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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괜히 말했어... 글쓰는거 힘들어...




실리안 서버 헤르뱅뱅 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버린 가지 무침 공략이 무슨 의미인가 싶지만

그래도 소수의 필요할 사람들과 저의 생각 정리를 위해 글을 남겨 봅니다...

 



0.들어가기 앞서

-많은 사람들이 랏폿을 외치며 서폿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을 하지만 사실은 서폿의 딜러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이 점은 로웬(툴루비크)에서도 유효합니다.




처음 봤을 땐 사실상 본캐 바드는 따지 말라고 놔둔 훈장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서폿 소외 콘텐츠 나오는 거 보면 항상 속 터집니다...

 

그래도 거점 점령 포인트 상향을 해주면서 가능성이 보였기에 전장의 신무공 훈장을 목표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전장의 신목표로 작성한 공략 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플레이와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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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운영

현재로선 바드는 거점 점령 점수를 통해 1등을 노려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a.백도어

초창기 툴루비크는 무지성 백도어를 통해 쉽게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너도 나도 백도어를 하다보니 오히려 백도어 경계가 심해졌고 최근의 툴루비크는 백도어가 잘 통하지 않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저도 상황에 따라선 한번 씩 백도어를 갈 때도 있지만 AOS게임과 달리 툴루비크의 백도어는 적팀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줄 수 있는 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솔직히 말해서 팀 승리 기여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백도어 말고는 선택권이 없을 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백도어 동선 입니다.

 

 

   

b.관성 점령

툴루비크에서 딜러들은 킬을 올리고 생존-귀환 할 수 있지만 현재의 바드는 혼자서 생존-귀환 확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전략적으로 죽을 자리는 찾는 것이 옳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딜러들 보다 먼저 최전방에 들어가서 총알받이 해주고 퇴각 할 때 딜러들이 생존하기 쉽게 물고 늘어지면서 지연 전투를 해주는 플레이가 전략적 죽음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죽기만 해서는 점수를 얻을 수 없었기에 현재 툴루비크에 맞는 방법을 고민하던 중 떠올리게 된 점령 방법입니다.

 

마땅한 명칭이 있는지 모르겠고, 있어도 모르기 때문에 제가 느낀 그대로를 표현 했을 땐 관성 점령이라는 표현이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이 글에선 관성 점령이라고 하겠습니다.

 

관성 점령이란 무엇인가?

관성 : 정지 또는 운동의 상태를 지속하려는 성질


툴루비크의 목표는 상대 보다 더 많은 거점을 먹고 점수를 얻어 승리하기 입니다.

그래서 거점으로 전진 또 전진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툴루비크에서 관성을 느낄 수 있는 예시입니다.


 

양 진영의 유저들이 전진을 하여 만나게 되었고 전선이 고착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변수로 인해 우리팀이 전투에서 이겼습니다그렇다면 우리팀은 어디로 갈까요?




대부분은 가장 가까운 전방 거점으로 전진합니다

그리고 이런 전선이 치열했거나 길어질수록 폭발적인 인원이 다음 거점으로 밀고 들어갑니다.


'고착화 해소 후 계속해서 전진'  <- 이 부분이 제가 느낀 관성입니다.




2번 거점의 전투가 끝나자 마자 많은 인원이 다음 거점으로 전진해서 온다.



그렇다면 바드가 여기서 할 수 있는 괜찮은 선택은 전선에 변수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전선에 변수를 주는 요인은 

[각 세력 슈퍼 플레이어 유무 / 기사 및 실마엘 버프 / 포탑 / 지원군] 등등입니다.

 

바드가 만들 수 있는 변수는 지원군 부분 입니다. 

우리팀 뒤에서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선 바로 앞 거점에 먼저 들어가서 적 지원군 저지와 전선에 있는 적팀 딜러가 전선을 이탈 하게끔 어그로 끌어주기입니다.

 

5명만 어그로 끌어도 총 전력(48)10%가 바드 하나에게 물려버리는겁니다

조건이 좋을 땐 바드 하나가 10명 이상 어그로 끌며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우리팀이 유리하게 싸울 수 있도록 버텨줍니다.

 


<실전 예시>

01. 3번 거점에 많은 인원이 고착화 된 전선을 이루며 전투중 

02. 2번 거점 까지 강행 돌파 하며 전선에 있던 적 딜러들 어그로 끌어줌 

 


03. 어그로 끌려서 전선을 이탈한 적팀 딜러와 지원군의 어그로 끌면서 버티기



04. 고착화 된 전선에서 승리한 우리팀은 관성으로 2번 거점 까지 전진!



05. 2번 거점 까지 소탕 



06. 거점 점수 +120점 획득

07.반복



버티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점령 기여도 1순위 점수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버티고 버티다 죽어버렸는데 일정 시간 안에 우리 팀이 바로 거점을 점령해줘도 기여도 1순위 점수 받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만약 우리팀이 전선 싸움 져서 퇴각을 하더라도 거점 위에서 최대한 버티시며 거점 공격 7점을 얻으시고 죽으시면 됩니다. (어차피 바드는 도망치려고 해도 살아남지 못합니다... 7점이라도 더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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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킬

로웬에서 바드 스킬의 장점은 피면/경면/받피감/공깍 스킬이 상당히 많다는 점

죽었다 살아나도 아덴이 유지 된다는 점

이 부분을 잘 활용해서 최대한 생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선택 스킬은 상황에 따라 항상 교체를 합니다.



[필수]

리듬 벅샷-전설 정화[선율 증가 / 강인함 / 날렵한 시전

피격 면역 / 피격이상 공격

 

가장 심플한 스킬이지만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벅샷 명중률 = 생존률 라고 생각할 정도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대부분 딜러들의 돌진 스킬들은 경직 면역이기 때문에 피격 면역인 리듬 벅샷 보다 판정이 안좋습니다. 바드 만만하게 보고 돌진 스킬 쓰는 딜러들에게 벅샷을 먹여주면 후속타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딜러가 거리 잡고 간보기 시작하면 벅샷 대기!





음파 진동-영웅 수호[강인함 / 연쇄 진동 or 얼어붙은 핵 / 넓은 공격

피격 면역 / 피격이상 공격 or 상태이상 공격

 

주로 연쇄 진동을 채택하고 있으며 벅샷과 함께 사용하여 2다운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벅샷 - 음진 두개를 활용하여 2다운 얻는것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윈드 오브 뮤직-전설 풍요[빠른 준비 or 날렵한 시전 / 선율 증가 / 초고속 시전

경직 면역 / 아덴 수급

 

로웬에서 수호의 바람 쉴드는 종이짝이고 스킬 맞추기 좋은 허수아비가 됩니다.

그래서 쉴드를 얻으려다 더 큰 체력 손실을 보게되는 상당히 리스크가 큰 스킬입니다.

 

하지만 초고속 시전(부왕부왕)을 채택 할 경우 리스크에 걸 맞는 좋은 리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부왕부왕을 다 맞출 경우 약 1.2버블을 바로 채울 수 있습니다.

 부왕! 부왕!

 



행진곡-영웅 풍요[경쾌한 행진곡 / 기동성 약화 / 선율의 행진]

경직 면역 / 아덴 수급


이거 쓰면 딜러들 한테 도망 칠 수 있을 거 같지만 그럴 일 없습니다.

대치 상황에서 다단히트 경직 스킬들을 뚫고 나온 뒤 유리한 자리를 새롭게 잡기 위해 사용합니다.


윈오뮤 다음으로 아덴 수급하기 좋습니다.

 

자신의 실력이 상대 딜러보다 pvp숙련도가 높다면 행진곡 드리블로 스킬을 빼거나 능욕(?) 가능합니다.

디트 믹서기에서 살아 나오는 방법

 


 

빛의 광시곡-전설 수호[빠른 준비 / 안전된 빛 / 빛의 보호

피격 면역 / 받피감

 

설명이 필요 없는 강력한 받피감 스킬

광시곡은 강경직 판정입니다. 적 딜러들이 차징 스킬로 기 모을 때 써주시면 위협적인 차징 공격 대부분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폭풍의 서곡-전설 질풍[빠른 준비 / 넓은 공격 / 낙뢰 집중

상태 이상

 

원거리 CC기로 상당히 좋은 스킬이지만 대부분 안맞거나 캔슬 날겁니다...

(선후딜이 길어 피지컬로 피하는 사람 많음)


그래도 서곡 만한 스킬이 없습니다.

 




심포니아-공깍/ 공이속 감


PVE에서 디버프 다 없애고 24m로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많은 녀석입니다...

하지만 툴루비크에서 10초 광역 디버프는 엄청난 사기입니다 ㅠㅠㅠㅠㅠ 디버프 많이 사랑해주세요. 


[2023-01-19] 감사합니다. 스마게!! 나도 24m 오우너!





그냥 디버프도 남겨주고 쉴드는 24m로 상향시켜 '줘!'






[선택]

불협화음-전설 출혈[날렵한 시전 / 무력한 화음 / 살아있는 화음

공깍 / 이감

 

준수한 공깍과 출혈로 침 바르기 좋은 스킬입니다.

어시스트 점수를 더 받아보고 싶다면 채용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전주곡-영웅 질풍[빠른 준비 / 엄습한 죽음 / 고통의 울부짖음

상태 이상 / 공깍

 

3초 뒤 상태 이상 스킬입니다. 은근히 잘 먹힙니다.

pvp에선 경면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면 대부분 캔슬 나지만 기상 슈퍼아머를 활용하여 사용하면 주변에 있는 적들은 죄다 상태이상에 빠집니다.

   


사운드 웨이브-영웅 정화[날렵한 시전 / 인내의 웨이브 / 지면 파괴

상태 이상 /받피감

 

짧은 쿨에 받피감/상태 이상이 함께 붙어있는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도주 시 부쉬에서 사용하면 눈에 잘 띄지 않아 맞아주는 사람도 많습니다.

 


수호의 연주-영웅 정화[강인함 / 강력한 수호 / 날렵한 수호 or 수호의 바람

피격 면역 / 받피감

 

끝나지 않는 수호의 쉴드는 로웬에선 종잇짝입니다. 피격 면역을 활용한 확실한 받피감을 받기 위해 사용 합니다.

 


천상의 연주-영웅 질풍[빠른 준비 / 강인한 연주 or 용맹의 연주 / 격렬한 연주]

공깍 / 공이속

 

파티 플레이를 할 경우 채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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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각인 및 특성

특성은 [인내/신속] 세팅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인내 신속 목걸이, 신속 귀걸이, 나머지 인내를 준 고인내 세팅입니다.

처음엔 극인내도 사용 해보았지만 몇몇 딜러들에겐 극인내, 고인내 차별없이 한방컷을 내기 때문에 플레이 쾌적함을 위해 신속 귀걸이 하나를 줬습니다.


[2023-01-19] 최근에 비전 치유 물약이 나와서 어떠한 특성을 가도 인내 세팅 효율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취향껏 반반, 극인내, 고인내를 가주시면 됩니다!


 



각인은

중갑/정흡/불굴/굳은 의지/A/B1 입니다.

 

A에 들어 갈 수 있는 스킬은

각성/전문의/긴급구조

강화 방패(테스트 예정)

 

B1에 들어 갈 수 있는 스킬은

위기모면/절실한 구원/긴급 구조

(스위칭용으로 둘 다 사용하셔도 좋음)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A, B1를 잘 조합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각인은 [중갑/정흡/불굴/굳은의지/전문의/절구1]입니다



빠르게 아덴을 모아서 절구를 활용한 최대한 버티기 플레이를 위해 전문의, 절구1을 사용합니다.


[2023-01-19]전문의 대신 각성이 범용적으로 좋습니다.

이 글은 툴루비크 1등을 목표로 쓴 글이기 때문에 전문의를 채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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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배틀아이템

치유물약/정령의 회복약/빛나는 점토 수류탄 or 빛나는 냉기 수류탄/은신 로브/시간 정지 물약

 

빛점토를 쓸 경우엔 적팀 가장 위협적인 정예 유저들에게 던져 주시고

냉기 수류탄은 데미지가 가장 쎄니 딸피 죽이는 용도로도 나쁘지 않습니다.

 

소수의 딜러에게 추격을 당할 때 부시에 들어가서 은신 로브를 사용 하시면 도주 가능합니다.

 

거점 버티기 상황에 모든 스킬과 물약 쿨타임이 돌 때 시정을 사용해서 스킬 쿨타임을 회복 시켜줍시다. 바닥에 절구를 깔아주고 시정을 쓰시면 무정 상태로 피 회복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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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카드

침거숲3 + 복수는 나의것 3

이동기 초기화가 생각보다 잘 터지며 도주 시 초기화 터질 경우 생존 확률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운 좋을땐 이렇게 트리플 악셀!



 [2022.12.19] 최근 상위 물약이 나오면서 물약 효율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침거+복수 보다 운만세트가 데미지 덜 박혀서 효율이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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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이 플레이 방식은 세력간 싸움이 비등하거나 조금 밀릴 때 유리합니다. 우리팀이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는 경우에는 먹을 수 있는 거점이 적어서 점수 얻기 힘들어 질 때도 있습니다.

 

바드도 1등 할 수 있고 전장의 신 금장을 딸 수 있습니다. 분명 쉽지는 않지만 포기 하지마시고 이 악물고 하시면 언젠가 빛을 보리라 믿습니다!


 

(리베르탄 많이 사랑해주세요...)


 


요약

1.관성에 의해 사람들은 앞으로 전진 한다.

2.전선 형성시 바로 앞 거점을 먼저 올라가서 최대한 버텨준다.

5.살아 남게 된다면 거점 점수 독식 가능

4.죽더라도 거점 위에서 죽어라

5.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