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헌은 투력 4300
소드마스터는 점핑만 쓴 스펙으로 돌려봄

3:3 섬멸은 6명이 모여야 되니 매칭이 안돼서
유저들도 전부 1:1 단일전으로 돌려서 테스트를 진행했음
까놓고 얘기해서 로아 증전 해본 티가 나는 사람이 단 7~8명 정도밖에 없었기도 함



거의 비보정 수준이라 각종 스탯부터 각인(5+직각1=6개), 특성(1800/500) 이 전부 적용이 됨
대부분의 테스터들이 점핑스펙에 PVE 세팅만 대충하고 돌리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일격에 끔살 당하는 그림이 많이 나옴 (심지어 어빌돌도 안 꼈으면 체력이 매우 낮음)

특히 데헌의 특화 특성때문에 데미지가 더 뻥튀기 됨
(데헌의 특화는 샷건 뎀증, 라이플 방관인데 특화 1800? ㅇㅅㅇ )
PC로아에서 데헌을 안하기도 하고, 스킬을 8개만 사용 가능하다보니
처음엔 좀 헤매긴 했는데 하다보니 그냥 날먹수준이었음

사거리에 기동성까지 갖춘 헌터들 니가와 전략이 너무 유리했다고 생각됨
맵도 섬멸전 맵이라 1:1 기준에선 너무 넓었고


너무 딜찍인데다가 서버도 불안정하다보니 튕기면 레이팅도 크게 까여서
대충 실버에 올리고 소마를 점핑만 시켜서 돌려봄



고스펙 극특데헌이랑은 다르게 스펙이 비슷해서 그런지
데미지 뜨는 정도는 어느정도 납득이 되는 수준

다만 소마 자체가 완전 근거리 캐릭도 아니고 
주스킬이 전부 피격이상 스킬이고 (SDFER 에어본 유발)
반격기도 있고(Q키) 전방 광역 부채꼴 CC에(W키)
접근기(AF)나 중원거리 견제(D키=블레 페이탈, R=블레 블리츠)도 훌륭함
내가 쓴 스킬 말고도 괜찮은 스킬들이 많았음

그냥 소마 클래스 자체가 블레이드 파쿠리 느낌이 많이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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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말하면

클래스 밸런스랑은 별개로
증전은 PVP 입문하는 시작점이나 다름없는데
이걸 비보정으로 내는건 미친 짓임

특히 로아는 데미지 보는 맛으로 하는 핵슬 게임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1:1 3:3 아레나류 결투 컨텐츠는 풀보정을 거는 게 맞음

비보정이나 약보정을 내고 싶으면 5:5 이상의 전장(ex: 지점점령, 5CP)이나 
GvG 컨텐츠를 추가적으로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야되고

특히 유저들이 이런 PVP 컨텐츠에 온전히 집중하게 하고 싶으면
제발 PVP 성장 빌드를 따로 냈으면 함
그래야 PVP를 중점적으로 하는 코어 유저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고
PVP 수직 컨텐츠 구조도 제대로 세워지고
흔히 성토하는 랭크 부계정 문제도 합리적으로 대처가 가능함
PVP 컨텐츠는 PVP로 컷을 걸어야지 PVE로 컷을 걸면 안됨

(사실 PVP뿐만 아니라 생활 항해 내실 쪽까지 
non-PVE 컨텐츠들을 아우를 수 있는 모험가의 장비 빌드가 필요함)

이왕 로아의 시즌1~시즌2 초창기 빌드를 기준으로 리메이크 했으니
혈투사 명예 장비 있던 시절도 생각해줬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