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본캐라 바게에 올렸는데 홀나에게도 유용한 정보일거 같아 올립니다.
아래에 홀나관련 내용 있습니다.

속행 관련 연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68832

이번에 쿨타임 계산 다시하면서 속행연구 정리하는데
저 연구글이 보여서 테스트 해봣습니다.

동영상은 안봐도 되는데 중요한 점은
속행은 스킬모션을 다 본후에 발동 된다는 점 입니다.
시전시간 체크하면서 저 동영상대로인지 다시 해봤는데, 정말이었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예를들어 천상을 쓴다면 천상모션이 끝나고 나서야 속행이 발동된다는 겁니다.
지금까지 속행 쿨타일 계산할때 사람들이 간과했던게
속행이 스킬을 쓰자마자 발동된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모션을 보고 쿨타임이 감소되는 만큼
그 모션시전시간만큼 스킬 쿨타임이 줄어든다는 거죠

예를들어 천상에 속행을 박았다면
전 계산에서는 속행이 발동되면 24*0.85 = 20.4  -> 24-20.4=3.6초 감소라 생각할수 있는데
실제로는 시전시간을 포함해서
(24-1.432)*0.85= 19.1828 -> (24-1.432) - 19.1828 = 3.3852초 감소라는 겁니다.

즉 인식보다 0.2~0.3초 덜 감소합니다.
문제는 샤쇽 같은 스킬에 보통 속행을 박는데, 샤쇽 시전시간이 꼬박꼬박 속행 발동을 잡아먹는다는 거죠.




2속행룬 효율이 대략 쿨타임 감소율을 2~3%로 보았는데
실제로는 2속행룬(천상영웅,샤쇽전설)의 쿨타임 감소율은  1.2~1.5% 수준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단심은 성공률이 50%수준이더라도 3.7%수준의 쿨감입니다. 100%면 7.5%고요



다른 직업은 모르겠으나 쿨타임 짧은 바드가 주로 노리는 쿨감이 천상/수연인 만큼
쿨감세팅에서 단심은 절대로 빼면 안되겠지만, 1.5%쿨감을 노리기 위해 2속행을 더한다는 따져볼 문제입니다.







홀나로 따져본다면, 홀나는 스킬들의 쿨이 기본적으로 많이 길기 때문에 바드보단 속행룬 효율이 좋을겁니다.
마찬가지로 바드는 단심으로 천상을 확정적으로 줄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그게 하기 힘든 홀나는 속행 효율이 좀더 좋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행룬효율은 아마 다시 계산해보는게 좋을겁니다.

홀나가 없기 때문에, 홀나의 시전시간 측정이 불가능해 효율 계산은 따로 못하겠네요
속행룬 효율을 계산 하고 싶다면,
1. 원래쿨타임-시전시간
2. (원래쿨타임-시전시간)*속행(0.88 or 0.84 등)
3. 쿨타임 감소분 = 1 - 2
을 기본으로 하시고


특정 스킬 기준으로 속행이 들어가는 스킬이 몇번 되는지 생각해 계산하시면 됩니다.
위의 바드 속행연구는 샤쇽 전설속행, 천상 영웅속행 기준으로.
천상 쿨(14.6초) 동안 샤쇽을 두번 쓴 기준으로 효율 계산 된겁니다.

속행룬을 여러개 쓸수록 계산이 복잡해지긴 할겁니다.


시전시간 관련 연구는
신속0 공속/질풍트포 제거 후 녹화후 MPC_HC 프로그램을 이용해 0.001초 단위로 체크해서 시전시간을 확인하시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5897 의 연구를 참고해서 신속 수치마다 계산 하시면 됩니다.
최종시전시간 = 시전시간 / 공속 / 트포 / 질풍
(예시 :  최종시전시간 = 1초(시전시간) / 1.4(공속 140%)/ 1.2(트포로 20%) / 1.14(전설질풍 1.14))

신속에 따른 공속값 구하기
공속 = 신속수치/0.5821