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예방책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지 벌써 2주가 흘렀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휴가를 계획하고 있던 유저들의 탄식이 이곳저곳에서 들리는데요. 하루빨리 정상화되어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하겠습니다.

이번 8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8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거품은 점점 사그라들고 있지만 아직까지 IT 부품 중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제품은 역시 그래픽카드일 것입니다. 지난달 RTX 3080Ti와 RTX 3070Ti 그리고 일반적인 성능은 동일하면서 채굴 해시값을 절반 이상 떨어뜨린 LHR(LITE HASH RATE) 제품이 연달아 출시되면서, 곧 가격 안정화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었는데 아직까지 안정화라는 얘기를 꺼내기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3070Ti의 초기 물량 소진으로 인한 품절로, 많은 게이머들이 3070을 선택하기 시작한 것이 주원인 입니다. 또한 메인스트림급에 있는 제품들은 여전히 공급가 대비 높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어서 가성비 게이밍 PC 구성을 희망하는 유저들에게는 큰 선택지가 없어 참 갑갑한 상황이기도 하고요.

최근 CPU에 대한 루머가 하나둘씩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선은 인텔에서 12세대 CPU로 대대적인 반격이 있을 거라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은 루머 정도인 상황이지만 싱글코어 성능이 800점을 넘어서고 멀티코어 성능도 경쟁사를 넘어선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또한 '빅+리틀(8+8)' 구조를 채택하여 16코어부터 시작하며 10나노 공정으로 많은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겠다고 하네요.

올해 3분기에 발표, 4분기에 출시가 유력하다고 하는데요. 하반기에는 AMD의 V캐시 기술이 적용되어 평균 15% 게임 프레임을 증가시킨 '젠3 리프레시' 제품군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CPU 제조사 간의 불꽃 튀기는 경쟁이 기대됩니다. 이런 경쟁은 유저의 선택지를 더욱 넓혀주면서도 저렴한 가격대에 고성능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이번 달 견적 구성은 그래픽카드가 기대만큼 안정화가 되지 않은 상황이고, 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도 한정적이어서 지난달과 비슷하게 구매 가능한 제품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내장그래픽이 있는 CPU는 인텔과 AMD를 막론하고 가격 인상과 더불어 단종 수순까지 밟고 있는 상황이라 구성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조만간 APU, 'AMD 세잔'이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으니 급하지 않다면 신제품 출시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난달과 동일한 3000G를 기반으로 하는 가성비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코멧레이크S 셀러론 G5905와 H410 칩셋 메인보드의 조합입니다. 4GB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8GB로 사용하는 PC입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단순한 사무적인 작업에 사용하기 적합한 구성입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르누아르 4350G APU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APU는 신제품 출시 임박으로 인해 선택지가 좁은 상태입니다. 기본 클럭 3200MHz 8GB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16GB로 사용합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유저라면 삼성 2666MHz 기본 메모리로 구성하고 3800MHz 이상으로 오버클럭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0세대 펜티엄 골드 라인업은 여전히 정상적인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UHD 630 내장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취급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1세대 펜티엄이나 셀러론 라인업은 아직 미출시 상태라, 출시되기 전까지는 차선택으로 10세대 제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지만, 만약 11세대 제품이 판매된다면 훨씬 좋은 구성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1CCD 1CCX 구조의 3300X CPU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가격 안정화가 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GTX 1650부터 RTX 2060 사이의 제품 중에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 선의 제품으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3300X는 RTX 2060의 성능까지는 충분히 감당 가능한 CPU입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 인텔 게임용 일반 구성은 10세대 리프레시 제품인 i3-10105F CPU를 기반으로 구성해봤습니다. 10만 원 내외로 구성이 가능해서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GTX 1650부터 RTX 2060사이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에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의 그래픽카드로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만 놓고 본다면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높은 수준인 5600X CPU를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지난달 3060에서 게임 성능이 30%가량 높은 3060Ti로 변경해봤습니다. 이 정도 구성에서는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5600X의 경우는 현존하는 플래그십 3090까지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압도적인 코어 성능을 가집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예산이 충분하다는 가정 하에, 3070Ti나 3080Ti 정도의 그래픽카드와 조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에는 11세대 i5-11500 CPU를 기반으로 구성해봤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선 구성과 동일한 지포스 RTX 3060Ti로 구성했고, B56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해서 11세대의 가장 강력한 특징인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부담스러운 유저라면, 높은 수준의 클럭을 제공하는 튜닝램으로 변경해서 편리하게 원클릭 오버클럭을 해도 좋겠습니다. 11세대 CPU와 B560 메인보드 조합은 PCIe 4.0을 지원하기 때문에 SSD도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5800X CPU와 지포스 RTX 3070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사용하여 32GB로 구성한 PC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을 요구하는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실시간 방송 송출을 하더라도 쾌적한 환경을 보여줄 것입니다. 3070Ti도 좋은 선택이지만 현재 초기 수입 물량이 소진이 되었는지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재고 부족을 띄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급하지 않다면 추후 3070Ti를 고려하는 것이 좀 더 좋아 보입니다. 상위 제품으로의 구성 변경을 고려하여 파워는 넉넉하게 850W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비슷한 인텔 i7-11700KF CPU 기반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선 구성과 동일하게 RTX 3070로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는 오버클럭 시스템임을 감안해서 XMP 설정보다 수동 오버클럭이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기에 삼성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Z590 메인보드에서 4000MHz 달성이 어렵지 않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RGB 감성을 좋아하면서 높은 수준의 클럭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LED가 장착된 메모리로 구성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5900X CPU와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그리고 기본 3200MHz 16GB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32GB로 사용하는 PC입니다. 이 정도 사양의 구성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작업 성능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지난달에 비해 그나마 가격이 합리적이라 판단되는 지포스 RTX 3080으로 구성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그래도 떨어지는 가격을 보면서 행복회로를 돌리도록 합시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0세대 일반 데스크톱의 정점인 10코어 20쓰레드 i9 10900KF와 3열 일체형 수랭쿨러의 구성입니다. 메인보드는 11세대 및 10코어 10900K CPU를 둘 다 고려하여 기가바이트 플래그십 제품군인 어로스 마스터 라인업의 제품으로 구성하여 안정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기본램으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안 하고 XMP 고성능 튜닝램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11세대 i9의 제품은 8코어 16쓰레드로 코어와 쓰레드가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다른 것은 논외로 치더라도 작업을 겸하는 구성에서는 11세대보다 10세대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5950X와 32GB 메모리, PCIe 4.0 NVMe SSD 그리고 RTX 3080Ti 그래픽카드의 구성입니다. 딥러닝과 동시 방송 송출 등의 고사양 그래픽 및 영상작업을 요구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적합한 하이엔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도 플래그십 제품군인 RTX 3080Ti를 채택하여 고사양 다중 작업에 있어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다만 Zen3 기반의 4세대 쓰레드리퍼가 8월달에 출시가 될 예정이라고 하니 9월부터는 선택지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CPU는 14코어 28쓰레드인 10940X로 구성했습니다. CPU의 경우는 구매 전, 유통 상황과 공식 가격을 확인하고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3080Ti로 구성했고 메모리는 쿼드채널 64GB로 구성해서 보다 쾌적한 작업환경을 구성해봤습니다.


이상으로 8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그래픽카드 가격 안정화가 될 것이라 예측했지만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 물론 예전에 비하면 가격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출시 초기 가격에 비하면 아직 갈 길이 먼 상황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가격은 더 떨어지고 안정화가 되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기대 이하의 더디기만 한 속도에 답답함이 느껴지네요. 곧 라데온의 6600XT가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지만 소비자 가격이 그리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많은 물량 공급과 함께 빠르게 가격 안정화가 되길 기대해보도록 합시다.

무더위의 절정인 8월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올림픽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면서 코로나19 시대에 현명한 생활패턴으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8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8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롤은 사무용 AMD로는 좀 힘들겠지?
ex) 디아 존버 간다 인텔 하이엔드 사양 사고 싶어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8월 2일(월) ~ 8월 15일(일)까지
* 이벤트 발표 : 8월 24일(화) 예정

▣ 8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보조배터리 (랜덤) - 50명


봉고3, 처용랑, 나라포바, 마법사뽀삐, 해피베리

꾸깃, 피로곰우루사, 얼륙말, 류아무개, 일요일

베니토, 검군, 루니오우유통, 중간, 포병수술

하드코어질럿, Muff, 마리누스, 철갑소나무, Apply

강철의열제7, 아기태연, Lv70요술사, 딜버, 별꼬부기

한줄기물결, 자갈, Magefist, 박명수옹, 레니크

잘지내자우리, 루나틱스카이, 모노클, Pupplerain, 씽씽이엄마

Mode, 나잍메어, Maroco, 바나나, 홍천향

추락천사, 낭만풍수사, 황제의딸, 가로나맹약, 리케이온

행복한고양이, 씹덕싫어욧, 빽곰군, 달개비, 카리난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