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 4 팔찌 추가에 따라, 티어 4 콘텐츠에서 티어 4 팔찌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콘텐츠 및 콘텐츠의 난이도에 따라 아래와 같은 등급의 팔찌를 획득합니다.
티어 4 팔찌에는 '도약' 아크 패시브의 '도약 포인트'가 고정 수치로 제공됩니다.
티어 4 유물 등급 팔찌: 9 도약 포인트
티어 4 고대 등급 팔찌: 18 도약 포인트
티어 4 팔찌는 티어 3 팔찌와 동일하게 '고정 효과' 및 '부여 효과'가 제공됩니다.
대도시 '팔찌 전문가' NPC를 통해 팔찌에 효과를 부여하고 변환할 수 있습니다.
티어 4 팔찌에 부여되는 특수 효과는 기존 티어 3 팔찌의 특수 효과보다 적은 종류로 제공되며, 보다 직관적인 효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어 4 팔찌는 티어 3 팔찌와 동일한 효과 부여 및 변환 규칙이 적용됩니다. ※ 티어 4 팔찌에는 기존/신규 효과 선택 기능과 추가 재변환 기능이 제공됩니다.
티어 4 팔찌 분해 시 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은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고귀한 구원자의 팔찌(유물 등급): 파괴된 고귀한 구원자의 팔찌
찬란한 구원자의 팔찌(고대 등급): 파괴된 찬란한 구원자의 팔찌
대도시 '팔찌 전문가' NPC의 물물교환 품목에 티어 4 팔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등급 별 아래와 같은 재료로 팔찌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티어 4 팔찌 기존/신규 효과 선택 기능 안내
티어 4 팔찌는 효과 변환 시, 기존 부여 효과 또는 신규 부여 효과 중 원하는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효과 최초 부여 시점에는 부여된 효과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효과 선택 시, 팔찌에 부여된 전체 효과를 유지하거나 변경하게 되며, 부여된 효과 중 특정 효과만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 고정 효과 및 잠금 상태의 효과는 효과 변환 시에도 유지됩니다.
티어 4 팔찌 추가 재변환 기능 안내
티어 4 팔찌의 효과 부여 횟수를 모두 소진한 상태일 때, '팔찌 효과 재변환권'을 소모하여 추가 변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효과 부여 횟수가 남아 있는 상태라면 '팔찌 효과 재변환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팔찌 효과 재변환권'을 이용한 추가 변환은 최대 3회까지만 진행 가능합니다.
추가 변환 시에도 기존 부여 효과 또는 신규 부여 효과 중 원하는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정 및 잠금 상태의 효과는 '팔찌 효과 재변환'을 사용한 추가 변환이 불가능합니다.
팔찌 효과 재변환권 아이템은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최초 클리어 및 전리품 경매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해당 아이템은 '카제로스 레이드 교환' NPC를 통해서도 교환 가능합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교환' NPC가 판매하는 '팔찌 효과 재변환권 상자'는 캐릭터 단위로 1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티어 4 팔찌 유물 → 고대 등급 승급 기능 안내
팔찌 승급 기능을 통해 티어 4 유물 등급 팔찌를 고대 등급으로 승급시킬 수 있습니다.
티어 4 팔찌 승급 시에는 티어 3 팔찌 승급과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티어 4 팔찌 승급 기능을 이용하려면 아이템 레벨 1680 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
티어 4 팔찌 승급 시 '파괴된 찬란한 구원자의 팔찌'가 재료로 사용됩니다. ※ 해당 아이템은 티어 4 고대 등급 팔찌 분해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티어 4 팔찌를 승급한 이후에는, 승급 이전에 남아있던 기본 효과 부여 횟수와 무관하게 승급을 통해 부여된 신규 효과만 변환이 가능합니다. ※ 승급한 티어 4 팔찌에 팔찌 효과 재변환권을 통한 추가 변환 시에도 승급을 통해 부여된 신규 효과만 추가 변환이 가능합니다. ※ 티어 4 팔찌 승급 이전에 '팔찌 효과 재변환권'을 사용한 내역은 팔찌 승급 이후에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티어 4 팔찌 관련 기타 적용 사항 안내
티어 4 팔찌는 자동 분해 설정 기능이 적용됩니다.
분해 창 > 자동 분해 버튼 > 자동 분해 설정 기능을 통해 팔찌 자동 분해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분해 설정이 적용된 티어 4 팔찌는 획득한 해당 아이템이 설정한 조건 중 하나의 분해 조건만 만족하더라도 다른 조건과 무관하게 즉시 분해됩니다.
티어 4 팔찌 추가와 함께 티어 3 팔찌의 아래 옵션 등장 확률 비중을 티어 4 팔찌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카르마는 성장을 통해 전투 능력치와 아크 패시브 관련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파밍 콘텐츠입니다.
카르마 '개방' 이후 '레벨 및 랭크 성장'을 통해 더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크 패시브 개방 시 카르마가 함께 개방됩니다.
아크 패시브 종류에 따라 총 3종의 카르마가 제공됩니다.
진화의 카르마
깨달음의 카르마
도약의 카르마 ※ 각 카르마는 아크 패시브 UI 내 패시브 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 효과는 아크 패시브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적용됩니다.
아크 패시브를 편집할 수 있는 장소에서는 자유롭게 카르마 개방 및 성장이 가능합니다.
카르마 개방 안내
카르마 효과 획득 및 성장을 위해서는 먼저 카르마를 개방해야 합니다. ※ 카르마 개방 전에는 레벨 및 랭크 성장이 불가능합니다. ※ 카르마 개방과 성장은 캐릭터 단위로 진행 및 적용됩니다.
아크 패시브의 각 패시브 별 탭 좌측에서 '개방' 버튼을 통해 대상 카르마를 개방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 개방 시에는 '카르마의 잔영'과 골드가 사용됩니다. ※ '카르마의 잔영'은 신규 엔드 콘텐츠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카르마 개방 시 1랭크 / 1레벨로 변경되며 랭크 및 레벨에 맞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카르마를 최초 개방하고 나면, 이후에는 별도 추가 개방 없이 지속 성장이 가능합니다.
카르마 성장 안내
카르마 성장은 '레벨' 성장과 '랭크' 성장으로 구분됩니다.
카르마의 종류에 따라 레벨/랭크 성장 시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르마 레벨 성장
카르마 레벨 성장 시에는 '운명의 돌'과 골드가 사용됩니다. ※ 운명의 돌은 카제로스 레이드 2막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및 여러 티어 4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기존 혼돈의 돌을 획득하던 티어 4 콘텐츠에서는 이제 '운명의 돌'을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이템 레벨 1640 이상의 캐릭터는 쿠르잔 북부 필드 보스 '세베크 아툰' 처치 시 '운명의 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 레벨 성장 시도 시 각 레벨마다 일정 확률로 성장에 성공합니다.
카르마 레벨 성장에 성공하면, 다음 레벨로 상승하게 됩니다.
카르마는 최대 30레벨까지 상승 가능합니다. ※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랭크 성장 후 다음 레벨 성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 레벨 성장에 실패하면 성공률에 따라 '카르마의 기운'이 누적됩니다.
카르마의 기운이 100%에 도달한 상태로 카르마 레벨 성장 시도 시, 확정적으로 레벨 성장에 성공합니다.
레벨 성장에 성공하면, 기존 누적된 카르마의 기운이 초기화됩니다.
카르마 랭크 성장
카르마는 최대 6랭크까지 성장이 가능합니다.
카르마의 1 ~ 5랭크에서는 5개 레벨의 단계 성장이 가능합니다. ※ 예시) 1랭크: 1 ~ 5레벨 / 2랭크: 5레벨 ~ 9레벨 / 3랭크: 9레벨 ~ 13레벨 ※ 6랭크는 21레벨 ~ 30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가 랭크 별 최대 레벨에 도달한 경우 랭크 성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르마 랭크 성장 시 '카르마의 잔영'과 골드가 사용됩니다.
카르마 랭크 성장 시도 시 확정적으로 상위 랭크로 성장합니다.
카르마 레벨/랭크 성장 창에서 카르마 성장 현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황표에서는 카르마의 성장 정보 및 레벨/랭크 별 적용되는 카르마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즌3 업데이트 이후 클래스 밸런스에는 계속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티어4 성장 수준 및 아크 패시브,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을 비롯한 다양한 변수들이 작용하며 클래스마다 크고 작은 변화가 발생하였고, 그 중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변화를 보이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지금도 클래스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카제로스 레이드 1막 업데이트 이후 변동 폭이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한 시점에 맞춰 우선적으로 현재 시점에서 클래스간 성능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수치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신규 엔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되는 만큼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클래스간 밸런스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보다 나은 전투 환경이 만들어질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디스트로이어]
스킬
해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1.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날카로운 해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중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적중률이 1.0/3.0/5.0% 증가한다.
변경 : 해방 스킬 사용 중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적중률이 2.0/4.0/6.0% 증가한다.
'분노의 망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6.0/12.0/18.0% 증가한다.
변경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7.0/14.0/21.0% 증가한다.
[워로드]
아크 패시브
'고독한 기사'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5.0/10.0/1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다.
변경 :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6.0/12.0/18.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다.
[홀리나이트]
각인
심판자
기존 : 징벌 스킬의 피해량이 15/22.5/30%, 징벌 스킬 타격 시 신앙 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한다.신의 집행자 지속 시간이 100/125/150% 증가한다.
변경 : 징벌 스킬의 피해량이 15/22.5/30% 증가하고, 신의 집행자 지속 시간이 100/125/150% 증가한다.
스킬
징벌 스킬의 신앙 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하였습니다.
신성 폭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30초
변경 : 24초
천상의 축복
'가벼움' 트라이포드를 '굳건함'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8.0초 간 자신 및 24.0m 범위 내의 파티원의 공격속도가 15.0/16.2/17.4/18.6/19.8% 증가한다.
변경 : 자신 및 파티원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의 지속시간이 0.8/1.6/2.4/3.2/4초 증가한다.
'완전한 축복'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8.0초 간 자신 및 24.0m 범위 내의 파티원의 마나회복 속도가 40.0/42.4/44.8/47.2/50.0% 증가한다.
변경 : 8.0초 간 자신 및 24.0m 범위 내의 파티원의 마나회복 속도가 40.0/42.4/44.8/47.2/50.0% 증가하며, 공격속도가 8% 증가한다.
[슬레이어]
아크 패시브
'처단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6.0/24.0% 증가하지만, 폭주 시간이 50.0% 감소한다.
변경 :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9.0/18.0/27.0% 증가하지만, 폭주 시간이 50.0% 감소한다.
'격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13.0/26.0/40.0% 증가한다. 폭주 종료 시 탈진의 지속시간이 '피로'의 중첩 수만큼 감소된다.
변경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16.0/32.0/48.0% 증가한다. 폭주 종료 시 탈진의 지속시간이 '피로'의 중첩 수만큼 감소된다.
[배틀마스터]
아크 패시브
'과소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이 1개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7.0/36.0/45.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이 1개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4.0/33.0/42.0% 증가한다.
[기공사]
아크 패시브
'한계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금강선공의 효과가 극대화되어 금강선공의 모든 효과가 10.0/20.0/30.0% 증가한다. 운기조식 및 일반 상태에서는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감소한다.
변경 : 금강선공의 효과가 극대화되어 금강선공의 모든 효과가 11.0/22.0/33.0% 증가한다. 운기조식 및 일반 상태에서는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감소한다.
'반동 제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6/1.2/1.8/2.4/3.0% 증가하고, 금강선공을 'X'키로 해제하면 남아 있던 금강선공 시간 비율의 50.0% 만큼 운기조식 시간 비율이 감소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6/1.2/1.8/2.4/3.0% 증가하고, 금강선공을 'X'키로 해제하면 남아 있던 금강선공 시간 비율의 10.0/20.0/30.0/40.0/50.0% 만큼 운기조식 시간 비율이 감소한다.
[창술사]
스킬
사두룡격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하
변경 : 하
굉열파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상
유성강천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뇌진탕'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상] 으로 증가한다.
적룡포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아이덴티티
난무 스탠스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게이지 1칸이 소멸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변경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게이지 1칸이 소멸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60% 증가합니다.
집중 스탠스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 게이지 1칸이 소멸 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변경 : 스탠스 유지 및 적에게 공격 적중 시 듀얼 게이지가 상승하며 스탠스 변경 시 듀얼 게이지 1칸이 소멸 되면서 스탠스별 효과가 적용됩니다. 듀얼 게이지 보유량이 1칸 미만일 경우 스탠스를 전환하더라도 스탠스 효과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아크 패시브
'절정 II'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난무 스탠스 전환 시 치명타 피해가 16.0/32.0/50.0% 증가한다.
변경 : 난무 스탠스 전환 시 치명타 피해가 20.0/40.0/60.0% 증가한다.
'절정 III'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집중 스탠스 전환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0.0% 증가한다.
변경 : 집중 스탠스 전환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6.0/25.0% 증가한다.
[스트라이커]
아크 패시브
'구슬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피해량이 27.5/25.0/22.5% 감소하지만 오의 스킬 사용 시 사용한 스킬 외 다른 오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오의 타입의 초각성 스킬은 20.0초 감소한다. 엘리멘탈 구슬을 16개 소모하면 다음 사용하는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35.0/57.5/80.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20.0/17.3/14.5% 감소하지만 오의 스킬 사용 시 사용한 스킬 외 다른 오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오의 타입의 초각성 스킬은 20.0초 감소한다. 엘리멘탈 구슬을 16개 소모하면 다음 사용하는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35.0/57.5/80.0% 증가한다.
[브레이커]
스킬
권왕십이식 : 낙화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12%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권왕십이식 : 풍랑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12%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무아지경'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초반에 더 큰 폭으로 상승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무아지경'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수라결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한다. (최대 35.0%까지)
변경 : 수라결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점차 증가하여최대 44.0%까지 증가한다.
'단전 호흡'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8.0/14.0% 증가하고, '권왕태세' 중 기력 및 충격 에너지가 1초마다 5 생성됩니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7.0/13.0% 증가하고, '권왕태세' 중 기력 및 충격 에너지가 1초마다 5 생성됩니다.
[데빌헌터]
아크 패시브
'치명적인 탄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강화 무기 버프 보유 중 치명타 적중률이 4.0/9.0/14.0%, 치명타 피해량이 2.0/5.0/8.0% 증가한다.
변경 : 강화 무기 버프 보유 중 치명타 적중률이 4.0/9.0/14.0%, 치명타 피해량이8.0/11.0/14.0%증가한다.
'전략적 군장'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하고,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3.0/9.0/16.0% 증가한다.
변경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하고,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4.0/12.0/19.0%증가한다.
기존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12.0/20.0/28.0% 증가한다.
변경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15.0/25.0/35.0%증가한다.
'A.C.T 호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모든 피해량이 4.0/8.0/12.0% 증가하며,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Arthetine Combat Turret) 1/2/3기를 호출하여 주변 적을 공격한다.
변경 : 모든 피해량이 2.0/6.0/10.0% 증가하며,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Arthetine Combat Turret) 1/2/3기를 호출하여 주변 적을 공격한다.
[호크아이]
아크 패시브
'호크 서포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3.0/6.0/10.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5.0/10.0/15.0% 증가한다.
'최후의 표적'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후의 습격 및 실버호크 강습 스킬에 적중된 대상에게 '최후의 표적'을 부여한다. 최후의 표적 :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0초 동안 10.0/20.0/30.0% 증가한다.
변경 : 최후의 습격 및 실버호크 강습 스킬에 적중된 대상에게 '최후의 표적'을 부여한다. 최후의 표적 :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0초 동안 9.0/18.0/27.0% 증가한다.
'폭풍의 표적'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풍의 날개 및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에 적중된 대상에게 '폭풍의 표적'을 부여한다. 폭풍의 표적 :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0초 동안 5.0/10.0/15.0% 증가한다.
변경 : 폭풍의 날개 및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에 적중된 대상에게 '폭풍의 표적'을 부여한다. 폭풍의 표적 :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0초 동안6.0/12.0/18.0% 증가한다.
[건슬링어]
아크 패시브
'급소 사격'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피해가 9.0/18.0/27.0% 증가한다.
'어썰트 스나이퍼'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모든 스탠스에서 X키로 사용 가능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이 추가된다. 핸드건 스킬 사용 종료 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하고, 라이플 스킬 사용 종료 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6.0/8.0% 증가하고,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피해량이 0/45.0/90.0% 증가한다.
변경 : 모든 스탠스에서 X키로 사용 가능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이 추가된다. 핸드건 스킬 사용 종료 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하고, 라이플 스킬 사용 종료 시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8.0/10.0/12.0% 증가하고, '어썰트 스나이퍼' 스킬의 피해량이 0/45.0/90.0% 증가한다.
[아르카나]
아크 패시브
'황후의 연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4스택 이상의 루인 피해량이 10.0/20.0/30.0% 증가한다.
변경 : 4스택 이상의 루인 피해량이 5.0/15.0/25.0% 증가한다.
'황제의 만찬'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스킬 사용 시 마나를 0.7/1.4/2.1% 회복하며,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0.0/35.0/50.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스킬 사용 시 마나를 0.7/1.4/2.1% 회복하며,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14.0/28.0/43.0% 증가한다.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피해량이 13.0/26.0/40.0%증가한다.
'교감의 결실'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0/26.0/40.0% 증가된다.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30.0/45.0%증가된다.
'정신 집중'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6.0/13.0/20.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5.0/10.0/15.0%증가한다.
'고대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전투 중 고대의 기운이 10초에 걸쳐 정령의 구슬을 0.4/0.7/1.0개 자연 회복하며, 정신 집중의 일반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 증가가 26.0/33.0/40.0%로 강화된다.
변경 : 전투 중 고대의 기운이 10초에 걸쳐 정령의 구슬을 0.4/0.7/1.0개 자연 회복하며, 정신 집중의 일반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 증가가21.0/28.0/35.0%로 강화된다.
[소서리스]
스탯
특화 스탯으로 인한 마력 강화 및 마력 해방의 속성 피해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2.15
변경 : 2.0
스킬
익스플로전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20.0%증가한다.
천벌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증가한다.
종말의 날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20.0% 증가한다.
아크 패시브
'마나 순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종말의 날, 익스플로전, 천벌의 스킬 피해가 5.0/10.0/15.0% 증가하며, 마력 방출 사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8.0/12.0% 증가하고, 마력 방출 종료 시 공격속도가 8.0% 증가하는 '마나 순환' 효과를 최대 30초간 지속시킨다. '마나 순환' 효과는 마력 방출 사용 시 해제된다.
변경 : 종말의 날, 익스플로전, 천벌의 스킬 피해가 5.0/10.0/15.0% 증가하며, 마력 방출 사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6.0/10.0% 증가하고, 마력 방출 종료 시 공격속도가 8.0% 증가하는 '마나 순환' 효과를 최대 30초간 지속시킨다. '마나 순환' 효과는 마력 방출 사용 시 해제된다.
[블레이드]
아크 패시브
'오브 제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레이드 아츠 상태에서 오브 소모 속도가 15.0% 감소하고, 블레이드 아츠 상태에서 주는 피해량이 0.6/1.2/1.8/2.4/3.0% 증가한다.
변경 : 블레이드 아츠 상태에서 오브 소모 속도가 15.0% 감소하고, 블레이드 아츠 상태에서 주는 피해량이 0.8/1.6/2.4/3.2/4.0%증가한다.
'확고한 의지'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레이드 버스트 사용 시 소모한 오브의 개수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력이 9%, 18%, 27%/12%, 24%, 36%/15%, 30%, 45% 증가한다.
변경 : 블레이드 버스트 사용 시 소모한 오브의 개수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력이 10%, 20%, 30%/13%, 26%, 39%/16%, 32%, 48% 증가한다.
'검기 압축'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레이드 버스트 적중 시 60.0초간 중첩마다 블레이드 버스트의 피해를 6.0/12.0/18.0% 증가시켜주는 검기 압축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2회까지 쌓을 수 있다.
변경 : 블레이드 버스트 적중 시 60.0초간 중첩마다 블레이드 버스트의 피해를 7.0/14.0/21.0% 증가시켜주는 검기 압축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2회까지 쌓을 수 있다.
[데모닉]
아크 패시브
'무기 단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12.0/24.0/36.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8.0/20.0/32.0%증가한다.
[리퍼]
아크 패시브
'그림자 밟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08.0/126.0/145.0% 증가한다.
변경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115.0/136.0/157.0% 증가한다.
'급소 확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페르소나 상태에서 급습 스킬을 백 어택으로 적중 시 약점 분해 효과가 획득된다. 약점 분해 효과는 30.0초간 유지되며 3중첩 시 그림자 칼날 효과가 획득된다. 그림자 칼날 효과는 30.0초간 유지되며 급습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를 24.0/47.0/70.0% 증가시키고 항상 백 어택이 발생한다. 급습 스킬 사용 시 그림자 칼날 효과가 사라진다.
변경 : 페르소나 상태에서 급습 스킬을 백 어택으로 적중 시 약점 분해 효과가 획득된다. 약점 분해 효과는 30.0초간 유지되며 3중첩 시 그림자 칼날 효과가 획득된다. 그림자 칼날 효과는 30.0초간 유지되며 급습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를 28.0/55.0/80.0% 증가시키고 항상 백 어택이 발생한다. 급습 스킬 사용 시 그림자 칼날 효과가 사라진다.
'갈증'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7.0/14.0/22.0% 증가한다.
변경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9.0/18.0/28.0%증가한다.
'살인귀'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페르소나 상태로 진입할 수 없게 되지만, 혼돈 상태에서 Z키를 눌러 마우스 위치로 날아가며 베기를 펼치는 페이탈 스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페이탈 스텝 사용 시 살인귀 효과를 10.0초간 획득하게 되며 효과를 보유하는 동안 단검, 그림자,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7.0/33.0/50.0% 증가한다.
변경 : 페르소나 상태로 진입할 수 없게 되지만, 혼돈 상태에서 Z키를 눌러 마우스 위치로 날아가며 베기를 펼치는 페이탈 스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페이탈 스텝 사용 시 살인귀 효과를 10.0초간 획득하게 되며 효과를 보유하는 동안 단검, 그림자,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20.0/40.0/60.0% 증가한다.
[소울이터]
아크 패시브
'만월의 집행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사신화 상태로 진입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사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고, 사신화 상태일 때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5.0/10.0/15.0% 증가한다.
변경 : 사신화 상태로 진입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사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고, 사신화 상태일 때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3.0/6.0/9.0%증가한다.
'죽음 연마'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40.0/6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12.0/24.0/36.0% 증가한다.
변경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40.0/6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18.0/30.0/42.0%증가한다.
[기상술사]
아크 패시브
'기민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기본 공격 속도 증가량 %의 30.0/60.0/90.0% 만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고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의 10.0/20.0/30.0% 만큼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한다.
변경 : 기본 공격 속도 증가량 %의 40.0/80.0/120.0%만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고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의 10.0/20.0/30.0% 만큼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한다.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스카우터 초각성기 '플라즈마 이레이져' 사용 후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통해 스킬 재사용 시, 초각성기 연출에 드론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서머너 음성 타입 3번 적용 상태로 초각성기 사용 시, 초각성기 사용 음성이 기존 각성기 사용 음성과 동일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서머너 초각성 스킬 '마리포사'의 '마리포사'의 일부 그래픽이 환경설정 > 전투 이펙트 가시성(본인) 옵션에 영향을 받아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서머너 초각성기 소환수 '심판자 켈시온'이 이동 시 발걸음 소리가 켈시온의 걷는 모션에 맞게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블레이드 초각성 스킬 '데스 슬래쉬' 툴팁에 실제 적용되는 사항에 맞게 스킬 사용 중 관통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이동 중 모험가 및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됩니다.
리퍼 '깨달음' 아크 패시브 '살인귀' 패시브 적용 시 추가되는 스킬 '페이탈 스텝'의 아이콘이 증명의 전장 투혼전 진행 종료 후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리퍼 '깨달음' 아크 패시브 '살인귀' 패시브 활성화 시 사용 가능한 '페이탈 스텝' 스킬 사용 시, 리퍼 캐릭터와 멀리 떨어져 있는 캐릭터에게도 스킬 사운드가 출력되는 현상이 재발생하여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데모닉 '스피닝 웨폰' 스킬 '꿰뚫는 날' 트라이포드 적용 시, 다른 스킬에도 '꿰뚫는 날'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변신 상태일 때, 아크 패시브 UI에 아크 패시브 효과 미적용 문구가 출력되지 않고 조작 불가 처리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군단장 레이드/가디언 토벌]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2관문에서 여러 개의 거울 중 하나에 카운터 어택을 사용하는 패턴 종료 후, 간헐적으로 거울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3관문 진행 중, 군마에 탄 '어둠군단장 카멘'의 보호막을 제거하는 패턴 파훼 시점에 외곽에 위치한 상태인 경우, 캐릭터가 낙사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1관문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낮은 확률로 '칠흑의 숭배자, 킬리네사'가 가만히 멈춰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3관문에서 육면체 상태의 '태초의 악몽'과 전투 중 특정 패턴의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싱글 모드 3관문 '칼날 처형식' 패턴 중 '쿠크세이튼'의 무력화 요구치를 감소시켰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싱글 모드 3관문 '칼날 처형식' 패턴 실패 시 부여되는 '사기 저하' 디버프의 중첩 당 공격력 감소 수치를 50% → 20%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싱글 모드 3관문 '칼날 처형식' 패턴 실패 시 부여되는 '사기 저하' 디버프의 지속 시간을 1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정화 2단계 가디언 '아게오로스' 토벌 중, 특정 조건에서 배틀마스터, 스트라이커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해도 간헐적으로 엘리멘탈 버블이 획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가디언 토벌 진행 중 가디언에게 출력되는 낙인 이펙트가 간헐적으로 가디언을 토벌한 이후에도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캐릭터/점핑]
캐릭터 생성 후 트리시온에서 클래스 체험을 하지 않고 전직이 가능하도록 간소화하였습니다.
예언의 서에서 클래스를 선택했을 때 체험 또는 전직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 커스터마이징 화면 하단에 외형 변경 관련 안내 문구가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캐릭터 생성 후/외형 변경권 사용 후 24시간 이내 외형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캐릭터 외형 변경권 사용 시 출력되는 안내 창 내 일부 문구를 변경하였습니다.
점핑 성장 진행 중, '가이드 진행 선택' 화면에서 한 번에 모험을 시작할 수 있도록 '모든 가이드 넘기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버튼 클릭 시 모든 가이드를 건너뛰고 모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단, 모든 가이드 넘기기를 하는 경우, 가이드 완료로 제공되는 보상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점핑 성장 진행 중, '가이드 진행 선택' 화면에 출력되는 일부 안내 문구를 보강하였습니다.
대륙 점핑 패스를 보유한 상태로 캐릭터 생성 시, 출력되는 안내 창에 점핑 성장 관련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잠식당한 슈테른' 진행 중,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끼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투혼전]
'증명의 전장 문장 제작' NPC의 맵 심볼을 변경하였습니다.
투혼전에서 출전 캐릭터가 사망 시, 해당 캐릭터를 처치한 상대 캐릭터에게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해당 무적 효과는 라운드가 종료되면 제거됩니다.
투혼전 출전 순서 선택 화면에서 처치/사망/처치 및 사망 비율 영역에 마우스 오버 시 관련 툴팁이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투혼전 출전 순서 선택 화면에서 조율의 서 프리셋을 1개만 설정한 캐릭터의 조율의 서 프리셋 드랍다운 메뉴 클릭 시, 동일한 프리셋이 중복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에서 처치 횟수가 동일한 두 캐릭터 중 처치/사망 비율이 낮은 캐릭터가 '주목할 캐릭터'로 선정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 진행 중 캐릭터의 HP가 1% 미만일 때 상단 UI에서 0%로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투혼전 진행 중, UI 일부 영역에서 컨텍스트 메뉴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 진행 중 '투혼' 3개를 보유하고 있을 때 기상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게 남은 상태로 기상기 사용 시도 시, 캐릭터가 즉시 기상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상대 캐릭터가 접속 종료 시 승리한 캐릭터에게 페널티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 매칭 시도 시 특정 조건에서 낮은 확률로 입장 실패 창이 출력되며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실패 사유가 안내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투혼전 라운드 종료 후 다음 순서로 특정 클래스 캐릭터가 출전하였을 때, 마나가 자연 회복되지 않는 것처럼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전장 포인트' 안내 툴팁에서 현재 더 이상 진행 불가능한 전장 콘텐츠에 대한 문구를 제거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이용 종료 후 전투 스킬 창의 스킬 포인트 수치가 실제 보유 수치와 다르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대장전 관전 중, 첫 라운드가 종료되었을 때 간헐적으로 관전 대상 캐릭터 스킬 슬롯이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업적]
퀘스트 저널 > 가이드 탭에 출력되는 퀘스트 알림을 켜거나 끌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알림을 끈 퀘스트는 더 이상 접속 또는 수행 조건을 만족해도 알림 버튼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안내가 필요한 가이드 퀘스트는 언제든 다시 버튼을 눌러 알림을 켤 수 있습니다. ※ 일부 가이드 퀘스트는 핵심 콘텐츠 개방 조건에 포함되어 있으니, 핵심 콘텐츠가 개방되지 않을 경우 가이드 퀘스트의 수행 유무를 확인해 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 알림은 최대 30개까지 끌 수 있습니다. ※ 알림 설정 여부는 캐릭터 단위로 저장됩니다.
퀘스트 아이템 사용 단축키를 'Ctrl + 키'로 설정할 경우, 해당 단축키를 입력해도 퀘스트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고 컨텍스트 메뉴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진행 중 화면에 출력되는 퀘스트 노트의 닫기 버튼이 간헐적으로 퀘스트 노트의 좌측에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 전조 퀘스트 '승리를 위한 포석' 진행 중, 특정 지역 입장 시 캐릭터의 무기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쿠르잔 북부 스토리 미션 '사비에 협곡 요새' 진행 중, '요새 중앙으로 이동하기' 단계에서 낮은 확률로 요새 중앙으로 이동해도 퀘스트 단계가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쿠르잔 북부 월드 퀘스트 '연합군 대회의' 진행 중 NPC '니아'의 팔에 족제비 '비노'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비누스 주둔지' 진행 시, 보호막을 파괴하기 전에는 '스콜라키아'를 처치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각인 지원 설정 상태로 성장의 방 각인 가이드 '각인! 쌓일수록 특별한 힘' 진행 시도 시, 각인 지원 기능 비활성화 권유 안내 문구가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각인 지원 설정 상태로 성장의 방 각인 가이드 진행 시, 일부 단계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임 패드로 플레이 중, 일부 섬에서 캐릭터를 이동만 하는 경우 협동 퀘스트에 기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억의 오르골#4 퀘스트 '그때의 그 기억도 결국은' 진행 중, '골댕이를 목욕시킬 만한 웅덩이 찾기' 단계에서 골댕이가 캐릭터를 따라오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생활 가이드 퀘스트 진행 중, 생활 도구 장착해보기 단계에서 '풍화된 생활 도구'를 장착해도 다음 단계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NPC '질록' 호감도 퀘스트 '다시 만난 루베르'를 완료한 상태로 일반 퀘스트 '사라진 루베르'의 '호의적인 오크 찾기' 단계 진행 시, NPC '질록'에게 상호작용을 완료해도 미니맵에서 목표 심볼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에브니 큐브 '제 1 해금' 관련 업적 '에브니 : 제 1 해금'의 목표 문구를 다른 큐브 업적 문구와 동일한 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시스템]
경매장 '상세 옵션 검색'에서 거래 가능 횟수를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전체/구매 후 거래 불가/구매 후 거래 1 ~ 2회 옵션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크림스네일의 해도 조각 아이템의 보유 상태를 좀더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수집 현황' 및 '전체 수집 현황' 창에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보유한 캐릭터 또는 보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 보관함 등 일부 경로를 통해 화폐 외 다른 재화 및 아이템 획득 시, 습득물 알림과 관련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각인이 개방되었으나 애니츠 월드 퀘스트 '비무제 참가'를 완료하지 않은 캐릭터로 영웅 등급 각인서 사용 시도 시, 상황에 적합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카드 각성이 불가능한 일부 지역에서 카드 각성 시도 시, 각성 비용 중 일부가 차감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차감된 실링은 추후 동일 카드 각성 시도 시, 각성 비용에서 해당 액수만큼 제외됩니다.
[원정대 영지]
신규 주크박스 음원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얼어붙은 공포, 나로크
진노하는 혹한의 지배자
레퀴엠 : 예언된 심판의 노래
'파견 의뢰소' 에브니 큐브 관련 특수 임무 기대 보상에 노출되는 경험치 카드를 실제 획득 가능한 등급의 카드로 변경하였습니다.
'제작 공방'의 '농장생산' 탭 이름을 '농장(귀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무드 '봄의 야시장' 적용 상태일 때 영지 내 특정 위치로 이동 시, 캐릭터가 지형에 묻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배치 모드를 통해 설치물 위치를 이동시킨 뒤, 저장하지 않고 '나가기' 클릭 시, 탈것에 탑승한 상태로 해당 설치물을 뚫고 지나갈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설치물 도감' 내 아래 카테고리의 미리보기 창에서 빛 반사 연출이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벽지, 바닥재, 카펫/바닥
[아이템]
재련 특수 재료 '야금술/재봉술' 아이템 툴팁에 재련 시도 단계에 맞는 아이템 레벨이 표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정제 중인 엘릭서 아이템의 툴팁에 '정제 중' 상태 문구가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해상 낙원 페이토의 바텐더 NPC '볼타'를 통해 '가재 요리 구매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에스더의 기운'의 총 수급량이 일정 수준 유지될 수 있도록, 기존 콘텐츠에서 드랍될 확률을 소폭 조정하였습니다.
아이템 '입장권 : 에브니 큐브[제 1해금]'의 아이콘을 변경하였습니다.
'수확의 재련 상자' 아이템 아이콘 이미지에서 구성품으로 포함되지 않은 아이템이 노출되지 않도록 제거하였습니다.
쿠르잔 전선에서 일반 등급 몬스터 처치 시, 어빌리티 스톤이 다른 등급 몬스터 처치 시와 동일한 기준으로 드랍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아래의 엔드 콘텐츠 클리어 시 특수 재련 재료(야금술/재봉술) 아이템의 드랍 비율이 다른 엔드 콘텐츠와 동일한 기준으로 드랍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노말 난이도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노말 난이도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노말 난이도
카제로스 레이드 '1막 : 대지를 부수는 업화의 궤적' 노말, 하드 난이도
[UI]
카제로스 전장판 > 공적 상세 정보 창이 호출된 상태에서 다른 UI 호출 단축키를 입력해도 다른 UI가 호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일부 게임 화면에서 펫 기능 이용 종료 후 UI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콘텐츠 별 조율의 서 버튼을 통해 조율의 서 호출 시, 가장 최근 열람한 조율의 서 프리셋 선택 상태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헬 난이도 클리어 시, 콘텐츠 목록 UI에서 군단장 레이드 입장 횟수가 차감되어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콘텐츠 목록 및 카제로스 전장판에서 '도전 가디언 토벌' 입장 횟수가 간헐적으로 0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재발생하여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자신이 참여한 파티 찾기 모집 방의 축소 창이 특정 조건에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자신의 캐릭터 정보 확인 시, 각인 탭 > '장착 중인 각인' 영역에서 어빌리티 스톤 효과가 적용되는 각인의 유물 등급 활성화 심볼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보석이 개방되지 않은 캐릭터의 정보 창 내 보석 탭에 보석 슬롯이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보석이 개방되지 않은 캐릭터의 정보 창 내 보석 탭에서 개방을 위한 퀘스트 조건이 일부 잘려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펫 목장 '쉼터'에 배치된 펫의 의욕 회복이 완료되어 게임 화면 상단 영지 아이콘에 레드 닷이 출력되었으나, 영지 알리미에서 펫 목장 탭이 비활성화되어 탭 선택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로스트아크 샵에서 상품에 마우스 오버 후 출력되는 툴팁이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초월 진행 중, 정령이 머무른 석판 파괴로 정령이 교체된 이후 정령 교체 시, 기존 정령 변경 관련 안내 시스템 메시지가 반복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초월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기존 선택한 초월 단계와 다른 단계의 초월 단계 화면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표기 상의 오류이며, 실제 선택하지 않은 단계의 초월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콘텐츠 현황]
콘텐츠 현황 '카제로스 레이드'의 기존 하위 항목 콘텐츠 이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에키드나 → 서막 : 에키드나로 변경
기존 에기르 → 1막 : 에기르로 변경
[회상의 서]
영웅의 길 > 트리시온 > 모험가의 길 카테고리에 쿠르잔 북부에서의 모험 관련 연출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동료와 함께 > 쿠르잔 카테고리에 NPC '렌' 호감도 관련 연출 6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초행의 기억 > 초각성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초각성 카테고리에 초각성 관련 연출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픽/연출]
헌터(남), 무도가(남) 캐릭터로 '행운의 울푸 얼굴 1' 아바타 착용 시, 캐릭터의 광대 높이에 따라 밴드 외형이 얼굴에 묻혀 보이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바드 및 서머너 캐릭터가 일부 무기 아바타 착용 시, 12단계의 무기 이펙트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NPC '렌' 호감도 퀘스트 '전해지는 마음' 진행 중, 특정 연출 장면에서 나무 환경 그래픽이 겹쳐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로헨델 대륙 '은빛 물결 호수' 최초 진입 연출이 종료된 이후, 특정 위치에 배치된 환경 NPC가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굳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