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여쭤보기에 앞서, 각성 마흐 or 구동돌의 밸류가 타 각인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점과, 진화 4노드의 입식 타격가가 다른 마용 / 안관에 비해 고점이라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명시하고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돌
시즌2에 깎아둔 중갑최마 97돌이 시즌3로 와서 퇴물이 되면서 각성마흐 77돌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오늘 기본공격력 증가와 더불어 즐로아 / 로스트빌드에서 조회를 해보니
중갑최마 97돌이 상시버프 기준 0.32퍼 / 순간버프 기준 0.44퍼 정도 더 높게 나오는 대신, 즐로아 점수는 40점 가량 내려감을 확인했습니다. (이건 구동 각인이 덩달아 빠지게 되면서 생김)

다만, 각성 마흐돌의 각성기 쿨타임 감소 및 마나 회복량 증가 옵션은 무시할 수 없다고 봐서... 각성마흐 77을 계속 쓰는게 좋아보이긴 하는데, 맞는 판단일까요?

2. 4티어 노드
입식타격가를 제대로 쓸 자신이 없어서 이쪽은 내려놨습니다 (실력에 자신이 있었다면 고민 안하고 입타 썻을거에요)
위의 돌과도 어찌보면 연관이 되는 내용인데, 최마를 쓴다면 고민도 없이 마용을 쓰겠지만, 지금은 최마 대신 구동을 끼고있어서 안관을 쓰고 있습니다.

목걸이가 낙인세레 상중이라 어느정도 안관의 디메리트는 커버가 된다 한들, 입타나 마용 쓰시는 분들에 비하면 아덴 수급에 있어 디메리트가 있긴 해선지리...
이 부분은 공팟 기준으로 구동 / 최마의 밸류 중 어느쪽이 더 나은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들을 한번 들어보고 싶어서요. 이미 자게나 직게를 꾸준히 봐왔는데도 제 개인적으론 정립이 아직 안된 상태인거라...

번외로, 중갑을 빼고 입타를 끼게됐을때(입타 포함한 이유는 중갑 빼면 어느정도 안맞을정도의 숙련도는 있다는 뜻이기에) 하기르, 노브라인은 안아플까요? 고정팟이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겠는데, 공팟만 다녀서 주저함이 드네요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