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내용이 준비되어 있으니 서두는 짧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15.2 패치의 주요 목표는 증강과 아이템을 하향해 전반적인 전투 진행 속도를 늦추고, 파워 업의 작동 및 제공 방식을 직관적이고 쉽게 개선하는 것입니다.
정말 짧게 끝났죠?
로저 "Riot Prism" 코딜
케이티 "Riot Ukime" 궈
패치 하이라이트
로테이션 상점 인포그래픽
로테이션 상점 주기 조정
15.2 패치부터 로테이션 상점에서 다양한 상품 교체 주기를 실험하고자 합니다. 이는 곧 플레이어 여러분의 상품 목록이 친구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번 테스트로 인해 상점에서 원하는 상품을 놓치는 일은 없을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상점 교체가 빠른 플레이어 여러분은 초기화마다 상품이 더 적게 나타나지만, 패치 기간 동안 제공되는 콘텐츠 총량은 더 많습니다. 표준 14일 (한 패치) 교체 목록에 포함되는 모든 콘텐츠가 동일한 14일 기간 동안 제공됩니다. 그저 더 자주 변경될 뿐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7일마다 상점이 교체됩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2일마다 상점이 교체됩니다. (빠름)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14일 교체 주기를 갖습니다.
체계
파워 업
현재는 챔피언에게 파워 업을 여러 번 사용하면 바로 이전에 사용했을 때와 완전히 다른 선택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 탓에 핵심 유닛에 적용할 강화 효과를 걸러내기 위해 다른 유닛에 먼저 파워 업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분들이 계시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부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파워 업에 불운 방지 체계를 사용하지 못하게끔, 파워 업을 동일한 챔피언에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만 체계가 적용되게 조정하고자 합니다.
이제 등장하는 같은 종류의 챔피언에게 파워 업을 재사용할 때만 등장하는 선택지가 모두 변경됩니다. 다른 챔피언에게 재사용하는 경우에는 선택지에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신규 시작 조우자
평소보다 일찍 먹는 간식과 증강 및 강력한 시작으로 여름철 애니메이션 느낌을 이어 갑니다. 자크가 배구를 하는 번외 에피소드는 어떠신가요?
참고로 최종 결승은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어떤 변화도 없이 본분에만 충실한, 파일럿 에피소드 같은 심심한 경험을 제공하죠.
3단계 시작: 무작위 3단계 챔피언 1명을 지닌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업그레이드된 시작: 1단계 2성 챔피언 1명을 지닌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증강 라운드 교체: 증강 라운드가 더 일찍 등장합니다.
빠른 간식: 두 번째 파워 간식이 3-6이 아닌 2-6에서 제공됩니다.
최종 결승: 최종 결승입니다! 챔피언답게,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합니다.
해변 파티: 물놀이 에피소드! 전략가가 던질 수 있는 물놀이 공을 획득합니다!
장엄한 격돌: 공동 선택에서 더 많은 경쟁자가 등장합니다!
승자의 전당: 상위 4위 확정 후 남은 플레이어가 10골드와 조합 아이템 모루 2개를 획득합니다.
시작 조우자 조정
새로운 시작 조우자도 추가되었으니, 모든 조우자의 등장 확률을 조정하여 흥미진진함을 유지하면서 지나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경우를 조금 줄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배불뚝이의 보물 모드처럼 전리품이 넘쳐나는 상황은 피하고, 흥미도는 유지할 것입니다.
모든 시작 조우자의 등장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조우자의 등장 빈도가 조금 감소합니다.
이제 시작 조우자 라운드에 등장하는 챔피언에 애니메이션이 적용됩니다.
2-1 라운드 타이머
플레이어 여러분이 K.O. 콜로세움에 추가된 새 콘텐츠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2-1 라운드의 길이를 10초 연장했는데, 이번 세트도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모양이군요. 이제 자료까지 준비해 가면서 저희가 좋아하는 스트리머에 대해 장문의 글을 쓰거나 애니메이션에 순위를 매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역시 최고는 [분쟁 유발로 인해 편집자에 의해 삭제됨]?
60초에서 50초로 원상복귀되었습니다.
5단계 3성 유닛
조금이나마 대처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막강할 겁니다!
5단계 3성 유닛의 군중 제어 효과 면역이 삭제되는 대신, 마나 재생이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대규모 변경 사항
K.O. 콜로세움의 콘텐츠 양만큼 큰 변경 사항입니다. 그 탓에 대부분 세부적인 변경만 했는데도 패치 노트가 길어졌군요.
특성
(3) 수정 갬빗을 조정하여 이익 실현 여부를 더 능동적으로 정할 수 있게 바꾸는 한편, 보석의 힘 획득량을 초반에는 낮추고 후반에는 높이고자 합니다. 이제 보석의 힘이 모이는 속도가 게임 초반에는 느려지고, 스테이지 3에서는 조금 느려지며, 스테이지 4에선 기존과 거의 동일할 것입니다. 이익 실현에 필요한 패배 횟수가 4/8/12회에서 3/6/9/12회로 변경된 만큼, 12연패로 막대한 보상을 얻기 전까지의 위력 분포가 좀 더 균등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직 대중적이지 않은 (5) 수정 갬빗 템포 전략을 장려하기 위해 (5) 구간을 상향하여 전리품을 얻기 쉽게 했습니다. 대신 해당 구간의 이익 실현 보상 중 명멸검은 삭제됩니다. 애쉬와의 우수한 조합 탓에 다른 보상에 비해 위력이 지나치게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중요한 부분입니다. (7) 수정 갬빗은 높은 방어 및 공격 능력치를 제공하는 데다, (5) 구간의 보상을 빠르게 얻도록 해 주는 탓에 프리즘이 아닌 특성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에 피해 증폭을 하향하고, 전리품 획득에 필요한 처치 기준치를 빠르게 채워 주는 효과를 완전히 삭제하려고 합니다. 대신 지나친 타격을 받지 않도록 (5) 구간의 원래 처치 기준치는 낮췄습니다.
이단아와 헤비급의 (6) 구간은 수준 이하의 성적을 내는 중입니다. 메타에 미치는 영향이 사실상 쉬어 가는 에피소드 수준이죠. 따라서 리롤 다리우스 및 제이스 조합도 체급에 맞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조금 상향하였습니다.
이단아와 헤비급이 쉬어 가는 에피소드라면, 마법사와 신동은 시즌 최종회 정도의 위용을 뽐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저희도 일본 만화는 많이 읽었으니 약간의 하향이면 위력을 낮출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크루 함선의 로켓이 다시 미쳐 날뛰고 있군요! 이에 성능 억제를 위해 3성 유닛을 3, 4명 모았을 때 입히는 피해를 낮추고자 합니다. 대신 동료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직스에게 그 위력을 일부 나눠주었습니다.
(3) 수정 갬빗 이익 실현에 필요한 라운드 수: 4 ⇒ 3
(3) 수정 갬빗 패배당 보석의 힘 획득량: 18 ⇒ 11
(3) 수정 갬빗 스테이지 3 보석의 힘 획득량 배율: 115% ⇒ 125%
(3) 수정 갬빗 스테이지 4 보석의 힘 획득량 배율: 150% ⇒ 185%
(5) 수정 갬빗 전리품 획득에 필요한 처치 기준치: 5/10/15/20/25회 ⇒ 4/8/12/16/22회
(5) 수정 갬빗의 명멸검 보상이 행운의 아이템 상자와 1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5) 수정 갬빗에서 빈 전리품이 나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7) 수정 갬빗이 (5) 구간의 처치 기준치를 빠르게 채워 주지 않습니다.
(7) 수정 갬빗 피해 증폭: 35% ⇒ 30%
(6) 이단아 공격력: 50% ⇒ 55%
(6) 헤비급 체력: 55% ⇒ 60%
괴물 트레이너: 이제 각 괴물의 경험치가 공유되지 않고 별도로 계산됩니다. 소환하지 않은 괴물의 경험치와 레벨은 저장되기 때문에, 괴물을 변경했다가 되돌려도 레벨이 1로 초기화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신동 마나: 3/5/7/8 ⇒ 3/4/6/7
(5) 신동 체력 회복: 10% ⇒ 12%
(6) 마법사 주문력: 90 ⇒ 80
별 수호자 세라핀 추가 능력치: 5 ⇒ 4
크루 함선 피해량: 105 ⇒ 80
1단계 유닛
가렌은 (3) 전투사관학교에서는 체력 중첩을 많이 쌓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학우가 조금씩 하향된 만큼, 이 금발 학생에게 배우고 성장하며 막대한 체력을 모을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1성 및 2성 루시안은 아이템 창고 유닛인데도 꽤 늦은 시점까지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 별 레벨에서 내는 일관된 위력을 낮추고자 합니다. 대신 3성의 성능을 대폭 상향해, 카르마에게 줄 아이템을 잠시 맡아 두는 것 외에도 활약할 여지를 주었습니다.
가렌 잠재력 중첩당 체력 증가량: 3 ⇒ 4
케일 파동 피해량: 주문력의 55/85/125% ⇒ 주문력의 50/75/110%
루시안 빗나간 탄환당 마나 회복량: 10 ⇒ 8/8/15
루시안 스킬 피해량: 주문력의 85/130/200% ⇒ 주문력의 85/130/225%
2단계 유닛
게임 후반에도 여러 강력한 2단계 유닛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좋았지만, 모두의 대전 기록이 카타리나 팬인 Rayditz 님이랑 비슷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이에 15.1B 패치의 타격을 간단히 버텨낸 카타리나와 갱플랭크를 추가로 하향하고, 라칸 또한 성능을 떨어뜨리려고 합니다.
코부코는 보조 유닛으로서의 위력을 낮추고 아이템을 갖추면 탱커로, (4) 멘토를 달성하면 핵심 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문도 박사 체력 획득량: 주문력의 325/380/450% ⇒ 주문력의 300/350/420%
대부분의 트레이너가 스몰더만 선택하고 있으므로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주머니 사이즈 괴물도 사용할 가치가 있게 조정하고자 합니다! 코그모가 더 짜릿하게 바뀝니다. 람머스는 매우 조금 더 튼튼해지지만, 대신 전장을 뛰어다니며 계속해서 적을 도발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모범적인 탱커답게 말이죠.)
이번 패치에서는 원래도 강해 보이는 탓에 상향이 필요 없을 것 같던 한 사나이가 상향됩니다. 챔피언 투척 능력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죠. 대신 1성에서 얻는 포로 팬의 수를 줄이고, 패배하면 모든 팬을 잃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래도 피해량이 크게 늘었으니 더는 질 일도 없지 않을까요?!) 만약 포로 친구들을 계속 곁에 두고 싶으시다면 브라움에게 아이템을 달아 주세요.
이제 세라핀의 궁극기인 유대옥이 친구들과의 빛나는 우정으로 더욱 강화되어 지면을 뒤흔들 정도의 위력을 보여 줍니다. 또한 뛰어난 분위기 메이커라는 점을 살려 스킬 사용 중에 사망하더라도 지금까지 모은 우정의 힘을 적들에게 날릴 수 있게 했죠. 운명 세트에서 아리가 사용하던 영혼 폭탄이나 광신도가 희생하는 느낌이 든다면, 제대로 보신 겁니다.
브라움 스킬 피해량: 550/825/7,201 ⇒ 575/865/7,201
이제 브라움이 승리 시 얻는 포로 팬의 수가 별 레벨에 비례합니다.
브라움 승리 시 포로 팬 감소량: 75% ⇒ 100%
그웬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원뿔 범위에 주문력의 30/45/4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대상에게 주문력의 10/15/5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원뿔 범위 내 적에게 주문력의 40/60/1,0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세라핀 스킬 기본 피해량: 125/180 ⇒ 135/205
세라핀 우정의 힘 계수: 5배 ⇒ 5.5배
이제 세라핀이 유대옥 준비 도중 사망하더라도 스킬이 사용되고,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증강
이번 증강 조정의 목표는 그 위력의 고점을 낮추고, 전투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있는 변경 사항 대부분은 하향이지만, 몇몇 고전 중인 챔피언 증강은 상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