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세트 선택 관련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해당 글은 악몽 세트가 추가되기 이전에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10월 11일 현재, 
지배 세트는 사멸 및 악몽 세트에 비해 이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사멸과 지배
2. 지배 블레이드의 장단점
3. 지배 블레이드 세팅
4. 마치며



1. 사멸과 지배의 차이점

<사멸 6세트>

백/헤드어택 치명타 피해 50% 증가
백/헤드어택 적중시 5초간 치명타 확률 20% 증가
백/헤드어택 피해 18% 증가 

 사멸 세트의 경우 백/헤드어택이 적중할 경우 독보적인 데미지 증가폭을 보입니다.
또한 치명타 확률을 20% 증가시켜주므로 치명 특성에 대한 부담이 적어집니다.
특화나 신속에 배분할 여유 특성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성을 사용자 입맛대로 배분하기 용이합니다.



<지배 6세트>

각성기 피해 50% 감소 및 쿨타임 20% 감소
각성기 사용 시 2분간 각성기와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쿨타임 18%감소 / 피해 25% 증가
각성기 사용 시 2분간 이동기 쿨타임 30% 감소
각성기 사용 시 2분간 적에게 주는 피해 15% 증가

 지배 세트의 경우 각성기를 사용하면 2분간 다양한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피해량 증가폭은 사멸에 비해 낮으며 대신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를 얻어 빠른 스킬 순환이 가능합니다.
빠른 스킬 순환 -> 빠른 아이덴티티 수급 -> 빠른 스킬 순환의 선순환 구조로 인해 쉼없는 스킬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2-1. 지배 블레이드의 장점

1. 쿨타임 감소

스킬 회전이 빨라진다 -> 오브를 자주 수급할 수 있다 -> 빠르게 버블을 사용한다 -> 스킬 회전이 빨라진다

지배 세트의 쿨타임 감소 + 블레이드 아츠 발동 시 쿨타임 감소로 인해 파격적인 쿨타임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4초의 쿨타임 주력기가 지배 세트로 인해 19.68초가 되며, 아츠 발동 시 쿨감(특화를 올리면 더 높아짐)으로 인해 x초로 떨어집니다.

쿤겔같이 이쁘게 맞아주는 가디언을 사냥할 때는 평타 섞을 새도 없이 스킬만 계속 집어넣기도 합니다.
쉼없이 스킬을 난사하며 "이것이 핵 앤 슬래시?"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스킬의 전체적인 쿨타임이 줄어드므로 무력화에도 이점이 있습니다.
스킬을 자주 집어넣으므로 누적 무력에도 단연 이점이 있으며
갑작스럽게 순간 무력화 패턴이 나타나도 스킬이 쿨타임이라 평타만 치며 발을 동동 구르는 경우가 없습니다.

또한 마엘 스톰의 쿨타임이 상당히 빠르게 돌아옵니다.
치특 클래스나 태생적으로 느릿느릿한 클래스 입장에서는 잦은 마엘스톰 지원이 크게 도움됩니다.
신속이 낮은 블레이드 본인도 효과를 톡톡히 봅니다.


2. 오브젝트 처리

대표적으로 비아키스의 촉수와 쿠크세이튼의이 있습니다.
백/헤드 판정이 없는 오브젝트를 부술 때,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오브젝트를 부술 때 지배 블레이드가 유리합니다.

쿠크세이튼 레이드에서 블레이드는 시너지 특성상 근거리 클래스와 파티를 하게 됩니다.
근거리 클래스들은 공을 처리하기가 난해합니다.
공의 내구도가 만만치 않아 주력기가 소비되는 것도 파티 전체 딜에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지배 블레이드는 블리츠 러시와 문라이트 소닉으로 공을 싹싹 청소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3. 숙제 컨텐츠에서 유리함

카던, 각종 품앗이, 내실 등을 할 때 이점이 있습니다.
집중력을 쏟는 상황(군단장, 어비스 등)이 아닐 때 뇌를 비우고 QWER을 누르기 적합합니다.

카던에서는 초월 에테르 효과를 받아 노쿨 핵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회랑의 경우 나오는 보스마다 엉덩이를 쫓아갈 필요 없이 얼굴에 스킬을 마구 던져도 됩니다.

이동기 쿨타임 감소와 스킬 쿨타임 감소로 섬이나 대륙을 돌아다닐 때 한 마리의 메뚜기가 되어볼 수도 있습니다.


4. 백어택 부담 완화

블레이드는 태생적으로 백어택을 쳐야 온전한 데미지가 나오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1인 컨텐츠나 버스/품앗이 등을 진행할 때, 즉 보스가 오직 나만 바라볼 때 백어택을 치기가 난해합니다.
초행/반숙련이라 보스의 패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도 빠르게 딜각을 포착하고 백어택을 넣기 힘듭니다.

지배세트의 경우에는 이동기와 스핀커터의 쿨타임이 짧아 백어택을 치기 위해 이동을 자주할 수 있으며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정면에 스킬을 날려도 어느정도 데미지가 나옵니다.

1. 백어택 포지션을 잡고 마엘 스톰을 킨 뒤
2. 3단 차징을 마치고
3. 블리츠 러시을 날렸는데 
4. 몬스터가 고개를 돌리면 

모든 세트 옵션과 기습의 대가 데미지가 날아가버리는 사멸과 달리
지배는 그럭저럭 넘어갈 데미지가 나옵니다.




2-2 지배 블레이드의 단점

1. 순간 폭딜의 부재

공팟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지만, 고정 파티나 숙련자들끼리 파티를 맺은 경우 나타나는 단점입니다.

몬스터의 무력화 또는 큼지막한 딜타임 패턴이 나올 경우
용맹의 세레나데/축복의 오라가 발동되고 모든 시너지와 주력기가 집중됩니다.

이때 순간 시너지 클래스(레더, 용포, 청룡진 등)의 시너지 지속시간은 6~8초, 서포터의 아이덴티티는 16초입니다. 
사전에 합의를 하고 시작했어도 두 사이클을 넣기엔는 굉장히 빠듯한 시간입니다.
그렇기에 순간 극딜 타임에서 한 방 데미지가 높은 사멸 세트가 지배 세트에 비해 높은 화력을 보여줍니다.


2. 체감 데미지 부족

지배는 쿨타임과 사이클을 강점으로 삼기에 사멸에 비해 한 방 데미지 고점이 낮습니다.
완벽한 파티 시너지 집중과 백어택을 성공한 사멸 세트의 블리츠 러시의 뽕맛을 한 번이라도 맛 본다면
지배 세트의 블리츠 러시는 영 미적지근해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배 세트의 경우 사멸 세트에 비해 문라이트 소닉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화됩니다.
큰 데미지가 한 방 팍 박히는 블리츠 러시에 비해
문라이트 소닉은 다단히트로 드르르륵 박히기 때문에 총 데미지량이 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멸에서 지배로 넘어가는 경우 데미지가 약해졌다는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3. 1415~1445 구간에서의 고통

본격적으로 유물 악세사리를 구비하여 각인과 특성을 세팅하기 시작하는 레벨이 1415입니다.
이때부터 지배를 꿈꾸며 각성[3]을 포함하여 각인을 세팅하면 원한 슈차 잔재 각성 +a가 됩니다.

지배 없는 블레이드의 각성기는 5분마다 아덴 1칸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구리다는 뜻입니다.
가뜩이나 시너지가 난해해서 파티 찾아 들어가기 힘든데 "각성[3] : 아무 효과도 없습니다." 를 달고 있으면
공대장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거절에 손이 갑니다.
또한 본인이 체감하는 데미지도 영 시원찮습니다.
그렇다고 세팅을 1445렙에서 한 번 더 하자니 악세값과 페온값이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폭풍 과금과 버스로 1415~1445 구간을 점프하는 유저가 아닌 이상
각성3이라는 모래주머니를 달고 1415~1445구간을 넘기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4. 패턴에 의한 딜로스 심화

지배 세트의 이점은 쿨타임 감소입니다.
그렇기에 데미지를 넣을 수 없는 패턴(공중으로 떠버리기, 무적 상태에 돌입)이 나오게 되면 사멸에 비해 손해가 심각합니다.

30초 쿨타임의 스킬이 5초 노는 것과
24.6초 쿨타임의 스킬이 5초 노는 것은 무게감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자주 이동해야 하거나, 딜 타임이 짧거나, 자주 무적 및 이동하는 보스를 사냥할 때 딜로스가 심해집니다.


3. 지배 블레이드 세팅

1. 각인

원한[3] 슈퍼차지[3] 잔재된 기운[3] 각성[3]

까지 고정입니다. 남은 한 칸에는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중 하나를 추천합니다.
다크오더 트포작이 잘 되어있고 신속에 투자했다면 돌격대장도 좋습니다.
치명 특성의 비중을 덜어 특화에 투자하고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하는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기습의 대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배의 이점은 빠른 스킬쿨과 포지션에 덜 구애받는 무호흡딜인데 기습을 사용할 경우 문라이트의 딜이 떨어지며
포지션의 강제성을 사멸과 똑같이 느끼게 됩니다.
즉, 지배만의 강점을 잃게 됩니다.



2. 특성

치명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명타를 보정해주는 트라이포드가 블리츠 러시 뿐이라 다른 스킬들에서 흰글씨를 자주 보게 될텐데,
특화와 신속을 주겠다고 치명을 내리는 순간 흰글씨로 도배된 처참한 딜이 나오게 됩니다.


치명 1300~1600 / 특화 500~800 / 신속 0

오브 수급 강화로 버블 회전 안정화
버스트 데미지 강화
다크악셀, 터닝 등 스킬 선택이 유연해진다
잔재 및 마엘스톰 버프를 받기 전에 심각하게 느리다(특히 탈것을 못 타는 섬에서 절감한다.)


치명 1600 / 특화 0 / 신속 500

돌격대장 채용 가능
특화 0보다는 빠르다
부족한 오브수급을 룬, 트포작, 폴스타 등으로 채워야 한다
돌격대장 전설 각인 보유자가 아니라면, 특화에 투자하여 오브 수급을 늘리는 것을 추천


+아드레날린을 채용하여 치명 비중을 낮추고 특화에 투자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표본이 부족하고 작성자가 직접 해보지 않아 명확한 답변을 드리긴 어렵습니다.


3. 스킬

 M
 7

을 기본으로 하고 대신  등을 채용할수 있습니다.

어스를 빼면 카운터가 없습니다.
고정파티를 위주로 다닌다면 카운터를 파티원에게 전담하고 어스를 빼도 되겠습니다.




4. 마치며

한방 뽕맛 최고. 나는 최고의 백어택 용사다 = 사멸
지속딜. 나는 스킬이 없어서 평타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 지배

사멸과 지배 모두 각자의 개성이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쪽 모두 매력있는 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