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치환각 서머너 세팅에 대해서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82821 를 참고해주세요. 아마 귀찮으실테니 3줄요약하자면 

1. 극특화 + 환각+아드+치명500으로 특화와 치확을 같이 챙긴 서머너는 신치or치신 서머너보다 허수/실전 dps가 더 높다.(체감상 약 20% 이상 차이) 
2. 하지만 공이속이 전혀 없기에 난이도가 높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한의 딜을 뽑고 싶다면 특치를 해보자.
라는 취지로 글을 적었습니다. 

일부 분들은 관심을 가져 주셨고 더 일부 분들은 정말로 세팅을 해 보시고 좋은 후기를 주셨지만, 이동기도 없고 시전시간은 긴 서머너가 공이속 0퍼센트로 레이드를 도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내가 돌아 보니까 아무 문제 없던데' 라고 말만 하는 것은 별로 신뢰가 가지 않았던 것 같고 무책임하기도 한 것 같아서, 이번 주 플레이하면서 영상을 좀 남겨 보았습니다. (절대 특치로 아브 56관 돌아나 보고 인증하라는 도발에 넘어가서 올리는 건 아닙니다. 아마도?) 

저도 특치서머너가 어렵다고 말했지만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하고 계시는 신속서머너의 공속이 갑자기 0이 된다는 상상을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쿨타임이 훨씬 천천히 돌기 때문입니다. 허수가 아닌 레이드에서도 쿨타임을 기다리면서 평타를 쳐야 하는 시간이 꽤 나옵니다. 그 남은 시간 동안 천천히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안전하게 고창을 당기면 됩니다.  


--------------------------------------------------------------------------------------------------------------------------------------------------

저번에 허수딜을 측정할 당시에 슈르디에 버그가 있었더군요.(왠지 실험하는데 교감이 아드보다 딜증가량이 높더라니...) 그리고 제 케릭터도 스펙업을 조금 했기에(1520->1527, 무 23강->계승 16강, 아덴보석 9->10레벨) 허수딜 영상부터 다시 올려 봅니다. 
여담이지만 주력기가 3+개인 신속서머너에 비해 
유산스카마냥 아덴보석 하나만 높게 맞춰도 날먹이 된다는 것도 상당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아덴보석 레벨이 오를 때마다 체감이 바로바로 되더군요. 나머지는 전부 7레벨입니다.
2분 기준 dps 770만, 그리고 각성기를 쓰지 않고 지속딜을 측정했을 때는 600만 정도가 나왔습니다. 약팔이지만 1분 기준으로 하면 900만 정도 나오겠네요.
(찍고 보니 길드 디코로 잡담한 게 전부 같이 녹음되어서 오디오를 날리고 아무 브금이나 깔았습니다.)
대충 데미지 4천만짜리 아키르를 10초에 한 번씩 사용하고, 나머지 스킬들이 더해져 60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치서머너에게 허락된 유일한 마약인 켈시온은 규격 외의 순간 뽕맛을 얹어 주고요. 

(추가 - 실체가 켜진 상태로 딜을 시작한 것은 제 실수입니다. 처음 9초, 4천만 정도의 데미지를 실체가 켜진 상태로 넣었으니 dps를 10만 정도 낮춰서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뒤쪽의 노각성 지속딜을 잴 때는 제대로 시작했네요.) 



뭐 허수딜은 허수딜이고.. 우선 칼엘에서 찍어본 플레이 영상입니다. 
바드를 끼고 클탐 5분 기준 잔혈 56퍼가 나왔네요. 혹시 칼엘리고스 4인 체력이 얼마나 되는지 아시는분.?

서머너가 고창이 워낙 임팩트가 커서 그렇지, 사실 리스크를 가지고 캐스팅해야 하는 스킬이 고창 하나밖에 없습니다. 전폭도 캐스팅이지만 유도가 있으니 상관없고, 아키르에는 피면이 있죠. 
아키르도 많이 맞출수록 좋지만 스킬 한 사이클에 두번, 딜타임에는 8~10초에 한 번은 쓸 수 있는 일반 스킬인데 한두 번 빗나간다고 별 일 생기지 않습니다. 저도 아키르 허공에 많이 쓰지만 만족하면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만족할만한 딜도 나오고요. 



여기부터는 이번 주 아브 1-6관문 플레이 영상입니다. 
보스 체력이 다는 속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1-4관문 모두 6분 이상 남기면서 클리어한 오버스펙 딜찍 파티이고, 같이 잔혈을 드신 서머너님도 탬렙 1570에 공격력 4만 5천을 찍으신 에스더십니다.
제가 같이 특치를 하자고 열심히 꼬드겨 보았는데, 딜이 센 건 알겠지만 저렇게 느린 케릭은 못해먹을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로아 최종 레이드에서 딜이 남아돌고 계신데 뭐 맞는 판단이기도 하고요. 



서머너의 뽕맛을 극한까지 볼수 있는 34관. 여긴 서머너가 잔혈을 못 먹으면 이상한 곳이고.. 



1-4와 5-6을 나눠 가서 멤버가 조금 다른데, 강투를 드신 서머너님도 탬렙 1565의 에스더십니다. 저보다 레벨이 낮은 분은 파티에 한 분도 안 계셨고요. 
녹화가 중간에 끊겨서 2문양과 추락 이후 패턴은 영상에 없지만.. 문양은 뭐 어차피 신속로브 먹고 하는데 다 똑같습니다. 패턴은 계속 피하면 되고요. 로아에 이속이 느리다고 피하지 못하는 패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스 선모션을 안다는 전제 하에서요. 저는 숙코라서 중간중간 맞지만 여러분은 한 대도 안 맞으실 수 있습니다. 

찍고 보니 MVP는 하나도 없군요. 잔혈 따위로 MVP를 먹겠다고? 어림도 없지 진격의 섬멸자! 고결한 치유사!







세줄요약
1. 특치서머너는 레이드마다 편차는 있지만 실전에서도 20% 
정도는 딜을 더 뽑을 수 있다.(딜각인 1개 혹은 무기 4강?)
2. 공이속 0이 답답하긴 하지만 산책할 시간이 많아서 생각보다 할만하다. 프로게이머를 소환하지 않아도 아브 도는데 아무 문제 없다.  
3. 아키르가 좀 빗나가도 동스펙을 압도하는 딜을 낼 수 있으니 딜뽕을 맞고 싶다면 시도해 보자.


p.s. 계속 말씀드리지만 이미 엔드스펙이라 레이드에서 데미지를 더 뽑을 필요가 없거나, 딜이 좀 안 나와도 그냥 편하게 사냥하고 싶으시다면 치신/신치를 가시는 여러분의 선택이 옳습니다. 모로 가든 아브만 잡을 수 있으면 됐죠.
저도 환각아드가 나오기 전 치신서머너가 더 강한 상황에서도 특화서머너를 했었습니다. 그냥 특화서머너가 더 재미있어서요. 자기 취향껏 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333331 맞추고 딜뽕용 영상 조금 더 올려 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86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