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돌 때마다 보면 버프기들이 생각보다 몹이랑 사람이랑 같이 맞추기도 번거로운데다가 바로 옆인데도 안 들어가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팀원한테 도움되는 스킬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이거 보고 딜러분들 조금이라도 딜 잘 뽑으셔서 딜뽕쾌감 느끼시고, 탱탱한 맷집 자랑하시길 바랍니다.

1. 빛의 광시곡 

빛의 보호: 빛의 광시곡 시전 중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고,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받는 피해 3초 75% 감소시킨다.




스킬 효과는 제 기준이라 50% 적용됐는데, 아군이 들어가면 75%로 뜹니다.
내가 맞을 거 같은데 회피가 불가능하다. 근데 바드가 내 근처에 저런 장판을 깔았다.
들어가계시면 됩니다.
들어간 후부터 3초간 지속되기 때문에 캐스팅이 끝나고도 약간은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만약 파란색이면 믿으시면 안 됩니다. 딜링 특성이라 내 맷집에 도움을 주지 못 합니다.

2. 윈드 오브 뮤직 

수호의 바람: 시전 시 자신 및 적중된 파티원에게 4초간 최대 생명력의 30%까지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12월 12일 패치로 하향됐습니다.

'수호의 바람' 트라이포드 적용 시, 적용되는 보호막 효과를 30%에서 25%로 감소시켰습니다.




이건 거의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되네요.
바드 주위로 충격파를 발산하며 몹을 밀치고, 아군에게는 보호막을 줍니다.

3. 음파 진동 

광휘의 음파: 파티원이 음파 진동 영역 및 잔류물 영역에 들어오면 5초 동안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4 방향으로 분산되는 음표에도 버프가 묻습니다.
스킬 범위 안에 들어가 계시면 판정이 남아있는동안 계속 공버프가 유지됩니다.
참고로 3트가 4방향 분산 or 범위 증가니까 참고하세요.

4. 사운드 홀릭 

마나 치유: 사운드 홀릭에 적중된 파티원의 마나를 3%씩 회복시킨다. (1트)



방향 전환이 가능한 스킬이지만, 1번 스샷 이펙트라면 방향 전환이 불가능하고,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백어택 판정이 있기 때문에 주로 보스몹 뒤쪽에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보 추가
안타깝게도 기공사 내공은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5. 천상의 연주 

10초간 자신 및 파티원의 공격속도를 16%, 마나 회복 속도를 80% 증가시킨다. (10렙 기준)
강인한 연주: 기존 효과에 추가로 힘, 민첩, 지능을 5% 증가시킨다.
격렬한 연주: 기존 효과에 추가로 지속시간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15%,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시는 치명 버프입니다.
윈드 오브 뮤직처럼 바드 주변 방사형으로 퍼지며, 범위가 꽤 넓지만 너무 원거리에 계시는 분들은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거의 즉발형 버프이기 때문에 이건 그냥 바드 근처에 계셔주셔야 버프 드리기가 편합니다.
백어택 판정이 있으며, 한바퀴 빙글 도는 스킬 모션을 보여줍니다.

6. 음표 뭉치 

굳건한 음표: 음표 뭉치에 자신 및 파티원이 적중될 때마다 받는 피해가 10%씩 최대 50% 감소한다.




선딜이 있으며 10% 뎀감이 5중첩 되는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위급 상황에 즉발기처럼 맞추려면 바드의 예측 실력을 많이 요구하는 스킬입니다.
전 그래서 음표 뭉치보다는 빛의 광시곡을 선호합니다. 선딜이 훨씬 짧아요.

7. 수호의 연주 

자신 및 파티원받는 피해를 12초간 65%씩 3회 감소시킨다. (10렙 기준)
끝나지 않는 수호: 버프가 유지시간에 의해 종료되면, 대상 최대 생명력15%만큼 12초간 추가로 보호막을 걸어준다.
강력한 수호: 버프 지속시간3초만큼, 받는 피해 감소량 15%만큼 증가한다.
기나긴 수호: 받는 피해 감소 횟수3회에서 5회로 증가한다.
수호의 바람: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회피율30% 증가한다.

12월 12일 패치로 하향됐습니다.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10레벨 기준, 최대 65% 감소에서 최대 50% 감소로 축소하였습니다.

1월 9일 패치로 또 하향됐습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를 10레벨 기준, 최대 50% 감소에서 40% 감소로 하향시켰습니다.
'수호의 바람' 트라이포드 적용 시, 적용되는 회피율30%에서 20%로 감소시켰습니다.

횟수 5회 증가

 

뎀감 80% + 회피율 증가

 

지속시간동안 뎀감 횟수 모두 차감 안 되면 뜨는 보호막




피해 감소 횟수 5회랑 회피율 증가랑 이펙트 색깔이 다릅니다.
이펙트 색깔 확인하셔서 회피 바드인지 횟수 바드인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트: 보호막 vs 뎀감 증가
3트: 횟수 vs 회피율
스킬 모션은 발을 구르며 하프를 튕깁니다.

8. 심포니아 (각성기) 

아군에게 7초간 최대 생명력의 100%만큼 보호막을 걸어주고 10초간 적의 공격력 30%, 공격속도 30%, 모든 방어력 30% 감소시키며 세레나데 버블을 1개 생성한다.




보스의 능력치를 30%씩 감소시키며, 아군에게는 최대 체력만큼의 보호막을 생성시켜줍니다.
하지만 선딜이 꽤 길기 때문에 아군 슈퍼 세이브 용도로는 사용하기 어려우며, 저의 경우 빡딜 타이밍에 방어력 감소용, 세레나데 버블 생성용으로 씁니다.
(중요) 그리고 심포니아 빛기둥 나오면서 보호막 생기신 타임이 빡딜 타임입니다. (중요)
이거 모르시는 분들 꽤 많은데, 각성기 딜 훨씬 더 많이 챙기실 수 있는데 같이 쓰셔서 날리시는 경우 종종 있더라고요.



제보 받아서 추가합니다.
보스한테 디버프 들어가면 저렇게 밑에 작은 음표들이 떠다니는 이펙트가 뜹니다.

9. 용맹의 세레나데 (아이덴티티)

충전된 버블을 모두 소모해 버블에 따라 20초간 파티원공격력15%, 30%, 60% 증가시킨다.




화면 안에 보인다면 웬만하면 다 걸릴 정도로 넓은 범위를 자랑하며, 버블의 완충 갯수에 따라 딜버프 수치가 배로 증가합니다.

10. 구원의 세레나데 (아이덴티티)

충전된 버블을 모두 소모해 파티원생명력최대 12초, 18초, 24초 동안 바드의 최대 생명력의 4%씩 8회, 6%씩 12회, 8%씩 16회 회복시킨다.

12월 12일 패치로 툴팁 버그 수정됐습니다.
버블 1개 소모시 12초 -> 14초라네요.



역시나 버블의 완충 갯수에 따라 회복량과 횟수가 틀려집니다.
주의할 점은, 아군이 풀피든 딸피든 관계 없이 범위 안에 들어가 있는 모든 사람 수대로 횟수에서 차감됩니다.
1명이 혼자서 힐을 받는다면 8%씩 16번 128%의 회복
4명이 다 같이 힐을 받는다면 인당 8%씩 4번 32%의 회복을 받습니다.
만약 본인이 풀피라면 딸피인 아군의 치료를 위해 범위 밖으로 나가계셔주시면 좋겠습니다.

11. 음표 낙인 (보너스)

에게 수초간 음표 낙인이 생겨 자신 및 파티원이 주는 피해15% 증가한다.




대부분의 스킬에 붙어 있는 효과입니다.
음표 낙인을 찍은 스킬은 대부분 [성] 속성으로 바뀌며, 스킬에 따라서 수초간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 증가 낙인을 찍습니다.
머리 위쪽에 일렁거리는 음표 모양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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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시간도 많이 들고 너무 두서없이 쓴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버프 잘 챙기셔서 생존이랑 딜뽕 모두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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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카던 이슈 때문에 파밍글에 묻혀서 제보받은 내용 추가 겸 재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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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12일 패치 내역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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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 9일 패치 내역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