입니다.

 

옆쓸기

 

따로 일어서는 동작이 없어 비감염페이즈에 비해 선딜이 매우 짧아집니다. 요하드의 뒤에서 딜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언제 쓸지모른다는 생각으로 항상 긴장하고 무리한 퓨리욕심을 자제해야 합니다.

 

 

크게 왼팔휘두르기

 

비감염페이즈때와 마찬가지로 준비동작이 매우 긴 별거 없는 패턴입니다.

 

 

브레스

맞을 시 도트뎀과 이속디버프가 걸리는 패턴으로 포효후 그자리에서 쏘거나 한번 뒤로 점프한뒤 쏘는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갈고리 걸기 가장 수월한 패턴입니다.

빼애애애앵!

 

고공점프

긴시간의 포효와 함께 엄청난 높이로 점프를 하여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테섭과 달리 회피가능이니 타이밍맞춰 슬립대시더크를 하거나 그냥 플레이어기준 ←방향으로 달리기만해도 히트박스에서 벗어납니다. 검시타로 볼일이 드문 패턴이니 이런게 있다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볼일이 없다보니 영상을 뽑지 못했습니다...orz)

 

 

 

 

 Ⅲ. 기타 패턴

 

감염체를 떼어낸 후의 비감염페이즈에서 추가되는 신규 패턴들입니다.

 

즉사기

 

붉은 이펙트와 함께 길게 으르렁 짖은 뒤 꼬리를 휘두르는 패턴으로 맞으면 얄짤없이 요하드의 먹방제물이 되어 즉사하게 됩니다. 즉사기인만큼 준비동작이 매우긴 편이라 여유있게 스매시 넣어주다가 슬립대시를 써주시면 됩니다. 다만, 꼬리판정이 꽤 길게 남기 때문에 슬립대시를 너무 빨리 쓰면 끝부분에서 피격당하게 됩니다.

 

 

진액 분출

플레이어와 어느정도 거리가 벌어지면 사방으로 진액을 뱉는 견제기로 검시타입장에선 보기 매우 힘든 패턴이니 고공점프와 마찬가지로 이런게 있다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이 패턴 역시 볼일이 워낙 없다보니 영상을 뽑지 못했습니다...orz)

 

 

카우사 분출

 

비감염,감염페이즈 구분없이 플레이어와의 거리가 벌어지면 시전하는 원거리 견제 패턴입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군단숙주마냥 등에서 감염체 여러마리를 사방으로 분출하는데 이 감염체은 식충처럼 플레이어에게 접근해 자폭을 합니다. 8~9초가량이 지나면 알아서 터지고 다가오는 속도 또한 플레이어가 걷는 속도수준이니 적당히 거리벌려주며 딜을 넣으면 됩니다.

 

 

 

 

Ⅳ. 요하드 마약 풀코스 탐방

요하드의 모든 패턴에 대한 대응법을 알았으니 이제 못난 주인때문에 최무각 마약 수십병에 중독되버린 잘생긴

검시타횽과 함께 요하드 사냥을 하며 시작부터 클리어까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험을 떠날 잘생긴 제 검시타의 스펙입니다. (무기는 13강)

 

서론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하는 모든 방법은 공속40이상만 되면 모두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반대로 40아래론 좀 힘들 수 있습니다.

 

 

시작해봅시다!

 

 

요하드는 특이하게도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패턴을 내지르는데

백단위의 연습권을 소비하며 연습해본결과 첫 시작때 요하드가 쓰는 패턴은 딱 세가지란걸 알 수 있었습니다.

 

① 카우사분출 후 짧은돌진 물기

② 돌진4연타 후 짧은돌진 물기

③ 걸어서 접근한뒤 짧은돌진 물기

 

그렇습니다. 배라도 고픈건지 이놈은 기승전짧은돌진물기를 무조건 시전합니다.

첫시작엔 니들버프를 걸어야 하는데

③의 경우 그냥 슬립더크로 대응하시면 되고 ①,②의 경우엔 백문이 불여일견, 어떻게 버프를 넣으며 딜하면 

되는지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①번 대응 영상

 

②번 대응영상

이후 8줄이 될때까지 요하드를 신나게 두들겨 패줍니다.

 

 

피통이 8줄이 되니 요하드의 호구스러움에 보다못한 감염체가 정신지배를 걸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낙석패턴까지 상당한 프리딜타임이 주어지니 본인이 넣을 수 있는 최대한의 폭딜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도약해 땅을 찍으며 플레이어가 있던 자리를 중심으로 퍼지는 회불장판을 생성하니 타이밍맞춰

니들캔이동으로 피해준뒤 안전지대로 갈 준비를 합니다. 이때, 요하드가 올라타는 위치까지 이동하는 동안에도 딜을 넣을수가 있지만 진로를 방해하면 회불장판을 한번 더 생성하니 주의해서 딜을 넣어야 합니다.

 

영상으로 감상하시죠.

 

 

신난다 까르륵

 

 

등에서 내려 착지하면 상자에서 요하드의 감염체를 뗄 수 있는 갈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렘린의 기술력이 들어갔는지 혼자서도 요하드를 괴롭힐 수 있는 우수한 마족의 갈고리입니다.

 

 

갈고리가 나올 때까지 특별출현하신 저그초월체에게 인사나 해줍시다.

 

 

이제 큰 돌들이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정확이 12번이 떨어지며 11번째 돌이 떨어질때 요하드도 같이

내려옵니다.

중간층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10번째 돌이 떨어진 직후 내려가줍시다.(단, 11번째돌이 바로앞에 떨어질 예정이면 한타이밍 참아줍시다. 맞으면 아파요)

 

 

10번째 낙석직후 내려오면 이렇게 요하드도 11번째 낙석과 동시에 내려오게되어 바로 붙을 수 있으며 이제 감염체 페이즈가 시작됩니다.

 

2월4일 패치 이후 감염체를 제거한뒤 다시 낙석패턴까지의 주기가 2분이상에서 1분4~50초가량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려오자마자 감염체를 떼어내면 쓸데없이 낙석패턴을 평소보다 한번 더 보게 될 수 있으니 착지 후 약 3~40초정도 딜을 넣어준후 떼는 걸 추천합니다. 이럴 경우 낙석패턴을 마약땐 한번, 노마약땐 두번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딜사이클은 이전 낙석패턴뜨기전 폭딜타임에 sp4칸을 모아준뒤 감염체패턴 시작부터 (바람버프받은)퓨리No.7을 써주고 다음 슬래싱하이를 킬 sp가 모일때까지 딜을 해주면 대충 3~40초 정도에 마약기준으로 한줄정도 피를 깎을 수 있었습니다.

 

 

한줄이나 깠으니 이제 마족제 갈고리로 감염체를 떼줍시다.

브레스패턴이 갈고리 걸기 가장 수월하지만, 4,5연타 패턴때도 걸 수 있으니 괜히 브레스패턴 유도한답시고

거리벌리느라 딜로스를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자세한 감염체제거 방법은 인벤닉 '많이먹은놈'님이 올려주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name=subject&keyword=%EC%9A%94%ED%95%98%EB%93%9C&l=35695  이글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꿀팁of꿀팁입니다.

 

 

"꾸워어어어엉"

 

감염체를 제거하면 즉사기와 원거리견제기가 추가된 비감염체 페이즈로 돌아갑니다.

 

 

한줄정도 깐뒤에 감염체를 제거한 덕분에 수월하게 1분40초가 지나기 전에 낙석패턴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는 피통3줄대로 진입했네요.

 

 

좀더 딜을 넣다보면 다시 보다 못한 감염체가 요하드를 지배해 감염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부터 맵 구석에 있는 두상자에서 붉은색의 마족갈고리를 얻을 수있는데 불량품인지 세명이 걸어야 뗄 수

있이므로 솔플땐 굳이 먹으러 가지 맙시다.

 

 

드디어 대망의 마지막 줄입니다. 이때부터 요하드는 다시 비감염체 페이즈로 돌아가며 잠시 적지 않은 시간의 프리딜타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느린 주기로 랜덤위치에 낙석이 떨어지기 시작하니 요하드와 낑기지 않도록 적정거리는 유지해주고 항상 다음낙석위치를 파악하며 딜을 넣어주도록 합시다.

검시타의 경우 니들스매시를 적극 활용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영상으로 감상하시죠.

 

의도한건 아니지만 마지막부분에서 알수 있듯이 낙석이 떨어지는 위치 정가운데에 요하드가 있으면 대신 등으로 돌을 받아줍니다. (프렌즈쉴드 오지네요) 

 

 

클리어! 처음써보는거라 여러모로 부족했던 공략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검시타 요하드 마약 솔플 영상 풀버전 링크 (6분 14초 - 1피격)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30&l=11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