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서는 무작위 총력전이 정말 특별하게 업데이트됩니다. 바로 진보의 다리입니다! 아케인 테마의 미니언과 포탑의 도움을 받으며 다리 건너편으로 진격하세요! 이번에 준비한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전장의 우두머리 암베사가 마침내 협곡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번 패치에는 몇 가지 체계 변경이 있습니다. 가장 큰 변경 사항은 소환사의 협곡 중단 및 측면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가 도착하는 시점이 시간 경과에 따라 점점 어긋나도록 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중단 공격로 챔피언들이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면서도 측면 공격로에 개입할 기회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공격력 기반 암살자용 아이템을 조금씩 조정해 의도한 대로 사용했을 때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게 했습니다. 또한 스태틱의 단검과 윤 탈 야생화살이 준수한 효과를 가진 원거리 딜러용 첫 아이템으로서 각자 차별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시 설계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워윅의 스킬을 약간 현대화하고 설정상의 체구에 맞춰 덩치를 키우는 등의 소규모 업데이트도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는 게임 내에서 눈에 띄게 밸런스를 해치는 요소들을 소소하게 상향하거나 하향하는 것을 목표로 일반적인 소규모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지난번 티모의 업데이트 패치 때 많은 분들이 티모를 플레이하며 기지에서 재생되는 테마를 감상하셨다고 해서 암베사로도 비슷한 시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14.22 패치에서는 암베사 출시를 기념해 암베사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기지에서 "Blood Sweat & Tears"의 편곡된 버전이 재생됩니다. 챔피언 출시 및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이 소소하면서도 재밌는 추가 요소가 마음에 드셨으면 합니다!
체계
현상금 표시
현상금이 의도한 것보다 드물게 점수판에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현상금은 150골드가 아닌 100골드가 되었을 때부터 점수판에 표시됩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
작년에 중단 및 측면 공격로 미니언 무리가 동일한 시점에 도착하도록 변경한 후, 중단 공격로에서 미니언을 모두 처치하고 공격로 지원에 나서면 다른 공격로에서도 미니언이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흔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절반 정도 되돌리고자 합니다. 이제 게임 극초반에는 미니언 무리가 동일한 시점에 도착하지만, 시간 경과에 따라 그 시점이 점점 어긋나도록 조정됩니다. 이에 따라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다른 공격로를 지원할 기회가 점점 늘어납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의 추가 이동 속도가 게임 시간에 비례해 감소하게 함으로써, 극초반 공격로 단계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하되 6분 이후에는 타 공격로 개입이 점차 쉬워지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 추가 이동 속도: 점차 사라지는 미니언 추가 이동 속도 획득량: 첫 14분 동안 이동 속도 120 ⇒ 첫 14분 동안 이동 속도 120~0 (게임 시간에 비례해 감소)
아트록스는 낮은 MMR 구간에서 늘 손꼽히게 강력한 상단 공격로 챔피언이었습니다. 여기에 플레이어 여러분이 쇼진의 창 빌드를 발견한 덕에 위력이 더욱 증가했으므로 힘을 빼고자 합니다. 아트록스가 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낮은 실력대에서의 하향으로 범위를 좁히기 위해 게임 후반에 보여 주는 끝판왕 같은 위력을 조금 줄였습니다.
애니비아는 긴 공격 사거리와 공격로에서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본 지속 효과 - 환생 덕에 꽤 안정적으로 성장합니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챔피언이기에 이런 특징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지만, 애니비아의 꾸준한 성장성을 고려하면 게임 후반 피해량과 내구력은 일부 하향이 필요합니다.
브라이어는 최근 몰락한 왕의 검이 하향되며 큰 타격을 입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은 현재 바람직한 수준이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브라이어는 약간의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으므로 내구력을 높여 핏빛 광분 상태에서의 생존성을 개선했습니다. 이는 게임 초반 및 브라이어가 약한 모습을 보이는 높은 MMR 구간에서 위력을 상향하기 위함입니다.
코르키는 적정 지점을 훨씬 지나쳐 '너무 강함'에 착륙하고 말았습니다. 하단 공격로를 중심으로 선택률이 높아진 것에는 크게 만족하고 있으므로 사용자 수는 유지하되 구름을 뚫고 올라간 위력은 낮추고자 합니다. 코르키가 흔히 마나무네를 구매하는 중단 공격로와 스킬 난사를 통한 빠른 미니언 처치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하단 공격로의 격차를 더욱 벌리기 위해 능력치 증가량 및 마나의 양을 조정했습니다.
피즈는 올해 초 계수가 하향되고 14.19 및 14.21 패치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이 하향되면서 계속해서 처치 결정력을 잃어 왔습니다. Q - 성게 찌르기의 공격 성능을 높이고 W - 심해석 삼지창의 사용 시 효과를 약간 강화해 처치 결정력을 일부 돌려주고자 합니다.
구조물 공격 시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지속시간이 초기화되고 구조물에 절반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렐리아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작은 상향을 주려고 합니다. 이제 구조물을 공격할 때도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이 유지되고 약간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성능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역할군에 속한 챔피언 중에서는 여전히 구조물 파괴 능력이 낮은 축에 들겠지만 스플릿 푸시를 할 때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 확보한 우위를 활용할 때 훨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케일은 플레이가 매우 단순하고 게임 중 위력을 높일 방법이 한정된 챔피언인데도 의도한 것보다 약한 상태입니다. 이는 공격로에서 벌어지는 일대일 싸움에서 거의 매번 밀리기 때문입니다. 이에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 보이는 약함을 보상하고 나름의 강점을 부여하기 위해 최대 위력 수준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이동 속도와 체력이 증가합니다. E - 묘목 던지기의 묘목 이동 속도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마오카이는 현재 조금 약한 상태이므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 주는 상단 공격로에서의 성능은 크게 건드리지 않고 정글러 및 서포터로서의 위력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하향했던 이동 속도를 돌려주고 게임 초반의 내구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묘목의 이동 속도를 높이려면 빠르게 장화를 구매해야 하는 비정상적인 최적화 빌드를 깔끔하게 다듬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30 ⇒ 335
기본 체력: 635 ⇒ 665
E - 묘목 던지기
묘목 이동 속도: 400/425/445/460 (장화 종류에 따라) ⇒ 400~460 (1~13레벨, 선형적으로 증가)
서포터 뽀삐는 몇 패치 전 하향 망치를 맞았는데도 꺾이지 않고 선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또 한 번 망치 맛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기본 공격력 하향을 통해 서포터 뽀삐가 흔히 채용하는 칼날비, 피의 노래, 망자의 갑옷으로 입히는 피해량을 줄이고 서포터 편중 현상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공격 속도를 약간 높여 상단 공격로 및 정글에서 내는 지속 피해량을 비슷하게 유지했습니다.
우디르의 Q - 야생 발톱 주력 빌드는 괜찮지만 R - 날개 돋친 폭풍 주력 빌드는 현재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운명의 재로 얻는 위력을 일부 잃기는 했지만, 우디르는 망자의 갑옷 및 최근 좀 더 체계적으로 바뀐 전투의 양상 덕에 여전히 큰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우디르의 R - 날개 돋친 폭풍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탱커형 빌드가 보여 주는 위력을 낮추고자 해당 스킬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E - 지각 붕괴 및 R - 생물 분해 광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벨코즈는 입지가 다소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힘을 조금 실어주고자 합니다. 서포터 및 중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꽤 큰 피해를 입히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약한 편입니다. 이에 마지막에 마스터하는 스킬인 E - 지각 붕괴 및 게임 초반 처치에 중요한 R - 생물 분해 광선의 다소 지나치게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워윅이 몇 가지 소소한 업데이트를 받습니다! 약간 더 크고 무섭게 변경되는 한편, 교전 중에 좀 더 매끄러운 공격이 가능하도록 몇몇 편의성 관련 조치 역시 적용됩니다. 또한 W - 피의 사냥 재사용 대기시간 계산식을 변경해 더 쉽게 정찰에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모델 크기: 15% 증가
W - 피의 사냥
마나 소모량: 70 ⇒ 55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55/40초 ⇒ 80/70/60/50/40초
기본 지속 효과: 이제 체력이 50% 미만인 적에게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제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증가한 공격 속도가 공격 사이에 유지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의 추가 효과: 체력이 20% 미만인 적에게 250% 증가 ⇒ 체력이 25% 미만인 적에게 20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감지되는 적이 없는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도 2배 ⇒ 발견된 적이 없는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30% 반환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W - 분신 전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오공은 상단 공격로와 정글 모두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므로 상향됩니다. W - 분신 전사는 흔히 가장 나중에 마스터하는 스킬인 탓에 게임 내내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긴 편이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초반 상단 공격로에서의 피해 교환 및 정글 몬스터 처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W - 분신 전사의 초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상단 공격로에서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기본 마나를 상향했습니다.
기회 및 요우무의 유령검은 표면적인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께 아이템 선택의 자유를 드리고자 각 아이템을 차별화하기로 했습니다. 기회는 폭발적인 피해 중심의 암살자에게 맞도록 조정되며 요우무의 유령검은 공격로 지원을 선호하는 암살자에게 맞도록 조정됩니다. 두 아이템이 다양한 암살자 챔피언 사이에서 알맞은 사용처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늘 그렇듯 아무도 선택하지 않는 아이템은 언제든 재조정됩니다.
스태틱의 단검에는 설계상의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내려면 세심한 최적화가 필요한 점, 미니언 무리 처치용 아이템이면서 상대 챔피언에게도 느리게 피해를 입히는 점, 팀 전투 시 오가는 폭발적인 피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도 체감하기 어려운 점입니다. 업데이트로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게임 초반에 구매하는 저렴한 미니언 무리 처치용 아이템이라는 정체성은 유지하되 그 용도를 좀 더 명확하게 변경했습니다.
총가격: 2,900골드 ⇒ 2,700골드
공격력: 50 ⇒ 45
공격 속도: 40% ⇒ 30%
전기불꽃: 변경 - 8초 안에 가하는 첫 3회의 공격 적중 시 연쇄 번개를 발사해 공격 대상을 포함한 최대 5명의 대상에게 6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몬스터 대상으로는 피해량이 85로 증가합니다. (7~12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25~10초)
올해 초 유사 치명타 피해량 능력치를 삭제하면서 약속했듯 윤 탈 야생화살을 재설계해 게임 초반에 구매하는 기본 공격용 치명타 아이템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제 윤 탈 야생화살은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의 첫 아이템 중 하나로서, 처음에는 경쟁 대상인 정수 약탈자나 징수의 총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능력치가 성장하고 팀 전투에서 높은 지속 피해량을 내며 게임 후반에는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다른 대규모 체계 변경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사용자의 수와 게임 내에서의 성능을 측정하여 윤 탈 야생화살이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용 아이템으로 잘 맞는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몇 달 전, 하단 공격로의 방어막 채택률을 높이고자 소환사 주문 전반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하지만 상향이 다소 과도했던 탓에 방어막이 다른 선택지를 밀어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에 방어막을 조금 하향하여 하단 공격로에 더 다양한 선택지를 장려하는 한편 폭발적인 피해 중심의 챔피언이 상대를 좀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작년에 드래곤이 적 챔피언과 겹쳐 있어도 강타를 쉽게 맞힐 수 있도록 대상 지정 범위를 상향했습니다. 그런데 공허 유충이 추가된 후 유충의 시체에 강타를 사용하면 가장 가까운 살아 있는 유충이 대상으로 지정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강타가 낭비되면 불쾌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 지정 범위를 줄여 에픽 몬스터가 커서에 좀 더 가까이 있을 때 대상으로 지정되도록 수정했습니다.
에픽 몬스터 대상 지정 범위: 300 ⇒ 125
무작위 총력전 - 진보의 다리
무작위 총력전과 아케인이 만나는 곳, 진보의 다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케인의 세계를 바탕으로 제작된 몰입감 있고 이야기로 가득한 맵에 어서 오세요. 신규 시각 요소, 퀘스트, 게임플레이의 변화가 반영된 이 모드에서는 필트오버와 자운의 진짜 모습을 그 어느 때보다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습니다. 팀을 구성하고 탐험하며 다리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모험에 도전할 때입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 되세요!
아케인에 맞게 모든 시각 요소가 조정됐습니다.
좀 더 흥미진진한 플레이를 유도하고, 게임 초반에 고전하는 일이 흔했던 근접 챔피언 및 암살자가 새로운 전략을 시도할 수 있도록 다리 중앙에 작은 측면 공격로를 추가했습니다.
체력 회복 유물의 위치를 조금 더 다리 중앙에 가깝게 조정했습니다.
진영에 따라 다른 작은 이로운 효과를 체력 회복 유물에 추가했습니다.
눈덩이를 던져 적진으로 마구 돌진하는 아군을 따라잡기 쉽도록 이동 속도 증가 구역을 추가했습니다.
억제기 파괴에 대한 진영별 보상을 추가했습니다.
방어를 좀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기 위해 기지에 수풀/방어막을 추가했습니다.
숙적 퀘스트: 새롭게 준비한 다섯 가지 독특한 숙적 퀘스트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접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여러분을 기다리는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신규 플레이어 경험
다음 변경 사항은 14.22 패치와 함께 일부 지역에 적용되며, 지난 6개월 동안 PvP 대전을 플레이하지 않은 '복귀 플레이어'에게만 영향을 줍니다.
복귀 플레이어가 진보의 다리 모드를 플레이하는 경우 처음 몇 번의 게임에서 봇 팀이 상대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복귀 플레이어의 실력에 맞게 조정된 이 봇 팀은 플레이어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게임플레이에 서서히 다시 적응할 수 있게 돕습니다.
플레이어는 진보의 다리 대기열에서만 봇 팀을 만날 수 있으며, 최소 6개월의 공백기 후 플레이하는 처음 몇 번의 게임에서만 상대로 등장합니다. 다른 대기열에서는 봇 팀이 절대 등장하지 않으며, 기존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는 신규 또는 복귀 플레이어와 대전을 검색하지 않는 이상 어떤 변화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14.18 패치에서 빠른 대전이 도입되며 등장한 신규 플레이어 경험 봇과 마찬가지로, 이 봇의 역할은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변화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환경에 다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소나
프레스티지 암흑의 별 말파이트
프레스티지 별 수호자 에코
프레스티지 망자의 환영 레나타 글라스크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프레스티지 깨진 언약 미스 포츈
프레스티지 소울 파이터 샤코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리븐
프레스티지 영혼의 꽃 티모
프레스티지 어둠의 인도자 리 신
프레스티지 동물특공대 징크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니코가 방금 부활한 야스오로 변신하려고 하면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거대한 히드라가 칼날비 공격 횟수를 소모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나피리의 Q - 다르킨 단검이 적중하기 전에 나피리가 사망하면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카사딘의 Q - 무의 구체 방해 효과가 일관되지 않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워윅의 R - 무한의 구속 피격 판정 범위가 워윅의 뒤쪽까지 확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공허 유충을 처치하면 전설: 가속 중첩을 얻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에코가 R - 시공간 붕괴를 사용해 사거리에서 벗어난 뒤에도 가끔 포탑 공격 등의 투사체가 계속 따라와 에코를 맞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에코의 Q - 시간의 톱니바퀴가 가끔 둔화를 적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렝가의 추천 룬 중 하나에 두 번째 룬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조이가 점멸을 사용한 후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에코의 E - 시간 도약이 가끔 칼날비 공격 횟수를 소모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모데카이저 R - 죽음의 세계 내에서 소환된 협곡의 전령이 투명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편집자 주: 뭐라고요?)
조이가 W - 주문도둑을 통해 슈렐리아의 군가로부터 이동 속도를 얻을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크샨의 강화된 E - 영웅의 비상 탄환이 일반 E - 영웅의 비상 탄환과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우디르의 모든 스킬이 실험적 마공학판 및 지크의 융합 기본 지속 효과를 발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