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각인효과는 주관적일 수 있지만 다른 각인효과들과 비교해봤을때


1. 발동률이 좋은가
2. 도움이 많이 되는가
3. 특수한 효과인가

를 중점적으로 비교해서 4가지를 간추려 봤습니다.




1. 위기 모면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이 되고, 효과 적용중 받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1,2,3레벨 간 재사용 대기시간 15분, 12분, 10분)

레이드같이 부활횟수가 정해져있는 곳에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각인입니다.
롤에서 수호천사라는 아이템이 가지는 파급력만 봐도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죽을때 냥냥펀치 수준의 약한공격으로 죽은게 아니고 광역 즉사기로 죽는다면 대부분의 체력을 회복하며 살아날 수 도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도 레이드에서 어차피 1회용이기에 1레벨만 넣어도 된다는게 장점이며
각인서 역시 단 1개만 입수해도 각인을 할 수 있다는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단점으론 온갖 무법이 판치는 고블린 섬에서 획득한다는 점이겠습니다.

[ 획득처 - 고블린 섬 물물교환, 아트로포스(다루투) 물물교환 ]



2. 중갑 착용
- 모든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중갑 착용 효과로 얻은 방어력은 방어력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1,2,3레벨 간 방어력 50%, 100%, 150%)

방어력이 증가한다는 것은 조금의 쉴드로도 체력 소모율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체력자체의 소모율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게다가 방어력 감소효과에 면역된 방어력을 얻고, 그 방어력 획득 수치또한 굉장히 높습니다.
레이드에서 즉사패턴에 죽는것보단 꾸준히 딜이 누적되서 죽는경우가 대부분이고, 이 경우 때문에 바드나 워로드같은 직업이 채용되어 안정성을 높여주는것이기 때문에 효율이 높다 생각 됩니다.

[ 획득처 - 카오스 던전 보상상자, 일반퀘스트:무섭지는 않지만, 일반퀘스트:견습 의사 레티, 모험퀘스트:옛날 옛적에...               일반퀘스트:마무리 작업 ]




3. 기습의 대가
- 백어택 성공시 피해 배율이 증가합니다
(1,2,3레벨 간 20%, 30%, 40%)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라도 백어택을 하게되는데 자연스럽게 딜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으면서도 아무런 패널티가 없는 각인입니다. 획득 방법이 꽤 까다롭지만 템레벨이 어느정도 높아진 현재로 획득가능 수단이 가능으로 바뀌었으며, 그 획득 수단에서 얻을 수 있는 악세사리를 노리면서 같이 노릴수 있는 각인입니다

[ 획득처 - 필드보스 프록시마, 필드보스 솔 그랑데, 필드보스 타르실라.
            프록시마의 경우 템렙 300이상 정도 다수면 노려볼 수 있으며 템렙 320~335의 전설악세를 드랍하기에 같이              노리면 좋습니다. 솔 그랑데와 타르실라는 330이상, 360이상쯤 되야 하기때문에 현재 노려보기 힘듭니다 ]




4. 각성
- 각성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각성기 최대 사용제한 횟수가 증가합니다
(1,2,3레벨 간 재사용대기시간 20%와 횟수 1회, 재사용대기시간 30%와 횟수 2회, 재사용대기시간 50%와 횟수3회)

각성기의 효율이 매우 뛰어난 직업, 각성기의 아이덴티티 회복으로 인한 효율이 너무나 중요한 직업에게 매우 좋은 각인입니다. 역시 패널티가 없는 각인이고, 획득 방법 또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레벨까지 올렸을 시 재사용대기시간이 매우매우 큰폭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효과가 극대화 되는 각인입니다. 단 1개만 입수해도 각인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 획득처 - 지혜의 섬 - 미네르바 의 거인의 심장 획득 보상 ]






이외의 각인은 핸디캡과 패널티가 공존하거나, 크게 쓸모가 없거나, 효율자체가 낮을경우(특히 다른것과 비교됬을때 낮을 경우)가 많아 보였습니다.

이는 전투효과 각인이며 생활효과, 직업효과 각인은 하시는 일에맞는 각인을 따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마나의 흐름이란 각인으로 피격이 안되면 3초마다 마나재생회복 버프가 걸리는 각인으로 마나가 바드가 없으면 너무 적거나, 바드가 있어도 마나부족에 시달리는 직업의 경우 딜량상승에 큰 도움을 줄 각인이 있으나 현재 획득방법을 알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