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시작하면서 새로 시작하는 분들도 많이 보이고

연구 중이신 분들도 많은 거 같은데

1주일 가량 지난 시점에서 그나마 나은 세팅은 루인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시즌 플라워 너프, 루인 상향에서 이어져 온 시즌2)

일반 스킬 또한 뜨나 싶었지만 쿨타임이 루인에 비해 터무니없이 길고, 트포 세팅도 3트포 모두 딜로 챙겨가는 루인에 비하면 하나씩 나사가 빠져 있고

무엇보다 설치기의 단점은 레이드에서 기도메타를 만들기에 루인트리를 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루인 스킬트리는 기본적으로 4스택트 or 5스택트를 기본으로 깔고 가고

1일반스킬(리턴) 버프 스킬이므로 필수.

쿨타임 너프를 먹은 현재 시점에선 2루인 or 3루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5스택트 2루인이 낫다고 생각이 되고 레인, 시가는 결국 또 들고가야 하는 스킬로 자리매김한 것 같습니다.


쿼드라7 [2-3] 속행(고정)
스크래치4 [1or2] 정화
엣지10 [2-2-2] 수호
스트림7 [1-3] 단죄(고정)
댄싱10 [1-3-2] 심판(고정)

리턴[1-3-2] 풍요

시가[1-1-1] 출혈(고정)
레인[2-1-2] 


시즌1 때도 영상을 올렸었지만 루인스킬트리에서 스트림-댄싱 콤보는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스택트 터트려야 데미지가 나오는 아르카나에게 짧은 시간 2루인기를 3스택트로 우겨넣을 수 있는 유일한 콤보기 때문.

시즌1엔 공속 제련효과도 많고 신속도 받쳐줘서 스트림-댄싱3타 -리턴-시가쿼드라 or 스크래치 시가

가능했지만 시즌2엔 아직 특성도 부족하고 공속도 부족해 

스트림-댄싱3타-시가or레인 -쿼드라or스크래치 - 리턴-시가or레인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3스택트로 2루인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림 댄싱 모두 다단히트이므로 단죄-심판이 거의 무조건 터지는 콤보로 심판 효과가 터진 동안

시가/레인 쿨을 15% 감소하여 쓸 수 있어 그나마 너프된 쿨타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시가의 출혈룬 효율은 알카게에서 이미 다른 분이 실험해주셨던 대로 황후 각인 효과를 받고 짧은 쿨로 돌리면 무한 유지가 가능하기에 무조건 고정으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속행 또한 스트림-댄싱 콤보 이후 돌고 있는 쿨타임을 터지면서 줄여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시즌2에선 2각 타이밍을 잘 잡는 게 중요합니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 각성기가 약하긴 하지만, 그래도 풀버프 타이밍에 각성기 + 카드 잘 넣으면 충분한 극딜이 되므로 각성기 꼭 신경 써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평균 데미지는 1각이 높으며, 크리 떴을 시 2각이 더 강하므로

버프 타이밍 : 스트림-댄싱-리턴-2각(카드사용) 레인

이런 식으로 각성기 콤보 짜주시면 됩니다.




스트림+댄싱 콤보 사용 영상



아직 세팅이 완료된 것도 아니고 각인 구하는 난이도도 아르카나는 어려운 편이라 각성3을 끼고 다니는 등 크게 빛을 못 보는 캐릭이라 생각합니다.

각성기 데미지도 2각 출시 이후 루인 데미지 미적용으로 바뀌면서 타직업에 비해 약하고 시가 쿨도 세팅이 완료된다 해도 겨우 시즌1의 4초를 유지할까 말까니까요.

그럼에도 스킬룬 세팅이나 보석 세팅 등은 아르카나에게 그리 나쁜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트포 모두 5레벨까지 찍었을 때 시가,레인 3유효 옵션을 챙겨갈 수 있고 룬 모두 효율적으로 쓸 수 있으니까요.


어차피 대가리 깨져도 아르카나 하던 분들도 많으실 테고 하다가 갈아타실 분들도 많으실 테지만

정보 공유하며 시즌2에도 재밌게 게임해봅시다.




일단 아바타는 0티어인듯

ps.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과 견해이므로 더 나은 선택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저도 연구하고 써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