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기공사를 키우다가 배마로 넘어간 유저입니다.

제가 캐릭 여러개 키우는 걸 좋아해서 거의 5개 정도 캐릭을 만렙 찍었는데

그 중 가장 애정있게 키운 캐릭터가 기공사와 배틀마스터입니다.

기공사에서 배마로 넘어가면서 기공게에 레이드 스킬트리 가이드도 올렸으니 기알못 취급은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4/4546?my=post


현재 기공사는 아이템레벨 370으로 베르투스 직전에 접었던 상태이고

배틀마스터는 408로 쌍레기까지 클리어한 상태임을 감안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HOT 글에 있는 징징글이 아닌 정말 제대로 된 비교분석 글 시작하겠습니다.



1. 딜량 비교

제가 기공사를 접었던 이유 중 하나이며 배마를 시작한 이유였던게 바로 딜링이였습니다.
기공사는 특성상 다단히트 스킬들이 많아 눈에 보이는 데미지들이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스킬에 다른 직업들처럼 치명타 보정 아이덴티티가 없어 노란색 숫자 보기도 굉장히 힘든 편이죠.

반면 배마는 단타 스킬과 다단히트 스킬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기공사처럼 아이덴티티 크리 보정은 없지만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용맹의 포효', '바람의 속삭임' 치명타 버프 덕분에 치명타가 빵빵 터지는 직업이죠.
한 마디로 말해 눈에 보이는 데미지는 기공사랑 급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당연히' 배틀마스터의 딜량이 기공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레이드 내의 딜량 자체는 기공사가 좀 더 높은 편이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배릍마스터, 기공사 두 직업이 모두 갖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인 '현자타임' 때문입니다.

일단 기공사의 현자타임은 금강선공 3단계 이후 60초간 이어지는 긴 패널티 때문에 생깁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금강선공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한 패널티일 뿐이지, 스킬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공 관리가 더 어려워져 스킬창이 회색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긴 하지만 어느 정도 관리가 됩니다.

반면 배틀마스터는 쿨타임 25초, 30초 짜리의 버프를 기용합니다. 또 그에 맞춰서 각가 24초, 30초 정도 되는
공격 스킬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방천격 또한 쿨타임이 25초이며
오의 수급을 위해 사용하는 내공연소는 쿨타임이 36초입니다.
결과적으론 쿨타임이 25초 넘어가는 스킬들이 거의 반 고정으로 6개를 차지하며 때문에 강제적인 현자타임을 갖습니다. 때문에 이 현자타임을 약간이라도 유의미하게 보내기 위해 소위 말하는 평캔, 냥냥펀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기공사가 갖는 현자타임 보다 배틀마스터가 갖는 현자타임이 압도적으로 길며
순간적인 DPS는 배틀마스터가 기공사를 앞서지만, 전체적인 레이드 딜량은 기공사가 더 높습니다.


2. 버프 비교

제가 기공사를 접은 두 번째 이유입니다. 기공사는 무려 50렙 스킬을 버프 스킬로 가지고 있고
또한 다양한 스킬의 트라이포드에서 '공격력 증가 버프'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공사가 현실적으로 레이드에서 채용할 수 있는 버프 스킬들을 살펴보자면



정도가 있겠으며, 이 모든 버프는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내공방출에 뎀감이 있지만 예외로 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공격력 증가 버프는 효율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피해량 증가 버프라면 말이 달랐겠지만, 고작 20~30% 의 공증 버프는 그렇게 크게 티가 나지도 않습니다.
거기다가 심지어 버프 범위는 거의 달라붙지 않으면 못받는 수준이며, 지속시간은 3초??
이쯤되면 기획자가 기공사를 버퍼로 생각하고 만들었는지 조차 의문이 듭니다.

반면, 매틀마스터의 버프스킬들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상 버프는 이렇게 세 개입니다. 그럼 효과를 보겠습니다.

섬열란아(4렙) - 3초 간 적의 치명타 저항률 15% 감소 '디버프'
용맹의 포효(7렙) - 8초간 때리는 사람이 치명타를 19% 올려주는 '디버프'
바람의 속삭임(7렙) - 6초간 공속,이속 15% 증가, 치명타 25% 증가 버프

RPG 게임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치명타 버프는 버프 중에서도 거의 최상위 버프입니다.
다른 RPG 게임 같으면 10% 아니 5%만 올려줘도 환영할만한 수준의 버프를 배틀마스터는 혼자서
도합 60% 정도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말이 되냐구요? 네, 말이 됩니다.

그리고 로스트아크는 기본 치명타 피해량이 200% 로 치명타가 터지면 그냥 두 배 딜을 상승시켜줍니다.
현재 배틀마스터가 레이드 황족 자리에 올라 앉은게 괜히 그런게 아닙니다. 다 이유가 있답니다.

결론적으로 배마는 기공사의 3초짜리 조루 공증 버프와는 비교도 안되는 압도적인 버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무력화 비교

무력화는 솔직히 말해서 배마가 기공사에게 비빌 수준이 못됩니다.
배마 무력화는 사실 호크아이, 아르카나, 데빌헌터 급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배마도 붕천퇴, 초풍각, 풍신초래 등의 무력화가 높은 스킬들을 사용하면 준수한 무력화를 보유하지만
딜량이 다른 스킬들에 비해 썩 좋지 못한 수준이라, 거의 채용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그 스킬들이 12/12 패치 때 상향을 받아 아직 연구 중인 상태입니다)

반면 기공사는 인파이터에 준하는 준수한 무력화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에 스킬들에 무력화가 준수하게 달려 있는 편이죠.
물론 기존의 무력화 딜러급은 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서브 무력딜러로써의 입지는 충분히 챙길 수 있습니다.
(인식이 그렇게 안되어 있다는게 아쉽지만 말이죠)

만약 추후 무력화가 레이드에서 점점 중요해질 경우 기공사의 입지가 좀 더 올라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 이동기 비교

무도가 세자매는 모두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높은 기동성을 가진 것이 장점이죠.
그 중에서도 세간에 알려진 가장 기동성이 좋은 클래스는 기공사입니다.
하지만 두 직업을 모두 키워본 제 생각은 배마와 기공사 모두 장단점이 있는 기동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단 실전에서 기공사와 배틀마스터가 사용하는 이동기를 알아보자면 기공사의 경우

 파쇄장 : 쿨 9초, 1트포 사용시 6M 이동, 후딜레이가 김 (제운보로 캔슬가능)
 순보 : 쿨 8초, 12초, 16초 세 번 모두 사용 시 초장거리 이동 가능, 선후딜 짧음
 제운보 : 쿨 10초, 중간 정도의 이동거리 (스페이스)

배틀마스터의 경우

 뇌명각 : 쿨 7초, 3트포 마스터를 해야 이동기로 사용 가능, 파쇄장 정도의 이동거리, 선후딜 짧음
 월섬각 : 쿨 18초, 4M 정도 이동, 2트포 채용 시 거리가 늘어나지만 보통 옆라인 '단일타격' 트포 채용
 잠룡승천축 : 쿨 16초, 6M 정도 이동, 선후딜 짧음, 레이드에서 거의 사용 안함.


사실 어떻게 보면 레이드에서는 순보가 고작 4포인트로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기동력, 생존력 측면에서
배틀마스터에 비해 훨씬 좋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한정으로 말이죠.

반면 일반 필드나 PVP 에서는 배마는 바람의 속삭임 버프로 12초간 이속 27%를 챙길 수 있으며
위의 뇌명각, 월섬각, 잠룡승천축 모두 이동관련으로 사용 + 화조강림이라는 10M 이동기도 보유하기 때문에

전장이나 플레티넘 필드, 섬 등에서는 오히려 기공사보다 높은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레이드 시 기동력은 기공사가 우위, 그 외 필드나 PVP 기동력은 배틀마스터가 우위입니다. 


5. 결론

개인딜링 : 기공사 > 배마
파티버프 : 기공사 < 배마
무력화 : 기공사 > 배마
이동기 : 기공사 = 배마

솔직히 레이드가 주가 되는 현재 상황에서는 파티버프가 압도적으로 좋은 배틀마스터가 기공사보다 좋은게 맞습니다.
다만 딜링 및 무력화 지원면에서는 기공사가 배마보다 좋기 때문에 향후 패치에 따라 충분히 역전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기공사의 버프의 지속시간을 늘리거나, 범위를 늘리거나, 공격력 증가를 피해량 증가로
바꾸거나 이 셋 중 하나 정도만 되도 버퍼 자리를 두고 기공사가 배마의 성능을 어느 정도 따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저는 기공사에서 배마로 갈아탄 후 꽤나 만족 중이긴 하지만, 기공사도 충분히 재밌고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비교 기준이 현재 1티어 배마가 되어버려서 안좋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기공사의 버프도 버프지만, 원거리 스킬들을 많이 상향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무리 봐도 원거리+근거리 하이브리드로 싸우라고 만든 직업인데 사실상 근딜러2 라 컨셉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런 몇 가지 점만 보완한다면 기공사도 충분히 매력적이고 선택할만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스마일게이트에서 꼭 인지하고 좋은 방향으로 패치를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ps1) 이 외에도 기공사나 배마 혹은 다른 직업들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ps2) 혹시 몰라서 아래는 인증샷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