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효율을 따지는 걸 굉장히 좋아해서 계산을 많이 해보고 그럽니다.
원래 저장만 해놨었는데 심심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그래서 제 지배셋, 7렙보석 등등 제 기준으로만 계산돼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1. 치명

전제 :
레더 급소타격5레벨 : 33.2%
폭주 : 30%
예둔의 딜감소는 고려하지 않음

ⓐ 딜량
비기1 230% : f(x)=182.16+0.04641x
예둔3+비기1 280% : f(x)=213.76+0.06426x
예둔3+비기3 300% : f(x)=226.4+0.0714x


빨강 : 230%, 파랑 : 280%, 초록 : 300%

ⓑ 치명타의 딜상승률(%) : {f(100x)/f(100(x-1))-1}*100

⑴ 치명데미지 230%(비기1)


치명0 63.2 182.16
치명100 66.77 186.801 -> 2.55%
치명200 70.34 191.442 -> 2.48%
치명300 73.91 196.083 -> 2.42%
치명400 77.48 200.724 -> 2.37%
치명500 81.05 205.365 -> 2.31%
치명600 84.62 210.006 -> 2.26%
치명700 88.19 214.647 -> 2.21%

⑵ 치명데미지 280%(비기1+예둔3)


치명0 63.2 213.76
치명100 66.77 220.186 -> 3%
치명200 70.34 226.612 -> 2.92%
치명300 73.91 233.038 -> 2.84%
치명400 77.48 239.464 -> 2.76%
치명500 81.05 245.89 -> 2.68%
치명600 84.62 252.316 -> 2.61%
치명700 88.19 258.742 -> 2.55%


⑶ 치명데미지 300%(비기3+예둔3)



치명0 63.2 226.4
치명100 66.77 233.54 -> 3.15%
치명200 70.34 240.68 -> 3.06%
치명300 73.91 247.82 -> 2.97%
치명400 77.48 254.96 -> 2.88%
치명500 81.05 262.1 -> 2.8%
치명600 84.62 269.24 -> 2.72%
치명700 88.19 276.38 -> 2.65%

저두 계산해보고 알았는데 치명의 딜증가율이 생각보단 크다고 생각돼서 치명은 그냥 높을수록 좋은 듯 하네요. 근데 파티플레이 시 치적시너지가 있고 그 종류가 많은데 최대 18%를 올려 주고 최소 10%를 올려줍니다. 또, 백어택 10% 생각하면 기본 치적을 72%~80%로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 것 같네요.
이를 치명수치로 따지면 246~470인데 최소 치적시너지인 10% 올려주는 것을 기준으로 잡고 470을 맞추는 게 제일 좋지 않을까 싶어보입니다. 물론 백어택100%하는 건 힘들겠지만 숙련자 기준으로 어느 정도는 백어택 가능할 거기에 이런 생각해보네요. 본인이 백어택 못 치고 공대장 잡을 거 아니라서 치명시너지가 꼭 있을 것 같진 않다 하시면 많이 올려도 상관 없을 듯 합니다.

2. 특화

특화의 옵션에는 분노 게이지 획득량, 폭주 지속시간, 블러디러쉬 스킬의 피해량, 각성스킬의 피해량 등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지배셋 기준 각성스킬의 피해량은 의미가 없기에 제외하고, 분노게이지 획득량도 1각+1사이클이면 웬만큼 특화 낮아도 폭주가능하기에 제외하고 생각해봤습니다.

ⓐ 폭주 지속시간
기본 폭주 시간 : 30초
특화1 당 0.17882%증가

실전에서 폭주까지 최소 20초는 걸릴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계산했어요
내면의 각성이 2분이니 폭주 지속 시간을 1분40초로 계산
{(100/30)-1}/0.0017822 = 1310

내면의 각인과 폭주가 꼬이려면 폭주가 2분이 넘어야 하는데 그 수치를 계산
{(120/30)-1}/0.0017822 = 1684

특화는 지배셋에게 1310~1684사이의 수치가 가장 적당합니다

ⓑ 블러디 러쉬 피해량
특화1 당 0.17167% 증가

지배셋의 특화는 앞에서 봤다시피 1310이상 이어야 편합니다.
그냥 1300 기준으로 잡고 계산해보면 특화 100당 딜상승률은 이렇습니다
1300 -> 1400 -> 5.31%
1400 -> 1500 -> 5.04%
1500 -> 1600 -> 4.80%
1600 -> 1700 -> 4.58%
1300에서 1700의 차이는 30.77%나 되네요

그러나 전체 dps에서 계산해본다면
dps상 보면 주력기인 템페 피니쉬 헬블 스웨 블러디러쉬의 스킬을 쿨을 남김 없이 돌릴 때 
(인증글의 dps표를 보고 단순히 더했음)
특화 1300 19.8
특화 1400 20.01
특화 1500 20.23
특화 1600 20.45
특화 1700 20.66
특화 100당 1%대의 딜상승을 보임
특화1300과 1700은 4.34% 딜상승

생각보다 딜 상승률은 낮음

3. 신속(공이속 효율은 제외)

전제 :
국민보석인 7렙쿨감보석(14%쿨감)
쿠크지배셋(18%쿨감)

신속1 당 0.02147%의 쿨감을 가짐.
기본쿨감 = 0.82(지배셋)*0.86(보석)=0.7052
f(x)=0.7052*(1-0.0002147x)=0.7052-1.514*10^-4x
딜상승율 : {0.7052/(0.7052-1.514*10^-4x)-1}*100



신속 100 -> 2.19%
신속 300 -> 6.88%
신속 400 -> 9.38%
신속 500 -> 12.03%
신속 600 -> 14.79%
신속 700 -> 17.69%
신속 800 -> 20.74%

보시다시피 신속은 낮을때는 효율이 엄청 낮지만 오를수록 딜상승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여기서 문제는 버서커의 스킬은 느린데다가 마나가 많이 들고 또 레더나 메일을 묻힌 후 주력기들을 써야하기에 100%이용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분명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딜상승률이 큽니다.



4. 계산해보면서 개인적인 제 생각

버리는 치명이 있으면 안되니까 가장 낮은 수치인 246을 주고
신속은 줄려면 많이 주고 안 줄려면 아예 주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공이속을 풀로 채워서 돌대효율 풀로 받으려고 하는 용도라면 줄수도?)
생각보다 특화를 올렸을 때 블러디러쉬의 딜상승률이 낮다고 생각돼서
차라리 특화를 1310이상, 넉넉잡아도 1400 밑으로 주고 나머지 싹 다 신속을 주는 게 어떤가 싶습니다
고신속을 가면 버려지는 공이속이 좀 있을텐데 쿨감이 그걸 충분히 메울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저두 물론 이미 각인특성을 다 맞춰놔서 이렇게 바꾸긴 애매한데 여유가 많다면 한번 바꿔보고 싶습니다
뉴비분들은 이거 보고 바로 악세 맞추지 마세요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