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특화 블래는 가장 이질적인 형태의 딜 형태 (휠체어)를 보유하고 있어 취향을 명확하게 탄다고 생각함. 게시판 분위기가 패치에서 열외되어서 안좋은 것도 이해하지만 반대로 조금씩 올라오는 특화 블래가 재밌다는 분들도 얻어 갔으면 하는 정보글이 필요할 것 같아서 작성하였습니다

- 주의 : 특화 블붕이가 소서라인에 비빌 수 있냐고 하면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사실 소서라인에 비비는 친구들은 사실상 조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니 넘어가고. 개인적으로 조정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범위에서는 딜은 잘 뽑는 편이나 기형적인 딜 구조 때문에 오히려 상향이 기대되는 라인에 들어 있어서 투자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걸 할만충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취향이 맞는다면 약간의 조정만으로 일부 레이드에서는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사례를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1팟 - 홀나(에스더6강 + 남바 30각) / 배마(내부 - 무23강+주력 10멸) / 서머너 (무 20강) / 스카우터 (무 23강+주력10멸)
2팟 - 홀나 / 블래스터 (무 22강 / 포격 10멸) / 리퍼 (무 20강 주력 10멸) / 인파 (무23강 주력 9멸)

어제 길드팟 1-4관은 잔혈 (전부 1트 1클 & 리트 없음) / 56관은 6관에서 파랑 장판 7/7/12에서 7시에 장판 깔다가 낙사해서 죽는 숙련도 이슈와 1-4보다는 56관이 아직 딜 패턴이 잘 적립이 안되어 있고 기믹의 수혜(1인강화 + 마지막 구슬 깨기)를 못받는 것 때문에 지금 길팟에서는 아마 가족 사진에 들기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브 1-4에서는 장점이 있고 56에서는 평균을 할 수 있어서 유사-동스팩의 파티에서 존재감이 없는 캐릭이 절대 아니니다. 개인 경험은 장점이 있는 레이드에서는 무강이 조금 낮거나 세팅이 부족한걸 뒤집을 만큼의 포텐이 있습니다. (보석 세팅이 평범한 동일 무강기준 공팟에서는 26%까지 나옵니다.)  

물론 장점이 없는 곳 (하브 6관 / 하누마탄 등) 에서는 그냥 평범? 혹은 취향이 안맞으면 화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취향을 많이 탄다고 생각합니다.

기형적인 딜 구조를 고려한다면 딜링 능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취향이 맞지 않는 다면 빠르게 탈출하실 것을 권합니다. 반대로 여전히 특화 블래스터를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의 정보를 추가로 보시면 블래가 특출날 수 있는 곳에서는 확실히 두각을 나타내시리라 생각됩니다.

[1] 누적 딜러가 아닙니다. 한방 딜러이며 화력 3단계에 모든걸 다 걸어야합니다. 

- 저도 처음 특화로 넘어왔을 때 미공다포탑을 최대한 빠르게 난사해서 화력 3단계를 넘어가는게 장땡이라 생각했는데, 화력 3단계로 넘어갔을 때 굴리는 스킬이 적으면 딜 포텐이 떨어지는걸 느꼈습니다.

- 길드에 버서커 잘하시는 분의 딜싸이클을 듣다가 "붉파 지속 시간 내에 주력기 2개를 넣나 3개를 넣는가가 딜차이가 매우 크다" 라고 말씀주신거 듣고 깨닳음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블래스터도 화력3단계에 얼마나 스킬을 넣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게되었습니다. 아~ 나는 그러고 있어 수준이 아니라 진짜 있는거 없는거 다 긁어서 3단계에서 터지게 만들어야해요.




[전기폭격은 보정 레이드를 갈 때 치적이 낮은 경우 사용하며 일반 레이드에서는 화력 3단계에서만 공폭을 떨구기 때문에 치적은 보장되어 있어서 화염 폭격을 사용함.]
- 화염폭격 화상딜 / 강화탄 내부 발화 / 포탑소환 보조베터리는 전부 화력 3단계 전후에 사용해서 아덴을 타더라도 같이 누적딜을 넣을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염폭격은 치신 기준에서는 보석의 영향을 받지 않아 확정 치명타의 목적으로 전기폭탄이 사용되었으나, 특화 블래스터의 3단계 주피 효율은 보통의 인식보다 훨씬 큰 대미지 증가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youtu.be/81EPy_GlDmQ

- 얼마전 공략영상에서도 사용했던 딜싸이클 입니다. 무기 22강 기준 980만이고, 현재 23강 출혈 포탑 기준 1000만 DPS(카드는 세구 18각입니다)가 찍힙니다. 여기에서 포탑을 설치하는 타이밍을 화력 1단계로 낮추면 아덴이 채워지는 속도는 약간 더 빨라지더라도 DPS는 900만 초반대로 떨어집니다. 정말 화력 3단계에 최대한, 최대한 많은 것을 우겨넣어야 합니다. 

- 신치 블래스터는 사실상 스킬들의 쿨이 워낙 빨리 돌고 특화가 없어 화력버프의 효율이 낮아 스킬을 난사해서 화력게이지 순환률을 높이는게 전략이었다면, 특화는 화력 3단계를 언제 어떻게 들어가서 얼마만큼 효율을 뽑아내는지에 따라 DPS 차이는 허수에서도 100만 이상 차이나고, 시너지를 받는 실전에서는 그 이상의 차이를 뽑아 낼 것입니다.

- 다연장을 쓰는 트리에서는 포탑에 보배가 없고 다연장의 쿨이 따로 놀아서 화력 3단계에 스킬을 우겨 넣는 트리를 만들기가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다연장을 쓰시는 분들이 이 부분을 고려하면서 스킬트리를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2] 포강 3이 포강 1보다 더 안전하게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 보통 포강 1이 포강 3에 비해 포격 딜 자체는 약간 약하고 일반 스킬들의 딜이 더 강하니깐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포1 세팅이 고점 딜을 뽑으려면 화력 3단계에서 미공다 혹은 미공포탑을 2회 풀히트 시키고 아덴까지 활용해야 합니다. 화력 3단계가 아닐 때 미공을 쓰게 되면 사실상 포1이나 포3이나 큰 대미지를 기대할 수 없으며, 포1이나 포3이나 아덴을 못타면 그냥 딜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포1을 넣어서 아덴을 못타도 안정적으로 딜을 하겠다는 말은 사실상 틀렸습니다. 아덴을 못타면 딜이 없어요. 솔찍히 개편받아야 하는 포인트이기도 하지만 우리 모두 미공의 트포가 망가져있고 그래서 한방딜 자체도 약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아덴을 못타면 특화를 간다 한들 딜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포2 - 3을 넣어서 미공을 날려도 포격의 30%라도 넣겠다고 생각하는게 차라리 딜이 훨씬 많이 나옵니다. 계속 언급하지만 소서와 같은 특화 괴물들에게는 비비지 못하겠지만 블래 아덴은 특화 2중 딜증가 (화력 버프 공증 & 아덴 딜증) + 보석 효율 + 고효율 각인 (1각인 20-40%딜증) + PVE 대미지 상향 패치로 인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미공을 화력 3단계가 아닐 때 던지는 것은 물론이고 화력 3단계에서 미공을 두번 떨구고 아덴을 타는게 아니면 미공2번 맞추는 것 보다 3단계에서 아덴만 타서 W만이라도 긁는게 난이도도 쉽고 리턴도 확실합니다.    

[2-1] 딜을 보고 싶다면 포격만이라도 최고 높은 보석을 줍시다.

- 스카우터가 싱크 보석에 7레벨 두개 넣어 놓고 딜이 안나온다고 당신에게 이야기하면 무슨 생각이 드실 것 같나요? 똑같습니다. 미공폭으로 백날 떨궈봤자 3단계에서 아덴 한번 타는게 무조건 딜이 잘 나옵니다. 하브 이상 가시면 포격 멸화 10렙은 투자합시다. 무기 20 => 22강 가는 것 보다 포강 10으로 올리는게 무조건 무조건 효율도 좋고 딜도 더 많이 오릅니다.

[2-2] 전설 질풍은 아덴 W에 투자합시다.

- 앞서 언급했지만 아덴을 타기 힘든 레이드이거나 아직 컨트롤이 미숙하다 혹은 방컷에 도달을 못해서 패턴이 아프다고 한다면 화력 3단계에서 W 만이라도 다 긁는 걸 목표로 아덴을 타셔도 실전딜이 정말 많이 올라갑니다.
- 어차피 전포도 화력 강화 트포를 써야하니 붙어야 하고 에필+화방의 쉴드 트포 + 아덴의 쉴드가 있으니 그냥 특화 블래는 근접캐릭이라고 플레이 하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W는 근접해서 사용하더라도 끊고 내리는데 선후딜이 적으며 몹의 이동에 빠르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E부터 쓰다가 몹이 한번 빙글 돌면 E가 전부 날라가고 움직인 이후니깐 공격 패턴이 나오면 아덴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렇게 딜로스 날 바에야 W만 확실히 긁는다고 생각해보세요. 

[ 후기 ]

- 특화가 불편한것도 맞고 일반 스킬은 다 버리고 아덴에 올인해야 할 만큼 트포가 고장난 것도 맞고 패턴이 익숙하지 않거나 취향에 맞지 않으면 스트레스 받는 것도 맞습니다. 불편함에 비해서 딜이 적게 뽑히는건 분명히 개선이 되어서 딜을 더 주거나 불편함을 감소시켜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불편함이 최소한으로 되는 레이드에서 불편함의 변수를 덜어내고 딜적인 측면만 보면 못써먹을 정도는 결코 결코 아닙니다. 3월 예정되어 있는 개편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이 개선되면 좋겠지만, 그 전에도 특화블붕이가 활약할 수 있는 레이드에서는 유저분들이 재미를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보를 공유합니다.

- 기본적인 스킬 세팅이나 특성 배분 그리고 팔찌 및 각인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추가 자료 부분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지난번 영상 사이클은 22강을 붙인 기념으로 썼다고 했었는데 사실 이번 글도 23강 붙인거 자랑하려고 쓴 글입니다. 

2022.03.07 추가 - 24강 블래스터 하브 4관 플레이 영상 예시 (6분컷 잔혈)

https://youtu.be/gS7ah9EndAw 


2022.03.08 추가 - 25강 하누마탄 영상 (2분 45초 48% 잔혈)

https://youtu.be/C81FF6rM2Yk


추가자료 링크

[1] (인증글) 최신 딜러 세팅을 포강에 적용시켜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6712
[2] 리스크 & 딜 밸런스형 3333 + 22 세팅 및 특화 세팅 해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256
[3] 하브 56관 특화블래스터 딜 패턴 분석: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79807
[4] 하브 56 기준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 세팅 (노다연장/방깍 강화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660
[5] 특화 블래스터 쉴드 가동률을 높여 수호자를 먹어보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0958
[6] (인증글) The Ultimate Guide to 특화 포격 블래스터 [ 1445부터 1580의 세팅 및 딜사이클 영상 포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253
[7] 무21강 기념 DPS980만 딜 싸이클에 대하여 (전설 질풍 포탑)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1755
[8] 무 23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딜 상향을 위해 고려해봄직한 포인트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2272
[9] 무 24강 기념 특화블래스터의 2개의 딜싸이클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3268
[10] 특신 구원 블래스터 세팅 연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4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