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7추가
로아 접습니다.
현생이 너무 바빠서 도저히 할 시간도 안나오고 잠깐잠깐 접속하는거조차 빠듯해지네요
어차피 특화서머너도 할 수 있다! 정도는 이미 충분히 보여드렸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업뎃에 대한 수정사항은 다른 특화서머너분들이 잘 알려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1년동안 잘 즐기다 갑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특화서머너 부캐구간에서 상당히 안좋습니다.
갈망없으면 개답답하고 유물장비 나오기 전에 치적도 모자라고 팔찌없는구간에서 적정량의 특화와 신속 안갖추어지면 진짜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구린캐릭입니다.
부캐로 맞추실때는 진짜 생각 잘해보세요. (빠르게 템렙 올려줄거다 하면 상관은 없을거같기도 하고 아닐거같기도 하고

이 글은 특화서머너를 위한 글이며 서머너 3캐릭 키우며 느낀 주관적인 느낌이 다수 포함되어있습니다.
공략은 본인 편의상 말투가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목차
0.인증
1.개요
2.각인 및 세팅
3.스킬트리

0.인증

현재 1565 서머너를 키우고 있으며 1540, 1520 서머너를 포함 총 3개의 서머너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서머너 제외하고는 1560스카우터 1540워로드 1500건슬 1500 홀나정도를 키우고 있습니다.
기존에 간단한 공략글을 작성해 놨으나 최근 하브 56까지 클리어 하고 느낀점 등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내용들을 작성하여 재업로드합니다.
본캐와 부캐를 포함 전부 다 특화서머너를 하고 있으며 신속서머너 세팅을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는 신속서머너 세팅은 정리를 했고 앞으로는 특화서머너로만 레이드를 다닐 예정입니다.

(((((음~ 달어)))))



-하브 56 잔혈클까지 완료-

1. 개요
특화서머너는 절대절대 초보자 및 저렙에게 추천하지 않는 캐릭으로 낮은 공이속과 빈약한 이동기, 낮은 체방 및 아키르 적중에 따른 높은 딜 편차로 인하여 캐릭 운용 난이도가 로아 내에서 5손가락 안에 드는 캐릭입니다. 
디트급은 아니지만 딜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레이드 및 서머너에 대한 이해도가 일정치 이상이어야 성능을 뽑아낼 수 있으며, 그만큼 높은 딜 기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동스펙 대비 순수 딜량만큼은 현재 1티어 혹은 그 바로 밑이라고 봅니다)
기존 서머너가 고창술사였다면, 특화서머너는 아키르술사로 전체 딜량의 약 3~50프로가(보석 레벨 및 적중률에 따라 딜편차가 매우 큽니다) 아덴 딜량에 치중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아덴 보석의 효율을 극한으로 뽑아낼 수 있고 아키르에 달려있는 슈퍼아머로 인하여 딜을 넣기가 매우매우 편합니다(물론 맞추는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특화서머너를 하려면 어느정도 방어구에 대한 투자와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매우매우 중요하며, 찍먹으로는 절대 참맛을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브 56까지 다니면서 느낀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동스펙 대비 딜량은 매우 높은편
동스펙에서 순수 딜량만으로 따지면 정말 높습니다. 사실 높아야합니다. 주력기가 4초 후에 터지는만큼 리턴은 확실히 있는 편입니다. 
제 스펙 기준(무공 4만 저받x 예둔o) 수련장에서 아키르 막타 치명타 기준으로 이끼+아키르 풀틱이 약 5천5백만 이상의 딜량을 보여주고 이러한 아키르를 고창 사이클 돌릴때마다 1~2번씩 박아넣습니다. 또한 아키르는 외곽딜이 존재하지 않고 생각보다 넓은 범위를 보여주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잘 맞는편입니다. 

>마음먹고 무력 혹은 부파 시 미친듯한 무력 및 부파 가능
아키르도 쉴새없이 박아넣는데 만약 이걸 알리마지로 돌린다면 무한알리마지가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큐브 무력과 같은 기믹 때 슈아상태로 계속해서 무력을 집어넣는게 가능합니다.
고창 마질도 무력시에 굉장한 수치를 보여주지만 슈아 상태에서 넣는 무력화가 가져오는 이점은 정말 미친듯이 큽니다. 

>딜몰기 메타에서 굉장히 좋음
환각셋 자체가 기믹 후 딜몰기메타에 하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모든 레이드에서 잔혈을 뺏겨본적이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딜몰기에 유리합니다. 특히나 조우시 환각이 켜진 후 첫 켈시온타이밍에서는 정말 미친듯한 딜몰기가 가능합니다. 번개 쿨마다 약 2~3번의 아키르를 사용하게되며 조우 후 빠르게 딜을 미는 것이 중요한 현재 메타나 딜찍팟에서 빛을 발합니다. 같은 의미에서 아드를 빠는 것의 효율이 매우매우 좋습니다.
현재 스펙에서 쿠크 딜찍팟을 갈 경우 1넴 모든기믹 스킵/ 2넴 미로 스킵(가끔 카드찾기도 스킵)/3넴 1마 입장전 90줄 후 3마 입장 전 클리어/ 빙고 1빙고 전 클리어 에서 모두 약 50퍼센트 이상의 수치를 먹어본 적이 있습니다. 

>낮은 세팅비 및 빠른 고점 도달
특화 직각악세가 쌉니다. 또 아덴보석 10렙(혹은 9렙)이 엄청난 딜상승 체감을 줍니다. 현재 서머너 제외하고 스카우터를 주력 부캐로 키우고 있는데 특화서머너도 변신캐급까지는 아니더라도 보석 1개가 가져오는 성장체감이 매우매우 강합니다.

>서머너로 큰 숫자보기 가능
신속서머너 할 때 정말 재미가 없었던 것이 고창이 10멸인데도 불구하고 파티플에서 천만정도의 숫자가 보입니다. 응축을 사용하면 더 큰 숫자를 보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사실상 응축을 사용하기는 좀 아쉽죠. 현재 다른 부캐중에서 지속딜러인 스카우터가 1560입니다. 얘도 주력기에 2천만 이상의 숫자가 뜨는데 서머너로는 도저히 딜뽕이 안나오더라구요. 
다른 직업할 때는 훨씬 낮은 스펙이어도 큰 숫자 보는 재미가 있었는데 서머너는 소환수와 같이 때린다는 직업 특성상 한번에 큰 숫자를 보기가 어렵죠. 
 특화서머너는 아키르 막타딜로 파티플 시 막타에만 약 5천만 이상의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예둔을 쓰는 이유기도 합니다) 

>시너지 도둑급 플레이 가능
물론 이끼늪이라는 최상급 시너지를 가진만큼 진짜 시너지 도둑이라는것이 아닌 남들의 모든 종류의 시너지를 맛있게 빨아먹을 수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공이속과 치적으로 인한 공이속시너지(배마 블레), 치적시너지(건,창,알,데,배,스)등을 정말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가끔 파티적으로보면 손해라는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따지면 디트 워로드 리퍼 기술슼 등은 파티 자체를 들어가면 안되는직업이겠죠? 
실질적으로 마르디 사용과 더불어 딜모는 타이밍에 이끼늪이 안들어가는것도 아니고 엄청난 의미가 있을만큼 큰 차이를 준다고 보기 힘들다 생각합니다.

>한손가락 카던 가능
그냥 한손가락으로 스킬 마구잡이로 누르면서 피닉스 날리면 카던 끝나있습니다. 
별 의미 없다 생각했는데 다른 캐릭으로 카던 돌때랑 비교해보니 편의성 차이가 있긴 하네요 ㅇㅇ
개인적으로 키워본 애들중에서는 건슬, 스카우터보다 편하고 회전포격워로드랑 비슷하거나 그 아래인거같네요.
------------단점------------
>생존력
이동기 없고 스페쿨 길고 몸은 약하고 스킬의 선딜은 매우매우 깁니다.
생존에 최악이죠. 다만 이속의 경우 생각보다 그렇게 느리지는 않습니다. 신속 500으로 인한 공이속 10퍼 만찬 공이속5퍼 갈망 공이속 10퍼 도합 25퍼의 공이속은 현존하는 모든 레이드에서 생존하는데 충분합니다. 생존에 문제가 있을정도는 절대 아니에요. 다만 갈망이 없는 경우에는 힘든 패턴들이 몇몇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때문에 배럭서머너나 뉴비분들에게는 선뜻 추천하기 어려운 캐릭터입니다.

>각성기 타이밍이 아닐경우 딜 편차 심함.
각성기가 있을때와 없을떄의 dps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다만 각성기가 아닌 평딜타이밍에도 상당히 높은dps가 나오며, 하브 56에서도 인증했듯이 평딜 나락 절대 아닙니다. 하브 56클리어 당시에도 6관문 켈시온 한번 안 쓴 상태에서 클리어헀음에도 잔혈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방어구에도 충분한 투자 필요-딱렙에서는 별로 안좋음
개인적으로 부계정에서 키우는 1560스카우터와 1540워로드같은 캐릭들처럼 특화서머너도 어느정도의 패턴은 맞으면서 딜을 해주어야 제대로 된 딜량이 나옵니다. 낮은 신속임에도 불구하고 레이드를 돌다보면 스킬쿨이 비게되는데 그 시간을 최소화 하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맞딜은 필수불가결이기에 최소한 적정레벨대의 방어구 강화가 필요합니다.

>고품질은 선택이 아닌 필수
기본적인 사이클을 돌리기 위해서는 약 1700중반(최소 1730권장) 이상의 특화수치가 필요합니다. 뭐 개인의 딜사이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한사이클 내에서 아키르를 무난하게 1~2번씩 꾸준히 박기 위해서는 높은 특화수치가 필수입니다. 당연히 딜 자체에서도 차이가 생깁니다.
다만 품질에 있어 고품질 악세도 크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돌만 잘 깎아놓는다면 약 15만골 내외의 악세값으로 세팅이 가능할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또한 특화수치가 중요한만큼 팔찌 없는 구간에서는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는 캐릭입니다. 

>사이클 돌리는 것과 실전에서 익숙해지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림. 
기존에 서머너 키우시던 분들이 특화로 넘어오실 때 많이 어려움을 느끼실겁니다. 기존의 서머너와는 다르게 아덴을 쉴새없이 박아넣어주어야 제대로 된 딜량이 나오며, 어떤스킬을 얼마나 썼을 경우 아키르 쓸 정도의 아덴이 차는지, 그리고 어떤 스킬정도는 맞으면서 스킬을 사용해도 되는지, 

>극고점에서 과연 쎈가에 대한 의문
사실 이게 최근까지는 별로 못느끼다가 보석이 10~9멸로 둘둘되고 홍염도 9레벨로 맞추는 과정에서 스킬 돌리기가 정말정말 빡세고 더이상의 보석으로 성장체감이 크게 느껴질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점점 dps도 동일스펙의 극신서머너나 다른 직업에게 따라잡히는 중이고요. 
물론 아직까지의 제 스펙(10멸2 9멸2 홍염 7~9에서는 특화서머너가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가해지는 구간을 땡겨온 느낌(아덴 10멸)이라 앞으로의 성장체감이 여태까지만큼 크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극고점은 진짜 엔드스펙 보석 10렙 둘둘을 의미합니다. 

2.각인 및 세팅
최근에 한 유튜버분이 저와 똑같은 악세세팅을 하셨다가 버리셨더라구요...... 본인 손에 안맞으면 진짜 엄청 구리고 어려우니 생각 잘하고 키우시길 바랍니다. 
다만 그분께서는 약 50만골을 들여서 세팅을 하셨다는데 그정도 가격은 세팅을 잘못했거나 돌을 무지 많이 깎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인 세팅 부분은 먼저 각인설명 후 유물셋 팔찌등의 세팅으로 넘어갈게요.

기본적으로 특화서머너는 낮은 공이속을 가지고 있어서 기존 서머너가 선택할 수 있는 돌대와 질증은 고려할 수 없는 각인입니다.
특신서머너가 활용할 수 있는 각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3레벨 각인-원한  상급소환사 아드레날린 /////// 예둔 저받 타대 (택1~2)
2레벨 각인-상급소환사 아드레날린 정기흡수(비추)
1레벨각인-교감

각 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필수. 사실 인식이랑 원한 전각만 아니었으면 뺘고 저받 넣었을듯. 4%p의 딜 깎여도 충분히 잔혈먹을 자신 있는데도 못뺌. 그이유는 뭐 당연하게도 인식문제

예-아드랑쓰면 치적 53퍼 내외로 나오는데 쓰기 참 애매. 다만 원래 특화서머너 하는 가장 큰 이유가 큰 숫자를 보려고 하는 거였으므로 그냥 채용함. 치적시너지 있으면 좋은각인 맞음. 그러므로 치적 공이속셔틀 배마 하나 데리고 다니면 참 좋음, 치명 안터지면 딜증 0퍼

저-난 쌀먹이라 안낌. 근데 매우매우좋은각인. 아드랑 쓰면 딜감소다 뭐다 하는데 제일 무난하게 좋은 조건없는 딜각인임.

타-몇번이고 논쟁이 있던 각인. 그리고 몇번이고 설명했던 각인. 어차피 주딜기인 아키르에 적용되며 비교적 도트딜의 사용빈도 및 딜지분이 적기 때문에 사용해도 큰 상관 없음. 켈시온 딜 약해진다? ok 근데 레이드동안 켈시온 다 뽑아도 켈시온 자체가 스스로 넣는딜은 서머너 전체딜 중 10퍼센트조차 안될거고 그거에서 딜증 16퍼깎인다고 안쓰기엔 너무 싼 로우패널티각인.

아-필수/ 환각유지에도 도움을 주며 치명률 챙겨야 하고 유지도 서머너는 쉬움.

상- 평범한 직각. 나쁘지않은편인데 특화서머너에게는 필수 아덴구슬1개 감소

교-교감 1렙은 필수임. 교감이 필수가 아니고 교감 1렙이 필수임. 교감 3 할거면 그냥 다른거 하시는게 나음. 아키르 뽕 느끼는게 특화서머너의 존재 이유인데 아키르 딜 자체를 늘려주지 않는 교감으로 한줄을 다 차지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

이건 타협의 여지 없습니다.
교감 3줄거면 특화서머너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교감 1레벨은 필수입니다. 교감을 써야한다가 아니고 교감은 1레벨만 써야한다가 핵심입니다.
특화서머너의 주력기는 아덴스킬이고 교감은 아덴스킬을 사용하는데 2레벨 이상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켈시온의 지속시간 및 딜링에 약간의 도움을 주겠으나 1레벨 교감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유물악세 이상의구간에서는 그냥 쌍전각 읽으시고 세팅하는게 훨씬 마음이 편합니다. 캐릭터 2개이상만 키우더라도 악세 및 돌값 생각하면 원한과 같은 공용 전각 하나 그냥 읽는게 세팅비용측면에서 훨씬 편해집니다. (다만 타대나 정단 이런 각인 읽는건 진짜 너무너무너무 별로입니다. 어차피 악세값이 싼 각인은 전각 안읽는게 나아요.)

각인같은 경우에는 위 각인에서 취향껏 선택하되 그냥 33333보다 333321로 맞추시는걸 강추드립니다. 만약 악세값이 너무 비싼 것 같다 하면 상소3에 아드2를 주시면 쌍전각 기준 저렴하게 세팅이 완성됩니다.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각인은
원 저 타 아 상(아드 상소 택1하여 2렙 사용) 교1 정도가 될 것이고 고대악세구간에서는 333331로 그냥 가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치명률이 53퍼~55퍼 내외로 만들어지는데 예둔을 선뜻 추천드리기는 힘드네요. 물론 딜뽕을 볼 것이 목적이라면 예둔 쓰셔도 됩니다. 악세도 고대악 기준에서는 예둔 써도 생각보다 별로 안비싸요.

유물악세 기준
원 저 아 타 상2 교1
원 예 아 저 상2 교1
원 아 저 타 상2 교1
원 저 타 상 아2 교1

고대악세 기준
1. 원 저 타 아 상 교1
2. 원 예 아 타 상 교1<<<<<<필자 사용중
3. 원 저 예 아 상 교1
이정도가 아마 세팅의 폭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제가 추천드리는 각인일 뿐이고 교감3 쓰셔도 됩니다만..... 그렇게 될 경우 추가적인 질문은 따로 받기 힘들 것 같네요. 저 세팅으로는 실전에서 굴려본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특화서머너 기준으로는 교감3을 쓸 경우 뎀감이 극신에 비해 좀 더 큰 편입니다.

악세 맞출때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아이스펭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만, 제가 설정을 잘못하는건지 가끔은 손으로 맞추는게 좀 더 타협의 여지가 있더라구요.
1.먼저 목걸이 우선으로 특화수치가 높은 템을 고릅니다. 특/신 딜러 목걸이의 경우에는 쓰는 직업이 그렇게 많지는 않으므로 비교적 저렴합니다. 품질이 초록~파랑이더라도 특화수치가 높은 아이템이 있으므로 잘 골라줍시다 추천수치로는 특화 480이상 신속 460이상의 템을 고르는 것이 무난합니다. 
2. 목걸이에서 고특화를 골랐다면 직각 반지 한짝정도는 품질에서 타협을 보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저렴한 편이니 그래도 고특화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3. 특화-예둔-타대 / 특화-아드-타대의 조합을 사용하는 주류 직업이 거의 없으므로 이 조합의 악세가 저렴합니다.  적극적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3.스킬트리

기본적으로 스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질10렙 231 압도 (노랑)
엘시드11렙 212 집중(파랑)
파우루(카운터 스왑)10렙 공증 111 속행(카운터들 땐 질풍)
슈르디 10렙 332 출혈
이끼늪 10렙 312 집중(노랑)
전폭 10렙 232 풍요(노랑)
고창 12렙 312 질풍(노랑)
마리린 11렙 121 풍요(보라)
스킬 레벨은 본인 스포 및 보석 상태에 맞춰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본인은 기존에는 고창을 11렙으로 낮추고 파우루 11렙을 사용하였으나 고창 10렙보석까지 낀 이후에는 고창 12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백마보내기

서머너 짤딜 및 주력 무력화스킬, 아덴수급, 환각 유지용 스킬입니다.
쿨마다 그냥 가볍게 돌리시면 됩니다. 공증 따로 안묻혀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그냥 막 써도 되는 스킬 및 누적 및 순간 무력에 도움주는 스킬이라 판단하여 딜적인 면을 포기하고 압도룬을 박고 파괴전차만 트포작하여 사용중입니다.



서머너의 주력 소환수 중 하나이며 공벞기입니다.
트포작하면 나름 쎕니다. 
특신은 어차피 무한유지 안됩니다. 그냥 쿨마다 최대한 공증이 안겹치게 소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맹독에 엘리트까지 트포작을 해준다면 상당히 쎄므로 그냥 쿨 돌때마다 가볍게 던져줍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공증끼리 겹치는 일도 많지만 개인적인 체감 상 그냥 공증이 살짝 겹치더라도 소환해주는게 누적 딜링에 도움되는것 같네요.
마나 무지잡아먹으니 집중룬 들어줍시다.
최근 질풍룬을 들면 뭐 한대 더 친다 이런 얘기가 있던데 마나 말라서 못들겠더라구요. 
다만 부캐가 팔찌가 마나회수가 떠서 질풍룬 박아봤는데 세세한 체감이 있는거같기도 해서 부캐는 질풍룬 박아줬습니다.



멍멍이

서머너의 주력 소환수 중 하나인 멍멍이입니다.
이거 공증 잘 사용하는게 진짜 특화서머너의 실력의 척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특화서머너의 경우에는 공증이 비는 시간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파우루 공증 타이밍을 잘 이용해주신다면 딜상승이 꽤나 됩니다.
개인적인 팁으로는 파우루와 엘시드를 같이 소환했을 때 엘시드의 쿨이 돌 때 쯤 파우루가 소환해제가 되면서 공증이 들어오는걸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보석과 신속 수치에 따라 달라지니 본인만의 사이클을 찾는게 제일 좋습니다.
아 그리고 속행룬이 개인적으로는 꿀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에 스킬 5~6개 쿨이 1초씩 감소하는거 보면 기분이 좋더라구요.



카운터

좋은 카운터 스킬입니다. 
아브 1관문에서는 빙결트포 들어주고 그냥 써주면 멍멍이들 얼어서 좋습니다.
특신서머너임에도 상당히 좋은 판정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머너 카운터 안좋다는 소리는 그냥 포지셔닝과는 정반대의 사거리를 가져서 그렇지 순수 카운터 기능으로만 보면 쓰레기 카운터는 아닙니다. (질풍룬 및 모래폭풍 트포 이용시) 다만 트포의 위치좀 바꿔줬으면 좋겠네요. 시전속도, 강인함, 빙결이 죄다 2트포자리에 박혀있으니 좀 그렇긴 합니다.
어차피 하누마탄이나 아브와 같이 전조가 확실한 레이드에서는 타이밍만 익숙해지면 좋은 카운터스킬입니다. 쓰세요.



슈르디

서머너의 최고 개사기스킬입니다.
무한유지 출혈 짤딜
자체 치적증가
파티원 마나 회복 증가

저는 같이 다니는 바드가 극신바드인데 음식 안먹어고 스킬 난사해도 마나가 모자랄일이 거의 없습니다.
어차피 그냥 마나도 모자란거 마회증들고 딜도 포기했으니 보석도 안박아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트포에 허영이 1렙만 주고 사용중입니다. 무한 유지가 좀 더 원활해집니다.



끈끈이

순간 방깎과 더불어 자공증기로 좋은스킬입니다.일반적으로 아키르 이끼 고창 연계로 사용하기 때문에 확산증가 들어줬습니다. 마나 엄청 잡아먹으니 집중 들어줍시다. 



전기폭풍

아덴수급기입니다.
네.. 뭐 
트포값이 싸니 다른 주력기 4붙은거에 전폭 트포 4렙 붙은 걸 같이 사줍시다.  트포 매물이 별로 없으니 붙일 생각 말고 그냥 도시락으로 사세요
소환해두면 알아서 따라가니 쿨마다 가볍게 던지면 됩니다. 아덴 수급량 상당히 쏠쏠하고 시전시간도 빠른편이니 트포작 다 해주세요
쿠크 2관문 카드찾기 패턴 나오기 전 미리 시전해두면 전폭이 쿠크가 있는 카드 위로 이동합니다. 예언자 놀이하면서 구석탱이에 달려가있으면 물음표핑 주의핑 열댓개씩 박히면서 꿀잼이니 한번쯤 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카드패턴 이후에 사용하거나 전폭이 카드패턴이 나온 뒤 소환되면 늦으니 타이밍 잘 재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딜찍에서는 타이밍 잡기가 애매한면이 없잖아 있네요.


이쑤시개

서머너 애증의 스킬 고창입니다.
주력기임에도 긴 캐스팅 시간에 비해 허접한 데미지, 주력기임에도 외곽딜이라는 희대의 개쓰레기시스템
그러나 1렙x3의 부파, 높은 순간무력(미리 캐스팅 땡겨놓을 시), 상당한 아덴 수급량까지 
네 뭐 안쓸수 없으니 씁시다. 응축은 안씁니다. 
뭐 실전에서 갈망 받고 공이속 만찬 먹고 하면 생각보다 캐스팅 못할정도 아닙니다. 근데 극신하다 하면 좀 답답하긴 합니다만, 네 뭐 그래도 주력기 중 하나이니 앵간하면 이끼와 연계하여 사용해줍시다.



랫서판다

서머너 애증의 스킬 2입니다.
아브렐 출시 이후 더더욱 애증의 스킬이 되었으나, 특신서머너 입장에서는 극신에 비해 중요도가 더욱 증가합니다. 어차피 무한유지가 되는데다가 아덴수급이 짭잘하거든요. 
그래서 너무 잘죽는다 싶은 하브 3~6관문에서는 방어세팅으로 바꿔들고갔습니다. 
1트포 3트포 바꾸면 잘 안죽긴 해요. 공증이랑 교감 트포작 아깝지만 뭐 별수 있습니까 안쓰면 죽어서 쿨 30초 난리나는데 ㅋㅋ 진짜 눈돌아갑니다. 쿨 32초이런거 보고있으면...



아키르
정령스킬이 아이콘이 없네요
뭐 저같은 경우에는 레이드에서 90프로는 아키르를 사용하고 일부 무력기믹(큐브)등에서는 알리마지를 사용합니다.
피닉스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이거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스킬 아닙니다. 이거 쓸 곳은 아브 2관 쫄정리 너무 안될때 제외하고는 사용할 여지도 없습니다. 

아키르 적중이 어렵다 어렵다 하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어렵다기보다는 운이 중요합니다. 약간 하스스톤하는 기분이에요. 내가 하는거보다 상대(보스)가 못하는게(맞아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래도 외곽딜 없고 범위 생각보다 넓은 스킬이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잘맞습니다.
이거 다맞아주는 레이드에서는 잔혈 못따기가 더 힘들정도로 짧은 쿨과 높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4관문)


기본적인 조우딜 콤보는 소환수 3종>이끼고창전폭캔슬>마질>아키르 엘시드
이렇게 사용해주고 환각 실체 켜지면 켈시온 소환해주고 사이클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냥 제일 중요한건 아키르 이끼 고창 연계를 주로 하되 스킬 들고있지 말고 그냥 쿨마다 최대한 돌리는게 훨씬 좋습니다. 아키르 고창에 공증만 들어가게 하면 됩니다.
또한 켈시온 번개는 즉발이 아닙니다. 아덴 게이지 80프로쯤 찼을 때 번개 누르면 번개 떨어지기 전에 소환수들로 아덴이 차서 번개>아키르>번개 적중>아키르 이런식으로 2연속 아키르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이거 사용 각 엄청 자주 나와요.

실전 영상을 올리면 좋겠지만 제가 영상 편집까지 하고 녹화를 하기엔 귀차니즘이 심해 언제쯤 올릴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전에 쓴 글에도 카톡방 링크가 있으니 오셔서 궁금한 점 물어보신다면 언젠가는 답해드리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하브 56까지 특화서머너로 잔혈로 클리어를 했으니 어느정도 실전성에 대해서는 더이상 말할 거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서머너에 대한 이해도 및 레이드 자체의 이해도가 낮은 분들은 이거 하지 말고 이속 높은 서머너 하시는게 속 편합니다. 
그리고 소서리스랑 비교를 많이들 하시는데
진짜 느낌이 좀 많이 다릅니다. 주력기인 아키르가 진짜 엄청 자주 돌아갑니다. 켈시온 타이밍엔 말할것도 없고 켈시온 아니더라도 1고창에 2아키르 돌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네 뭐 이렇게 말해도 하실분들은 하고 안하실분들은 안할거 아니까 하실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방향성 제시정도는 되었으면 좋겠네요. 공략은 천천히 추가적인 내용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서머너 압타는 서약이 갑입니다. 반박시 서알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