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파고 개발자 로파고입니다.

초파고 5단계 학습이 일차적으로 마무리 되어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초기백 (엘조윈의 가호)를 적용하여 추가 학습 시키느라 시간이 좀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현재 난이도가 높은 4,5단계의 경우 초기백 학습을 시켜두었으며, 상대적으로 쉬운 1~3단계는 후순위로 밀려 아직 초기백 업데이트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지난번 올려드렸던 달성률에 계산상 오류가 있던 것이 발견되어 (실제 모델의 성능과는 무관합니다) 수정한 성능표도 같이 올려드립니다.





초기백 학습은 모든 왜곡 타일이 사라지는 가호 단계까지만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투구 4단계의 경우, 왜곡 타일이 5개 있어, 가호 5단계 적용시 왜곡 타일이 모두 사라집니다.
가호 6단계부터는 정령 교체 횟수만 증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학습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호 단계가 높을 경우 정령 교체 횟수가 목록에 있는 것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목록에서 제일 높은 숫자를 골라 주시면 됩니다.
딥러닝 모델 특성상 학습된 것보다 더 높은 횟수의 정령 교체 가능 횟수를 입력할 경우, 오히려 학습되지 않은 값이라 정확도가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령 교체 목록에 3회까지 밖에 없는 경우, 너무 실패를 많이 해서 현재 가호 10단계 적용에 정령 교체 12회더라도 정령교체 3회로 두고 계산하는 것이 더 정확하게 계산해줍니다.


****

이후 개발 방향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한줄 요약 있음)

현재 초파고 모델 성능 측면에서 개발을 진행할 부분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2~3단계 초기백 적용 (1단계는 왜곡 타일이 없어 추가 학습 불필요)
2. 확정 3성 탐색 알고리즘 최적화 (4,5단계 우선 적용)
3. 6, 7단계 모델 추가

수 차례 말씀드렸다시피, 모델 학습에 GPU 서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개발에 우선순위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개발 순서를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3단계 초기백 추가 학습 (확정 탐색 알고리즘 적용)
2. 확정 3성 탐색 알고리즘 웹사이트 추가 및 4,5단계 모델 최적화 학습 → 탐색 알고리즘 자체는 단계 무관하게 웹사이트에 바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임
3. 2단계 초기백 추가 학습
4. 6, 7단계 학습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단계의 경우 4단계와 난이도 차이가 거의 없어 초기백의 효용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3단계 초기백 학습을 바로 시작할 예정입니다.

2. 
현재 초파고가 후반에 확정 3성 달성을 놓친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서도, 그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확정적으로 3성을 달성하는 경우는 딥러닝이 아니라 고전적 알고리즘으로 제한적이나마 직접 탐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내부 테스트를 해본 결과 기존 딥러닝 모델에 아무런 추가 학습 없이도 이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성능이 5%  6%, 21% -> 23% 정도로 약 10~20% 성능 향상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문제는, 확정 탐색 알고리즘을 후반에 사용할 경우 '택틱'이 바뀌게 되기 때문에, 딥러닝 모델도 이에 맞춰 추가로 학습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추가 학습 없이 알고리즘만 적용해도 성능 상승이 상당히 있기 때문에 현재 시뮬레이션에서 시범적으로 파이썬으로 적용한 알고리즘을 조만간 웹사이트에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막판에 확정 3성 달성이 가능한데도 엉뚱한 곳을 선택하게 해서 망치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4, 5단계가 1,2,3단계에 비해 난이도도 높고 초파고 성능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이 나오는 구간이라 해당 모델 최적화를 우선시 할 예정입니다.

3. 
6, 7단계의 모델 추가에 대해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우선순위를 미루기로 했습니다.
i) 왜곡 타일이 많기 때문에 학습해야 하는 초기백의 단계 수가 많습니다. 거기다 딸깍 횟수도 증가해서 시뮬레이션 시간도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따라서 모델 학습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ii) 7단계를 달성하지 못하면 6단계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합20성을 찍어야 의미가 있는데, 6단계만으로는 합 20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7단계 초파고까지 내야 6단계가 의미가 있는데, 3-1와 결합되어 지나치게 큰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iii) 로스트아크는 전통적으로 선발대가 피를 보고 후발대가 꿀을 빠는 구조입니다. 여러분들도 괜히 무리해서 피를 보기 보단 저와 같이 편안한 후발대에 합류하시길 바랍니다.

한줄 요약

개발순서: 3단계 초기백 → 4,5단계 성능향상 → 2단계 초기백 → 6,7단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