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는 dx9 기반 게임으로 엔비디아에 최적화 되어있어 암드 그래픽 카드 사용자들은


부분적으로 프레임 드랍현상이 발생합니다 


전체창 모드보다는 전체화면을 사용하면 조금 더 안정적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드랍이 되더라고요


다이렉트9 기반 게임을 불칸으로 바꿔주는 DXVK를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시면 프레임드랍 현상이 그래도


많이 개선되는걸 느꼈습니다 로스트아크 뿐 아니라 국내 온라인게임 gta4등




dx9 기반 옛날 게임들에 사용해도 효과를 봅니다



라데온뿐 아니라 엔비디아도 적용하면 다이렉트9보다는 불칸이 더 프레임이 안정적입니다


로아 라데온 최적화 방법


https://github.com/doitsujin/dxvk/releases/tag/v1.8.1 에 들어가셔서


asset - dxvk1.8.1.tar.gz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한뒤


압축을 풀면 x32와 x64가 나옵니다 보통 운영체제를 64비트를 사용하니 x64에 있는 d3d9.dll 과 dxgi.dll 파일을


로스트아크 실행파일이 있는 프로그램파일 - Smilegate - Games - LOSTARK - Binaries - Win64에


두 파일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게임 재시작 후 처음에는 렉이 조금 있지만 이후로는 렉이 없어집니다


텍스쳐같은걸 컨버팅 하는것 같습니다 한번 이미지를 컨버팅해두면 이미지 캐시를 저장하듯




다음번부터는 프레임드랍이 많이개선됩니다


스팀게임의 경우에도 로컬파일에 들어가셔서 보통 bin64에 실행파일이 들어있으니 똑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시면됩니다


다이렉트9가 아닌 다른 버전에는 예시) 다이렉트11 d3d11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스팀게임같은 경우 온라인게임에는 파일 변경으로 만약 정지를 당할수있다고 하니 이점 염두해두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들 쾌적하게 게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아보니 밴당한 사례는 배틀필드5 외에는 오버위치 초창기에 안티치트 프로그램이 잘못감지하여 밴당한




사례가 있는거 같고 다른 사례는 제가 못찾은건진 몰라도 못찾겠네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므시 애프터 버너 사용시 불칸으로 나오면 제대로 적용된겁니다






+ 1주일 사용 후기


장점 1.프레임이 안정적으로 고정됨 기존 카던이나 레이드시 30~60프레임 사이를 계속 왔다갔다해서 끊기는게 
        안정적으로 60프레임을 항시 유지해서 로아 자체 끊기는 문제를 제외하면 안정적임


      2. 암드 상위 그래픽카드 모델의 경우 불칸 이나 다렉 11 12 부터 지원하는 이미지 샤프닝 기능이 지원되어
         그래픽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음


단점 1. 이미지 샤프닝 기능의 문제인지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살짝 어두침침한 부분은 미세하게 깜빡거리는
        현상이 발생함 예) 캐선창 델파이 객잔 뒷 배경 카던에서 안개효과가 있는부분 
        가끔 이미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함 니나브 날개가 가끔씩 까매짐 불칸기능 끌시 문제없는걸로 봐선 이게원인
   
      2. 유튜브 pip기능이 작동을 안하고 전체창모드로 해도 화면이 안보이게 됨 
         다른 게임은 전부 잘되는데 로아만 안되길래 불칸기능을 껏더니 잘 작동하는걸로 봐선 이게 원인인듯




1주일간 사용해보며 느낀 장단점인데 프레임 왔다갔다 하는것보다는 안정적인게 이득이 더 크네요


깜빡거리는 현상이나 이미지깨지는 현상 해결해보려고 드라이버도 지워보고 세팅도 바꿔보고 로아도 지워보고 했지만


원인은 불칸기능을 사용하는 거였네요


암드 빅나비 이후 출시된 모델 일 수록 다렉9 최적화가 더 안되어 있어서 빅나비 이후 분들은 체감이 더 잘될거에요

 잘 적용되면 이렇게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