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1560 날먹슼 유저입니다.
로아는 3달정도 한거같은데 하드 빼곤 다 깨봤고, 나름 하면서 느낀점 정리겸 같이 알았으면 해서 공유함다

이 글에서 각 기믹에 대한 파훼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것은 없습니다.

다만 숙련자들은 이런 부분정도는 '더' 알고 있고, 트라이 때의 마음가짐도 어느정도 중요한만큼 
그 부분을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모든 레이드의 상식

모든 패턴을 다 피할 수는 없다.
- 맞아도 괜찮은 패턴과 절대 맞으면 안되는 짤패턴의 구분이 필요

로아에 있는 모든 기믹들은 '에스더의 스킬'없이 파훼 가능한 구조다.
- 발탄 130줄 찍기 패턴 > 기둥 4개에서 생성되는 로나운의 구슬 8명이 다 먹으면 안죽음
비아키스 0줄 패턴 > 웨이 사용 없이도 중앙 검은장판에서 매혹게이지 내리기 가능

배템 쌀먹은 범죄다.

발탄

1네임드

- 30줄 / 15줄 구슬 패턴 때 사진 처럼 X숫자 로 판별해서 구슬먹기 

2네임드

- 반격 때 '평타'는 상관없음. 
무력화 존재한다고 합니다. 평타 자체에 아주 미약하게

비아키스

1네임드

- 구슬 패턴 때 느리면 신속로브드셈 제발 

2네임드

- 보접 빨핀 패턴 시, 반대방향 끝지점으로 이동하면 안맞음

3네임드

- 매혹게이지 70퍼 때 딜증 40%상태

쿠크세이튼

*공통

초반에 광기 게이지 덜 참 

초반에 딜 모는 연습이 가장 중요한 레이드
- 쿠크세이튼 및 아브렐 6넴은 딜 속도에 따라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나는 편

광기하수인으로 변신할 때마다, 쿠크세이튼에게 최종데미지 3%씩 덜 들어갑니다.
- 3네임드도 마찬가지인만큼 마리오 진행할 때마다 최종뎀이 덜 들어갑니다.
  마리오 이외에 변신하면 파티가 터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1네임드

- 세이튼 찾는 패턴 이후, 세이튼의 위치는 직전 위치랑 동일하다. 

2네임드

- 미로 이후, 광기 게이지는 초기화된다.
- 벨가 패턴에서 계속 죽을 시 시정이라도 써라 제발

3네임드

*짤패턴 및 큰 기믹에서의 '팁'은 없음. 전체적인 환경에 대한 서술이 더 많음
- 첫 파티원과 3네임드를 끝까지 하하호호 깰 확률은 매우 낮다.
- 각 진도에 맞춰서 파티를 찾는것이 중요한 레이드 (쇼타임, 빙고 트팟 등등)
- 만약 처음 빙고를 갔는데, 못 깼다 싶으면 3트 이후 바로 다른 파티로 찾거나 하루 쉬고 다시해라.
 낮아진 집중력으로 계속 도전하는건 객기


아브렐슈드

* 공통

딜 부족으로 못 깨는 경우 거의 없음.

1~4 네임드 난이도는 쿠크세이튼 3네임드를 처음 마주했을 때 난이도보다도 쉬운편

5네임드는 분명히 4네임드보다도 어려우나, 
6네임드를 몇번 박다보면 '5넴 3트쫑 / 1트쫑' 이게 왜 이런건지 이해됨 ㅋㅋ

* 1네임드 - 2네임드

기믹 파훼에서 가장 많이 죽음.

자주 일어나는 실수
1) 개새끼잡을 때 각자 중앙 석상 파훼를 한 두곳에서 계속 실패해서 연계되서 죽음
2) 멀뚱히 서있다 카운터를 못침 그 후, '아 ㅈㅅ'
3) 중앙으로 프로켈 이동했는데 그냥 거기 있다가 기믹 망치고 죽음 
4) 내부

1네임드

- 83줄 패턴 이후 매우 많은 장판이 생성되는 타이밍인만큼 조금 참고 딜하도록

1파티 왼 / 2파티 오른쪽 순서대로 기준
카운터 칠 때 멀뚱멀뚱 서있기보단, 계속 무빙을 조금씩 따라가면 더 좋다.

2네임드

*외부 

- 기믹도 쉽고, 전조도 매우 확실하게 '중앙에 딱 찧는' 모션이 보이니까 제발 중앙에 찍으면 한턴은 빼라
- 사도 및 기사잡기가 딜 넣는것보다 우선이다. 
- 외부 7명은 내부 1명을 잘 뽑으면 끝

*내부

- 내부 1명은 외부 7명을 잘 뽑아야함. 파티원들이 계속 똑같은 곳에서 반복된 실수가 나오면 나오는게 답
- CC기가 먹히는 타이밍이 딜 몰기 쉬운 타이밍이고, 그 이외에는 조금 거리를 벌리면서 상대할것
- '생각보다' 패턴 자체가 많지 않다. 익숙해진다면 '내부 딜러'라는 칭호만으로 취업이 좋아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음

* 3네임드 - 4네임드

'에스더 스킬'을 많이 사용할수록 난이도가 어려워진다.

기믹의 난이도는 낮고, 짤패턴은 아프다. 짤패턴 시간이 길어질수록 난이도가 높아짐

3네임드에선, 에스더 스킬을 사용할수록 '딜컷' 기간이 길어지고
4네임드에선, 딜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
짤패턴이 강한 만큼 3네임드에서는 최대한 아끼고 4네임드에선 니나브만 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것이 좋다.

3네임드

- 바드 '수호의 연주' 사용 후 2번정도는 미로를 넘을 수 있음
- 스카우터 변신, 워로드 전태도 벽넘기 가능
- 100줄 무력화 패턴 때
'고양이 눈' 때는 눈과, 아브렐 사이에 있으면서 무력화 ( 이동방향 따라가면서 )
'일반 눈' 때는 눈 반대방향에서 아브렐을 공격하며 무력화 ( 이동방향 반대로 )



4네임드

- 데자뷰 때 경험해보면 알겠지만, 눈에 익숙해지기 까지 시간이 걸리는 레이드 
- 짤패턴에 대한 익숙함이 가장 중요. 기믹 난이도는 쉬운편인만큼 짤패턴에 대한 숙련도가 더 우선

* 5-6 네임드

5네임드도 분명히 처음하면 어려운게 맞다. '난 왜 5네임드에서만 3~4시간 박는거지?' 생각할 필욘 없음

6네임드는 쿠크세이튼과 동일하게, 각자 진도에 따라 파티를 계속 바꾸는것을 추천

6네임드는 생각보다 딜 모는게 빡세고, 사멸딜러는 불쌍하지만 정말 딜 하기 힘들다.
모든 공대원이 모든 기믹 및 짤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최상'수준이 되야 깨진다. 
첫 클 직전 가장 많이 느꼈던건, 누가 공대장 잡든 상관없을정도로 다들 숙련이 되야 깰 수 있는 레이드라는점

시간정지물약은 신이다.

5네임드

- 도형 때 시정 눌러진다 ㅎ 무조건 맞는 상황이면 시정을 눌러라... 운석 자체는 데미지가 없다...

6네임드

- 188줄 메테오 이후, 억까 패턴이 시작된다.

- 시정을 다 안쓴 상태로 개인 패턴에 죽으면 90% 본인 잘못이다. ( 솔직히 걍 100퍼 본인잘못이라 생각해라 )

- '지형파괴' 구간 부터는 사람 목숨보다 운석이 떨어지는 위치가 더 중요하다
너가 죽더라도 좋은 위치에 운석을 떨어트리는것이 필수.

지형파괴를 본다고 깨는게 아닌 레이드다 ㅎㅎ...그냥 무조건 깨기전까지 설레발치지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