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dev/dev-tackling-afks/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 행동 관련 체계 팀의 기획 리드와 제작 리드인 BarackProbama와 TimTamMonster입니다. 자리 비움과 탈주는 불건전한 행위 중에서도 심각한 편이라는 점을 잘 알기 때문에 이를 제재하는 방법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자리 비움과 탈주는 4월에 마지막으로 다루었으며 이후 잠시 사전 이탈에 집중했습니다.

참고: 이번 글에서 아래부터는 ‘자리 비움’을 자리 비움(행동을 하지 않을 때)과 탈주(고의성과 무관)의 총칭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게임 내에서 자리 비움의 빈도를 줄이기 위한 접근법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제재 수위의 단계를 늘려 반복적인 자리 비움 또는 탈주 시 신설된 단계의 제재 부과
  2. 반복적인 위반자로부터 플레이어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제재 추가
  3.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시정 시도를 평가하는 방법 개선

그럼 본격적인 내용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신규 제재 유형

지금까지 자리 비움에 대한 제재는 대기열 입장 지연의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대기열 입장 지연은 다음 몇 번의 게임에 진입할 때 작용하는 과속방지턱과 같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짧은 시간 동안 대기열 진입이 지연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제재의 목적은 행동 교정입니다. 자리 비움으로 폐를 끼친 후 자신의 시간도 낭비당하는 경험을 한다면 자리 비움을 다시 저지를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대기열 입장 지연은 대부분의 경우에 효과적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약 9%의 플레이어는 반복적인 자리 비움을 감행하며 게임 사이에 지연이 발생해도 개의치 않는 듯합니다.

091721_PieGraphAFK_EN_Image.jpg
현재 자리 비움 제재 수위별 플레이어 비율

지속적인 자리 비움으로 폐를 끼치는 위반자를 겨냥해 대기열 입장 제한이라는 새로운 제재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대기열 입장 제한은 간단히 말해 특급 대기열 입장 지연과 같습니다. 대기열 입장 제한을 받으면 제재 내용을 설명하는 팝업 알림이 표시되고 MOBA 게임 모드를 시작할 수 없게 됩니다. 대기열 입장 제한을 부과할 때는 시간 낭비를 당하는 입장의 언짢음을 느껴보도록 한다기보다 게임에서 자리 비움을 계속하지 않도록 한동안 플레이어 인구에서 퇴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행동 교정의 효과를 유지하는 동시에 얼마간 게임을 쉬는 방식으로 제재를 통째로 피하는 일이 없도록 대기열 입장 제한이 만료되면 이어서 대기열 입장 지연 제재의 최고 단계가 적용됩니다. 대기열 입장 제한은 전략적 팀 전투, 격전 게임을 제외하고 모든 MOBA 게임 모드에 적용됩니다.

현재 높은 제재 수위에 속한 플레이어는 3단계로 초기화된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이는 대기열 입장 제한이 시작되기 전 스스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새로운 단계와 대기열 입장 제한 및 지연 시간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제재 수위

대기열 입장 제한

대기열 입장 지연

0단계

없음

0분

1단계

없음

5번째 게임까지 5분씩

2단계

없음

5번째 게임까지 10분씩

3단계

없음

5번째 게임까지 15분씩

4단계(신규)

1일

5번째 게임까지 15분씩

5단계(신규)

3일

5번째 게임까지 15분씩

6단계(신규)

7일

5번째 게임까지 15분씩

7단계(신규)

14일

5번째 게임까지 15분씩

제재 수위의 단계는 시간을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단계를 낮추는 최선의 방법(이자 유일한 방법)은 자리 비움 없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그냥 기다리기만 해서는 낮출 수 없습니다.

행동 검토

기존 체계에서 발견한 문제는 플레이어의 제재 수위가 일단 높아지면 계속 올바르게 행동하더라도 단계를 낮추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제 여러 요인을 고려하는 더 정교한 체계로 전환했으니 행동을 교정한 플레이어의 제재 수위를 낮출 때 기존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자리를 비우는 플레이어는 여전히 감지되어 제재를 받게 됩니다.

이 변경사항 덕분에 플레이어의 자리 비움 제재 수위가 높은 경우, 일부 지역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간헐적 인터넷 연결 문제 등의 원인 때문이 아니라 실제로 불건전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저질렀기 때문이라는 확신이 더 커졌으며 그 결과 대기열 입장 제한의 도입이 가능해졌습니다.

향후 계획

변경사항 도입 과정에 걸쳐 계속 자리 비움의 빈도뿐만 아니라 지역별 연결 상태 문제를 고려해 상황을 주시할 계획입니다. 연결 상태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니 모든 지역에 공평한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혹시 모를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변경사항의 전 세계 적용에 앞서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현황에 대한 소식은 패치 노트에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리 비움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은 여기에서 끝이 아닙니다. 게임플레이를 담당하는 여러 팀과 협력하며 아래와 같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뒤처졌을 때 역전의 여지 부족
  • 게임 내 다른 불건전한 행위에 대응 불가능
  • 인터넷 연결 상태 문제

    이러한 문제는 추후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