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읽기 싫으시면 표랑 및에 요약만 보세요.

월석이 리워크 이후로 성능 복구가 좀처럼 안되다 보니 벌써 3연속 버프를 받았음.


현재 패치(11.12)와 다음 패치(11.13)를 비교하면 당연히 버프고,

현재 패치에서도 이미 월석의 순수 회복/보호막량은

월석 리워크 직전 패치(11.7)를 상회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월석 리워크 전에 너프를 받은 패치(11.4) 직전인 11.3 패치와 비교를 해보고자 함.


해당 너프 내용





1코어 타이밍



원래 룰루 통계로 보려고 했지만, 룰루 월석 채용률이 너무 저조해져서

LoLalytics에서 월석 픽률이 가장 높은 소라카의 통계를 가져왔음.

월석이 대략 16분 정도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시점에서 아군의 레벨은 11레벨 내외임.

이 때 월석 자체 회복량은 다음과 같음.


패치 버전 11.3 11.13
기본 87.65 80
1스택 98.6 85.6
2스택 109.56 91.2
3스택 120.51 96.8
4스택 131.47 102.4
5스택 108


풀스택 기준 초당 회복량은 다음과 같음.


11.3 패치 11.13 패치 차이
65.74 54 11.74


이번에는 월석 회복량 수치를 보정시키지 않고 비교를 하고자 함.

그래서, 1코어 타이밍에 챔피언들의 초당 보호막/회복량 차이가 11.74보다 높다면

11.3 패치와 비교해서 11.13 패치의 월석의 1코어 보호막/회복 효율이 더 높다고 말할 수 있음.


기준

1. 아군 11레벨

2. 기본 주문력 98 (월석 40 + 서폿템 40 + 적응형 18)

3. 기본 스킬 가속
패치 전 : 45
패치 후 : 40
(월석 20 + 쿨감신 20 + 패치전은 신화 패시브 5)

4. 그 외 다른 요소(룬특, 드래곤 등)는 고려 안 함.

5. 보호막/회복량이 조건에 따라 복합적으로 바뀌는 타릭, 세라핀은 어쩔 수 없이 계산에서 제외시킴.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288.6 12 34.87 45.45 10.58
룰루 E 298.8 8 54.16 70.59 16.43
카르마 E 289 8 52.38 68.28 15.9
소라카 W 308.6 2 223.74 291.63 67.89
유미 E 249.2 8 45.17 58.87 13.71
럭스 W 318.6 10 46.2 60.22 14.02
나미 W 189.4 10 27.46 35.8 8.33
소나 W 284 7.5 54.91 71.57 16.66
아이번 E 278.4 10 40.37 52.62 12.25
애니 E 279.2 7 57.83 75.38 17.55



2코어 타이밍



위의 1코어 타이밍을 확인한 것과 같은 조건에서

월석을 채용한 소라카의 2코어는 유틸템을 뽑았을 경우,

평균적으로 26분에 나오며, 이 시점에서 아군의 레벨은 보통 14레벨 내외임.

이 때 월석 자체 회복량은 다음과 같음.

패치 버전 11.3 11.13
기본 94.71 90
1스택 106.54 96.3
2스택 118.38 102.6
3스택 130.22 108.9
4스택 142.06 115.2
5스택 121.5


2코어부터는 아이템별로도 월석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별 월석 및 챔피언 자체 보호막/회복량 대비 효율을 표로 정리했음.

그래서, 2코어 타이밍에 챔피언들의 초당 보호막/회복량 차이가

2코어 아이템별 월석 초당 회복량 차이보다 높다면

11.3 패치와 비교해서 11.13 패치의 월석의 2코어 보호막/회복 효율이 더 높다고 말할 수 있음.


기준

1. 아군 14레벨

2. 기본 주문력 98 (월석 40 + 서폿템 40 + 적응형 18)

3. 기본 스킬 가속
패치 전 : 50
패치 후 : 40
(월석 20 + 쿨감신 20 + 패치전은 신화 패시브 10)

4. 그 외 다른 요소(룬특, 드래곤 등)는 고려 안 함.

5. 보호막/회복량이 조건에 따라 복합적으로 바뀌는 타릭, 세라핀은 어쩔 수 없이 계산에서 제외시킴.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Redemption(구원) 미카엘, 구원

스킬 가속 15 11.3 패치 11.13 패치 차이
주문력 0 85.24 72.9 12.34
힐량 20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288.6 12 47.62 57.78 10.16
룰루 E 298.8 8 73.95 89.73 15.78
카르마 E 289 8 71.53 86.79 15.26
소라카 W 308.6 2 305.51 370.71 65.19
유미 E 249.2 8 61.68 74.84 13.16
럭스 W 318.6 10 63.08 76.54 13.46
나미 W 189.4 10 37.5 45.5 8
소나 W 284 7.5 74.98 90.97 16
아이번 E 278.4 10 55.12 66.89 11.76
애니 E 279.2 7 78.97 95.83 16.85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

스킬 가속 0 11.3 패치 11.13 패치 차이
주문력 60 78.13 66.83 11.3
힐량 10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30.6 12 45.46 55.93 10.47
룰루 E 334.8 8 69.05 84.96 15.9
카르마 E 319 8 65.79 80.95 15.15
소라카 W 350.6 2 289.25 355.86 66.61
유미 E 273.2 8 56.35 69.32 12.98
럭스 W 360.6 10 59.5 73.2 13.7
나미 W 207.4 10 34.22 42.1 7.88
소나 W 314 7.5 69.08 84.99 15.91
아이번 E 326.4 10 53.86 66.26 12.4
애니 E 303.2 7 71.47 87.93 16.46


(흐르는 물의 지팡이) 흐물지 (패시브 제외)

스킬 가속 0 11.3 패치 11.13 패치 차이
주문력 50 78.13 66.83 11.3
힐량 10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3.6 12 44.5 54.74 10.25
룰루 E 328.8 8 67.82 83.43 15.62
카르마 E 314 8 64.76 79.68 14.92
소라카 W 343.6 2 283.47 348.75 65.28
유미 E 269.2 8 55.52 68.31 12.79
럭스 W 353.6 10 58.34 71.78 13.44
나미 W 204.4 10 33.73 41.49 7.77
소나 W 309 7.5 67.98 83.64 15.66
아이번 E 318.4 10 52.54 64.64 12.1
애니 E 299.2 7 70.53 86.77 16.24


(화학공학 부패기) 화공 부패기

스킬 가속 20 11.3 패치 11.13 패치 차이
주문력 55 71.03 60.75 10.28
힐량 0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7.1 12 46.34 58.88 12.54
룰루 E 331.8 8 70.51 89.59 19.08
카르마 E 316.5 8 67.26 85.46 18.2
소라카 W 347.1 2 295.04 374.87 79.83
유미 E 271.2 8 57.63 73.22 15.59
럭스 W 357.1 10 60.71 77.13 16.43
나미 W 205.9 10 35 44.47 9.47
소나 W 311.5 7.5 70.61 89.71 19.11
아이번 E 322.4 10 54.81 69.64 14.83
애니 E 301.2 7 73.15 92.94 19.79


요약

1. 패치 후의 월석의 회복/보호막량이 월석이 너프를 받은 11.4 패치 이전보다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더 높음.

2. 대신 신화급 패시브에 달렸던 스킬 가속이 날아간 게 어느 정도 체감이 될 만한 변경사항이라 변수가 될 수 있음.

3. 월석을 쓸 수 있는 챔프가 더 많아지겠지만, 슈렐리아 너프의 영향이 더 관건일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