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를 돌리던 중 오카니로 상대 하수인을 막았습니다. 그런데 상대가 거수 넵튤론을 냈는데, 거수만 사라지고 거수의 부속품은 남게 되어서 올려봅니다.
혹시나해서 찾아봤는데 11/8에 자게에 이의있음으로 즈힐라그를 막았지만 촉수는 남으신 분이 계셔서 올려봅니다.
그런데 피가 1남은 상황이라 좀 급한 마음이었고, 다음턴 피흡이 되는것을 상대방이 보자마자 나가서 기록으로 대채합니다.


먼저 상대가 10턴 예지를 써서 2/3도발 두마리가 나와 하수인 2마리가 손패에 있는것을 확인

패치위크로 글루그 제거

상대 손패 다 쓰고 남은 하나가 하수인이란걸 아니 당연히 오카니로 하수인 차단

상대 넵튤론 소환

넵튤론은 오카니로 사라졌지만 부속품인 손은 그대로 남은 상황

다음턴 피의 소용돌이를 그대로 맞으며 환영이 아니라 존재함을 확인, 상대 항복

차단의 메커니즘과 거수의 메커니즘이 섞여서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 같은데
차단은 '차단당한 카드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카드의 전함,죽메 같은 능력이나 효과들을 차단하는데 이때 카드의 효과는 사라지지만 '마나를 소모해서 카드를 손에서 낸' 사실은 남아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마나를 소모해서 손에서 냈기 때문에 호랑이 시르벨라 카드가 발동이 되는것이고, 거수 또한 손에서 냈기 때문에 이것을 인식해서 부속품이 필드에 소환, 거수는 제거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차단은 카드 효과가 발생되면 안되므로 거수가 나옴으로서 발생하는 부품소환도 당연히 나오면 안되는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p.s 어떤거수가 차단에서 그나마 좋을까?
전사-넬리                  2/6도발 소환
도적-크레바토아         2/1속공,죽메 2마리 소환
성기사-거대괴수호      4/2천보,속공,드로우 소환
흑마-거대지느러미      4/7도발 소환
사제-검은바다거수      1/4 소환
법사-가이아               2/3속공 2마리 소환
악사-즈힐라그            1/2턴종료시 데미지1 4마리 소환
드루-콜락                  0/8도발 소환
술사-글루그               2/2도발 3마리 소환
냥꾼-하드랄로돈         3/1 2마리 소환
오주마트                   1/3 6마리 소환
넵튤론                      4/2면역 2마리 소환

베스트는 성기사, 워스트는 사제같네요 확실히 거수가 메인인 만큼 부속품들의 힘은 약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