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절제 해볼까 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도 많은거 같고

무조건적으로 뭉가가 좋은게 아니라 입타가 이기는 구간이 꽤 있다고 생각해서

저도 확실히 알고싶어서 계산을 해 봤는데 가이드글에 통째로 넣기엔 너무 쓸대없이 길어서 한번 적어봅니다.
가이드글엔 퇴근하면 축약해서 수정해 넣는걸로...

예리한 감각 채용, 예둔채용 각종 팔찌 옵션 엘릭서 각인 등 자기세팅 기준 계산하고 싶으신 분은 대충 만든 엑셀 다운받아서 추피/치피/진피 수치만 수정하면 나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요

요약은 맨 밑으로

우선 기본 전제조건인 세팅은 이렇습니다

치명타피해
기본200+일격32+깨달음8+반지2부위8 = 248%

추가피해
무품백30+엘릭서3.1+목걸이상2.6+방범대1 = 36.7% (달인 별도)

진화형피해는 한계돌파3 기준

팔찌 옵션에 따른 치피 증가나 엘릭서 치피를 쓴다거나 예둔을 채용한다거나 하는건 개개인에 따라 좀 많이 달라서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그냥 제외했습니다. 거기까진 알아서 계산해주셔야함..

계산식은 아래를 사용합니다

((치명타적중률*치명타피해량*1.12(회심의경우)+(1-치명타적중률))*(1+(추가피해/100))*(1+(진화형피해/100)) 

위의 계산식으로 봤을때

치적% 뭉가 회심 뭉가 달인 입타6 회심 입타5 회심 입타6 달인 입타5 달인
80 440.85 418.13 459.09 454.53 435.43 431.11
81 445.10 422.17 464.80 460.18 440.85 436.47
82 449.36 426.21 470.51 465.84 446.27 441.83
83 453.62 430.24 476.23 471.50 451.68 447.19
84 457.87 434.28 481.94 477.15 457.10 452.56
85 462.13 438.32 487.65 482.81 462.51 457.92
86 466.38 442.36 493.36 488.46 467.93 463.28
87 470.64 446.39 499.08 494.12 473.34 468.64
88 474.90 450.43 504.79 499.78 478.76 474.00
89 479.15 454.47 510.50 505.43 484.17 479.36
90 483.41 458.50 516.22 511.09 489.59 484.73
91 487.67 462.54 521.93 516.74 495.01 490.09
92 491.92 466.58 527.64 522.40 500.42 495.45
93 496.18 470.62 533.35 528.06 505.84 500.81
94 500.44 474.65 539.07 533.71 511.25 506.17
95 504.69 478.69 544.78 539.37 516.67 511.53
96 508.95 482.73 550.49 545.02 522.08 516.90
97 513.21 486.76 556.21 550.68 527.50 522.26
98 517.46 490.80 561.92 556.34 532.91 527.62
99 521.72 494.84 567.63 561.99 538.33 532.98
100 525.97 498.88 573.34 567.65 543.74 538.34
101 530.23 502.91
102 534.49 506.95
103 538.74 510.99
104 543.00 515.02
105 547.26 519.06
106 551.51 523.10
107 555.77 527.14
108 560.03 531.17
109 564.28 535.21
110 568.54 539.25
111 572.80 543.28
112 577.05 547.32
113 581.31 551.36
114 585.57 555.40
115 589.82 559.43
116 594.08 563.47
117 598.33 567.51
118 602.59 571.54
119 606.85 575.58

해당 표로 이제 세팅별 비교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비교하고 싶었던건 아래의 4개의 세팅입니다.
1.극고점의 아드유각 세팅
2.아드유각만 사용하는 세팅
3.아드전각을 사용하는 세팅
4.아드를 아예 쓰지 않는 세팅

*해당 세팅 비교에 앞서 아셔야 하는 부분*

-절제의 아드 6스택 유지는 어렵지 않다, 빠른준비를 찍은 일섬각,철량추와 쿨이 짧고 최판을 쓰지 않는 열공참을 허공에다 털어주면 기믹 구간에도 6스택 유지가능

-입식타격가 5스택 6스택 기준으로 계산했지만 개개인에 숙련도에 따라 5스택 6스택을 유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
자주 경직 걸리거나 다운하는 사람은 입타가 효율이 별로 (입타쓰려면 맹룡난무 피면 권장)

-아드X 세팅의 경우 해당 표의 딜 기대치보다 실전이 높을것이다. why? 아드자리에 아드 공증보다 딜 증가량이 높은 저받/질증 깡딜각인이 하나 더 들어가기 때문에
 
비교 스타트

[1. 극고점의 아드유각 기준 ]
반지가 상상이고 팔찌에 치적 상옵이 있는 극고점
치명타 적중률 = 치명14p(30)+일격(20)+연가공법(20)+백어택(10)+아드유각(20)+반지(3)+팔찌(5) = 108% 

108% 기준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560.03
뭉가 달인(+7%) 559.43

치적 시너지 포함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602.59
뭉가 달인 575.58

아드유각 기준 입타 100%
입타 6스택 회심 573.34
입타 5스택 회심 567.65

아드 유각에 고점세팅을 사용할 경우 자치적 고점에서 입식타격가 5스택과 비슷하며 파티에 치적 시너지를 포함할 시 입타 6스택보다 높다.

[2. 아드유각 기준 ]
반지가 치피 상단일이고 팔찌에 추가 치적이 없는 경우
치명타 적중률 = 치명14p(30)+일격(20)+연가공법(20)+백어택(10)+아드유각(20) = 100% 

100% 기준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525.97
뭉가 달인(+7%) 527.14

치적 시너지 포함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568.54
뭉가 달인 567.51

아드유각 기준 입타 100%
입타 6스택 회심 573.34
입타 5스택 회심 567.65

아드 유각만 사용할 경우 자치적기준 입식타격가보다 낮으며  파티에 치적 시너지를 포함할 시 입타와 비슷하다.

[3. 아드전각 기준 ]
반지가 치피 상단일이고 팔찌에 추가 치적이 없는 경우
치명타 적중률 = 치명14p(30)+일격(20)+연가공법(20)+백어택(10)+아드전각(14) = 94% 

94% 기준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500.44
뭉가 달인(+7%) 502.91

치적 시너지 포함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543.00
뭉가 달인 543.28

아드전각 기준 입타 94%
입타 6스택 회심 539.07
입타 5스택 회심 533.71
입타 6스택 달인(+7%) 543.74
입타 5스택 달인(+7%) 538.34

아드 전각을 사용할 경우 자치적기준 입식타격가보다 낮으며  파티에 치적 시너지를 포함할 시 입타 5스택과 비슷하다. 아드전각 유저의 경우 달인을 사용하는 입타가 더 강하다.

[4. 아드x 기준 ]
반지가 치적상옵에 아드x 기준
치명타 적중률 = 치명14p(30)+일격(20)+연가공법(20)+백어택(10)+반지(3)= 83% 

83% 기준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453.62
뭉가 달인(+7%) 458.50
입타 6스택 회심 476.23
입타 5스택 회심 471.50
입타 6스택 달인(+7%) 489.59
입타 5스택 달인(+7%) 484.73

치적 시너지 포함으로 봤을때
뭉가 회심 496.18
뭉가 달인 498.88
입타 6스택 회심 533.35
입타 5스택 회심 528.06
입타 6스택 달인(+7%) 543.74
입타 5스택 달인(+7%) 538.34

아드x의 경우 뭉가가 전 구간 입타보다 약하며 달인 엘릭서를 채용하는게 회심보다 강하다. 어차피 입타 스택 관리하면서 달인 스택도 같이 관리 됨

[요약]

1.극고점 아드유각+상상반지+치적상옵팔찌+치적시너지 뭉가
2.극고점 아드유각+상상반지+치적상옵팔찌+치적시너지 입타
3.아드유각만 입타
4.아드유각만 + 치적시너지 뭉가
5.아드x 입타
6.아드전각 입타
7.아드전각 뭉가

4번과 5번은 실제론 반대 일 수도 있습니다. 아드 자리에 저받이나 질증 유각 넣어서 딜증 들어간걸 계산에 안 넣은 기준이라 아드 공증이랑 딜증량이 공증5.4% VS 질증기준 피증19%라 꽤 차이나서 입타가 더 강할거 같긴 합니다. 

입식타격가는 경직이나 피격이상 당하면 스택이 훅훅 까여서 숙련도에 따라 딜량이 쭈우욱 아래로 내려박힐 수 있으니 피면기랑 스페 잘 써서 안넘어진다는 기준입니다.

극 고점에 시너지 까지 맞추면 뭉가 우위인데 그 이하 일반 유저는 입타가 낫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