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계정 잡는데 성공한 게임이 있나
물론 로아가 특출나게 다계정을 장려하는듯한 정책이긴 하지만
솔직히 다계정친화적인 하익이나 이런거 안뿌린다고 걔네가 다계정 안돌리진 않음

오히려 하익 이런거 안뿌리면 스토리 밀어주는 작업장이 생기거나
아두이노 같은거 활용해서 마우스공유로 한번에 수십캐릭씩 스토리 밀고 버스타겠지
그렇게 되면 계정확보위해서 해킹시도도 빈번해질거고

오히려 다계정 작업장 자체를 근본적으로 막는것보단 차라리 신규 혹은 복귀 그리고 무소과금 유저들을 챙기는 방향으로 정한거같음 내가 봐온 금강선 철학도 그랬고

근데 로아가 경제관련으로 말이 많은 이유는 그게 작업장 활성화로 이어진다는 논조인거같은데

사실 대부분의 mmorpg는 작업장에서 골드든 뭐든 재화를 진짜 상상이상으로 찍어냄
로아작업장? 내가 겪은 경험들에 비하면 솔직히 애들 장난임

진짜 짱개들한테 제대로 점령당하면 고고학 이런거 님들 손도 못댈거임
고고학 포인트마다 캐릭터 하나씩 세워둬서 젠 되면 미니게임 ㅈ까고 바로 칼같이 캐버릴거고
낚시? 생선 가격 걔네가 맘대로 조정할거임
누가 계속 낚시 캔다? 그럼 생선 가격 1골드로 내려버려서 낚시로 골드 벌 엄두도 못내게 만들었다가 다시 그거로 쌀 팔고 반복일거임

진짜 작업장 제대로 못잡아내면 지금처럼 골드 시세 나락 이런게 아니라 아예 일반유저들은 인게임에서 경제 활동 자체를 못함
지금처럼 생활로 골드벌고 정파강 달달하게 팔아먹고 이런거 엄두도 못냄

그런데 그렇게 재화가 마구잡이로 찍히는 게임들이 어떻게 경제 유지하냐? 
강화 파괴, 주기적인 소프트 리셋등으로 작업장에서 존나 뽑히는 재화를 사장님들이 다 털어버리게 만들어버림
그리고 일반유저들한테는 드랍이든 이벤트든 뭐든 해서 약간 성능 떨어지는 그런 장비 악세 던져주고
왜냐? 로아처럼 아예 작업장이 있어도 유저가 시간만 갈아넣어서 너네만 다계정으로 하냐 나도 배럭 만들어서 재화 뽑아낼수 있다 이런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게 만들어 버리면 솔직히 돈이 안되거든
손해를 본다 이런게 아니라 어차피 작업장 아무리 단속해도 바퀴벌레처럼 계속 기어나올수밖에 없는데 그거 통제하려고 드는것보다 그것 마저도 이용해서 고래들한테서 돈 뽑아먹는게 더 잘벌리거든

난 그런거 없는게 좋아서 로아로 왔음
님들중에도 그런사람 꽤 있지 않음?
다른 알피지는 현질 안박으면 앤드스펙은 그냥 사장님들거 구경하는게 다인데 
로아는 내가 시간만 갈아 넣으면 배럭도 만들어가면서 어떻게든 앤드스펙까지 성장시킬수 있고 
현질은 감성의 영역 혹은 시간을 사는 개념으로 만들어준거
이게 로아를 처음 접했을때 제일 큰 매력이었는데

물론 이미 뇌수 줄줄 흐르는 상태로 유입돼서 서버비는 내야지 이러면서 현질 박고 시작하긴 했지만 ㅋㅋㅋㅋ
님들이 지금 다계정으로 불만 가지는거?
사실 그게 로아의 장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