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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04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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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해보는 컨스에서 마법사 직업 카드 평가심심해서 예전에 써 본거 업뎃 해봅니다. 반개짜리 별이 특수문자에 없기 때문에 ○●◐으로 대체합니다. 별로 읽어 주세요. 마나 지룡(지룡) : ●●●◐○ 사용에는 부침이 좀 있습니다. 베타기간에는 이른바 마동환 콤보로 악명이 높았고, 어그로법사에서 채용된 카드지만, 환영복제를 덱에서 빼는 추세가 되면서 넣기는 하지만 과연 좋은가 라는 의문이 들던 카드였습니다. 물론 마법사의 1코 라인의 부실로 계속 들어가긴 햇습니다. 리로이주돚이 유행하던 당시 마법사가 대항하기 위한 슈팅법사일때도 채용이 높아지긴 했습니다. 낙스 당시에는 간좀과 경쟁관계였고, 고대놈이 나오면서부터 기계법사의 유행으로 1코라인에서 빠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고대놈 후기~현재 메타에선 꼬리전사 템포법사가 부상하면서 저코마법의 채용이 늘어나며 다시 한번 자주 쓰이는 법사의 저코 카드입니다. 마법으로 공격력이 늘어난 다는 점에서, 저코마법 채용에 따라 쓰이는 정도가 달라지는 효율이 좋은 카드라 볼수 있습니다. 비전 작렬(비작) : ●●●○○ 마상시합때 추가된 카드입니다. 템포 법사의 부상과 손놈의 너프로 파마 등 성기사가 부상하면서 2체 하수인의 효율적인 파괴와 꼬리전사, 수습생과의 효율때문에 템포법사 덱에서 1~2장 채용되는 카드입니다. 모든 법사덱에서 채용될 정도로 효율이 좋은 주문은 아닙니다만, 템포법사 한정으로 매우 강력한 주문 중 하나입니다. 신비한 화살(신화) : ●●●○○ 사용이 좀 드물었던 카드입니다. 오리지널 초창기 때는 쓰였지만, 이후에는 잘 쓰이지 않는 카드였습니다. 임의성도 있고 필드 장악에 큰 도움이 되는 카드는 아니였습니다. 드물게 안토니 콤보용으로 이용되었지만 환영복제가 더 자주 쓰였습니다. 역시 리로이 주돚이 유행할때 어그로 슈팅법사들이 채용하는 경우 이후로는 거의 쓰이지 않았었습니다. 최근에 불꽃꼬리전사 템포법사가 유행하면서 다시 다수 채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손놈이 사라지고, 성기사 등 저체력 하수인은 쓰는 덱이 늘어나면서 효율이 더 좋아지기도 했습니다. 얼음창(얼창) : ●●◐○○ 얼음창은 지금 까지 하스 모든 덱에서 컨셉덱에 주로 쓰인 카드입니다. 유구한 전통을 지닌 냉기슈팅법사(냉법)의 영웅딜용 카드 중 하나지요. 알렉냉법에서는 꾸준히 쓰인 카드입니다. 환영 복제(환복) : ●●○○○ 환영 복제 역시 자주 기용되는 카드는 아닙니다. 오리지널 초기에는 마동환 콤보로 악명 높았지만, 이해도의 증가 등등으로 자주 빠졌습니다. 어그로슈팅덱(단검곡예사와 콤보로 쓰인 경우도 많습니다)이나 콤보를 모아야 하는데 시간을 얻어야하는 덱에서 드물게 쓰였습니다. 역시 오리지널 시기 어떻게든 안토를 활용하기 위한 덱에서도 쓰였구요. 그 이후 낙스, 고대놈에서는 안 쓰이다가 역시 꼬리전사덱에서 슈팅에 비중을 둘 경우 하수인 보호 + 딜링을 위한 카드로 가끔 채용 되었습니다. 손놈 시절에는 환복이 꽤나 채용되었는데, 손놈도 사라지고 효율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였는지 템포법에서 서서히 채용이 안되는 추세입니다. 꽁꽁로봇 : ●●●◐○ 고대놈에서 나온 카드로써, 나올때부터 무기를 쓰는 덱, 드루 등한테 강할것이라 예상 되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무기나 직접공격 영능으로 하수인을 정리하는 덱 들에게 큰 고통을 주면서 기계법사의 카드 들 중 하나로 군림합니다. 기계법사덱에 들어가며, 기계법사의 인기가 시들면서 채용이 잘 안되는 추세입니다. 그렇지만 상대를 빙결시키는 능력 자체는 여전히 강력한 하수인 입니다. 마술사의 수습생(수습생) : ●●●◐○ 이 카드도 효율 좋은 카드들 중 하나지만 부침이 좀 있습니다. 초기에는 꽤나 쓰였지만 그 이후로 쓰이지 않앗는데, 그 이유로는 법사의 저코기의 부재 때문입니다. 일단 그것의 특능때문에 우선 정리 대상으로 들어가 한턴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법사의 마법들이 코가 높은 관계로 연계로 사용되는 경우도 드물었습니다. 그래서 어그로슈팅덱 이외에는 채용률이 많이 낮은 편이였습니다. 고대놈이 나오면서 저코주문인 차원문과 화염포가 생겨났지만, 그 당시에 유행햇던 기계법사 대문에 채용이 안 되었으며, 이후 고대놈 후반~현재에 이르는 템포법사덱에서 저코주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하수인으로 채용됩니다. 다만 저코주문 채용이 적다면 쓸 필요가 없는 하수인 중 하나입니다. 불안정한 차원문(차원문) : ●●●◐○ 고대놈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카드이며, 나오기전에는 텍스트 때문인지 천리안의 하수인 버전이 아닌가라는 평을 들엇습니다. 실제로는 전체카드 중 임의의 하수인 카드를 고르는 것이지만요. 막 나오고 나서는 차원문 좋다라는 평을 들었습니다만 기계법사의 유행으로 채용률이 많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고대놈 후반~현재까지 템포법사가 부상하면서 채용율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카드의 장점은 차원문으로 저코카드가 나오면 초반에 필드를 빠르게 먹을수 있고, 고코카드가 나오면 중후반에 적이 의도하지 못한 카드가 나와 적의 행동을 꼬아버릴수 잇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몇몇 함정카드가 나오는것, 도는 중후반에 저코카드가 뽑히면 별로라는 점이겠죠. 상대방에게 악몽을 주는 것으로 꽤 높은 카드이며 주문이라는 점에서 수습생, 꼬리전사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신비한 폭발(신폭) : ●●○○○ 오리지널 때부터 있었던 카드지만 사용은 거의 안되던 카드입니다. 전체 1뎀을 준다는게 생각보다 큰 이득이 아니였기 때문입니다. 아주 드물게 토큰류 하수인을 정리하기 위해 채용되던 카드입니다. 꼬리법사가 나오고 나서도 채용은 잘 안되던 카드이고 파마기사가 떠오를 초반에 잠시 채용되기도 했습니다. 역시 시기가 지나자 다시 채용이 거의 안되는 추세입니다. 얼음 화살(얼화) : ●●●●● 법사덱에서 거의 채용되는 카드로써 드문 컨셉덱이 아니면 채용이 빠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3뎀 + 하수인을 얼린다는 효과는 상대방 행동을 저지하기에 충분하죠. 또한 슈팅덱에서는 얼창과 시너지도 볼수 없습니다. 드루이드의 숲수, 지고정과 같은 법사의 필수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염포 : ●●●◐○ 고대놈에서 나온 카드로 임의의 하수인이라는 제한이 있긴 하지만 그 대신 4뎀을 주는 카드입니다. 역시 초반의 기계법사 유행일때는 채용률이 떨어졌는데, 영웅에 딜을 넣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 필드를 장악하려는 법사덱에서는 꽤나 채용된 카드입니다. 이후 고대놈 후반~현재에 템포덱이 유행하며 채용되는 카드입니다. 장점으로는 4뎀을 이용한 상대 하수인이며 단점은 무작위 하수인이기 때문에 우너하는 하수인을 제거 못하는 확률이 꽤나 높다는 점입니다. 성기사와 토큰류 덱이 유행하면서 2장 채용률이 조금씩 줄어드는데 원하는 하수인 정리가 어려워지는 환경 때문입니다. 영웅의 넋(영넋) : ●●○○○ 대 마상시합에서 새로 추가된 카드지만,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영능을 주로쓰는 법사덱이 효율이 별로 크지 않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능력이 나쁘다고는 할수 없지만 지금 주류인 템포법사의 경우 영능을 안쓸수록 오히려 더 이득이기 때문에 이 카드를 채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능 또는 격려 법사덱이 만들어 져야만 이 카드의 효율을 재평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낮게 평가할수 밖에 없습니다. 거울상 : ●●●●○ 초반부부터 있던 카드지만 처음에는 평가가 좋지 않았습니다. 3코의 효율에 비해 저코 하수운이 튀어나오면 그 효과를 거의 발휘하지 못한다는 면에서 함정비밀로 인식되었죠. 그런데 이 평가는 낙스 이후로 뒤집혔는데 미치광이 과학자로 비밀을 꽁짜로 당길 수 있다는 점에서 재평가 받기 시작합니다. 설사 저코하수인으로 간파되어도 꽁짜로 건 비밀+과학자를 통한 덱압축 효과를 받기 때문이지요. 고대놈에서는 기계법사 덱에서 적 행동을 제한하기 위해 과학자와 함께 기용되었습니다. 템포법에서도 여전히 채용되는 카드입니다. 너무 자주 쓰여 간파도 많이 되긴 하지만 여전히 좋은 카드임은 확실합니다. 그을음 생성로봇 : ●○○○○ 고대놈에서 나온 카드지만 채용률이 한없이 낮은 카드입니다. 먼저 기계법사 덱에서는 주문 공격력이 효율을 밭는 경우가 거의 없어 채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현재 상황에서도 채용될 여지는 적습니다. 설사 주문력이 필요하다고 해도, 드로우 까지 해주는 탈로스, 하늘빛 비룡을 채용하는게 낫습니다. 또한 엑조디아 덱에서도 더 저코로 주문력을 올려주는 코볼트점쟁이가 더 낫죠. 그렇다고 특별히 공체가 좋은편도 아닌지라 금방 처리하기 쉽습니다. 주문공격력 하수인을 쌓아가는 방식의 덱이 나오지 않는 이상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마법 차단(마차) : ●●●○○ 대부분의 비밀류가 그렇지만 마차도 오리지널 때는 잘 쓰이지 않았습니다. 비밀을 걸면 덱이 느려지고 쉽게 당햇기 때문이죠. 에테리얼 비전술사를 키우는 컨셉덱에서 많이 쓰였습니다. 이후 낙스에서 나온 과학자의 영향으로 채용률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마법을 한번 차단하면서 얻는 부수적 효과들이 크기도 하였고, 또한 덱 대부분이 마법 채용이 적은 편이였기 때문에 저코 주문이라도 핵심주문인 경우가 많아서 였지요. 고대놈에 들어서 기계법사의 등장으로 예비부품으로 풀어버릴수 있게 되면서 채용률이 떨어지다가 템포법사가 유행하면서 채용률이 다시 늘어났습니다. 과거든 현재든 단점은 변하지 않았는데, 쓸모없는 저코주문에 풀릴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역시 템포법사가 자주 채용하면서 거울상 다음으로 확인해보기 때문에 잘 간파 당하는 카드입니다. 복제 : ●●●○○ 낙스에서 나온 법사카드입니다. 자기가 내 놓은 하수인이 죽으면 그 개체를 늘려 준다는 면에서 평가가 좋기도 하지만, 드로우가 아니라서 덱압축 효과가 없어서 아쉽다는 평도 있습니다. 낙스 시기에는 중고코 하수인을 늘려주는 것을 노리고 채용되었으며, 죽음의 군주, 썩은 위액골렘, 시린빛 점쟁이를 이용한 이른바 탈진법사에서 채용되던 카드입니다. 고대놈 초반에는 기계법사의 유행으로 채용률이 떨어졌으며, 현제 템포법사덱에서도 채용이 안되는 추세입니다. 다만 중고코 하수인의 비중이 높은 덱에서는 여전히 채용되는 카드입니다. 여러 후반 지향 덱에서 고코 하수인이나, 양폭 등의 필드 제거 하수인을 불리는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 불꽃꼬리 전사(퍄퍄맨) : ●●●●◐ 검바산에서 나온 법사 하수인 카드입니다. 나오자마자 템포 법사나, 주문을 활용한 슈팅법사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2/4라는 체력, 토큰류 정리가 좋다는 면, 법사의 저코주문이 늘어났다는 점, 수습생의 존재 등이 이 카드를 쓸모있게 만들어서, 템포법사의 대 유행을 이끌고 있는 카드입니다. 템포법의 핵심이자 현재 법사주류덱의 핵심카드죠. 나중에 법사덱이 완전 일변하지 않는한 꽤나 길게 쓰일수도 있을 겁니다. ![]() 신비한 지능(신지) : ●●◐○○ 법사의 유일한 드로우 카드입니다. 법사의 고질적인 덱압축이 약한 문제는 이 카드에서 비롯 되죠. 또한 온전히 드로우 효과만 가지는 카드들 중 하나입니다.(신비한 지능, 신의 은총, 엄숙한 애도, 육성, 전력 질주) 이 중에서 보면 효율이 가장 낮습니다. 은총은 상황에 따라 폭발적인 드로우가 가능하며, 애도도 상황에 따라 적은 마나비용으로도 드로우가 가능합니다. 전력질주는 마음가짐과 같이 쓰일수 있죠. 육성은 지식의 고대 정령이라는 대체 수단 때문에 사용이 잘 안됩니다. 하지만 법사는 신지가 직업 덱압축의 전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지를 덱에서 배제하고 다른 드로우 수단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리지널 때는 풋내기, 전리품, 고통사제, 비룡 등이 있었습니다. 현재도 변함이 없죠. 그 쓰임새에도 불구하고 신지의 평가는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장점이라곤 법사 유일의 직업 드로우 카드라는 것 뿐이죠. 템포법의 경우 주문이라는 시너지가 수습생과 꼬리전사에 좋은 이득을 주기때문에 쓰지만, 여전히 효율이 좋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 얼음 방패(얼방) : ●●◐○○ 얼음방패 역시 컨셉덱 위주로 많이 쓰인 카드입니다. 냉법, 또는 여러 후반 지향형 덱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나, 어그로덱에 조금이나마 대항하기 위한 카드로 쓰였던 카드입니다. 또한 과거 에테리얼을 키우기 위해서 주로 쓰였던 카드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특별한 상호작용을 할 카드가 추가되지 않는 한 활용에 큰 변화가 있을 카드는 아닌걸로 보입니다. ![]() 얼음 보호막(얼보) : ●●◐○○ 얼음 보호막 역시 컨셉덱 위주로 많이 쓰인 카드입니다. 냉법, 또는 여러 후반 지향형 덱이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나, 어그로덱에 조금이나마 대항하기 위한 카드로 쓰였던 카드입니다. 앞으로도 특별한 상호작용을 할 카드가 추가되지 않는 한 할용에 큰 변화가 있을 카드는 아닌걸로 보입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얼방보다는 덜 쓰이는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유명한 하스 포로게이머인 Strifecro가 선호하는 카드이기도 합니다. 요새는 좀 덜하지만요) ![]() 얼음 회오리(얼회) : ●●◐○○ 얼회 역시 컨셉덱 위주로 많이 쓰인 카드입니다. 특히 얼회 + 파멸의 예언자(종말)을 통한 필드 정리용도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죠. 앞으로도 특별한 상호작용을 할 카드가 추가되지 않는 한 활용에 큰 변화가 있을 카드는 아닌걸로 보입니다. ![]() 잊혀진 횃불 : ●●●○○ 이번 탐험가 연맹에서 쿠가된 카드입니다. 3코 3딜은 좋다고 할수는 없지만, 이후에 나오는 3코 6딜 이글거리는 횃불 카드는 화염구의 상위 호환이라는 면에서 매우 이득입니다. 평가는 약간 갈리는 중인데, 템포법사에 넣어도 쓸만한 카드라는 평(이후 1장 추가된 화염구 이득), 3코 3딜이라는 점이 빠른 진행을 막아 별로 좋지 않다는 평이 존제합니다. 하지만 냉법의 경우 딜카드로 쓰여야 하는 얼음화살 대신에 이 카드로 단검곡예사, 벌목기 등등을 잡아주면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냉법은 드로우가 많은 편이라 이글거리는 횃불을 찾기도 쉽고요, ![]() 인형 의식 : ●●◐○○ 대 마상시합에서 추가된 카드 입니다. 주로 용도는 상대가 내 하수인을 교환하더라도 니 필드를 최대한 유지시키는 용도로 쓰입니다. 템포법에서 드물게 상대가 비밀에 대비하지 못하도록 쓰이거나, 후반 지향형 덱에서 고코하수인들을 죽이더라도 다른 고코 하수인이 필드에 새로 나오게 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효율이 나쁘다고는 할수 없으나, 3코 이하의 하수인으로 이 비밀이 발동된다면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채용은 잘 안되는 편입니다. ![]() 주문 사수 : ●◐○○○ 대 마상시합에서 추가된 카드로, 3코 3/4라는 준수한 스텟이지만 상대에게도 임의의 주문을 준다는 점에서 평가가 갈리는 카드입니다. 주문 한장을 주기 때문에, 주문과 시너지를 볼 수 있는 템포 법사에서 잠시 채용이 되기도 했습니다. 다시 채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아마 상대 한테도 주는 주문이 역캐리를 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주문 왜곡사(왜곡사) : ●●◐○○ 이 카드의 경우는 비밀의 의외성을 두기위해 채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지정형 주문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가장 까다로운 카드입니다. 오리지널 때는 고코전설(안토니) 보호나, 에테리얼 보호를 위해 채용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비밀의 의외성을 위해 채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비밀 예측이 힘들고, 방심하기 쉬우며, 상대 버프를 가져올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비지정형 주문에 캔슬이 되며, 마차와 주문 왜곡사가 둘다 걸렸을 시에는 마차가 무조건 우선한다는 점입니다.(예를 들어 마차와 왜곡사가 걸려있을 경우 드루가 천벌로 마법차단을 빼고, 자연의 군대-정신 자극-야생의 표호로 적 드루가 킬각을 볼수도 있단 것이죠) 마법으로 버프하는 버프류 덱이 떠오른다면 채용률이 높아질 수는 있습니다. ![]() 증발시키기 : ●◐○○○ 이 카드는 상대방을 카운터 치기 위해서 채용되었던 카드입니다. 과거 리로이주돚시절 법사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하여 채용한 전설인데, 대부분 리로이 하나만 필드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 리로이 콤보를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하수인이 여려가 내왔을 경우 하수인 치는 순서만 잘 맞춰준다면 비밀이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역시 하수인 하나만을 이용한 피니쉬덱이 유행하지 않는 이상 이 카드를 활용하는 것을 보기는 힘들겁니다. ![]() 키린 토 마법사(키린 토) : ●●◐○○ 이 카드는 비밀을 채용하는 덱에서 전략적으로 쓰이는 카드입니다. 오리지널 당시에는 에테리얼을 키우는 비밀법사가 주로 채용했으며, 3코라인이 부실해서 그냥 깡 쓰텟으로 쓰기 위해 채용되기도 합니다. 낙스에 들어서서는 미치광이 과학자로 인해서 채용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후 고대놈 후반 ~ 현재에 이르러서 비밀이 초반에 다수나와 덱이 말리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과학자와 함께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밀이 핸드에 있을 시에 0코가 된다는 면에서, 또한 로데브 같은 것에 당해도 키린토만 있으면 비밀로 대항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카드이며, 스텟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3코 라인(기계거미, 불꽃꼬리 전사)에 비해 효율이 좋다고 볼지는 의문입니다. 체가 3이라는 점이 2코 하수인에게 쉽게 정리될수 있다는 단점이 됩니다. 역시 최근 템포법사의 경우 불꽃꼬리전사에 밀려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 고블린 폭발 법사(고폭법) : ●●●◐○ 고대놈에 처음으로 등장에 이전까지 암울했던 법사를 극적으로 구원한 카드입니다. 기계 한정 효과이긴 하지만 그 시너지가 대단하기 때문에 기계법사가 어그로 덱임에도 불구하고 적 필드를 말끔하게 만들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공격력 5는 5체 하수인들을 모조리 정리하는 효과를 볼수 있게 됐죠. 기계시너지가 좀 떨어지지 않는한 여전히 좋은 카드가 될것 입니다. 기계를 약간만 채용한다 해도 한장정도는 필드 장악을 위해 여전히 유용합니다. 불꽃꼬리 전사를 이용한 템포 법사의 유행과, 기계 법사의 하향세로 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 덱이 다시 부상할 경우 강력한 힘을 낼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 냉기 돌풍(냉돌) : ●●○○○ 처음에는 냉법의 필드제어 카드로 많이 쓰였지만 너프 이후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필드를 얼리는 것은 좋긴 하지만 키 카드를 모아야하는 냉법의 입장에서 드로우카드와 이것 들 중 어느 것을 더 선호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또한 1뎀이라는 점과 3마리한테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이러한 손해인 점이 조금이나마 역전 된건 탐험가 연맹에서 나온 리노 잭슨 카드 때문입니다. 리노 잭슨을 이용한 덱은 최대한 한장씩 카드를 넣는 것이 이득이며, 이 경우 얼회와 눈보라 만으로는 상대 필드를 제어 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 필드를 조금이라도 더 얼리기 위해 냉돌이 채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리노 잭슨과 필드 빙결을 둘다 필요로 한다면 이 카드 채용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 달라란 지원가 : ●●○○○ 대 마상시합에서 추가된 카드입니다만 쓰이는 경우가 거의 거의 없습니다. 영능 또는 격려 법사 덱이 덱의 평가가 별로 좋지 않고, 템포덱에서는 영능을 최대한 안쓰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이 카드를 채용하지는 않습니다. 영능 또는 격려 법사덱이 만들어 져야만 이 카드의 효율을 재평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낮게 평가할수 밖에 없습니다. ![]() 메디브의 메아리(메디브) : ●●◐○○ 고대놈에서 처음 등장한 카드입니다. 컨셉덱이서 쓰이는 카드로써 필드를 장악한 상태에서 이 카드로 하수인을 불릴수가 있습니다. 주로 용거를 사용하는 덱에서 한장 채용하여 복제와 함께 필드를 용거로 채우는 덱, 또는 수습생을 불려서 안토니-수습생-무한 화염구 덱, 드물게 기계법사덱에서 필드륵 장악해 놓고 비운 손패를 메디브로 보충하는 덱이 있습니다. ![]() 물의 정령(물정) : ●●●●○ 체력이 6이라는 4코에서 보기 힘든 체력, 타격 대상을 얼려서 다음 행동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물정은 법사 하수인 들 중에 항상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고대놈이 나오고 나서는 벌목기에 밀리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이 경우는 무기를 쓰는 덱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손놈이 득세할때는 물정의 채용률이 다시 높아지기도 했습니다만, 손놈이 너프되면서 물정 채용률도 떨어졌습니다. 공격력이 3이라 업데이트 될때마다 하수인 체력이 점점 높아지는 상황에서 필드 교환이불리한 점이 채용률을 덜어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템포법에서 채용률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6이라는 체력과 때린 상대를 빙결 시킨다는 점에서 언제나 채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변이(양변) : ●●●◐○ 까다로운 하수인을 완전히 제외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양변은 항상 좋은 카드입니다. 또한 영능과 연계하면 아예 제거를 할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좋습니다. 다만 문제점은 4마나나 들어서 운영에 부담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1/1 되기 때문에 처리를 할수도 안 할수도 없는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주술사의 사술과 달리 양변을 채용 안 하거나 한장만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 마상시합에서 변이 : 멧돼지가 나와 같은 직업 카드 사이에서도 경쟁하게 되는데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채용할지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갈리는 카드입니다. ![]() 살아있는 갑옷 : ●◐○○○ 이번 탐험가 연맹에 새도 도입되는 신카드 입니다만, 아직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는 좋지 않습니다. 영웅에 직접들어오는 주문까지도 줄여준다는 점에서 볼프 램실드와 같은 주문 도발까지 같이 수행하며, 램실드 보다 유용한 점도 분명히 있습니다만, 능력 형태상 이 카드를 반드시 먼저 잡아줄 것이며 이럴 경우 4코 4/4(주문 도발)의 수준인 카드가 됩니다. 이 카드가 과연 효율이 있을지는 매우 의문입니다. 그러나 초기에 평가가 나빴다가 역전된 사례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가능성은 있습니다. ![]() 에테리얼 비전술사(에테) : ●●○○○ 오리지널, 낙스 당시에 비밀을 이용한 에테리얼 키우는 비밀법사가 애용한 카드입니다. 한두턴 살아나다 보면 괴물이 되어가는 에테를 볼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캐리력이 있는 카드입니다. 문제는 침묵 등을 포함한 제압기에 약하다는 점, 그리고 덱 스피드를 느리게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후 채용이 거의 안되는 카드입니다. 물론 캐리력은 매우 강한 카드이며, 침묵을 빼주어 이후 전설들이 원할한 활동을 하게 해주는 점은 여전히 좋지만 덱 스피드가 느려진다는 점을 극복하지 않는 한 에테리얼을 채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 작은 주문차단자 : ●●○○○ 고대놈 당시에 나온 카드입니다만 주목을 끌지 못한 카드입니다. 하수인들을 주문, 영능에 면역으로 만들어주는 효과는 전사나, 드루 등 특정 덱 상대로 강력한 카운터로 쓰이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저 하수인에게 마법을 쓰기에도 부담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문제는 4코 라인에는 중반을 유지해줄 경쟁자 하수인이 너무나 많다는 점 입니다. 별목기, 물정들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필드를 먼저 잡고 있어야 효율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드에 아무것도 없을때 생으로 나오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이러한 면에서 볼때 주문차단자는 그 강력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덱 조합에서 잘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후 법사를 받추어줄 3코 하수인이 좀 더 단단해 진다면 고려해 볼만 하수인 인것은 분명합니다. ![]() 화염구 : ●●●●● 말이 필요없는 법사의 필수카드입니다. 하수인 제거, 영웅딜 등 여러가지 방면에서 요용하게 쓰일수 있는 카드입니다. 하수인에게 매우 힘을 준 몇몇 특수한 덱을 제외하고는 화염구는 여전히 선호되는 주문입니다. ![]() 에테리얼 비전술사 : ●●●○○ 이번 탐험가 연맹에서 추가된 신카드이며, 지금까지 평가는 좋은 편입니다. 일단 6/3이라는 스텟은 처리 당하기도 쉽지만 상대 체력 높은 하수인을 처리하기에도 상대 명치에도 상다한 위협이 되는 카드입니다. 템포 법사의경우 이른 초반에 끝내려는 목적이 있으므로 공격력 높은 하수인을 채용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같은 경쟁자인 해늘빛 비룡과 주로 비교 되는데 비룡은 드로우를 해준다는 점에서 발견보다 효율이 더 좋을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공2가 더 높다는 점과 발견으로 가져오는게 함정이 별로 없는 법사 주문이라는 점 때문에 비룡보다 효율이 나쁜 것도 아닙니다. 추세를 더 보아야 하겠지만 5코라인의 매우 좋은 하수인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 용의 숨결 : ●●○○○ 검바산에서 나온 카드이지만 좋은 평가를 받지는 않습니다. 하수인을 많이 죽였을 경우 비용을 감소시켜서 선택할수 있는 화염포처럼 쓰는게 가능하지만 적어도 3마리 이상의 하수인을 죽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을 만나기 힘들다는 점이(에를 들어 토큰도 많고 고체력 하수인이 존재하는 상황) 이 카드의 덱 채택을 어렵게 합니다. 이후 덱의 유행에 따라서 채택 가능성이 약간은 있을 수 있습니다. ![]() 화염창 : ●○○○○ 대 마상시합에서 나온 카드이지만, 컨스에서는 채용이 거의 안되는 카드입니다. 일단 6체 이하는 화염구라는 매우 좋은 주문이 있으며, 그 이상 부터는 양변 또는 멧돼지 변이 같은 카드가 더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하수인에게만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결정적으로 잘 안쓰이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쓰일일이 있을지 의문인 카드입니다만, 적어도 뒤에 설명될 미니카보다는 나은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상위호환 카드가 있어 안쓰이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 콜다라 비룡(색맹비룡) : ●●◐○○ 대 마상시합에서 추가됐습니다. 영능의 제한을 풀어준다는 점에서 마법사 카드인데도 불구하고 착각해서 모든 직업이 이 카드를 기반으로 영능을 어떻게 쓸가 하는 글이 너무 많이 올라와 색맹비룡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나온 이후 채용은 저조한 편인데, 연능 또는 격려법사, 용법사가 별로 흥하지 않앗기 때문에 이 카드는 거의 쓰이지 않게 됩니다. 청지기 법사 경우 이 카드를 채용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워낙 파격적인 성능이라서 격려덱이나 청지기덱에서 쓰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카드입니다. ![]() 눈보라 : ●●◐○○ 베타 이전에는 모르겠으나 베타 이후에는 대부분 컨셉덱에서 쓰인 카드입니다. 6마나나 들지만 전체필드에 2뎀밖에 못 준다는 점을 불기둥보다 효율이 좋은지 의심이 들게 합니다. 다만 필드를 모드 얼릴수 있다는 점은 여전히 유용해서 냉법 덱에서 필수적으로 채용되는 카드입니다. 이후 냉기 시너지 카드가 더 나온다면 채용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거대 화염전차(미니카) : ○○○○○ 고대놈에서 등장하고 현재까지 공인된 쓰레기 전설들 중 하나입니다. 7코라는 마나 7공이라 나이샤에 저격되는 효과라는 것은 다 부수적입니다. 문제는 언제일지 모르는 순간에 모든 대상에게 2피해를 준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흑마법사의 지옥의 불길도 모든 대상에게 피해는 주지만 자기가 그 타이밍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유용합니다. 하지만 화염전차는 그럴수가 없습니다! 채용가능성이 있는건 냉법에서 뿐인데, 이게 잘못하면 자신의 얼방을 뚫고 자살해 버리는 허무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너지를 주는 카드가 나오거나 카드 고쳐지지 않는한 활용도를 발견할 수 없는 카드입니다. ![]() 불기둥 : ●●●◐○ 법사의 광역 정리기 입니다. 적의 4체력을 정리한다는 점애서 매우 강력한 광역기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7마나나 든다는 점에서 항상 문제가 되었습니다. 7마나를 쓰고나서 3마나로 하수인을 낼수 있는 것은 제한적이며(영능을 쓰면 더욱 힘들어 집니다) 다음턴에 필드를 다시 뺏기고 시작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불기둥은 법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광역기임에도 불구하고 채용률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두장 채용, 한장 채용, 채용 안함으로 갈리는 편입니다. 손놈이 유행하던 시절 템포 법사가 한장 정도 채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손놈 너프 이후로 템포법사는 다시 채용을 안하는 추세입니다. 이것과는 별개로 후반 지향형 덱에서는 여전히 많이 쓰이는 광역기입니다. ![]() 대마법사 안토니다스(안토) : ●●●●○ 법사의 전설이긴 하지만 평가는 과거에는 좋지 않았습니다. 저코 마법이 적었던 과거에는 안토니다스는 비주류 전설이였습니다. 한턴 살기 힘들고 저코 주문을 킵해놓아야 한다는 점이 항상 단점으로 지적 되었습니다. 또한 화염구 한장 뽑고 처리된다면 왠지 모르게 손해라는 느낌도 강했습니다. 다만 안토니다스가 한턴이라도 생존하면 캐리력이 뛰어나다는 점은 상당수가 동의했습니다. 안토니에 대한 평가는 고대놈에 들어서서 확 바뀝니다. 예비부품도 주문이기 때문에 기계법사의 경우 안토니는 모았던 예비부품으로 화염구 2~3개를 한번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반에 덱마름 때문에 불안한 기계법사덱의 피니쉬를 챙겨준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이후 기계법사 덱이 몰락했지만, 저코주문을 다수 사용하는 템포법사 덱이 유행하여 안토니는 여전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냉법 등 후반 지향형 덱에서 여전히 쓰이는 카드입니다. 과거 필요없는 전설이란 평가는 더이상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토니는 전사에게서 그롬 헬스크림과 같은 필수 전설정도는 아니며 여전히 안토니를 채용하지 않는 템포 법사덱도 많습니다. ![]() 로닌 : ●●●○○ 대 마상시합에서 해로 추가된 전설입니다. 나오기 전에도 나온 이후에도 평가가 조금 갈리는 카드이지만, 나오기 전에 낮은 평가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카드입니다. 8코, 죽메로 신화를 가져온다는 점, 나이사에 저격 당한다는 점에서는 아쉽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하지만 신화 3장이 불꽃 꼬리전사와 안토니와 강력한 시너지를 보기 때문에 템포법사의 후반을 책임지는 카드로 고려되는 카드입니다. 보통 말릴 경우 안토니와 퍄퍄맨과의 시너지로 후반 대역전을 노리는 용도로 채용됩니다.(불작, 라그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서 역전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8코라는 점과 시너지를 보려면 기본 작업이 더 필요하다는 점에서 나쁜카드라고 보기도 합니다. ![]() 불덩이 작렬(불작) : ●●●○○ 8코 시절에는 법사의 필수 피니쉬기였다고 하지만 베타 시작 된 이후에는 10코로 상승되는 너프를 받아 쓰임새가 애매해진 카드입니다. 오리지널 초창기에 어그로 덱에서 피니쉬를 담당하던 카드입니다. 냉법에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한장 정도 채용되며, 템포법사들 중에서도 후반 마무리를 위해 피니쉬기로 채용하는 경우가 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10코라는 점이 여전히 부담되기 때문에 한장 이상 채용되지는 않습니다.
60→1레벨 마이웨이
2016-05-03 : 60렙까지 배울수 있는 모든 스킬 획득 제 연구글 정리 링크 : 서폿공통 속행 매커니즘과 과대평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1826 선각자 5스택 채울시 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8815 서포터의 정확한 공증 지속시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8080 4T 귀걸이 무공% / 엘릭서 지능/무공 옵션을 아공강%로 환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33 4T 악세 무공+ 옵션을 아공강%로 환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75 엘릭서 지능/무공과 입식타격가 노드 선택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54 안정된 관리자 vs 입식타격가 노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576 안정된 관리자/정열의 춤사위/풍요룬/세레나데 획득(목걸이) 아덴 합연산,곱연산 연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1735 바드 바드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4716 단심을 위한 서폿스킬 타수 연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5217 음진 공증시간 검증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136 신속에 따른 바드 무한 공증 시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528 단심과 2집중 중 어느게 마나에 도움 되는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748 율동의 하프 타수 특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861 바드 초각성 스킬 특성/룬/다른 버프와 상효작용 종합정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1887 코파일럿을 이용한 극신, 극특 아리아 효율확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2148 - 아리아효율이 신특비율이 달라져도 거의 동일한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2278 바드 세레나데 수급표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7472 서포터 바드 계산기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9219 홀나 홀나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61957 도화가 도화가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291 발키리 발키리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5/3165 ![]() ![]() 의지 입은 내 바드(ai)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