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는 1차 클베때부터 지금까지 쭉 해오고있고, 본캐역시 클베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워로드에서 바뀐적이 없는 유저입니다.

사실 오베때부터 지금까지 온갖 말도안되는 패치들을 다 겪어왔지만 워로드에 대해 이런 장문의 글은 쓴 적이 없었는데, 4년동안 기다려온 리워크 꼬라지가 처참한걸 보고 더 이상은 안되겠다 싶어서 이번 워로드 패치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다 따져가며 적어보려고 합니다.

초창기 워로드는 '딜러'포지션에 더욱 가깝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그 때도 1티어 딜러들에 비하면 형편없는 수준이긴 했지만요. 특히 스마게는 중간에 워로드를 거의 '반강제'로 서폿화 시키려는 시도를 했었는데, 그게 잘 안되니 거의 몇개월 가까이 워로드를 패치로 주물럭거리며 괴롭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각설하고, 이번 워로드 리워크를 이틀동안 분석해보고 내린 결론은 "워로드는 구조개선 클래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거지로 끼워넣었다" 입니다

호크아이 유저들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는거 같은데, 아무리봐도 이번 구조개선은 버서커와 바드정도가 메인이고, 두개만 할 순 없으니 부랴부랴 호크랑 워로드를 급조해서 만든느낌이 너무 강해보입니다.

상당수의 유저들이 '그래도 워로드는 딜이 올랐는데 왤케 불만이냐'라고 할 수 있겠지만, 워로드는 단순 딜만이 문제인 클래스가 아니라 구조가 심각하게 노후화 돼있다는게 가장 핵심적인 문제점인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워로드는 구조조정 대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유저들이 요구했던 수 많은 구조개선 중 그 무엇하나도 받지 못했습니다.

분석하기에 앞서, 현재 테섭워로드의 핵심적인 문제점들을 나열해보자면

1. 직각개선 및 분리 작업이 없었으며, 쌍직각 구조가 변경되지 않았다

2. 신스킬 or 대체스킬이 추가되지 않았다

3. 이펙트가 개선됐다고 하는데, 아무리봐도 개선이 아니라 후퇴다

4. 가장 크게 문제가 되었었던 사전족쇄 및 배쉬를 그대로 방치했다

정도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뭐가 문제인건지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


1. 이펙트 개선이 아닌 퇴행

가장 먼저 눈에 띄는부분부터 짚고 가고싶습니다. 워로드는 이번 리워크 4캐릭중 하나인만큼 스킬이펙트의 개선이 이뤄진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워로드 스킬 이펙트들이 원체 낡고 단조로운지라 처음엔 테섭가서 써보고 뭐가 바꼈나 싶었습니다. 근데 계속 써보니 뭐가 바뀌긴 했더군요.

근데 문제는 이게 도대체 개선인지, 조잡한 짜집기로 퇴행을 시킨건지 도저히 구분이 안된다는 겁니다.

워로드의 대표적인 스킬인 버스트캐논(버캐)를 한번 보겠습니다.

위 아래 중 어느게 본섭이고 어느게 테섭인지 구분이 가십니까??

놀랍게도 아래가 본섭, 위가 개선한 테섭입니다. 진짜 불을 뿜는듯한 화포의 느낌과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화약연기가 디테일하게 표현됐던 버캐가 갑자기 산탄싸개가 돼버렸습니다. 이게 개선이 맞나요?? 워로드 유저들 대부분이 버캐 비교짤에서 충격을 먹었습니다. 


이건 5년 전 클베시절 워로드의 버캐입니다. 당시엔 총열이랑 총구, 방패가 시뻘겋게 과열되는 디테일에 포격도 진짜 상대를 꿰뚫어버리는듯한 화력감이 제대로 살아있었습니다. 어떻게 워로드는 이펙트가 갈수록 퇴화되나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건 워로드들이 거의 쓰지않는 날카로운 창이라는 스킬인데, 어이없게도 위가 원래 본섭이고 아래가 개선된 테섭입니다. 아무리봐도 위쪽이 훨씬 디테일하고 고급스럽습니다. 

본섭은 공격을하며 스킬명처럼 그 예리함때문에 주변에 왜곡이 생기는 효과도 있고 궤적에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반면, 걍 테섭은 그런 디테일 싹 없애고 눈으로 보이는 이펙트만 조잡하게 덕지덕지 발라놨습니다.

본섭은 스킬명대로 스킬이 매우 예리해보이는 반면, 테섭스킬은 무슨 도화가 붓질마냥 둔탁함마저 느껴집니다.


본섭 방어태세

테섭 방어태세
패치내역에도 바꼈다고 확실히 명시된 워로드의 쉴드 '방어태세'의 경우엔, 도대체 본섭과 테섭이 뭐가 다른지 구분조차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이 스킬들만 이런게 아니라, 대부분의 스킬이 이런식의 다운그레이드 or 엉성한 짜집기 형태로 바꼈습니다.버서커의 그래픽 개선과 비교하면 진짜 황당한 수준입니다.

제가 직업게시판에 워로드의 바뀐 모든 스킬 비교 움짤을 올려놨으니 그걸 보시면 생각보다 더 상황이 심각한걸 아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53103)



2. 호크아이=뙤약볕 같은 짜집기 흔적이 보인다

저번 구조개선에서 디스트로이어는 '어스웨이브'라는 신 스킬을 받았습니다. 근데 이번 워로드 역시 스킬개선에서 이 어스웨이브 리소스를 마치 호크 뙤약볕 사태마냥 짜집기 한듯한 정황을 발견했습니다. 짤로 보시죠


이게 본섭의 라이징 스피어


이게 테섭의 라이징 스피어와 디트의 어스웨이브를 붙여논 짤입니다. 형태가 상당히 유사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구조개선 4클래스 중 유일하게 '신스킬(대체스킬)'을 받지 못했다

예, 뭐 말 그대롭니다. 테섭 공지사항에서 긁어온 아래 스샷에서 봐도 알 수 있듯이 워로드만 신스킬 추가가 없었습니다.



대체 왜 그럴까요? 워로드의 모든 스킬들은 다 쓰임새가 있고 완벽해서 그런걸까요?? 물론 워로드가 타 클에비해 PvP, PvE포함하면 버려지는 스킬이 적은건 인정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안쓰는 스킬이 없는건 아닙니다. 워로드에게도 PvP, PvE모두 거의 쓰이지않는 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날카로운 창'이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PvP, PvE 양 쪽 모두에서 쓰이지 않는다고 봐도 됩니다. 간혹 이 스킬을 카던에서 쓰시는 분들이 있긴 합니다만, 워로드는 이걸 안써도 버캐 증함 각성기 이 3개만으로도 카던 속도가 가장 빠른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사실상 모든 콘텐츠에서 가동률 0%에 가까운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클베시절에는 이 스킬에 차징트포가 달려있어서, 이걸 찍으면 슈차를 차용하는 고기로드 입장에선 스피어샷급의 꽤 준수한 딜링기를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트포는 오픈을 하며 사라졌고, 이후 이 날창은 4년간 완전히 버려진 스킬이 됐습니다. 하다못해 이거라도 돌려주길 바랬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뜬금없이 이펙트 칼질이나 당했죠



4. 여전히 바뀌지 않은 족쇄와 배쉬

워로드들이 가장 오래동안, 그리고 가장 많이 개선을 요구했던게 바로 자버프 족쇄와 배쉬의 개선이었습니다. 근데 정작 가장 오래 조명받았던 이 문제가 전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패치가 '구조개선' 아닌가요? 노후화된 방식을 개선하는게 목표 아닌가요? 근데 대체 이 두개가 왜 안바뀐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워로드, 특히 족쇄영향을 가장 크게받는 고기워로드의 딜 매커니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스의 머리로 이동 → 패턴 파악 후 도발이 경직에 끊길지 아닐지 판단 → 도발 → (상황에 따라 위협이 되는 상황이면 +넬라) → 배쉬급 사거리를 맞추기 위해 보스에게 최근접 → 방어태세 → 배쉬 → 차징기1 → 차징기2

스마게는 이 병신같은 구조가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나 봅니다. 사전작업 간소화 대신 배쉬 자버프 지속시간을 무려 1초를 늘려 6초로 만들어줬거든요.

아무래도 스마게는 지속시간이 1초가 늘어나면 배쉬급 사거리를 포함한 이 문제들이 다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이라도 한 모양입니다.

하다못해 이렇게 할거였으면 최소한 '배쉬'라는 스킬에 변화라도 있었어야 했습니다. 3트포에 사거리 증가를 넣을게 아니라 '기절효과가 사라지는대신 방패를 캡틴아메리카마냥 던지는 형태로 변경'같은 거라도 했어야 했단 뜻입니다. 배쉬 사거리를 늘리는게 PvP에서의 기절밸런스 때문에 그런거 같은데, 그럼 기절을 없애고 형태를 바꾸면 되는거 아닙니까?? 배쉬가 무슨 딜이 센 스킬도 아닌데 말이죠



5. 쌍직각 분리작업 X 직업각인 개편 X

워로드는 이번 패치에서 직업각인에 대해 단 한줄의 변경사항도 있지 않았습니다. 원래 쌍직을 100% 채용하는 클래스가 직각개편이 없으니 당연히 쌍직각 분리작업도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발동조건이 '피격시 딜증'이라 불합리했던 전투태세의 딜증조건은 아예 건들지도 않았습니다. 공격 시나 방어태세 유지 시 등의 간단한 수정만 있어도 되는 부분인데도 말입니다.

전태는 여전히 직각을 1만 채용해야하고, 고기는 여전히 고기3에 전태1이라는 쌍직각을 강제로 채용해야 합니다.

직각 개편도 없어, 직각 분리작업도 없어, 사전족쇄 작업도 안없애, 배쉬 그대로 방치해
도대체 이게 왜, 어디가 구조개선입니까?? 스킬이펙트 개선(이라 해놓고 조져놨음)하고 깡수치 바꾸면 노후화된 캐릭이 케어가 되는겁니까??



6. 차지스팅거 방향전환 말장난



이번 패치내역 중 차지스팅거의 선회속도가 증가됐다는 문장이 있었습니다. 많은 고기워로드들이 이 한 줄만 보고 환호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주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었거든요. 워로드의 차지스팅거는 스커의 뇌호격마냥 방향전환이 자유롭지 않습니다.

특히 180도 선회는 절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꽤 오래동안 개선을 요구했던 부분이죠. 많은 워로드들이 저 내역을 보고 '드디어 우리도 180도 선회가 되는건가' 싶었을 겁니다.


이게 본섭 차스(마우스는 180도까지 돌린상태)인데, 각도가 180도가 안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테섭 차스입니다. ???뭐죠??? 확실히 180도를 돌렸다는걸 보여주기 위해 일부러 첫시작은 위에 마우스포인터를 찍고, 이후 반대방향 포인터 찍었습니다(원래 안찍어도됨)

그렇습니다. 방향각도를 늘려준게 아니라 대가리 돌리는 속도만 늘려놨습니다. 이건 뭐 열받으라고 한 패치맞죠??



7. 클래스 이해도따윈 개나 준 이펙트 개선

워로드의 스킬타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붉은색 랜스 스킬, 다른 하나는 푸른색 일반(방패) 스킬입니다.

이 두개의 스킬은 스킬 아이콘으로도 명확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랜스 스킬
 일반(방패) 스킬

많은 워로드들이 이번 이펙트 개선 때 이 분리를 더 명확하게 해줄 줄 알았을겁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일반 스킬들은 푸른 전격의 컨셉이고, 랜스 스킬들은 붉은 포격의 컨셉이거든요.

근데 정작 나온 결과물은 정 반대였습니다. 푸른색이어야할 일반(방패)스킬들에 붉은색이 붙고, 반대로 붉은색이어야할 스킬들엔 푸른색이 붙었습니다.

아르카나로 비유를 하자면 루인스킬 썼는데 파란이펙트 나가고, 스택 스킬 썼는데 노란이펙트 나가고, 일반 스킬 썼는데 빨간 이펙트가 나가는 꼴입니다

진짜 워로드 담당자들이 워로드한테 악감정이 있지 않는 이상 이럴 순 없는겁니다. 아니면 혹시 이새끼 컨셉이 여야통합인가요?? 제발 게임에 국민대통합에 대한 염원을 담지 말아주세요

특히 최고로 꼴받는게 이 워로드 대표 스킬인 차지스팅거인데, 차징중엔 푸른색이었다가 포격은 붉은색인 뭔 말같지도 않은 개잡스러운 짬뽕을 시켜놨습니다. 태극전사인가요 시발??


참고로 이게 원래 본섭입니다(위와 완전히 동일한 트포 채용함)



8. 도발면역 및 구조적 문제 해결 X

하누마탄 3페이즈(흰원숭이)에는 다른 클래스는 모르는 워로드(한정적 디트포함)만 아는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이 흰원숭이역시 도발이 들어가긴 합니다. 하지만 평소도발처럼 패턴이 끊기지는 않는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일단 도발을 걸어도 거는 순간 하던 패턴은 그대로 진행하고, 이후 남은 도발시간에 워로드를 바라보게 되죠.

이러한 구조는 전 레이드 및 토벌을 통틀어 하누마탄 3페이즈가 유일합니다. 그래서 많은 워로드 유저들이 이 부분을 군단장에게도 약소 적용시켜 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했죠.

어차피 도발이 풀트포 기준으로도 8초라, 도발 시 패턴이 캔슬이 안된다는 가정하에 이후 한 두 패턴 정도만 워로드를 바라봅니다. 도발은 쓸 수록 면역패널티가 가중되기 때문에 자주 쓸수도 없는 기능이구요.

결과는 뭐 뻔하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습니다.



9. 여전히 본인시너지를 반밖에 못먹는 하자있는 시너지 구조

워로드의 대표 시너지는 백헤드와 방깎입니다. 근데 전태각인을 채용한 전태 워로드는 저 백헤드 시너지를 온전히 받지 못합니다.

전태가 쓰는 메인 딜 스킬들은 대부분 헤드나 백판정이 없기 때문에 사멸도, 기습 결대도 채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본인이 본인시너지를 반밖에 못받는 병신같은 구조가 형성됩니다.

이 부분도 워로드 유저들이 많은 문제재기를 했지만, 피증3백헤드9인걸 피증4백헤드5로 비율만 살짝 바꿔줬을뿐, 근본적인 해결은 해주지 않았습니다.



10. 전클래스 최악의 기동성

이건 어찌보면 고기 워로드에게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고기 워로드는 그 어떤 빌드에서도 이동기를 채용할 수 없습니다.

'이동기가 하나뿐인게 어디 워로드뿐이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워로드는 이 이동기조차 너무 구리다는데 있습니다.

바드나 서머너 등 이동기가 하나인 클래스는 있지만 해당 클래스들은 기본적으로 이동기의 이동거리가 깁니다.
그에반해 워로드의 유일한 이동기인 스페는 평소 걷는것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기 워로드의 경우엔 이동기 스킬 0인 상태로 저 위의 폴짝 하나만 들고 모든 레이드기믹을 수행해야 합니다.

특히 이 짧은 기동성은 짧은 사거리의 배쉬와 맞물리며 최악의 시너지까지 발생시키죠.

물론 이 부분역시 이번 패치에서 전혀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11. 전장의 방패 후속타 추가

진짜 이번 워로드 농락패치의 꽃이라고 봐도 무방할 희대의 병신같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워로드 전장의 방패의 기본 쿨타임은 1분 30초로 각성기 제외 전 클래스 스킬 중 가장 쿨타임이 그것도 압도적으로 긴 스킬입니다.

뭣보다 애초에 이 스킬은 '아군을 지키는' 컨셉의 스킬입니다. 근데 그런스킬에 폭발데미지를 넣는건 도대체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 발상인가요??

심지어 이 스킬은 거의 모든 레이드에서 쓰이지 않는 예능용 스킬이 된지 오래입니다. 가끔 쓰면 첨봐서 신기해하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사용빈도가 처참합니다.

특히 기존에 무조건 5초를 강제유지해야 되는 구조에서 언제든 끌 수 있는 '토글'형태로 바꿔줬는데, 이래버리면 도대체 어느 워로드가 이걸 아군 보호용도로 씁니까? 딜량도 준수하겠다 걍 딜용으로 써버리지.

그럼 만약 팀원들은 전방보고 위험한 딜각 잡았는데, 워로드 이새끼가 방벽을 딜용으로 바로 뽀개버리면 트롤링 스킬이 되는 상황도 벌어질겁니다.

그리고 이 스킬이 추가되면서 보석 옵션에 전장의 방패가 추가됐는데, 괜히 실링변경 확률만 낮춰놨습니다.

제일 황당한건 고기 워로드는 패널티로 인해 이 스킬이 잠겨서 아예 쓰지도 못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전태는 이득일까요? 아뇨, 전태는 애초에 보석칸이 빡빡해서 이 스킬에 보석 채용할 공간도 없습니다.

 
이건 클베시절 (구)전장의 방패인데, 발동원리는 홀나의 축오와 같고, 토글형태에 범위내 파티원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쉴드게이지를 나눠씌우는 기능이었습니다.

차라리 이렇게라도 롤백했으면 반발이 덜했을겁니다



12. 딜을 올려주고 시너지를 뺏어가다

워로드의 현 딜링능력은 8인기준 투사 10~13%, 정말 잘치면 꽉찬 투사정도로 딜서폿에 버금가게 처참합니다.

그리고 현재 테섭기준으로 워로드의 딜링능력은 대략 6~8% 정도가 증가했습니다.
근데 10~13% 투사따리가 딜 8%늘어난다고 뭐 얼마나 드라마틱하게 세지겠습니까.

그래서 그런지 현재 테섭기준으로도 워로드의 딜링능력은 8인기준 13~16%로 강투 턱걸이 수준입니다.

'뭐 워로드는 다른 유틸이 뛰어나니 그정도면 충분한거 아니냐?'라고 반박할 수 있고,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선 동의합니다.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이 하나도 안고쳐짐 + 파티시너지 하향이 같이 붙었다는 점이죠.

구조개선받는 캐릭터의 딜적인 부분 상향은 당연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전 4클래스인 아르카나, 디스트로이어, 블래스터, 서머너는 케어를받고 유의미하게 강해지지 않았나요? 이건 클래스 개편의 기본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워로드는 딱 이 기본소양만 얻은 꼴이 됩니다. 

게다가 파티시너지였던 백헤드 딜증가가 3%나 너프를 먹은 상황에서, 워로드의 개인딜 6~8%증가가 파티전체의 기여도에 얼마나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지 알 수가 없습니다.

솔직히 워로드를 누가 딜보고 대려가나요? 사멸발닦개도구따리로 본인 영수증 뻥튀기 하려고 대려가는거지. 그런 워로드가 본인들 영수증 수치 깎고 쥐좆만한 본인딜 올려서 왔는데 대체 누가 환영해줍니까?? 제2의 버서커 붉파사태나 안터지면 다행이죠.



13. 성의없는 복붙

뭐 이건 인게임과는 연관이 없는거긴 한데, 도대체 워로드에 얼마나 관심이 없었으면 이런 문구조차 이틀째 방치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워로드 기본공격이 언제부터 스킬 타입이었고 트라이포드도 있었나요?? 혹시 워로드가 약했던게 우리가 지금까지 몰랐던 스마게만 아는 개쩌는 기본공격 활용법이 있었기 때문인가요??

이게 무관심 무성의로 한 복붙에서 온 실수가 명확하다는건 바로 위아래 있는 버서커와 기상술사의 내역만 봐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두 클래스는 명확히 '기본 공격' 이펙트 개선이라고 써놨거든요.



----------------------------------------------------------------


글이 생각보다 길어졌는데, 솔직히 얘 이렇게 조져논 이유가 여로드 출시할 때 제대로 케어해줄려고 이런거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긴 합니다.

근데 도대체 그 여로드가 언제나옵니까? 소울이터가 6월 남인파가 12월이라고 치면 최소한 1년 6개월은 더 남았다는건데, 이렇게 기약없이 1년? 2년? 아니 어쩌면 3년이 넘어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여로드 공동개선 하나만 바라보고 희망회로 돌리기엔 이미 회로가 다 타버렸습니다.

이런 장문의 글 쓸 일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이번 패치에서 호크아이만 너무 조명받는게 너무 씁쓸해서 주절주절 한탄좀 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현 워게 분위기 올리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