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삿말
안녕하세요. 현재 아브렐슈드 서버에서 1600레벨 버서커 본캐로 키우는 중인 유저입니다.

좋을 지 안 좋을 지는 잘 모르겠지만 기존에 있던 사멸비기 스킬트리를 조금 수정해서 다른 버서커 유저 분들의 의견을 받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레벨을 미리 밝히는 이유는 끽해야 상노탑, 하칸 레벨따리밖에 안되기 때문에 상위 유저 분들에게는 공감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로아 시작은 2020년부터 했지만.. 접다 다시 오고 군대도 갔다 오고 하다 보니 어느새 저렙따리가 되어버렸네욤 ㅎㅎ; 암튼 잡설은 각설하고 본론 들어가겠습니다.
(p.s. 탑신병tv님 글 많이 참고하고 배워갑니다)

2. 기존 크해 트리와 다른 점, 고안해본 이유

먼저 기존에 크라임 해저드를 사용하는 사멸비기 스킬트리는

오버드라이브 (한계돌파), 마운틴 크래쉬, 템페스트 슬래쉬 (휘몰아치기), 윈드블레이드 (윈드 스위프트)로 폭주를 채우는걸 기본 전제로 깐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운틴 크래쉬에 집중,빠준 / 풍요,속행 으로 갈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 마운틴 크래쉬에 빠준+속행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고, 이 때 주로 템페스트 슬래쉬에 집중트포를 박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헌데 저는 템페스트 슬래쉬에 홍염도 없고 빠준도 없어 상당히 아쉽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래서 후니님 트리인 마운틴크해 쌍속행 / 마운틴 빠준 + 템페 빠준휘몰 트리를 사용해보았으나 이번엔 비폭주 때 스킬을 다 맞췄음에도 폭주가 너무 차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저는 구원비기 분들의 트리에서 영감을 받아 (후니님의 사멸비기 크해트리와 구원비기 돌풍트리를 합쳤다고 봐야겠죠) 스킬을 좀 꼬아 템페스트 슬래쉬에 빠준+폭베, 윈드블레이드에 돌풍을 주어봤습니다.


3. 장단점
3-1) 장점
1. 폭주 시간 중 더 우수한 짤딜
후니님 트리와 공유하는 특성이지만, 템페 집중 휘몰 트리에 비해서 템페스트 슬래쉬에 빠른 준비 + 폭풍 베기를 채용해 딜을 더 뽑아낼 수 있습니다.

2. 기존 크해 트리에 비해 밀리지 않는 폭주 수급
++++ [특화 1763 이상]
++++ [특화 1820 이상]
마운틴 크래쉬와 템페스트 슬래쉬가 빠른 준비임에도 돌풍, 폭풍 베기의 힘을 빌려 (맞추기만 한다면) 폭주 수급이 원활합니다.

3. 룬 자리의 여유
마운틴 크래쉬 전설 속행, 크라임 해저드 영웅 속행을 채용하지만 정화가 필요한 곳에서는 속행을 하나 빼고 채용해도 됩니다.

3-2) 단점 
1. 이동기의 부재
이동기라기도 애매한 윈드 블레이드에 돌풍 트포를 주었기에 사실 스페이스 하나로만 이동기를 겸해야 하는 뚜벅이가 되어버립니다.

2. 비폭주 때 스킬 적중률에 따른 고점/저점 변동
선후딜이 긴 윈드 블레이드 - 돌풍, 템페스트 슬래쉬 - 폭풍 베기를 주었으므로 기존의 윈드 스위프트, 휘몰아치기 빌드에 비해서 스킬 적중 난이도가 더 상승합니다. 이는 곧 빗나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해 빗나가면 폭주 채우는 시간이 길어져 DPS 하락과도 연결됩니다.

(만일 비폭주 때 스킬이 빗나가는 암울한 상황의 경우 템페스트 슬래쉬에 빠른 준비 트포를 주어서 조금이라도 완화가 될 수 있는건 다행입니다.)

3. 돌풍, 폭풍 베기의 좋지 못한 사용감
2번의 단점과 공유하는 단점입니다. 기존의 윈드 스위프트, 휘몰아치기에 비해서 선후딜이 길어 폭주 상태에서도 좀 더 신중한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4. 스킬 트리 및 룬, 보석 세팅

트라이포드 및 보석
7레벨 마운틴 크래쉬 / 빠른 준비 - 급소 타격 (5-5)
12레벨 크라임 해저드 / 강화된 일격 - 폭주 강화 - 레드 라이트닝 (5-5-5) 멸화
10레벨 버서커 / 피해 증폭 - 급소 타격 - 붉은 파도 (1-5-1) 홍염
12레벨 피니쉬 스트라이크 / 강화된 일격 + 약점 포착 + 확인사살 (5-5-5) 멸화 + 홍염
12레벨 오버드라이브 / 약점 포착 + 폭주 강화 + 한계 돌파 (5-5-5) 멸화 + 홍염
12레벨 헬 블레이드 / 도약 + 폭주 강화 + 블러드 이럽션 (1-5-5) 멸화 + 홍염
12레벨 템페스트 슬래쉬 / 빠른 준비 + 약점 포착 + 폭풍 베기 (5-5-5) 멸화
10레벨 윈드 블레이드 / 빠른 준비 + 집중 + 돌풍 (1-5-1)
블러디 러쉬 멸화 + 홍염

룬 세팅


5. 스킬 사이클 영상

최대한 고렙 분들의 스펙에 따라가기 위해 올 10렙 보석으로 세팅했습니다.
※ 참고로 영상 속에서 속행 한 번도 안 터졌습니다. 속행이 터진다면 고점은 더 높아집니다.
(Ex: 블러디 러쉬 4번 쓰기)
https://www.youtube.com/watch?v=rkoBq1Ul6D8&ab_channel=asd123


6. 마치며..

1600따리밖에 안되는 버서커 하수가 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어찌 보면 옆그레이드라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이고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의견 자유롭게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로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