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테라 리포지드 출시 후 첫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에 조정된 내용은 매우 많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슈리마 특성 업데이트, 거대한 소환 유닛(내셔 남작과 T-헥스) 하향, 일부 챔피언 상향 및 전반적인 증강 밸런스 조정이 있습니다! 출시 후 첫 패치에서는 많은 부분이 조정되니, 확인하러 떠나 봅시다! 룬테라 리포지드 출시 이후 팀이 재충전할 시간을 가지기 위해 13.13 패치는 총 3주간 지속된다는 점에 유의해 주세요! 
로저 "Riot Prism" 코딜

패치 하이라이트

체계 변경사항

플레이어 피해량


 PBE 테스트 서버의 메타가 빠른 9레벨 달성 이후 높은 단계의 유닛들을 기용하는 식으로 흘러가는 것을 보고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나올 수 있도록 출시 패치에서 몇 가지 체계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경험치 및 골드 변경으로 인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이 세트를 익혀나가면서 게임 초반의 압박감이 점점 늘어나는 점이 우려가 되어 다시 이전 피해량 수치로 되돌렸습니다. 

  • 스테이지 4 기본 피해량: 5 ⇒ 4

대규모 변경사항


 이번 패치에서 조정되는 100개가 넘는 증강처럼 큰 변경사항입니다. 

지역 차원문


 라이트실드 가문은 매우 영향력이 큰 지역 차원문 중 하나로, 강력한 데마시아의 왕관을 통해 전장 구성 및 유닛 배치 방법을 완전히 뒤바꿀 수 있습니다. 이 차원문은 너무 강력한 나머지, 엄청난 공격 관련 능력치를 제공하는 데마시아의 왕관을 일반적으로 후방 챔피언에게 장착해 죽지 않아야 할 핵심 유닛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독자적인 메타를 형성했습니다. 아이템이 능력치를 제공하는 주기를 약간 느리게 하는 동시에 최대 체력 회복 효과는 두 배로 늘려 근접 챔피언과 원거리 챔피언이 데마시아의 왕관을 장착했을 때의 효율을 비슷하게 조정했습니다. 지금 바로 초가스에게 데마시아의 왕관을 장착해 보세요! 
  • 제공 능력치 획득 주기: 1초 ⇒ 2초
  • 주기당 체력 회복: 최대 체력의 1% ⇒ 최대 체력의 2%

특성


 도전자는 (2) 또는 (4) 보조 특성으로만 주로 사용되며 그 이상의 구간은 자주 사용되지 않습니다. (6) 도전자를 약간 상향해 훨씬 더 강력한 특성 프리즘 구간에 도달하는 일이 더 수월해지게 했습니다.

높은 구간이 그다지 강력하지 않은 특성 이야기를 더 해보자면, (9) 아이오니아는 녹서스인마저 가는 것을 꺼리는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 작은 무인도처럼 느껴집니다. 각 아이오니아 챔피언이 받는 추가 효과의 위력을 늘렸으며 이는 그다지 의미 없는 상향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아이오니아 챔피언이 각성하면 추가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꽤 의미가 있는 상향입니다.

이번 세트에서 필트오버가 하향될 때마다 제 마음이 쓰라리게 아픕니다. 밸런스 팀에게 제 고통을 호소하긴 했지만,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변경사항과 그 내용을 알려드리는 것이 제 일이죠. T-헥스는 중첩을 충분히 쌓았을 때 너무 강력하며 큰 도움 없이도 게임 후반에 전장을 휩쓸 수 있습니다. T-헥스의 위력을 비교적 달성할만한 11~12연패에서 매우 위험도가 높은 14연패로 옮기는 동시에 T-헥스를 판매하는 (잔인한) 결정을 내려 조합을 전환할 때의 골드 전환량도 늘렸습니다.

슈리마 제국은 이번 업데이트로 다시 일어날 것입니다! PBE 테스트 서버에서는 (7) 슈리마가 두 번 초월하였으며, 이는 (5) 슈리마보다 위력이 100% 더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투 시작 시 초월을 고려하면 이보다 더 강력합니다.) 두 번 초월하는 기능은 출시 직전에 제거되었지만 정규 패치에 진입하면서 문구 변경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7) 슈리마의 위력을 약간 올렸습니다. (9) 슈리마의 경우, 첫 초월로 적을 순식간에 밀어 붙이지 않도록 위력 구간을 조정했으며 이는 해당 특성 구간을 달성하기 힘든 만큼 강력하고 멋진 특별한 효과인 두 번째 초월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학살자가 체력이 낮은 유닛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체력 기준을 높여(이제 최대 체력의 75%) 더 자주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살자의 위력을 느껴 보세요!

타곤은 거의 특성이 아닌 것처럼 느껴지는 특성인지라 특성 이름을 굵게 표시하지도 않았습니다. 타곤 특성은 크게 상향되지만, 이번 변경으로도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다면 향후 더 많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공허는 마치 어린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습니다. 대단히 뛰어난 내셔 남작을 얻을 수도 있고, 말을 듣지 않는 협곡의 전령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아이들이 어떤 길로 가든 다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므로, 이 태도를 공허 소환 유닛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도 적용해 너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내셔 남작의 위력은 낮추고 협곡의 전령 돌진은 상향했습니다. 
  • 도전자 공격 속도: 30/60/90/125% ⇒ 30/60/95/140%
  • 아이오니아 추가 효과: 100/200/300% ⇒ 100/200/325%
  • 필트오버 T-헥스 동력당 체력: 80 ⇒ 65
  • T-헥스 기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0 ⇒ 15
  • 이제 T-헥스가 동력 70(11~12연패)이 아닌 동력 100(14연패)에서 대량의 추가 능력치를 획득합니다.
  • 다음과 같이 T-헥스 판매 시 골드를 상향했습니다. 동력 9~12: 8골드 ⇒ 10골드, 동력 13~17: 13골드 ⇒ 15골드, 동력 18~23: 19골드 ⇒ 22골드, 동력 24~29: 27골드 ⇒ 30골드, 동력 30~36: 38골드 ⇒ 42골드, 동력37~44: 51골드 ⇒ 55골드, 동력 45~51: 65골드 ⇒ 70골드
  • 필트오버 (더블 업): 플레이어와 동료가 모두 패배하면 정상적으로 충전을 얻습니다.
  • 필트오버 (더블 업): 플레이어가 패배하고 동료가 승리하면 50%의 충전을 얻습니다. 위 상황이 두 번 일어나면 충전을 얻습니다.
  • 슈리마: 이제 태양 원판이 (3) 및 (5) 슈리마에서 두 번째 회복 파동을 초월 파동으로 대체하지 않으며, 회복 파동과 초월 파동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 슈리마 (7): 이제 초월 추가 효과를 +20% 더 제공합니다.
  • 슈리마 (9): 이제 8초 후 한 번 더 초월합니다.
  • 슈리마 (9): 초월 추가 효과: +125% ⇒ +25%
  • 슈리마 (9): 총 초월 위력: 225% ⇒ 130%+130%=260%
  • 학살자 추가 피해 두 배 증가 효과 발동 적 체력: 60% ⇒ 75%
  • 책략가 보호막: 200/350/500/700 ⇒ 200/350/500/800
  • 책략가 주문력: 20/30/45/60 ⇒ 20/30/50/70
  • 타곤 체력 회복량 및 보호막 흡수량 증가: 18/30/50% ⇒ 20/40/70%
  • 공허 협곡의 전령 공허 돌진 기본 피해량: 180 ⇒ 225
  • 내셔 남작 기본 체력: 1,050 ⇒ 1,000
  • 내셔 남작 탐식의 이빨 피해량: 1,000 ⇒ 666
  • 자운, 적응형 이식물 과충전 능력치 증가량: 100% ⇒ 60%
  • 자운, 마법공학 외골격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3 ⇒ 30
  • 자운, 로봇 팔 발동 확률: 33% ⇒ 60%
  • 자운, 로봇 팔 과충전 고정 피해: 40% ⇒ 50%
  • 자운, 맹독성 생물체 피해량 증가: 25% ⇒ 20%

유닛: 1단계


 1단계 유닛이지만, 게임 초반이 지나도 6레벨 및 9레벨에 기용할 수 있는 핵심 챔피언이라는 케일의 기획 의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피해량을 10% 상향했습니다.

오리아나는 진짜 소녀도 아니고 3성으로 만들었을 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챔피언도 아니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변경했습니다. 
  • 케일 거룩한 승천 적중 시 피해량: 28/40/60 ⇒ 33/44/66
  • 오리아나 명령: 보호 보호막 흡수량: 225/250/275 ⇒ 225/250/325
  • 오리아나 명령: 보호 피해량: 180/270/405 ⇒ 190/285/430
  • 트리스타나 4성 효과 기본 공격 필요 횟수: 8 ⇒ 10

유닛: 2단계


 현재 애쉬에게 아이템을 투자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제 공격력 관련 아이템이 남을 때 애쉬에게 차가운 시선을 보내지 않도록 애쉬의 계수를 상향했습니다.

학살자 클레드는 이미 강력하지만 학살자 상향으로 더 강력해지므로 현 상황을 고려하고 선제적으로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4성 클레드의 내구력을 낮추었습니다.

이렐리아는 현재 세트보다 더 단단한 탱커이며 이는 가격 및 특성을 고려했을 때 매우 우려되는 점입니다. 여기서 이렐리아를 하향해야 한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여기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아닌 전략적 팀 전투이고, 이렐리아는 과도하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챔피언은 아니기에 대신 세트의 아이오니아 추가 체력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탈리야와 티모는 좋은 팀워크를 보여주고 있지만 제가 확인한 바로는 돌 위에서 자라는 건 이끼지 버섯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두 챔피언에게 중간 규모의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 애쉬 일제 사격 공격력 계수: 110% ⇒ 125/125/130%
  • 갈리오 듀란드의 방패 피해량 감소: 20% ⇒ 20/20/25%
  • 클레드 스카아아아아알! 자신 대상 보호막 흡수량: 최대 체력의 40% ⇒ 최대 체력의 30%
  • 세트 아이오니아 추가 능력치: 체력 180 ⇒ 체력 200
  • 탈리야 지각변동 기본 피해량: 160/240/375 ⇒ 150/225/350
  • 탈리야 지각변동 바위 피해량: 125/190/300 ⇒ 125/190/290
  • 티모 유독성 함정 피해량: 210/315/485/485 ⇒ 200/300/465/465

유닛: 3단계


 에코는 어떤 스테이지든 상관 없이 모든 조합에서 기용할 수 있는, 기묘하게 단단하고 좋은 전방 유닛 중 한 명입니다. 게임에서 에코를 많이 보셨다면 시간/교차를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걸 수도 있지만 전략적 팀 전투를 많이 플레이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에코의 체력 회복 능력을 하향해 영원히 피해를 받아낼 수 있는 상황을 방지했습니다.

소나는 벨코즈보다 더 큰 피해를 입혀서는 안 되지만, 배치만 적절히 한다면 더 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연쇄마법사 사이에서 소나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위력의 일부를 약간 덜 눈에 띌 수도 있는 공격 속도 증가 효과로 옮겨 관련 조합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타릭의 마나량은 약간만 상향되지만 타곤도 함께 상향되므로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적용이 될 것입니다. 
  • 에코 시간 도약 체력 회복 계수: 30% ⇒ 20%
  • 가렌 심판 기본 회전 수: 2 ⇒ 1.8
  • 가렌 심판 추가 회전 1회에 필요한 공격 속도: 0.5 ⇒ 0.55
  • 가렌 심판 회전 공격력 계수: 70/75/80 ⇒ 70/72/75
  • 소나 크레센도 피해량: 115/175/285 ⇒ 105/155/255
  • 소나 크레센도 공격 속도 제공: 25/30/40% ⇒ 30/35/40%
  • 타릭 마나 조정: 40/100 ⇒ 40/90

유닛: 4단계


 그웬의 가위는 바위는 고사하고 보도 이길 수 없습니다. 현재 가장 성적이 낮은 4단계 유닛이기 때문에 가위의 안전장치를 해제하고 가위와 함께 뛰어다닐 수 있도록 생존력을 올렸습니다.

세주아니와  1성 및 2성은 나쁘지 않기에 3성에 투자했을 때 완성 난이도만큼의 보상이 있도록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제리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넘어와 전략가들까지 공포에 빠뜨린 무서운 핵심 유닛입니다. 제리가 후방에서 너무 쉽게 피해를 입힐 수 없게 대폭 하향했으며 초기화 기능을 삭제해 스킬의 지속시간을 제어했습니다. 
  • 아펠리오스 투척 무기 공격력 계수: 10/10/40% ⇒ 8/8/40%
  • 그웬 체력: 900 ⇒ 1,000
  • 그웬 싹둑싹둑! 피해량: 95/140/400 ⇒ 100/150/500
  • 카이사가 스킬 사용 중 마나를 획득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이사 마나 조정: 50/120 ⇒ 40/110
  • 세주아니 기본 지속 효과 고정 피해량: 1.5/1.5/5% ⇒ 1.5/1.5/10%
  • 세주아니 혹한의 분노 피해량: 150/225/1,000 ⇒ 160/240/1,200
  • 쉔 기 보호막 피해량: 225/355/1,600 ⇒ 240/360/2,000
  • 쉔 기 보호막 아군 보호막 흡수량: 250/350/1,500 ⇒ 275/350/1,800
  • 제리 돌진 스킬 사용 시 공격력 계수: 65/65/100% ⇒ 50/50/100%
  • 이제 제리가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 적을 처치해도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제리 돌진 지속시간: 5초 ⇒ 6초

유닛: 5단계


 벨베스에게는 한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바로 제가 공허 조합을 할 때 내셔 남작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5단계 유닛이 특성 채우기용 유닛으로만 사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에, 내셔 남작 하향으로 남은 위력을 여제에게 부여했습니다. 
  • 아트록스 체력: 1,000 ⇒ 1,100
  • 벨베스 체력: 1,000 ⇒ 1,100
  • 벨베스 마나 조정: 0/70 ⇒ 0/55
  • 라이즈 공간 왜곡(필트오버) 마나 조정: 40/110 ⇒ 30/100
  • 라이즈 공간 왜곡(필트오버) 현재 대상에게 스킬 사용 ⇒ 가장 큰 적 무리에게 스킬 사용
  • 라이즈 공간 왜곡(그림자 군도) 업데이트: 이제 그림자 군도에서 되찾을 수 있도록 가장 강한 아군 1/1/10명의 영혼에 표식을 남깁니다. 해당 아군은 사망 후 최대 체력의 40/60/100%만큼 지닌 채로 전장에 복귀합니다. 살아있는 모든 아군이 이미 표식을 가지고 있다면 라이즈는 대신 사망한 아군을 부활시킵니다. 라이즈는 자신을 부활시킬 수 없습니다.
  • 라이즈 공간 왜곡(타곤)의 1.5/2/15초 기절이 삭제되고 잠시 공중에 띄워지는 효과(0.25초)로 대체됩니다.
  • 라이즈 공간 왜곡(밴들 시티) 마나 조정: 40/90 ⇒ 50/75
  • 라이즈 공간 왜곡(밴들 시티) 신규: 대기석에 유닛이 없다면, 라이즈가 상점에서 높은 단계의 유닛을 소환합니다.

전설 증강


 이번에 조정되는 증강은 총 100개가 넘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는 전설 증강은 하향하고 낮은 성적을 내는 전설 증강은 상향하는 간단한 조정이 진행됩니다. 전설 체계가 제공하는 모든 플레이 스타일이 쓸만하게 만들기 위해 언제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협력으로 메타에 맞는 아이템인 지크의 전령을 장착하는 시대는 가고 같은 조합 아이템 2개로 만들어진 무작위 완성 아이템에 맞춰 플레이해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협력은 일관적으로 메타에 맞는 아이템을 제공해 일부 무서운 핵심 유닛들이 더 강력해지게 했습니다. 주로 쓰이는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제작할 확률이 낮아지면서, 지크의 전령을 사용하는 정형화된 조합을 강제로 구성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 파묻힌 보물 I/II/III: 모든 등급에서 아이템마다 1골드를 제공합니다.
  • 파묻힌 보물 I/II/III: 이제 증강을 선택한 라운드부터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 협력 I/II/III: 두 배로 보기 I/II/III으로 교체되었습니다.
  • 두 배로 보기 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1개와 5골드를 획득합니다.
  • 두 배로 보기 I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1개와 8골드를 획득합니다.
  • 두 배로 보기 III: 동일한 조합 아이템 두 개로 만들 수 있는 무작위 완성 아이템 2개와 3골드를 획득합니다.
  • 균형 예산 I 라운드당 골드: 4 ⇒ 5
  • 균형 예산 II 라운드당 골드: 6 ⇒ 8
  • 균형 예산 III 라운드당 골드: 10 ⇒ 12
  • 전투 준비 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4% ⇒ 3%
  • 전투 준비 I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7% ⇒ 6%
  • 전투 준비 III 입히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10% ⇒ 8%
  • 최후의 초월 기본 피해량: 18% ⇒ 15%
  • 거대한 꾸러미 골드: 18 ⇒ 15
  • 지식 다운로드 I 경험치: 12 ⇒ 16
  • 지식 다운로드 II 경험치: 22 ⇒ 24
  • 지식 다운로드 III 경험치: 36 ⇒ 40
  • 배워야 산다 II 경험치 및 골드: 14 ⇒ 18
  • 배워야 산다 III 경험치 및 골드: 20 ⇒ 24
  • 중형 대장간 골드: 12 ⇒ 10
  • 돈! 골드: 9 ⇒ 12
  • 돈 돈! 골드: 16 ⇒ 20
  • 돈 돈 돈! 골드: 22 ⇒ 30
  • 불완전한 초월 피해량 증가: 33% ⇒ 30%
  • 새로고침의 날 I 무료 새로고침: 10 ⇒ 14
  • 새로고침의 날 II 무료 새로고침: 18 ⇒ 21
  • 새로고침의 날 III 무료 새로고침: 25 ⇒ 35
  • 소형 대장간 골드: 8 ⇒ 6
  • 자그마한 힘 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5 ⇒ 8
  • 자그마한 힘 I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8 ⇒ 11
  • 자그마한 힘 III 주문력/공격력/공격 속도: 11 ⇒ 18
  • 훈련 보상 I 골드: 5 ⇒ 7
  • 훈련 보상 II 골드: 13 ⇒ 15
  • 훈련 보상 III 골드: 18 ⇒ 24
  • 정당한 보상 II 아이템당 체력: 90 ⇒ 111
  • 정당한 보상 III 아이템당 공격 속도: 10% ⇒ 8%

증강


 천군만마가 도착했습니다! 매우 실험적인 증강 중 하나인 이 증강은 PBE 테스트 서버에서 너무 강력했기에 출시 패치와 함께 도입할 수 없었습니다. 증강을 선택한 다음 이상적인 조합으로 서로 테스트하는 식의 모의실험을 여러 번 거친 후, 최대 체력이나 추가 골드 감소 같은 몇 가지 밸런스 요소를 적용한 후에 드디어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항목에 적힌 나머지 수많은 증강은 차 한 잔 마시면서 천천히 확인해 보세요. 
  • 타고난 체력 I 체력: 75 ⇒ 120
  • 징병 두 번째 하급 챔피언 복제기 획득 필요 라운드: 8 ⇒ 7
  • 브론즈 티켓 무료 새로고침 획득 조건: 5 ⇒ 4
  • 이제 다른 태생 및 문제가 두 배를 함께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입맛대로 고르는 부품: 이제 무작위 조합 아이템 1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보석 연꽃 I 치명타 확률: 25% ⇒ 50%
  • 신중한 제작 오른 아이템 모루 획득 필요 라운드: 7 ⇒ 8
  • 승승장구: 라운드당 무료 새로고침 획득이 최대 2회로 제한됩니다.
  • 붉은 덩굴정령 지속시간: 8초 ⇒ 5초
  • 전리품 I 획득 확률: 20% ⇒ 25%
  • 가벼운 몸 I 공격 속도: 35% ⇒ 30%
  • 단결 I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5 ⇒ 20
  • 한 수 위 골드 획득 확률: 50% ⇒ 40%
  • 아드레날린 분출 최대 피해량: 30% ⇒ 25%
  • 고대의 기록 보관소 I 제공 골드: 2 ⇒ 3
  • 다른 태생 II 공격 속도: 35/45/55/65% ⇒ 30/35/40/50%
  • 수호자의 호의: 5, 6, 7, 8레벨에 도달하면 조합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 전투 마법사 보호막 흡수량: 100/130/160/190 ⇒ 90/115/145/170
  • 결투하는 사수 (사수) 기본 공격 속도: 15% ⇒ 10%
  • 결투하는 사수 (사수) 중첩당 공격 속도: 3% ⇒ 2%
  • 조기 교육 시작 주문력: 10 ⇒ 15
  • 단골 고객 새로고침 요구량: 14 ⇒ 10
  • 망자의 선물 제공 능력치: 5 ⇒ 4
  • 혹한의 바람 (프렐요드)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20% ⇒ 15%
  • 이상주의 추가 피해량: 18% ⇒ 13%
  • 마력 집중 5초당 마나 회복: 15 ⇒ 20
  • 보석 연꽃 II 치명타 확률: 10% ⇒ 15%
  • 먼 친구 공유 능력치: 35% ⇒ 30%
  • 사랑의 기도 (기원자) 스킬 사용당 주문력: 3 ⇒ 2.5
  • 순교자 체력 회복: 12% ⇒ 10%
  • 합리적 소비: 이제 3골드를 제공합니다.
  • 여명의 광채 (요새) 체력 회복: 60% ⇒ 40%
  • 과충전 마나샘 (마법사) 시작 시 추가 마나: 20 ⇒ 10
  • 과충전 마나샘 (마법사) 처치 관여 시 추가 마나: 30 ⇒ 20
  • 판도라의 아이템 II: 조합 아이템을 2개 획득합니다. ⇒ 완성 아이템을 1개 획득합니다.
  • 굶주린 사냥꾼 중첩당 주문력 및 공격력: 3 ⇒ 6
  • 굶주린 사냥꾼 최대 중첩: 25 ⇒ 50
  • 투자 수익률 새로고침 요구량: 25 ⇒ 22
  • 감시자 혼령 (아이오니아) 공격 속도: 20% ⇒ 15%
  • 고물상의 발명품: 이제 최대 4개의 조합 아이템이 임시 완성 아이템으로 변환됩니다.
  • 조준경 부착 공격 속도: 12% ⇒ 15%
  • 빛나는 발명가 10골드당 공격 속도: 5% ⇒ 8%
  • 빛나는 발명가 최대 공격 속도: 50% ⇒ 40%
  • 안정적인 진화 (공허) 별 레벨당 추가 체력: 100 ⇒ 80
  • 안정적인 진화 (공허) 별 레벨당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10 ⇒ 8
  • 별들의 탄생: 추가로 3골드를 획득합니다.
  • 스텔라콘의 축복 공격 속도: 30% ⇒ 45%
  • 전리품 II 획득 확률: 33% ⇒ 35%
  • 우두머리 윗몸일으키기 1회당 공격 속도 및 주문력: 20% ⇒ 30%
  • 엄청나게 이로운 효과! 체력 및 능력치: 66 및 6 ⇒ 55 및 5
  • 완전한 지배(녹서스) 기본 처형 기준 수치: 6% ⇒ 8%
  • 완전한 지배(녹서스) 중첩당 처형 기준 수치 증가: 2% ⇒ 1%
  • 건강 또 건강 유닛당 체력: 125 ⇒ 111
  • 교환의 장: 2골드를 제공합니다.
  • 단결 II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5 ⇒ 30
  • 고대의 기록 보관소 II 제공 골드: 3 ⇒ 5
  • 생일 선물: 레벨 업할 때마다 1골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다른 태생 III 공격 속도: 40/50/65/75% ⇒ 35/40/45/55%
  • (업데이트) 수호자의 선택: 레벨 업하면 강력한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4레벨 - 조합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6레벨 - 완성 아이템 모루를 획득합니다. 8레벨 - 찬란한 아이템 무기고를 엽니다.
  • (신규) 천군만마: 최대 팀 규모가 3 증가하지만, 유닛이 1개의 아이템만 소지할 수 있고 유닛의 최대 체력이 40% 감소합니다. 2골드를 획득합니다.
  • 최후의 보루 골드: 25 ⇒ 40
  • 헤지 펀드 골드: 18 ⇒ 22
  • 헤지 펀드+ 골드: 27 ⇒ 32
  • 헤지 펀드++ 골드: 40 ⇒ 44
  • 간이 대장간: 이제 무작위 오른 유물이 아닌 오른 아이템 모루를 제공합니다.
  • 행운의 장갑: 행운의 장갑이 제공하는 아이템 중 선호되지 않는 일부 조합을 제거했습니다.
  • 진보의 행진 즉시 획득하는 경험치: 10 ⇒ 3
  • 전리품 III 획득 확률: 40% ⇒ 45%
  • 전리품 III: 주요 전리품 획득이 조금 더 일찍 발생합니다.
  • 입문용 키트: 이제 조합 아이템 1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방랑하는 조련사 골드: 1 ⇒ 4
  • 모루가 물렁해질 노릇 오른의 유물당 체력: 100 ⇒ 160

아이템


 신규 세트가 출시되면 새로운 챔피언들이 이전 세트의 챔피언보다 주요 아이템의 위력을 더 또는 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힘의 성배가 지닌 주문력이 마법 저항력과 마나로 옮겨가면서 더 효율적인 방어형 아이템으로 전환된다는 점입니다. 드디어 전방 유닛들이 마법이 담간 아이스크림 콘을 맛보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구인수의 격노검도 위력의 저점과 고점의 격차를 줄여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더 많아지게 했습니다. 이제 전투에서 끝까지 살아남지 못할 수도 있는 챔피언들에게는 더 좋은 아이템이 되지만 마지막까지 살아남으면서 피해를 입히는 핵심 유닛에게는 이전보다 효율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공격 속도는 룬테라 리포지드에서 매우 강력한 능력치임이 증명되었습니다. 지크의 전령을 착용한 챔피언에게 이점이 더 있게끔 조정해 제리 같은 챔피언이 지크의 전령을 3개 장착한 챔피언의 몫까지 혼자 모두 감당하는 상황이 적어지게 했습니다. (참고: 가렌도 이 분야에서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덤불 조끼 반사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2초
  • 힘의 성배 시작 마나: 30 ⇒ 45
  • 힘의 성배 마법 저항력: 20 ⇒ 45
  • 힘의 성배 주문력: 25 ⇒ 20
  • 구인수의 격노검 기본 공격 속도: 10% ⇒ 18%
  • 구인수의 격노검 중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5% ⇒ 4%
  • 이온 충격기 마나 비례 피해: 185% ⇒ 160%
  • 보석 건틀릿 주문력: 25 ⇒ 30
  • 최후의 속삭임 방어력 감소 지속시간: 5초 ⇒ 3초
  • 수호자의 맹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제공: 35 ⇒ 25
  • 쇼진의 창 시작 마나: 15 ⇒ 30
  • 쇼진의 창 주문력: 15 ⇒ 25
  • 지크의 전령 착용자 제공 공격력: 10% ⇒ 25%
  • 지크의 전령 공격 속도: 20% ⇒ 15%

오른 (대장간) 아이템 및 찬란한 아이템


 위 항목에서의 변경 이유에 따라 이 항목의 아이템들도 변경됩니다. 주요 아이템들을 변경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관련이 있는 찬란한 아이템에 영향을 주지만, 룬테라 리포지드가 출시된 지 2주가 지났기 때문에 찬란한 아이템에 더해 오른 아이템도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세밀한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찬란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타곤을 사용하는 조합을 눈여겨보세요. 흔하지는 않겠지만 강력할 것입니다. 
  • 영혼의 형상 체력: 250 ⇒ 500
  • 죽음불꽃 손아귀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 6초 ⇒ 8초
  • 영원한 겨울 공격 속도 감소량: 30% ⇒ 20%
  • 영원한 겨울 체력: 150 ⇒ 500
  • 무한한 삼위일체 체력: 25 ⇒ 250
  • 저격수의 집중 공격 속도: 40% ⇒ 15%
  • 저격수의 집중 버그 수정: 더 이상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찬란한 덤불 조끼 (장미가시 조끼) 반사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2초
  • 찬란한 힘의 성배 (선의의 성배) 시작 마나: 15 ⇒ 45
  • 찬란한 힘의 성배 (선의의 성배) 마법 저항력: 20 ⇒ 45
  • 찬란한 밤의 끝자락 (새벽의 서광) 발동 시 공격 속도: 40% ⇒ 50%
  • 찬란한 가고일 돌갑옷 (수호상 돌갑옷) 기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0 ⇒ 30
  • 찬란한 방패파괴자 (의지파괴자) 추가 피해량: 70% ⇒ 50%
  • 찬란한 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심판) 기본 공격 속도: 25% ⇒ 30%
  • 찬란한 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심판) 중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10% ⇒ 8%
  • 찬란한 보석 건틀릿 (눈부신 건틀릿) 주문력: 50 ⇒ 55
  • 찬란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타곤 정상의 펜던트) 보호막 흡수량: 350/400/450 ⇒ 400/450/500
  • 찬란한 수은 (반짝이는 수은) 공격 속도: 70% ⇒ 50%
  • 찬란한 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폭풍) 공격력: 20% ⇒ 30%
  • 찬란한 침묵의 장막 (경외의 장막) 체력: 250 ⇒ 400
  • 찬란한 침묵의 장막 (경외의 장막) 아군 시작 마나: 15 ⇒ 25
  • 찬란한 쇼진의 창 (히라나의 창) 시작 마나: 15 ⇒ 30
  • 찬란한 쇼진의 창 (히라나의 창) 공격력: 10% ⇒ 25%
  • 찬란한 거인의 결의 (거인의 맹세) 공격 속도: 30% ⇒ 20%
  • 찬란한 지크의 전령 (지크의 조화) 기본 체력: 150 ⇒ 350
  • 찬란한 지크의 전령 (지크의 조화) 기본 공격력: 10% ⇒ 35%
  • 찬란한 지크의 전령 (지크의 조화) 공격 속도: 50% ⇒ 35%
  • 찬란한 서풍 (겨울바람) 체력: 150 ⇒ 300

소규모 변경사항

 아지르가 작아진 것처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요새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 이제 요새 특성에 새로운 전투 시작 시각 효과가 적용됩니다!

유닛


 챔피언이 강력해지면 실제 크기도 커집니다. 
  • 이제 아지르가 약간 더 작아집니다.
  • 이제 스태틱의 단검, 구인수의 격노검, 거인의 결의 같은 아이템이 아크샨의 인과응보 스킬을 공격으로 판정합니다.
  • 이제 초가스가 약간 더 커집니다.
  • 초가스의 포식(영구 체력 제공) 중첩당 크기 증가량이 약간 증가합니다.
  • 이제 스태틱의 단검, 구인수의 격노검, 거인의 결의 같은 아이템이 징크스의 생선대가리! 스킬을 공격으로 판정합니다.
  • 이제 나서스가 약간 더 커집니다.

증강

  • 타고난 체력 증강의 설명이 챔피언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을 표기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효과는 전과 동일)
  • 하늘의 선물 증강의 이름이 유령 보급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도둑질: 처음으로 상점을 새로고침한 후 ⇒ 매 턴 시작 시 (13.14 패치에 툴팁에 제대로 표시 예정입니다.)
  • 전장의 돌풍(갈리오 전용 증강)의 설명이 대상의 최대 체력이 아닌 갈리오의 최대 체력을 기반으로 피해를 입힌다는 점을 표기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이제 보석 연꽃 I에 새로운 시각 효과 표시 기능이 적용됩니다.
  • 이제 보석 연꽃 I의 표시 기능이 준비 단계에서 표시됩니다.

툴팁

  • 이제 아트록스의 툴팁이 변신 시 추가 공격 속도가 추가 공격력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좀 더 명확하게 표기합니다.
  • 이제 기본 피해가 물리 공격력 기반인 스킬이 주문력에 기반해서도 피해가 증가한다는 점을 툴팁 상단에 표기합니다. 이 변경사항은 아크샨, 벨베스, 다리우스, 진, 징크스, 우르곳, 야스오, 제드의 툴팁에 영향을 줍니다.

버그 수정

  • 신경망 가지치기: 이제 유닛의 별 레벨을 올려도 조기 교육의 중첩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퇴화: 이제 유닛의 별 레벨을 올려도 인내력 훈련의 중첩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느린 판단: 이제 빠른 판단이 증강을 새로고침했을 때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빛비늘 아이템이 유닛의 별 레벨이 올랐을 때 정상적으로 획득한 골드를 계산합니다.
  • 더 이상 영혼의 형상이 착용된 첫 라운드의 준비 단계에서 체력을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 상자 닫기: 매우 낮은 확률로 판도라의 아이템 증강이 여러 개가 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재활용 쓰레기통이 판도라의 아이템에 의해 변경된 완성 아이템을 삭제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상처 툴팁: 이제 카시오페아와 카타리나 그리고 티모가 정상적으로 툴팁에 회복 감소량을 표시합니다.
  • 클레드가 공격을 끝내기 전에 첫 대상이 처치되는 경우 기존 처형 수치를 무시하고 대상을 처치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내셔 남작의 스테이지 5 추가 체력 계수가 정상적으로 95%가 아닌 100%로 적용됩니다.
  • 준비 운동 I/II의 툴팁이 올바르게 계산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대기석 속박: 신의 버드나무 숲이 유닛을 영구적으로 판매 및 조합 불가로 만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결전용 꾸러미 II의 툴팁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이미 제공하려는 아이템이 장착되어 있다면 데마시아 특성의 찬란한 아이템이 변경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더블 업 - 이제 파트너의 전장에서 승리해도 충전이 동력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 끊겨버린 왕가의 혈통: 더 이상 판도라의 상자가 데마시아의 왕관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 뽀삐의 스킬 설명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 한 플레이어가 사망했을 때 다른 플레이어가 신의 버드나무 숲의 대기석에 있는 유닛을 사용 및 조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충격과 공포: 타릭 두 명이 동시에 스킬을 사용하면 입는 피해를 전부 무효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물 처리: 자운의 화학공학 개조체를 장착한 유닛을 판매했을 때 아이템 대기석이 거의 다 차 있어도 더 이상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이제 초고속 모드에서 증강 새로고침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이제 초고속 모드에서 빛비늘 아이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우정의 제국: 이제 더블 업 모드에서 슈리마의 태양 원판이 파트너의 전장을 지원할 때 함께 이동합니다. 슈리마의 유산 증강을 선택한 경우 태양 원판이 파트너의 적을 함께 공격합니다.
  • 충전량이 9~12인 T-헥스가 의도한 것보다 3원을 더 적게 제공하고 충전량이 13~17일 때는 3원을 더 많이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이상주의가 찬란한 정의의 손길(공정의 주먹)에도 적용됩니다.
  • 화학공학 개조체를 장착한 제리를 살펴볼 때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택한 전설의 증강이 나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T-헥스 및 타릭 스킬에 표시되던 텍스트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메뉴에 있는 오른 전설이 잘못된 정보를 표시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의 스킬이 적의 이동 또는 공격을 막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현명한 선택: 이제 슈리마 특성이 정상적으로 가장 강한 슈리마 챔피언을 선택합니다.
  • 그림자에 불과할 뿐: 재활용 쓰레기통에 의해 그림자 군도 상징이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쥬라기 실험실: 방랑하는 조련사 증강이 다수의 T-헥스를 생성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투 중 유닛이 소환되면 아이오니아 유닛이 능력치를 잃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우르프의 소리: 우르프 전설이 정상적으로 음향 효과를 재생할 수 있도록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최초의 땅 성소 결투장의 상호작용 효과가 모바일 UI 요소에 의해 가려졌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더 빨리빨리: 빨리빨리! 증강이 추가 마나 회복을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공룡은 유령을 무서워하지 않아: 이제 T-헥스가 정상적으로 복제 팀에게 스킬을 사용합니다.
  • 이제 먼 친구가 계산될 때 유닛 크기를 계산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계산에 포함할 경우 버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더 이상 사망한 플레이어가 보유했던 유닛에게 녹스크라야가 제공하는 아이템이 남지 않습니다.
  • 이제 편법이 언제나 정상적으로 경험치 값을 표시합니다.
  • 이제 블라디미르 전설이 더블 업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