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초부터 지금까지 아크패시브 플레이하면서 결론 낸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항상 고민의 포인트는 최고점의 딜링을 위해 생각했습니다. 실전성까지 고려하여 플레이합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기존 사용하던 기습 특치 창술사이며 고점을 기준으로 적어봅니다. 


지금까지 절정창술 아크패시브의 연구과정을 보면 


1. 연가심공의 최대 DPS 상승을 위해선 각 스탠스에서 가장 딜비중이 높은 스킬
난무스탠스는 정교한베기 맹룡 / 집중스탠스에선 적룡포에 사용을 해야한다.
로아와 통계상 창술사 추가베기의 채용률이 약 70% / 정베의 채용률은 15%입니다.
정베가 딜은 높긴 하지만 큰 딜레이 / 추베보다 낮은 무력의 이유로 추베 채용률이 높았지만
지금 상황으론 정베에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입니다.
반월섬의 경우 최후의 심판 + 연가심공은 아덴을 2칸이나 소모하는 현상때문에
스킬이 빗나가거나 쿨이 밀리는 경우 
스탠스 변경 후 집중에서 적룡포에 심공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러면 선 유성강천으로 아덴을 채운 뒤 적룡포를 꼽는 방법이 있는데,  청룡진을 찍은 후
가장 강한 적룡포를 1순위로 사용하지 못한다는건 결국 실전딜 로스로 이어집니다.
보스가 머리를 돌리는 경우도 있고 스킬이 밀려 청룡진이 끝나는 경우도 충분히 나옵니다.
아크패시브 뭉특한 가시를 찍은 이후는 굉열파까지 청룡진에 넣어야 하기때문에 시간은 더 촉박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판반월에는 연가심공을 붙이는게 실전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2. 심공에 들어가는 아덴소모량 때문에 아덴 부족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서 이어지는 파생은 
아덴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1레벨 회선창 -> 4레벨 선풍(1트포 화력조절 채용)  / 무력화 수치 41->29

*유성강천 무력트포 뇌진탕 ->아덴 수급트트포 화력조절로 교체 / 유성강천 무력화수치 95 -> 48
*선풍 ,청룡진 풍요를 채용 -> 출혈,정화룬 자리가 빠짐
*아덴부족을 채우기 위해 선풍이 사이클에 포함되면서 한 사이클에 약 0.7초정도 증가.
*심공 활용을 위해 추베->정베로 바꾸면서 무력수치 120->104  / 아덴 수급이 줄어듬





3. 아드유물각인서로 인해 신속스탯 비율이 늘어났고 선풍의 추가로 사이클은 길어졌습니다.
 현재 아드 유물 각인서를 채용한 기준으론 치명스탯을 많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아크패시브에서 치명스탯을 3이나 4까지 낮추고, 신속을 300정도를 더 추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고점 기준 창술사의 사이클은 16.5초 입니다. 과거 티어3 기준으로 사이클 속도는 17.5초였습니다.
사이클이 늘어지고 아덴 채우는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청룡진 쿨은 이미 돌아와있어

반월을 스킵하고 적룡포를 쓰러가는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스킬이 밀린 시점에선 반월을 스킵해도 딜로스고 써도 딜로스라는 뜻입니다.
선풍은 확실히 아덴수급은 잘 되는 스킬이지만 시전이 간결하지 않고 돌베급 프레임을 소모합니다.





4. 그래서 결론이 뭡니까?
반월섬 최판을 포기하고 급타를 찍는 것이 창술의 불편한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선풍채용, 억지 풍요로 룬 손해와 사이클 손해를 안 볼 수 있습니다. 반월 자체가 아덴수급 역할을 합니다.

선풍채용 하느라 유틸 4랩 하나 더 줘야해서 포기한 스킬포인트 다시 딜 스킬에 찍으셔도 됩니다.
2) 그나마 뭉가효과로 최판 빠지는 손해를 덜 볼 수 있습니다.
치적 아드 20%/반월60% /기본치적 10%/ 빽10%/일격20% -> 120% 나옵니다.
3) 풍요룬 주었던 스킬에 출혈,중독룬을 넣어 최판 빠진 딜을 채웁니다.
반월 최판만 빠지더라도 풍요룬을 억지로 넣지 않아도 잘 굴러갑니다. 회선창도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정말 부족하다면 청룡진에만 넣으셔도 충분합니다. 정화 필요한 곳에서 정화도 자유롭게 교체가능.

4) 정베를 찍으면서 부족했던 무력. 딜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반월섬에 비전룬 박고 무력셔틀 가능.
5) 당연히 반월최판을 찍는것이 허수 DPS로는 고점이지만, 플레이를 하면서 한번이라도 선풍을 쓰다가
사이클이 밀린 경험, 아덴이 부족해서 적룡포에 심공을 제 타이밍에 못넣은 경험이 있다면
실전성 고려하여 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가 반월 최판을 왜 빼야하는가 에 대한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딜손해를 안보려면 결국 정베채용은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인 듯 합니다.
저도 추베를 좋아하다보니 정말 아쉽지만 추베 사용할 각이 안보입니다.
추베에 그냥 심공쓰면 안되냐 하시면 이건 DPS차이가 4%정도이고
반월최판 빼는건 DPS차이가 1% 언저리였습니다.


글이 길어 죄송하지만 한번쯤 심심하면 읽어보시고 댓글로 의견 공유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