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핸드건/라이플 스킬의 문제(트포 관련)





잔혹한 추적자와 대재앙의 트포작은 사실상 마지막 트포인 3트포밖에 할 수 없습니다. 
현재 두 스킬 1, 2트포의 구성은 트포작이 불가능한 것도 있고, 쓸데없는 쿨감, 치적, 마나트포, 조건부 치적 등 버려져야 할 것이 많습니다.
오베시절 구시대 유물같은 쓸데 없는 트포들은 제거되거나 개선돼야 합니다.

이퀄리브리엄의 마지막 트포인 화상효과는 보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백어택 관련 각종 효과들은 물론 적용 안되고요. 
로아의 틱댐은(화상, 출혈, 중독 등) 보석이 적용되지 않는데, 이런 트포는 1,2트포에 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퀄은 무려 3트포가 화상이라는 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유탄은 즉발에만 특화수치가 적용되고 후속타인 내부발화에는 특화수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현재 유탄의 dmg/dps입니다. 

[기본 치적 18%, 나선 치적 시너지 10%, 사멸6셋, 원예기정강3(강무 치적 30%), 특화치피 171%, 보석 7렙(피증 21%)]

(((134212 * 0.58 * 3.71 + 134212 * 0.42 * 1) * 1.8 * 1.094) + ((134212 * 0.58 * 2 + 134212 * 0.42 * 1) * 1.8 * 1.45 * 1.159)) * 1.2  * 1.21 
= dmg 1,918,133  /  dps 319,722
 
만약 개선이 돼서 내부발화에 특화수치가 적용이 된다면

(((134212 * 0.58 * 3.71 + 134212 * 0.42 * 1) * 1.8) + ((134212 * 0.58 * 3.71 + 134212 * 0.42 * 1) * 1.8 * 1.45)) * 1.094 * 1.2  * 1.21 
= dmg 2,417,971  /  dps 402,995 

유탄은 현재 제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부발화는 꼭 개선 돼야합니다.

핸드건 스킬들에 경면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추가 돼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데헌의 라이플 스킬은 사실상 퍼펙트샷, 대재앙밖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그것도 대재앙은 유틸성으로 쓰는 게 아니라면 딜적인 측면에선 매우 구립니다. 트포작 문제가 큽니다.
트리플 익스플로전의 대미지는 데헌 라이플 스킬들 중에선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사용성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조준사격과 스파이럴 플레임은 입이 아프므로 생략합니다.






2. 근사 풀레 트포의 밸런스 문제





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이대로 방치하는 건 개발팀에서 고의적으로 유저들의 선택지를 없앴다고 봐야됩니다.
근사 트포작 한 데헌 유저가 단 한번이라도 근접 실패시 엄청난 리스크를 감당해야합니다.
(근접 실패시 근접사격 피증x (5트포 기준 피증 45%), 근뽀x (딜 반감))

말도안되는 근접보너스 규칙은 삭제돼야 합니다. 보너스를 가장한 패널티밖에 안되니까요.






3. 샷건의 지배자-군림하는 자 트포 적중률 문제





최근 갈망 서폿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블레이드, 배마 등 공속 버프 캐릭들도 많이 보입니다.
전설 광분 룬을 드신 유저들도 많아졌습니다.

일정한 공속 유지가 아닌 각종 공속버프가 갑자기 들어올 때 군림하는 자 트포를 쓰는 사람은 부담을 많이 느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선 잘 맞춰보려해도 퍼펙트 존 실패할 위험이 있고, 퍼펙트 존 돌입 직전 4타를 풀로 맞출 수가 없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군림하는 자를 쓰시는 분들은 솔플이 아닌 파티플시엔 3타를 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배자의 의지 트포와 대미지 차이가 거의 나질 않습니다. 그리고 의지는 안정적이기까지 합니다. 거리 감소도 없고요.

저도 최근엔 의지로 바꿨습니다. 군림만 썼었고, 솔플할때 4타까지 가능하니 딜 최대한 뽑자는 생각으로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풀레처럼 안정적인 것을 원하게 됐고 결국 바꾸게 됐습니다.
근접사격트포들도 본의 아니게 전부 풀레인지로 바꿨습니다.





리스크가 큰 걸 감수하고 쓸 만큼 당연히 얻어야되는 딜을 공속으로 인해 손해보고, 
위의 2.와 같은 내용처럼 말도안되는 근접보너스 규칙으로 근사트포를 쓰는 사람들은 엄청난 손해를 보게 만들었습니다.

개발팀은 대체용으로 안정성이라는 선택지(풀레, 의지)를 부여했지만 당연히 얻어야되는 딜을 포기해야되는 조삼모사식 밸패일 뿐입니다. 현재까지도 방치가 된다는 것에 유저들 박탈감은 계속 커집니다.

글에는 표 정리하면서 본 내용들만 언급했지만 이외에도 수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다음 밸패에선 합리적인 개선이 많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