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 스트리머 및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죠니니(죠니월드)라고 합니다.

커뮤니티에 글을 쓰는 건 잘해도 본전이라 무섭기도 하고 고민도 많이 했지만
5월 7일자 '전압런' 주제의 제 관련 게시물의 조회수가 5만회에 달하는데다 댓글도 불타는 걸 보고
(관련 게시글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173021?my=chuchu)
그래도 이건 짚고 넘어가는 게 낫겠다 생각해 글을 작성합니다.
어제 쿠크세이튼 트라이가 길어져 뻗은 바람에 대처가 늦어진 점 양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지난 떡밥에 뒷북일 수도 있겠지만
관심 가진 분이 많았던만큼 늦게라도 제가 직접 입장을 전하고 마무리 짓고,
왜곡된 정보가 퍼질 수도 있다 보니 확실하게 하는 편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사실 정리]
 1. '전압런' 소식을 방송에서 전해 듣고
 2. 가이드용으로 쓰려고 만들어 둔 캐릭이 있는 제 명의 1계정에
 3. 스타트 패키지(33,000) 및 오월의 종합 세트(505크리스탈)x2 를 구입하여
 4. 오월의 종합 세트에서 얻은 요즈의 항아리를 2회 사용한 뒤
 5. 마을 사람들 구경하다가 로그아웃함
*기존에 하던 루페온이 아닌 아만 서버에서, 50레벨 이후의 육성 정보를 얻기 위한 신규 계정

이슈에 대한 소식을 당일 방송에서 듣고
직접 체험으로 보여주며 이슈의 심각성에 대해 알리면 좋겠다 싶어서
겸사겸사 추후 육성 컨텐츠를 위해 생성해뒀던 캐릭으로 패키지를 구매했습니다.

당시 행위가 악용이 아니고 제재 대상도 아니라 하더라도, 유저로서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었습니다.
논란의 중심이자 악용의 여지가 있는 컨텐츠를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는 방송에서 행하는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음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평소 대리 플레이에 있어서도 경각심을 알리기 위해
'내가 더 조심해야한다' 말하며 이슈 이후로는 부모님 계정으로도 접속조차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시청자 분들께 이슈를 알려야겠다는 생각과 호기심이 앞서 깊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경솔한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점을 꼬집어 주신 분들과 이해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는 이슈를 다루게 된다면 더 조심스럽게,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고 별 거 없는 스트리머지만
유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더욱 신중하게 행동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죠니니 올림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